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YES 블로그 이야기
http://blog.yes24.com/yesblog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예스블로그
YES24 블로그 운영자입니다. 문화 오피니언 리더인 여러분들을 존경하고 또 응원합니다!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7월 스타지수 : 별0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예스블로그 소식
알려드립니다.
읽을거리
블로그 이벤트
공식! 이벤트
└당첨자 발표&서평URL
번개! 이벤트
새벽&아침 독서습관
야밤 독서 습관
로맨스/BL 작가 블로그
지목! 릴레이 인터뷰
릴레이 인터뷰 추천도서 읽기
블로그 이용 안내
댓글알리미 비글
애드온2
파워문화블로그
파워문화블로그
2014 올해의책
태그
엄마의서재육아책엄마의책읽기서평 비통한자들을위한정치학 봄에함께읽고픈시 스티븐호킹박사추모리뷰대회 14기파워문화블로그 먼북으로가는좁은길리뷰대회 무엇이되지않더라도 예스24베리굿즈 노벨상리뷰대회 블로그
2019 / 10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최근 댓글
[엄마는독서중님 리뷰.. 
안녕하세요! 혹시 수.. 
박공주 님의 [시작한 .. 
이번에도 3일치 포인.. 
6월에 누락된 포인트 .. 
오늘 114 | 전체 15629199
2006-10-21 개설

2019-10-12 의 전체보기
예블의 독서 습관 포스트 (10/12) : 돈, 사회와 경제를 움직인 화폐의 역사 | 새벽&아침 독서습관 2019-10-12 08:12
http://blog.yes24.com/document/11693673 복사 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새벽 아침 독서 습관 참여

새벽 아침 독서 습관


2019.10.12 (토) 

(습관 포스트 쓰기, 1일차)



1. 독서 시간과 읽은 페이지  : 5:20 ~ 6:20 , 238~256p (10장 정도) 


오늘은 새벽 4시 30분 정도에 일어나 명상을 하고 커피 한 잔과 함께 자리에 앉았습니다. 요 근래 새벽 관심가는 책들을 여럿 읽었지만, 우선 읽고 있는 책 1권을 마무리하자 라는 생각에 중간까지 읽었던 <돈>을 집어 들었습니다. 적어도 다음주까지는 한 번 꼼꼼히 읽고 마무리하자는 계획입니다. 



2. 읽은 도서명과 URL (* 상품검색을 통해 읽은 책을 등록하시면 더 편합니다^^) 


펠릭스 마틴 저/한상연 역
문학동네 | 2019년 09월


“돈에 대한 책을 딱 한 권만 읽고 싶다면 바로 이 책이다.

가장 읽기 쉬우면서 흥미진진하다.” _장하준




3. 읽은 책에 대한 감상 

장하준 교수님이 말한대로 '딱 한 권만 읽고 싶다면 이 책'인 것에 적극 동의합니다. '흥미진진'한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읽기 쉽다'는 건 상대적인 것 같습니다^^; 교수님께는 쉬울 지 몰라도 제게는 쉽지는 않고, 도전 의식과 공부 의지를 북돋아주는 책입니다. 분명 이해하고 싶었던 내용이 담겨 있어 손에서 놓을 수는 없는데, 한 번에 파악되지 않아 읽고 또 읽어야 하는 책이입니다. (한 번 다 읽은 후 잠시 텀을 둔 뒤 다시 읽어 볼 계획입니다.) 


이 책은 돈에 대해 숙고하게끔 해주는 내용들로 채워져 있어 읽는 동안 충분히 유익하지만, 조금 어렵기도 한 것이 사실이라 페이지가 술술 넘어가지는 않습니다. 천천히 읽어나가야 하고, 그래서 메모도 하고 밑줄도 많이 긋고 있습니다.  오늘 인상 깊었던 문장을 사진과 함께 공유합니다. 




" 경제학은 역사가 짧은 학문이 아니다. 중앙은행도 오래전부터 있었다. 지난 200년간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한 사회과학의 여왕 경제학은 왜 파멸적 오류를 범했을까? 세계은행의 수석 이코노미스트와 재무장관을 지낸 미국 최고의 경제학자 래리 서머스Larry Summers 는 오바마 정부 국가경제위원회 위원장직에서 물러난 직후인 2011년 4월 세번째 의견을 내놓았다. 


그는 금융위기로 인해 정통 거시경제학과 금융이론이 경제현실을 이해하는 데 실패했다는 사실이 만천하에 드러났냐고 보느냐는 질문을 받았을 때 놀랍게도 그렇다고 인정했다. 


서머스의 설명에 따르면, 정통 거시경제학이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쌓아올린 방대한 '이론 체계'는 금융위기가 닥치자 아무 소용이 없었다. 왜 경제가 휘청거리는지, 휘청거리는 경제를 바로 세우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아무 말도 못했던 것이다. 

 

서머스는 세상에 널리 알려지지 않은 어떤 경제학 전통이 오히려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 250p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미리 대비하고 적절히 대응하지 못한 현대 거시 경제학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살펴보는 부분입니다. 책은 오랜 인류 역사를 통해 알 수 있는 화폐의 본질을 직시하지 못한 (혹은 무시하거나 잊은) 경제학을 문제 삼습니다. 그리고 고대 그리스의 솔론에서부터 현대의 케인스까지 화폐의 본질을 주목하고 통찰한 '스승'들의 사례로 이야기를 풀어갑니다. 


흥미진진합니다! 하지만 제가 평소 책을 느리게 읽는 스타일이기도 하고, 또 이 분야에 문외한이라 천천히 읽어나가려고 합니다. 유튜브를 통해 관련 영상을 찾아보며 머리를 식히기도 합니다^^. 책은 18세기 미시시피 버블과 그 버블의 장본인인 '존 로'를 중요하게 다루는데, 유튜브에서 오마이스쿨 최진기 선생님의 강의를 보면서 더 재밌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영상을 이해하는 데 책 내용이 큰 도움이 되었고,  책 내용을 더 깊이 알게 되는 데 영상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 유튜브 영상 <최진기의 버블 경제학 특강 2018>https://www.youtube.com/watch?v=UKUaiexJSlM&t=1687s


블로거 여러분께 경제와 금융, 돈에 대해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책으로 이 문학동네의 <돈>을 추천해 드릴 수 있나면, 분명 추천해드립니다. 단, 쉽고 술술 읽히는 책은 아니니 다른 책과 도움 되는 영상과 함께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하고 싶은 말 (자유롭게 글쓰기) 


저는 달리기가 중요한 취미인데, 책읽기도 매일 달리듯이 읽어가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매일 조깅을 하지 않으면 마라톤 대회날 마라톤을 완주하지 못하는 것처럼 책읽기도 매일 아침 읽는 습관을 들여 독서 근육을 만들어두지 않으면 필요할 때 기능을 발휘할 수 없을 것이라 생각하곤 합니다. 독서에 대한 제 관점이 이래서, 새벽 아침 독서 습관 포스트도 꾸준히 매일 올리려고 합니다. 


어떻든 '새벽 아침 독서 습관' 이벤트와 제 포스트가 블로거 여러분들의 독서 생활에 조금이나마 도움 되었으면 합니다!


블로거 여러분들도 나름의 스타일로 책을 읽어주시고 자유롭게 포스트를 올려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이벤트 포스트 형식은 꼭 지켜주세요!) 좋은 포스트를 올려주신 분들께는 종종 따로 선정하여 포인트 혜택 외에 깜짝 선물도 보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주말 되세요 :)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18) 트랙백(0)
이 포스트를 | 추천 27        
1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예스24 트위터
예스24 페이스북
모바일 예스블로그
채널예스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