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YES 블로그 이야기
http://blog.yes24.com/yesblog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예스블로그
YES24 블로그 운영자입니다. 문화 오피니언 리더인 여러분들을 존경하고 또 응원합니다!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8월 스타지수 : 별0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예스블로그 소식
알려드립니다.
읽을거리
블로그 이벤트
공식! 이벤트
└당첨자 발표&서평URL
번개! 이벤트
새벽&아침 독서습관
야밤 독서 습관
로맨스/BL 작가 블로그
지목! 릴레이 인터뷰
릴레이 인터뷰 추천도서 읽기
블로그 이용 안내
댓글알리미 비글
애드온2
파워문화블로그
파워문화블로그
2014 올해의책
태그
엄마의서재육아책엄마의책읽기서평 비통한자들을위한정치학 봄에함께읽고픈시 스티븐호킹박사추모리뷰대회 14기파워문화블로그 먼북으로가는좁은길리뷰대회 무엇이되지않더라도 예스24베리굿즈 블로그 파워블로거
2019 / 10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최근 댓글
당첨도신분들 모두 축.. 
선정되신 분들 축하드.. 
[추억책방님의 리뷰] .. 
[forhesse님의 컵이야.. 
http://blog.yes24.co.. 
오늘 592 | 전체 15762474
2006-10-21 개설

2019-10-13 의 전체보기
예블의 독서 습관 포스트 (10/13) : 면화의 제국 | 새벽&아침 독서습관 2019-10-13 08:22
http://blog.yes24.com/document/11695400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새벽 아침 독서 습관 참여

새벽 아침 독서 습관


2019.10.13 (일) 

(습관 포스트 쓰기, 2일차)



1. 독서 시간과 읽은 페이지  : 4:40 ~ 6:10 , ~30p (15장 정도) 



2. 읽은 도서명과 URL (* 상품검색을 통해 읽은 책을 등록하시면 더 편합니다^^) 


면화의 제국

스벤 베커트 저/김지혜 역/주경철 감수
휴머니스트 | 2018년 10월


"인간의 얼굴을 한 자본주의를 고민하는 동시대인들에게 훌륭한 역사적 전거를 제공한다." _ 임지현 (서강대학교 사학전공 교수) 


어제  시간을 내 <돈>를 한 번 마무리 짓고 <면화의 제국>을 펼치게 되었습니다. 원래는 머리를 조금 식히고 싶어서 시나 에세이, 제가 좋아하는 취미인 달리기와 관련된 책을 읽으려고 했는데, <돈>을 읽고서 괜한 지적 욕망이 일어나서^^.. 부디 이 독서가 삶에 맞닿은 건전한 고민을 하고 삶을 보다 지혜롭게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스스로 그렇게 되도록 다짐해봅니다. 


* <면화의 제국>을 구매하고 보관해 두었던 이유는 우선 저희 블로거이신 '고독한선택' 님과 '봄볕조는병아리'님의 좋은 책이라는 리뷰를 봤기 때문입니다.^^ 오늘 관심이 뻗쳐 읽어보았는데, 역시 좋은 선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선택을 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3. 읽은 책에 대한 감상 


<돈  : 사회와 경제를 움직인 화폐의 역사>에서는 화폐가 사회를 조직하고 운영하는 핵심 요소이고, 그 화폐의 본질은 '양도 가능한 신용'이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근-현대 자본주의 경제 사회는 국가와 중앙은행이 자신의 신용을 바탕으로 화폐를 발행하여 그 화폐(신용)를 은행과 자본가들에게 양도하는 과정을 통해 형성된다고 말합니다. "화폐는 단순한 사물이 아니라 사회적 기술"이라고, <돈>은 책 전반에서 강조합니다.


특히 영국에서 화폐라는 '시회적 기술'의 발전이 17세기~18세기에 걸쳐 빠르게 이뤄졌는데, 그것이 현대 세계에도 지속되고 있는 중앙은행 금융 시스템입니다. 17세기~18세기 국가와 자본가의 대타협(책에서는 이를 '화폐의 재발견'이라고 말합니다.)으로 만들어진 잉글랜드 은행입니다. 이 잉글랜드 은행의 금융 시스템이 영국의 빠른 산업화와 근대화를 이끈 중요한 동력이었다고 책은 말합니다. 


<돈>을 한 번 마무리 짓고, 책장을 살펴보다가 <면화의 제국>이 눈에 들어온 것은 아래 홍기빈님의 추천사 때문이었습니다. 


"앙상한 이론적 개념이 아니라 역사와 현실에서 작동하는 모습으로 자본주의를 이해하고 싶은 이들에게 꼭 권하고 싶은 책!" _ 홍기빈 (칼폴라니 사회경제연구소 소장)


 좀 더  자본주의 경제 시스템의 구체적인 역사에 대해 배우고 싶어 결국 아침에 펼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펼치는 순간 빠져들게 되었습니다..^^: 계속 읽어 나가겠습니다. 


18세기 말, 이 무렵의 수십 년 사이에 산업화된 국가와 그렇지 않은 국가, 식민자와 피식민자, 북반구 선진국과 남반구 개발도상국이 갈라지기 시작하면서 지금까지도 현 세계의 구조적 특징으로 자리 잡은 엄청난 분리가 일어났다. 학자들은 이때를 가리켜 '대분기' great divergence' 라고 부른다.


수천 년에 걸친 더딘 경제성장 끝에 왜 18세기 말에 , 왜 극소수의 사람들이 갑작스레 엄청난 부를 거머쥘 수 있었는가? 


'대분기' (산업화와 빠르고 지속적인 경제성장, 생산성의 엄청난 증대, 사회적 불평등의 심화), 자본주의의 역사를 기술한 기존의 많은 저술과 달리, 이 책은 세계의 한 지역에 국한해 설명하지 않는다. 그 대신, 전 지구적 틀을 적용해 자본주의의 역사를 이해하고자 하는데, 이는 자본주의를 제대로 이해하는 유일한 길이다. 지구 전체를 관통하는 자본과 인력, 상품과 원료의 이동, 서로 동떨어진 세계 여러 지역 사이에 조성된 관계들이야말로 자본주의의 거대한 변환을 이끌어낸 핵심이자 이 책의 핵심이다. 


면화를 따라가다 보면 우리는 근대 세계의 기원과 마주할 뿐만 아니라 산업화와 빠르고 지속적인 경제성장, 생산성의 엄청난 증대, 사회적 불평등의 기원과도 마주하게 될 것이다.   


- 22~24p


4. 하고 싶은 말 (자유롭게 글쓰기) 


새벽 아침 독서 습관 이벤트를 진행하고 포스트를 작성하면서 개인적으로 독서에 더 집중하게 되어 기쁩니다. 그리고 아이디어를 궁리하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하면 새벽과 아침에 책을 읽는 일을 더 즐겁고 유익하고, 보람있게 할 수 있을까? 나도 힘을 얻고 블로거 분들께도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같은.. 


느리더라도 꾸준히 고민해나가면서 제 역량이 닿는 한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새벽 아침 독서 습관' 이벤트와 제 포스트가 블로거 여러분들의 독서 생활에 조금이나마 도움 되었으면 합니다.


블로거 여러분들도 나름의 스타일로 책을 읽어주시고 자유롭게 포스트를 올려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이벤트 포스트 형식은 꼭 지켜주세요!) 좋은 포스트를 올려주신 분들께는 종종 따로 선정하여 포인트 혜택 외에 깜짝 선물도 보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일요일 되세요 :)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2) 트랙백(0)
이 포스트를 | 추천 17        
1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예스24 트위터
예스24 페이스북
모바일 예스블로그
채널예스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