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채널예스
http://blog.yes24.com/yes24bookc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채널예스
No.1 문화웹진 채널예스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1월 스타지수 : 별0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채널예스]
[채널예스] 채널의 하루
[채널예스] 예스의 하루
[채널예스]채널 특집
[채널예스]만나고 싶었어요!
[예전 글]
다락편지
우리들의 작가
사사로운 책꽂이
북C의 문화생활
태그
내가기분이좋으면 80세마리코 다정한말들에대해 월간채널예스12월주인공완전반했어요 뜨거운핫팩 바짝말랐지만따뜻한드라이플라워 나의소갈머리야제발정신차려라 북c님감사 김영하작가의말 권해서읽으면좋은거고아니면마는것
2000 / 0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최근 댓글
얼굴 구분하는 것은 .. 
고모님 채널예스님께 .. 
우왕~!!! 채널님~ 어.. 
센스쟁이고모님이시네.. 
오! 이거 맛 괜찮아요.. 
새로운 글
오늘 151 | 전체 2699305
2007-07-12 개설

2000-01 의 전체보기
2000년 1월 넷째주 제34호 | 다락편지 2000-01-26 14:11
http://blog.yes24.com/document/1288943 복사 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만화 <좋은 사람>을 다시 보니까... 역시 사람은 "좋은 일을 하고 살아야 한다!", 내지는... "매사에 적극적으로 행동해야 한다"는 둥의 나이브한(?) 삶의 지침이 또 머리를 덥치며 자극해 옵니다.

 

그게 말처럼 쉬운 것은 아니지만... 솔직히 말하면.. 정말 그렇게 생각하며 살고 싶습니다. 경직된 부정적인 방향보다는 유순한 긍정적인 방향으로의 전환! 말입니다. "이건 안 돼, 절대 그럴 수는 없지. 절대 반대야!", "차라리 눈으로 땅콩을 까지.... 건 절대 못해!" 하는 식의 경직된 방향으로 생각하기 보다는, "요렇게.. 요렇게 흐름을 조절해서, 지금 상태를 뛰어 넘어 보는 것은 어떨까?" 식의 적극적인 방향으로 발상을 전환해 가고 싶은 것이 정말 솔직한 현재 심정입니다.

 

하지만.. 다시 말하지만...그런 "파워 오브 러브"한 사고방식을 자연스럽게 몸에 묻힌다는 것은 역시나.. 쉬운 일이 아니죠? 다들 인정하시겠지만.... 절대 쉽지 않죠? 당연한 거잖아요? 그런 복잡한 구조로 골머리를 썩히며 생각하기 보다는, 그저 단순히 무언가를 부정하거나 다른 사람의 험담을 늘어놓는 편이 훨씬 간단하고.. 또 괜히 센스도 있어 보이고, 머리도 좋아 보이니까요?

 

그렇잖아요? .. 시니컬한 표정과 위악적인 제스춰의 인간 유형이 수많은 젊은이들을 고독과 정체성의 혼란으로 몰아 갔겠습니까? 사람들 하는 일에는 다 제각각의 이유가 있습니다. 뭔가.. 그럴듯한 이유가 있으니까... 지금껏... 우리네 삶의 주변에서 부정성이 긍정성을 절대적으로 압도해 왔던 것입니다.

 

하지만.. 하지만... 역시... 지금 솔직한 제 심정은.. 그 모든 것을 부정하기 보다는, 많이 많이 양보하며... 베풀며... 긍정!.. 긍정하며 살고 싶습니다. 오랫동안 뭔가를 부정하며 살다 보면, 자기도 모르게 마음과 머리가 야위어 간다고 하던데... 그래서.. 제가 이렇게 마음이 메마르고, 머리가 건조해지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원없이 냉소하고, 감정에 솔직한 만큼 부정하며 쉽게 가는 것도 좋지만... 어쩐지... 그런 냉소와 부정의 위악적인 시그널에 너무 강박관념적으로 쫓기며 살아 오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는 것입니다. 어렵고 복잡하더라도... 가능하다면... 이것 저것 긍정하며 살았으면... 그렇게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P.S. 옆에 있는 영화 <스텝맘> 오리지널 사운드 트랙 시디 위에서 환하게... 웃고 있는 줄리아 로버츠의 얼굴을 가만히...보고 있자니... 저도 모르게 그 커다란 입에 CD를 쓰윽~ 하고 끼워 놓고 싶은 생각이 듭니다. 좀 못됐나요? 아니면... 본격적으로 긍정하며 살기에는... 역시... 아직도 많이 모자란 건가요?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포스트를 | 추천 7        
1 2 3 4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리뷰어클럽
추천도서
국내도서
인문 블로그
e-Book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