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yeskonan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yeskonan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yeskonan
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월 스타지수 : 별2,645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1 / 1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좋은 글 감사합니다. 이 책의 저자 .. 
리뷰 잘 봤습니다 
새로운 글
오늘 6 | 전체 7243
2007-01-19 개설

2021-11-01 의 전체보기
결국 용기 있는 기회주의자가 부를 얻는다 | 기본 카테고리 2021-11-01 13:17
http://blog.yes24.com/document/15333246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비겁한 돈

황현희,제갈현열 저
한빛비즈 | 2021년 11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 비겁한 돈 > | 황현희, 제갈혈열 지음 | 한빛비즈

 

누구나 돈을 많이 벌고 싶어한다. 묵묵히 직장을 다니며 저축해서 돈을 모으는 사람도 있고 주식이나 부동산, 코인등에 투자해서 돈을 더 많이 불리려고 하는 사람도 있다. 흔히 돈이 돈을 낳는다는 말을 많이 한다. 어느정도의 종잣돈이 있다면 돈을 불리기가 훨씬 수월하다는 의미일 것이다. 물론 그냥 그 돈을 은행에 저금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투자를 통해 수익을 얻는 것이 필요하다.

많은 사람들이 돈을 목적에 두지 말라고 한다. 돈은 수단으로 활용해야지 목적 그 자체가 되서는 안된다고 말이다. 하지만 미리 언급했듯이 돈을 싫어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고 불법적인 방법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많은 사람들이 실제로는 돈을 목적으로 한다고 봐야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돈을 목적으로 산다는 것은 쉽게 다른 사람에게 말하기 조심스러운 면이 있다. 다른 사람이 자신을 속물로 바라볼 수도 있고 다른  사람의 시선이 의식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조금은 솔직해질 필요는 있는 것 같다. 돈을 목적으로 산다는 것은 돈에 대해 고고한 척 연기하지 말고 있는 그대로의 돈을 받아들이고 돈에 대해 좀 더 솔직해질 필요가 있다. 돈을 목적으로 산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볼때 노동을 통해 버는 돈만으로는 자신의 삶 전체를 지탱할 수 없음을 인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궁극적으로 돈을 목적으로 산다는 것은 삶 전체를 지탱해 줄 수익 수단을 반드시 가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비겁한 돈이란 남들이 볼 때 정당하게 번 돈이 아니라고 여길 수 있는 돈이다. 투자를 통해 다른 사람이 평생 벌어도 벌 수 없는 돈을 벌었을 때 이런 반응이 나올 수 있다. 실력도 없는 누군가가 투자로 많은 돈을 벌었다면 이런 평가가 쉽게 나올 수 있다. 남들이 보기에는 아무런 노력없이 쉽게 벌 수 있는 돈이라고 폄하되지만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원하는 돈을 비겁한 돈이라고 볼 수 있다.

평범한 우리가 부자가 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비겁한 돈을 버는 것이다. 그리고 그 방법 중의 하나가 투자이다. 주변의 많은 사람들, 그리고 전문가들은 항상 투자를 통해 자산을 불리는 방법을 언급한다. 그리고 바로 지금이 적기이며 이 시기를 놓치면 다시는 좋은 시기가 오지 않을 것처럼 이야기한다. 과연 그럴까?

오늘 성공한 투자자는 어제까지 준비해서 투자한 사람이다. 따라서 그 사람을 따라 오늘 투자한다고 해서 바로 성공할 수는 없는 것이다. 그럼 왜 많은 전문가들이 지금 당장 투자하라고 하는 것일까? 바로 오늘 성공한 투자자들이 얻을 수익은 바로 지금 투자하는 사람들로 부터 가져가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기 떄문에 전문가들은 끊임없이 지금 투자할 을 권유하고 준비되지 않은 투자자들은 자신의 투자가 다른 사람에 흘러들어 가는 것을 대책없이 바라만 보게 되는 것이다.

투자를 위해서는 필요한 것은 무엇을까? 이 책에서는 핵심 2가지를 언급한다. 하나는 돈이 목적이라는 것을 인지하고 쉼을 가져라는 것이다. 많은 전문가들이 지금이 정말 좋은 시기라는 것과 이 시기가 두번 다시 오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을 언급한다. 그리고 그 말에 현혹되어 급하게 투자에 뛰어들곤 한다. 하지만 자신이 제대로 모르는 상태로 투자를 하는 것은 성공을 거두기 어렵다.

스마트폰 하나를 살때도 여기저기 가격을 알아보고 할인받을 방법을 찾는 등 많은 시간을 투자한다. 그런데 수백 또는 수천만원을 투자하는 것에는 자신보다는 주변의 권유나 생각에 거침없이 행동하는 것을 종종 볼 수 있다. 그리고 많은 경우 투자금 손실로 이어지곤 한다. 투자에는 쉼이 필요하다. 당장 투자를 하고 있지 않다면 투자를 위한 준비에 많은 시간을 보내야 한다. 투자를 하고 있다면 투자한 돈을 모두 빼낸 후 쉼을 가져야 한다. 돈이 투자되어 있는 상태에서는 제대로 된 쉼을 가질 수 없다. 오로지 상황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상태가 된 후에만 제대로 된 쉼을 가질 수 있다.

의외로 이 책의 저자는 개그콘서트에서 종종 보든 개그맨 황현희이다. 개콘을 그만둔 후 경제공부를 하고, 자신의 투자성향을 파악한 후 투자를 통해 많은 수익을 얻었다고 한다. 본인만의 노하우가 있겠지만 근본적인 것은 쉼과 비겁함으로 볼 수 있다. 조급함을 버리고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면서 투자를 결정해야 한다. 노동을 통해 돈을 버는 것도 필요하지만 비겁한 돈으로 볼 수 있는 투자를 통해 돈을 버는 것이 더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투자를 위한 기술이나 이론등을 제시한 책은 아니다. 도리어 투자를 위해 우리가 어떤 마음가짐을 가져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를 설명하는 책이다. 투자에 대한 테크닉을 설명하는 책은 주위에 많이 널려 있는 것 같다. 투자의 기술에 앞서 자신의 마음가짐을 제대로 갖추고 준비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 투자를 막 시작하려고 하거나 투자를 통해 손실을 보고 있는 사람이라면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이 책을 한번 읽어보면 도움이 될 것 같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1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