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콘도르8848 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ybphia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ybphia
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7월 스타지수 : 별112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한줄평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한줄평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2021년 지식노동자 하쿠인 도제 마스터리 마스타리 에우다이모니아 과정의발견 크몽 블로그
2022 / 05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리뷰 잘 보고 가요 
많은 깨달음을 주는 리뷰입니다. 감.. 
꿩,토끼 밀렵하고 뱀서식지인 숲에서.. 
리뷰 잘 보고 가요 
리뷰 잘 보고가요 
새로운 글
오늘 36 | 전체 94922
2020-02-05 개설

2022-05-21 의 전체보기
[한줄평]강방천의 관점 | 한줄평 2022-05-21 09:53
http://blog.yes24.com/document/16313554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평점

기업의 이익만이 주가를 결정한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포스트를 | 추천 0        
기업의 이익만이 주가를 결정한다 | 기본 카테고리 2022-05-21 09:52
테마링
http://blog.yes24.com/document/16313553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강방천의 관점

강방천 저
한국경제신문사(한경비피) | 2021년 03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기업의 이익만이 주가를 결정한다

박용범 독서작가(2022)

 

나는 주주의 몫을 찾는 사람이다. 기업의 가치를 해석하고 평가하여 주식의 가격을 판단하는 사람이다. 시가총액은 가치가 결정한다. 가치는 이익으로부터, 이익은 매출로부터, 매출은 소비자의 지갑으로부터 나온다. 가치가 지갑에서 비롯되기 때문에 그 지갑이 어떤 제품 앞에서 열리는지를 유심히 봐야 한다.

주식투자는 위대한 기업과 동행하는 일이다. '어떻게 기업분석을 할까?' 늘 고민을 한다. '효용이 있는가?' '그 효능에 합당한 가격인가' '지속 가능하고 확장 가능한 인프라스트럭처인가'는 기업분석에 중요한 질문이다. 주식회사는 미래의 생명체이다. 그러므로 반드시 미래 예측이 필요하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므로 주식은 인간의 삶에서 해답을 얻어야 한다. 그러므로 인간의 삶을 예측하면 주식투자의 해답이 나오기 마련이다. 덜 중요하고 예측이 어려운 주가지수나 저점, 회복 시기, 경기 걱정은 주식 투자자의 몫이 아니다. 주식 투자자는 좋은 기업만 찾으면 된다. 정확한 반등 시점은 알 수 없지만 좋은 기업은 바닥을 치기 전에 상승한다는 확신이 있었기에 불황과 공포를 즐기며 증권주를 샀다. 모든 지숙이 동시에 저점을 벗어나는 것도 아니니 저점을 예측하며 걱정하는 일은 조금도 중요하지 않다. 그런 격정을 할 시간에 어떤 기업과 함께 할까를 고민하는 게 이득이다.

 

오직 가치만이 가격을 결정한다. 비즈니스 모델이 좋으면서, 미래 기업환경에 적응 가능한 시장에서 검증된 일등기업을 선택하여 투자하도록 한다. 어려움이 닥쳐왔을 때 '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진 후 내가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좀 더 예측 가능하고 좀 더 중요한 게 무엇인가'를 생각해야 한다. 나는 좋은 기업을 찾는 투자자로서 좋은 기업을 찾는 일에 매진한다. 그러면 복잡한 일이 단순해진다.

주식투자에 성공하려면 두 가지를 명심해야 한다. 첫째, 좋은 주식을 사라. 둘째, 가격이 쌀 때 사라. 성공적인 주식 투자를 하려면 노력해야 한다. 주식과 펀드에 대해 공부해야 한다. 장기적으로 좋은 투자 습관을 만들어야 한다. 좋은 주식과 좋은 펀드를 선택하여 분산투자해야 한다. 그런 다음 인내하며 오래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공부를 계속하는 가운데 자신만의 관점을 가져야 한다. 좋은 주식을, 쌀 때, 나누어 투자해, 오래 보유하라. 이것이 주식투자의 정석이다.

 

기업을 분석한다는 것은 현재 이익을 분석하고 미래 이익을 추정하는 것이다. 주주가 원하는 궁극의 몫이란 내 손에 들어오는 현금이다. 그렇다면 재무제표의 당기순이익만으로 그 현금의 크기를 알 수 있을까. 나는 충분치 않다고 본다. 재무제표상의 수치는 회계 처리 방법에 따라 실제 손에 쥘 현금과는 차이가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궁극적인 주주의 몫은 영업에서 발생한 현금흐름이 그 원천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 영업현금흐름(operating cash flow)조차도 설비투자(CAPEX)를 차감한 잉여현금흐름(free cash flow)으로 봐야 한다.

주식에서 일등기업의 질서는 몇 가지 요인으로 인해 바뀌기도 한다. 기술의 변화, 새로운 제도의 등장, 소비자 축의 변화, N&A, 대체재 등장 등으로 인해 짧으면 몇 년 길게는 몇 십 년 사이에 순위가 바뀔 수도 있다.

주식시장에서 승자가 되기 위해선 자신만의 관점이 필요하다. 기업의 가치 측정도구는 궁극적으로 기업의 미래가치, 즉 미래 시가총액을 구하는 것이다. 기업의 이익만이 주가를 결정한다. 우리의 친구는 기업이익이다. 지갑과 깔림을 보고 주식을 사라. 가장 쌀 때 사면 투자 위험은 매우 낮고 기대수익률은 높을 수 있다. 가장 쌀 때란 주식시장에 극도의 공포에 휩싸일 때로, 1997년 IMF 외환위기,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2020년 코로나19 위기를 예로 들 수 있다. 직접투자를 하든 펀드로 투자하든 분산투자가 기본이다. 분산투자하려면 액티브펀드와 패시브펀드를 적절하게 조합해야 한다.

 

 

 

《강방천의 관점(강방천 저)》에서 일부분 발췌하여 필사하면서 초서 독서법으로 공부한 내용에 개인적 의견을 덧붙인 서평입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1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