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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범한듯하지만 개성있는 인물들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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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의 여러가지 빛깔. | 기본 카테고리 2007-11-30 0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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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I LOVE YOU 아이 러브 유

이사카 고타로,이시다 이라,이치카와 다쿠지 등저/신유희 역
해냄 | 2007년 0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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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만 말하면 알만한 유명한 작가들이 들려주는 사랑이야기. 남성작가들의 사랑이야기는 어떤 색깔일까. 잔잔하고 단조롭다고 해야하나, 불같은 사랑은 보이지 않는다. 오히려 개성있는 모습을 한 이들의 색깔이 '사랑'이라는 주제 아래 너무 단조로워 퇴색된 느낌마저 든다. 아마도 나의 마음속에 불 같은 사랑을 하고 싶다는 동경이 남아있기 때문이리라. 결혼하여 가족을 이루고 있는 내가 이런 생각을 한다면 잘못된 것일까.



가슴두근거림을 느낀 단편이라면 [마법의 버튼]과 [졸업사진]일 것이다. 오랜 친구관계에서 연인이 되는 모에와 류스케, 학교를 졸업하고 오랜만에 만났는데 첫사랑의 아련한 기억이 남아있는 와타나베와 기우치. 솔직히 "마범의 버튼"에서는 충분히 가능한 이야기일지 모르겠지만 "졸업사진"에선 좋아했던 와타나베의 얼굴과 이름도 기억해내지 못하는 기우치의 모습은 조금 생경스럽다. 이야기를 나눠보다 보니 이름이 같았던 다른 와타나베를 생각하고 말을 했던 그녀이기에 금세 새록새록 솟아나는 사랑의 감정이 못마땅하기 때문일 것이다. 오랜시간 묻어두었던 감정이 시간이 지남에도 녹슬지 않고 핑크빛 사랑으로 다시 시작될 수 있다는 것이 부러웠겠지.



작가가 남자임에도 여성의 감정을 정확하게 묘사하는 작가들이 있다. 오쿠다 히데오의 "걸"을 읽고 느낀점인데 "작가가 정말 남자맞아?"라는 생각을 했었다. 그러나 여기 실린 단편들은 거의 대부분의 시선이 남성적인 것 같다. 여성의 섬세한 감정 표현에 서툴고 일상에서 일어날 지극히 평범한 사랑이야기를 테마로 삼고 있으니까. "I LOVE YOU", "사랑해"라는 말처럼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가슴떨리게 하는 단어가 이 세상에 존재할까. 어떤 물음에도 전혀 어색하지 않다. 헤어져 몇 년만에 만나는 연인 사이에도, 함께 살아가는 가족에게도, 친구에게도 "사랑해"라는 말은 어색하지 않고 마음을 울린다. 그 어떤 변명의 말보다. 아마 이 땅에 "사랑"이라는 단어가 빠진다면 세상은 더이상 돌아가지 않겠지. 죽어버려 암흑천지가 될 것이다. 이 단어를 빼고는 삶을 이야기할 수 없을테니까.



여섯편의 단편들이 보여주는 각 각의 빛깔들은 퇴색된 것도 있고 분홍빛으로 반짝반짝 빛나는 것도 있지만 어느 것하나 사랑이 아니라고 말하지 못한다. 세월이 많이 지나 색이 바래졌다 해도 그 기억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므로 아련히 떠오르는 '사랑'에 대한 기억만으로도 가슴이 따뜻해져 오는 것이다. 어떤 사랑을 하고 싶냐고 묻는다면 불 같은 사랑, 열정적인 사랑, 운명적인 사랑을 하고 싶다고 각자 나름대로 생각해오던 사랑을 이야기 하겠지. 나는.....가슴을 울리는 조용한 사랑을 하고 싶다. 오랜 시간이 지나서 생각했을때 가슴이 설레어 오는 사랑말이다. 지금 그런 사랑을 하고 있냐고? 비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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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의 목소리는 신으로부터의 한마디" | 기본 카테고리 2007-11-29 1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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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신으로부터의 한마디

오기와라 히로시 저/권일영 역
예담 | 2007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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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의 목소리는 신으로부터의 한마디"

손님을 왕으로 생각하는 판매전략으로 보여 왠지 나의 지위마저 높아진 것 같아 우쭐해진다. 그러나 실제 내부에 들어가보면 사람이 먹는 음식에 대해 신경이나 쓰는지 의심스러운 '다마가와 식품'이다. 생각한것은 바로 말로 내뱉어 버리는 료헤이, 부당한 대우에 대해 자신의 목소리를 낼 줄 아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통쾌하긴 하지만 직장생활에서는 이런 행동으로 인해 책상이 없어지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하니 신중하게 행동해야한다. 고객상담실로 배치받은 료헤이. 기획회의에서 자신의 아이디어를 가로챈 스에마쓰에게 제대로 하이킥을 날리니 잘리지 않은 것만도 다행스럽다 할 것이다.

 

'고객상담실'은 사실 소비자 불만사례가 끊이지 않는 곳이다. 유통기한이 지난 것 같은 맛, 다마짱 라면으로 명성을 날리던 옛날에 비해 전혀 맛있지 않은 신제품 '포르코'까지 소비자들의 불만은 끊이지 않고 대뜸 큰소리에 욕부터 하는 소비자들 때문에 료헤이도 늘 머리감을때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에 엄청 신경이 쓰이기 시작한다. 남한테 굽힌적 없던 료헤이가 이곳에 오래 근무한 시노자키에게 교육을 받아 자연스럽게 허리를 굽히고 '죄송합니다'라는 말을 하기까지 많은 일들이 일어난다.

 

이 곳에 근무하는 사람들을 '바퀴벌레'라고 말한다. 갈때까지 간 사람들의 종착역. 료헤이는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인가. 고객들의 전화내용은 내 머릿속까지 복잡하게 만든다. '저런곳에서 어찌 일하나'하는 생각까지 드는 것이다. 그러나 다혈질인 료헤이는 잘 버틴다. 사실 말만 앞세우는 실장 혼마를 골탕먹이는 재미가 쏠쏠하다. 고객이 소리지르며 책임자를 바꾸라고 하지만 혼마가 어디 전화받을 사람인가. 시노자키는 자기가 실장이라며 소비자에게 욕을 들으면서도 마음이 즐거워지는 것이다. 같이 혼마 실장을 욕하는 기분이었을테니까. 혼마가 먹는 다르질링에 행주를 짠 물을 넣는 료헤이에 이어 나도 그렇게 해 주고 싶어질 정도로 높은 사람에겐 아부하고 부하직원은 누르는 전형적인 혼마 실장이 나도 꼴도 보기 싫다.

 

이 책이 추리소설은 아닌데 결말에 이르러서야 모든 일이 해결되어 중간 중간 조금 지루해진다. 선대 사장의 첩인 '아카시초'가 왜 이 책에 등장하는지 마지막에 가서야 알게 되니까. 제품을 생산하는데 있어 질 나쁜 밀가루가 문제되었다는 것을 알고 료헤이가 알아본 바, 마사아키 부사장이 관계 되었음을 알게 된다. 이것을 고스란히 떠 안는 것은 소비자요 고객상담실이다. 어린애 같은 부사장의 모습은 정말 실망스럽다. 대기업인데 왜 부사장을 선대 사장과 아카시초에게 어리광을 부리는 모습으로 표현한 것일까. 료헤이에 의해 너무도 쉽게 모든 사건이 수면위로 드러나는 상황, 고객상담실 사람들의 도움이 있었지만 무능하다 못해 아직 어린애 같은 부사장의 행동을 료헤이의 모든 것을 걸고 한 행동에 비해 힘이 빠지게 된다.  

 

사람들과 화합할 줄 모르던 료헤이가 확실히 변했다. 자신을 떠난 린코를 찾아나선 모습은 마음까지 뭉클해진다. 모든 것을 버렸지만 린코만 있으면 무슨 일이든 할 수 있다는 마음을 보니 고객상담실에서 얻은 것이 많은 모양이다. 사람들에게 종착역으로 보여지던 이 곳이 정감있게 느껴지니 시노자키, 하자와, 시시도, 진보, 실장 혼마까지 그리워질 것 같다. 여전히 회사는 아무일 없었다는 듯이 그대로인데 분명 내부에서는 변화의 조짐이 있을 것이다. 소비자에게 다가가지 않는 기업은 살아남기 힘들테니까. 맛에 대해 불평하는 고객의 전화는 오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이다. 라면을 어떻게 끓이는지, 자신의 힘든 상황에 대해 살아가는 이야기도 하는 고객상담실은 이 회사에서 고객에게 가장 가까이에 있는 최전선이었던 셈이니 이젠 전화벨 소리에 머리카락이 뭉텅이로 빠지진 않겠지. 이 곳에서 오래 근무한 시노자키의 마음이 어떠했는지 이제야 알 것 같다. 진심이 없었다면 이 곳에서 그렇게 오래 버틸 수 없었을테니까. 료헤이도 분명 이런 마음을 배웠을게다. 나도 시노자키에게 교육을 받아볼까? 머리카락만 빠지고 얻는게 없으면 어쩌지. 걱정이 되어 선뜻 발걸음을 하지 못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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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 그건 네 잘못이 아니야" | 기본 카테고리 2007-11-28 0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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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집으로 가는 길

이스마엘 베아 저/송은주 역
북스코프 | 2007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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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네 잘못이 아니야"

이스마엘과 같은 소년병을 만난다면 아무렇지 않게 말해줄 수 있을까. 총을 들고 사람들을 죽였던 소년병, 분명 어린아이의 모습을 하고 있지만 내 앞에 이들이 있다면 티없이 맑은 아이들로 생각하며 아무렇지 않게 받아들일 수 있을까. 장담할 순 없지만 이젠 나도 알고 있다. 그건 그 아이들의 잘못이 아니란 것을 말이다. 반군을 피해 달아나며 또래 아이들과 무리를 지어 마을로 들어가면 소년병으로 오해하여 죽일듯이 위협하는 중에도 가족들을 만나고 싶다는 일념 하나로 멀고 먼 길을 달려갔건만 이스마엘에게 남은 것은 총을 들고 직접 자신의 목숨을 지켜야 하는 현실이었다. 정말 간발의 차이로 형과 부모님과 동생이 있는 곳에서 반군들의 습격을 봐야했을때의 심정이란 그 애끓는 마음이 나에게까지 전해져 올 정도로 피를 토하는 심정이었을게다. 가족들을 만나지 못해서 자신의 생명은 건질 수 있었다는 자각도 뒤로한채 만나지 못했다는 마음만 앞서는 것이다.

 

타인의 눈으로 본 시에라리온의 지옥같은 상황에 대한 이야기가 아닌 가족들이 반군들에 의해 무참히 죽고 그 자신도 정부군에 소속되어 소년병으로 싸운 이스마엘의 입으로 듣는 잔혹한 시에라리온의 내전소식은 이스마엘이 이제야 삼촌, 숙모와 함께 진정으로 평온하고 행복감을 느낄 그때 가까이에서 터진 내전으로 내 마음이 조마조마해진다. 그럴일은 없겠지만 혹시나 이스마엘이 또 소년병이 될까봐 걱정이 되었다. 그냥 세월에 따라 쑥쑥 커 나가기만 하면 되는 어린시절과 다르게 살아남기 위해 타인을 죽여야 했던 이스마엘의 어린시절을 다시 되돌릴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다시 소년병이 되지 않기 위해 자신의 나라를 탈출해야 했던 이스마엘의 이야기가 가슴을 울린다.

 

장기자랑에 참여하려고 친구들과 함께 마트루종으로 향했던 이스마엘, 식구들에게 어디 간다는 말도 하지 않고 떠난 그 길이 마지막이 될 줄이야. 형과 함께 가서 그나마 다행이었지만 이마저도 도망다니던 중에 헤어지게 되어 생사조차 알 수 없어 막막해진다. 끝도 없이 이어지는 길을 따라 하염없이 걸어가던 이스마엘에게 가족들의 소식을 전해준 사람이 있었으니 그때 그렇게나 좋아하던 이스마엘의 모습이 떠오른다. 가족들을 만났더라면 좋았을걸. 마음이 아프다. 열 세살의 어린나이에 너무나 엄청난 일을 겪는 이스마엘, 왜 그는 혼자 살아남았던 것일까. 무엇을 위해? 끊임없이 자신에게 했던 질문이다.  

 

자신의 어린시절을 지우고 다시 시작하고 싶은 이스마엘, 마을에서 친구들과 풀 숲에 숨어 "빵, 빵" 소리를 내며 나무로 만든 총을 가지고 총싸움을 했던 시절은 아득해지고 이젠 직접 사람을 죽이는 소년병이 되었으니 식구들을 죽인 반군에 대한 복수심을 불태우며 한 행동이지만 분명 지우고 싶은 과거일 것이다. 악마가 되어가는 소년병들에게 따뜻한 손길을 내밀어준 사람들이 있기에 30만명에 이르는 이 소년병들의 앞날이 어둡지만은 않을 것이다. 여전히 악몽에서 깨어나지 못해 베닌홈에 와서도 싸우고 죽이는 일을 반복했던 아이들이 점점 마음을 여는 과정을 통해 아직은 이 세상이 따뜻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과거를 회상하는 아픔을 견디고 용감하게 자신이 겪었던 일을 이야기 함으로써 많은 이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하는 이스마엘의 마음을 느꼈다. 래퍼를 꿈꾸던 소년이 총을 든 병사가 되었지만 "그건 네 잘못이 아니야"라고 이스마엘에게 누구든 말해 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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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정이 되기 위해 태어났다? | 기본 카테고리 2007-11-26 1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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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하드 보일드 에그

오기와라 히로시 저/서혜영 역
작가정신 | 2007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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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물의뢰건 80%, 불륜사건 20%를 맡고 있는 모가미의 탐정사무소, 상상속에서야 범인들을 멋지게 처리하고 시체도 자연스럽게 볼 수 있는 그런 탐정을 생각하지만 역시 살인이 일어난 곳에서 시체를 본 그가 한 행동은 음식물을 다 토해내는 것이었다. 이구아나나 개, 고양이를 찾아다니며 밀림속을 탐험하는 모습이 그에게 잘 어울리긴 하지만 목숨이 걸린 위험한 일에도 주저하지 않고 마음이 가는데로 하는 그의 모습이 참으로 멋지다. 이것이 그가 생각하는 진정한 탐정모습은 아닐지라도 말이다.  

 

아버지가 바다에서 죽고 그 뒤로 다시마를 먹지 못하는 모가미, 학창시절 갇힌 기억때문에 열쇠있는 닫힌 공간에서 견디지 못하는 모가미의 앞에 나타난 비서 기타기리 아야. 분명 이력서를 보낼때 함께 보낸 사진에는 몸매가 이쁜 젊은 여자였는데 막상 근무하러 온 사람은 할머니였다. 이 두사람이 앞으로 어떤 일들을 겪게 될지 상상하는것만으로도 웃음이 난다. 죽은 이구아나를 묻어주지 않고 단열재 사이에 두는 모습은 조금은 인간미가 없어보이긴 하지만 나름대로 가족을 볼 수 있는 자리라고 이야기하는 모가미의 말에 고개를 끄덕이게 된다. 아야는 그 말을 듣고 생명을 존중하지 않는다고 잔소리를 하지만 모가미의 마음이 따뜻한게 보이지 않는가. 무엇보다 할머니를 채용해서 쓰는 착한 사람이니까.

 

애니멀 홈과 인연을 맺게 된것은 아무래도 동물들에 관계된 일을 하다 보니 주인 없는 동물들을 그곳에 데려다 주면서였다. 부부가 함께 하는 애니멀 홈, 그때부터 그의 마음속에는 쇼코가 들어와 있었으니 가츠유키의 아내인 것을 알면서도 마음이 가는 것을 막을 수가 없다. 그렇다고 쇼코와 어떻게 해 보겠다는 마음은 없다. 쇼코 못지 않게 가츠유키도 좋아하니까. 시베리안 허스키를 애니멀 홈에 데려다 준 후 이 꼬맹이가 사라져서 찾으러 가게 된 모가미와 아야가 발견한 것은 쇼코의 아버지의 시체였다. 역시 꼬맹이가 쇼코의 아버지를 물어 죽였을까. 꼬맹이를 잡으려고 겐 씨의 거처로 갔을때 그의 엉덩이도 살짝 깨물은 놈이라 사람을 물어 죽였다고는 믿기지 않는다. 꼬맹이가 아닐 것이라는 마음과 쇼코에 대한 마음으로 이 위험한 일에 뛰어들게 된 모가미, 이젠 제대로 된 탐정수사를 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그나저나 이젠 아야도 함께 동행하여 수사를 함께 한다니, 체력이 현저히 떨어져서 모가미가 등에 업고 탐문수사를 해야 하긴 하지만 어느새 아야가 없는 모가미 탐정사무소는 생각할 수가 없다. 주부들과 수다를 떨면서 알아내오는 이야기들이 모두 소용없긴 하지만 늘 맛있는 도시락을 준비하여 그를 챙기니 모가미도 싫진 않을 것이다. 비록 쭉쭉빵빵 이쁜 아가씨가 아니긴 하지만 말이다. 그리고 아야 덕분에 두번은 목숨을 건지지 않았던가. 비록 아야 덕에 죽을 고비 또한 넘기긴 했지만 이렇게 동고동락하며 함께 했던 시간으로 인해 닫혔던 마음이 열려 J의 가게에서 다시마를 다시 먹을 수 있었을 것이다. 삶은 계란과 함께.

 

가츠유키는 쇼코의 아버지 목에 난 이빨자국으로 범인이 시베리안 허스키인 꼬맹이가 아니라 피트불이라고 단정짓는다. 녀석들의 이빨자국을 얻기 위해 겐 씨와 함께 나카즈카 저택으로 향하는 모가미. 노숙자인 겐 씨에게서 냄새가 지독하게 나지만 그의 도움이 절실히 필요하다. 개들이 겐 씨의 냄새를 너무 좋아하니까. 나는 사실 범인으로 쇼코의 오빠를 의심했었다. 애니멀 홈이 있는 땅을 팔아 회원제 쿠어하우스를 만들겠다는 프로젝트를 이야기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역시 범인을 잘못 짚고 말다니, 살인사건의 배후가 된 인물들이 끔찍하다. 무엇보다 모가미의 마음이 상처받았을 것 같아 마음이 아프다.

 

이 살인사건을 해결하고도 여전히 동물찾기, 불륜사건을 다루게 되는 모가미의 곁에는 이젠 아야가 없다. 독거노인 지원 네트워크의 직원인 사와키가 아야의 마지막 편지를 모가미에게 전해주었을때 왜 눈물이 났지? 몸이 아파 휴가 신청한 것인데. 그동안 아야로 인해 마음이 따뜻해졌었나 보다. 할머니가 무슨일을 하겠나. 모가미에게 큰 도움은 되지 못했지만 떨어뜨려놓고 갈까 늘 먼저 차에 올라타는 아야의 모습에 웃음이 나고 잡혀있는 상황에서도 그를 안심시키는 모습에서 나도 위안이 되었었나 보다.

 

아야를 언제 내쫓나 고민하던 그에게 이젠 남은건 꼬맹이뿐이지만, 여전히 아야와 함께 삶은 계란을 나눠먹는 모가미의 모습에서 그녀를 그리워하는 인간적이고 따뜻한 마음을 느낄 수 있어 좋았다. 첨단장비를 동원하지 않고 오로지 몸으로 때우며 동물들을 찾는 탐정 사무소이지만 이젠 문을 열어 둬도 꼬맹이 덕에 도둑이 들지도 않겠고 무엇보다 열쇠가 달린 문을 꼬맹이가 잘 여니까 걱정이 없다. J의 가게에 가면 아야가 부르던 노래소리가 들려오는 것 같아 마음이 쓸쓸해지지만 말이다. 혹 동물이 없어졌다면 이 탐정사무소에 의뢰해 보면 어떨까. 아~나도 아야가 그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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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땅의 모든 여자들이 행복했으면 좋겠다. | 기본 카테고리 2007-11-24 1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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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딸들에게 희망을

오한숙희 저
가야북스 | 2007년 0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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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땅에서 여자로 산다는 것은 남자로 사는 것보다 훨씬 힘들다. 친정어머니가 남아선호 사상이 있어서 차별하여 키우신 건 아니지만 분명 나와 여동생 뒤에 남동생을 가지신건 그래도 아들에게 뭔가 바라는게 있으셔서일 것이다. 난 오히려 돌아가신 외할머니께 여자여서 서러움을 참 많이 받았던 것 같다. 남동생 옷이라도 넘어서 지나가려하면 불호령이 떨어지곤 했었으니까. 남동생이 밖에서 놀다가 집에 들어올때는 외할머니의 영접을 꼭 받고서야 들어오곤 했으니 그 위세(?)가 과히 어떠했을지 짐작이 가리라 생각된다. 이런것들을 보고 자라고 나 또한 부당한 대우를 받았으면서도 아들에 대한 기대감이 완전히 사라졌느냐 하면 아직 뭐라 확실하게 대답을 할 수가 없다. 자식을 낳아보지 않았으므로, 사실 남편이나 나는 딸을 원하지만 시댁에서 '아들'이야기를 할때 초연할 자신이 없기에 자신있게 말할 수가 없는 것이다.

 

여성학을 강의하는 오한숙희, 이 책의 저자의 글을 읽고 있노라면 나도 세상이 심어놓은 그릇된 편견에 사로잡혀 살아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얌전해야 한다, 큰 목소리를 내지마라, 여자는 결혼만 잘하면 된다" 등등 난 당연히 그래야 한다고 생각했는데 남녀평등을 주장하는 것은 아니지만 세상의 거대한 힘에 눌린 듯 살아온 인생이 보이는 것이다. 딸을 낳으면 그 아이가 살아가면서 편견을 가지지 않고 자라게 할 수 있을까. 아이가 잠을 잘 잘수 있게 요람을 흔들어주듯 생각을 흔들어 줄 수 있을까. 자신이 없다.

 

내가 아이를 낳는다면 이렇게 키우고 싶다 생각했던 것을 저자는 몸으로 실천하고 있었다. 조카의 진로를 결정해 주고 공부를 가르쳐 주면서 자신이 생각하는 바를 당당하게 밝히는 사람, 딸이 의사 모자가 아닌 간호사 모자를 만들어 가지고 갈 때 왜 의사 모자를 원하지 않는지 물어보고 누가 뭐라든 자신이 원하는대로 하라고 말해주는 사람, 왕비보다는 여왕이 돼라고 딸에게 말해 줄 수 있는 엄마이기에 부럽기도 하다. 내가 가져 보지 못한 호사라고 생각되니까. '백마 탄 왕자님을 기다리는 내가 공주도 못되는 내가 왕비가 아닌 여왕이 될 수 있을까' 이런 생각을 깨어버릴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 딸이 힘들고 힘이 빠졌을때 자신감을 불어넣어 줄 수 있는 존재가 어머니일텐데 그런 존재가 될 수 있을지 벌써부터 걱정이 된다.

 

결혼과 출산후 아이를 양육하느라 집안에서만 갇혀 있는 여자들, 직장에서 외면받고 살아온 우리들이 사회에서 소외된 장애자라는 글을 봤을때의 충격이란 지금이야 호주제 폐지, 출산휴가 등으로 인해 여자의 위신이 많이 높아져서 차별받던 대우가 개선이 되고 있다고 하지만 아직 곳곳에서 결혼한 여자들에 대한 시선은 곱지 못한게 사실이다. 아이들조차 "엄마 돈 벌어오라"고 등을 떠민다고 하지 않는가. 더 큰 집, 더 큰 차를 친구들에게 자랑하기 원하는 자식들로인해 직장으로 돈을 벌러 나오는 엄마도 있는게 현실이니까. 그때 당당하게 직장생활을 할 수 있는 여자들이 과연 몇이나 될까. 이것이 지금의 우리가 처한 현실이다.

 

족보에 이름을 올려 마지막 선물을 하고 떠난 저자의 아버지, 오한숙희의 이름을 보면 어머니, 아버지의 성을 모두 가지고 있다. 조금은 어색해 보이지만 나는 내 어머니의 성까지 같이 가지고 갈 용기가 없다. 아니 귀찮아서 하지 않을지도 모른다. 이것저것 고쳐야 할게 많으니. 나는 하지 못하지만 타인의 용기있는 행동에 박수는 보낼 수 있다. 분명 세월이 좀더 흐르면 여자들이 살아가기에 더 좋은 세상이 될테니까. 아이가 자라고 내가 사회에 발을 다시 내밀게 되었을때 자연스럽게 그 흐름에 몸을 맡기기 위해 아이가 자랄때 나도 같이 성장할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자신의 가치는 스스로 높여야 할테니까. 이 땅의 모든 여자들이 행복한 그날까지 세상살이가 그리 힘들지 않았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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