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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인의 용의자] 정의를 위한 작은 불꽃 | 장르소설 2018-01-10 1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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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6인의 용의자

비카스 스와루프 저/조영학 역
문학동네 | 2009년 06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전 인도를 아우르는 여정에는 삶의 애환과 함께 폭력과 배신이 난무하지만 위트와 따스한 인간애 또한 함께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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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비의 나라 인도는 호불호가 확실히 나뉘는 곳으로 알려져 있다. 그곳에 간 사람들은 떠나고 싶지 않을 만큼 푹 빠지거나 다시는 또 가고 싶지 않은 나라라고 치를 떨거나 둘 중의 하나라고들 이야기하는데 솔직히 말하자면 상당히 많은 편견을 갖고 사는 인간인 나로서는 그다지 가보고 싶지 않은 나라다. 오래전이지만 영화 <시티 오브 조이>의 충격적 장면에서 받은 영향이 너무 컸나보다. 이후 조금 나아지기는 했어도 내 평생 인도를 방문할 날은 오지 않을 것 같은데, 이 책을 읽고 나니 인도의 모든 지역을 여행한 듯 화려하고 복잡한 도시, 장관을 이루는 사원, 사막과 초원, 바다와 강, 부유한 저택과 가난한 슬럼가에 이르는 실로 다양한 모습을 보고 경험한 기분이 든다. 인도는 발리우드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영화 산업이 발달된 나라로 꽤 재미있는 영화들이 많다. 영화 <슬럼독 밀리어네어> 역시 인상적이었기에 원작자인 비카스 스와루프의 작품에 흥미가 생겨 구입한 책 <6인의 용의자>. 믿고 선택한 보답을 받았다.

 

부자와 거지가 모두 존재하는 수도 델리, 우타르프라데시주의 중심지 러크나우, 화려한 발리우드의 도시 뭄바이(구 봄베이), 웅장한 사원들을 비롯한 유적과 함께 고층빌딩이 장관을 이루는 콜카타(구 캘커타), 항구도시 첸나이, 갠지스강이 흐르는 신성한 도시 바라나시, 서쪽의 사막 자이살메르 황금요새. 동쪽에서 서쪽으로, 북부지역에서 남쪽지방까지 전 인도를 아우르는 여정에는 삶의 애환과 함께 폭력과 배신이 난무하지만 위트와 따스한 인간애 또한 함께 하고 있다.

 

우타르프라데시 내무 장관의 아들이 자신이 주최한 파티에서 피살된다. 오만방자한 범법자 재벌 총수로 당연히 적이 많은 인물이기에 현장에서 6인의 용의자가 체포된다. 간디의 영혼이 빙의된 부패한 전직 수석 차관, 하위 카스트 출신의 휴대폰 좀도둑, 소안다만제도 최후의 부족인 옹게족의 청년, 인도 최고의 섹시 여배우, 할리우드 영화 제작자를 자칭하는 얼뜨기 미국인, 그리고 마피아 출신의 인도 내무 장관인 피해자의 아버지. 그리고 그들이 용의자가 되기까지의 이야기가 시작된다. [동기]편의 각 장에서 화자가 되어 자신을 소개할 때는 피해자 ‘비키 라이’와 전혀 연관이 되지 않을 것 같은 인물들이지만 [증거]편의 각 장에서는 휘몰아치듯 기구한 운명의 장난이 얽혀든다. [해결]편에서는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며 [고백]에 이르러 놀라움을 안긴다. 어째서 누구의 이야기는 그냥 문장이고 누구는 일기이고 누구는 전화 통화 형식인지 모든 요소에는 이유가 있었던 것이다.

 

결국 모두가 자승자박의 꼴이지만 원주민 ‘에케티’만은 가슴이 아프다. 답답한 섬에서 탈출해 멋진 나라에서의 생활을 꿈꾸었건만 그가 마주한 현실은 너무나 가혹한 것이었다. 벵골만의 안다만제도에서도 소안다만에 남아있는 원주민 옹게족. 옹게란 ‘사람’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한다. 150센티미터에 새까만 피부와 후추머리, 지구상에서 멸종 위기에 처한 종족의 마지막 후손 에케티야말로 진정한 인간의 모습을 보여준 캐릭터다. 진짜 주인공은 바로 그가 아닐는지. 그리고 또 한사람 미국인의 경험 또한 특별한 것이었다. 사기를 당한 줄도 모르고 최고의 미인과 결혼하기 위해 텍사스에서 뉴델리까지 날아온 지게차 운전자 ‘래리 페이지’. 두 시간동안 미친 듯이 달려 돌고 돌아 허름한 호텔에 내려주는 택시기사, 아이를 안은 여인에게 돈을 주자 벌떼처럼 모여드는 거지들, 짜고 치는 수법으로 돈을 갈취하는 호텔관계자, 거짓간판을 걸어놓은 사기꾼 탐정에 이르기까지 그의 수난은 계속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래리는 이곳에 마음에 든다. 그와 함께 밥을 먹고 대화를 나누는 동료들이 생겨 더 이상 혼자가 아닌 생활을 통해 살아있다는 즐거움을 느꼈기 때문이다.

 

볼라는 특별한 재능이 없다. 완전 평범하다는 뜻이다. 그러나 결국 세상은 보통 사람들로 이루어져 있지 않은가? 특별하고, 소중하고, 영예로운 사람들에게 봉사하는 게 본분인 진짜 보통 사람들 말이다. (p.47)

 

최고의 여배우가 인기절정에 있을 때의 생각이다. 그러나 일생 최대의 위기를 맞이하고도 그러할까? 작가는 특별해 보이는 사람도 실은 그저 보통 사람이라는 걸 이야기하고 싶었던 게 아닐까 싶다. 함께 어울리는 생활이 즐거워 래리가 집으로 돌아가기 싫었던 것처럼, 인간다운 대접을 받았을 때 에케티가 꾹 다문 입을 열었던 것처럼, 악명 높은 테러단체에 소속된 단원도 IT 산업에 열광하는 젊은이 중 한 사람이었을 뿐이었던 것처럼. 보통사람들이 원하는 건 단지 ‘생명과 자유의 권리’에 대한 보장이라는 원칙을 외면하고 정의를 짓밟으려는 기득권 세력에게 경종을 울리는 작품이다.

 

중산층은 국가의 양심이다. 따라서 상류층의 방종과 하류층의 패배주의를 바로잡는 도덕적 횃불 역할을 떠맡아야 한다. 현실에 도전하는 건 늘 중산층이었으며 그들에 의해 역사상 가장 위대한 혁명들이 탄생했다. 프랑스, 중국, 러시아, 멕시코, 알제리와 베트남. 하지만 인도는 아니다. 우리 중산층은 현실에의 안주를 맹종한다. 삶의 기준이 저하되는 현실에도 무관심하고, 가난한 사람들의 곤경에도 냉담하다. 그들은 오직 마구잡이식 소비에만 탐닉한다. 인도는 이미 관음증 환자들의 국가가 되었다. 교활한 시어머니와 고통 받는 며느리를 그린 허망한 연속극에 빠지고, 타인의 불행이 낳은 시체를 뜯어먹으며, 유명 연예인의 파탄난 결혼에 군침을 흘린다. 그러는 동안 깜빡거리는 TV 화면에 비친 뇌물수수 정치가의 행태에도 조금씩 관대해지는 것이다. (p.613)

 

아직 카스트 제도가 남아있고, 빈부의 격차가 심하며, 드넓은 땅에 수많은 인구를 보유한 나라, 인도. 특별한 이미지를 지니고 있으나 사람 사는 사회란 다 거기서 거긴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탐욕과 부패, 집착과 폭력, 무관심과 이기심, 인간이 지닌 거친 속성은 어떠한 환경에서도 독버섯처럼 자라나 사람들의 약한 부분을 공략해 살금살금 뿌리를 내린다. 마침 요즘 본 드라마 <드래곤사쿠라>에 이런 말이 있었다. ‘세상은 똑똑한 사람들이 자신의 이익을 위해 만든 룰로 굴러간다. 바보들은 착취당하고 손해 보며 살아갈 수밖에 없다.’ 영화 <1987>에는 이런 대사가 등장한다. ‘그런다고 세상이 바뀌니?’ 그래도 보통사람들이 피운 작은 불꽃이 점점 크게 모아진다면 조금씩이라도 움직일 수 있다고 믿고 싶다. 적폐는 세계 어디에나 도처에 존재하고 있다. 신성한 돌 잉게타이를 손에 넣은 자에게 옹코보크웨의 저주가 내리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책장을 덮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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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랑한 갱의 일상과 습격] 여전히 돌아가는 지구 | 일반도서 2018-01-10 1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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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랑한 갱의 일상과 습격

이사카 코타로 저/오유리 역
은행나무 | 2007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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갱단으로 다시 모인 4인조는 은행에서 마주친 어떤 남녀에게서 이상한 기미를 느끼고 또 다른 유괴사건 해결을 위해 의기투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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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카 코타로의 번뜩이는 재치와 위트가 또 한건 터트렸다. 전작 <명랑한 갱이 지구를 돌린다>의 독특한 4인조 은행 강도단의 일상에서 비롯된 엉뚱한 사건들이 역시 경쾌하고 명랑하게 전개된다. 모두가 독특하기로는 뒤지지 않는 인물들이기에 각자의 생활에 있어서도 범상치가 않다. 귀여운 참견장이인 그들은 별 것 아닌 일이라도 주변 사람들의 고충을 알면 가만있질 못하고 끼어들어 나름대로의 해결로 이끈다.

 

사람들의 거짓말을 꿰뚫어보는 시청 계장 나루세, 입만 열면 허풍인 카페 사장 교노, 정확한 생체시계를 가진 싱글맘 유키코, 남다른 손재주를 가진 동물애호가 구온. 그들의 일상을 둘러보자. 나루세는 외근 길에서 우연히 인질 대치사건을 목격하고 인질의 분위기를 감지, 이웃 아파트의 강도범을 잡는데 일조한다. 교노는 술에 취하면 필름이 끊기는 카페 단골손님이 기억하지 못하는 환상의 여자를 찾아 그날 밤 사건의 자초지종을 정리해준다. 유키코는 파견회사의 동료 여직원이 받은 희극 공연 티켓 초대권에 얽힌 미스터리를 푸는데 앞장선다. 구온은 도박 빚으로 인해 협박을 받는 중년 남자에게 도움의 손길을 내민다.

 

그런 일상들이 이어지던 어느 날, 갱단으로 다시 모인 4인조는 은행에서 마주친 어떤 남녀에게서 이상한 기미를 느끼고 또 다른 유괴사건 해결을 위해 의기투합한다. 유괴당한 마음 착한 아가씨와 조금 모자란 인질범들, 그리고 유괴 사건에 연루된 듯한 야쿠자와 카지노 조직. 이른바 ‘아가씨 탈환 작전’은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전개되지만, 4인조 갱이 일상 속에서 인연을 만든 사람들의 개입과 함께 유쾌한 한바탕 판이 벌어진다. 누가 도와달라고 한 것도 아닌데 위험한 도박장으로 뛰어드는 그들은 어쩌면 갱이 아닌 영웅일지도 모르겠다. 남의 일에 관심 없는 듯 행동하지만 누구보다도 열의를 갖고 뛰어다니는 그런 괴짜들이 있어 우리가 사는 이 지구는 온갖 사회적 병폐와 환경오염에도 불구하고 잘 돌아가고 있는 걸지도.

 

‘거인 위에 올라타면 거인보다 멀리 볼 수 있다’ -나루세
자기보다 큰 사람의 힘을 빌려 성장할 수 있다.


‘유리 집에 사는 사람은 돌을 던져서는 안 된다.’ -교노
약점을 갖고 있는 인간은 상대를 비판해서는 안 된다. 역공을 당할 수 있으니.


‘알을 깨지 않으면 오믈렛을 만들 수 없다’ -유키코
상처 없이는 아무것도 얻을 수 없다. 지레 겁부터 내지 말고 무슨 일이든 해보라.


‘털 깎인 양에게는 신도 순풍을 내린다’ -구온
약한 자에게는 바람도 잔잔하게 분다. 약한 사람에겐 심하게 공격하지 말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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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노스케 이야기] 그의 손을 잡고 싶다 | 일반도서 2018-01-10 1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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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요노스케 이야기

요시다 슈이치 저/이영미 역
은행나무 | 2009년 0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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밝고 따스함이 가득했던 요노스케 이야기. 마지막 사진첩을 넘기며 이야기는 끝나도 한동안 요노스케를 잊을 수 없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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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세한 문체와 감성적인 묘사로 인해 가슴에 와 닿는 요시다 슈이치의 작품은 어떤 책을 선택해도 실망시키지 않는다. 쉽게 읽히는 문장과 사람들의 일상을 그려가는 스토리는 극히 대중적으로 느껴지지만 읽은 후의 긴 꼬리를 남기는 여운으로 인해 아련한 기분에 젖게 만드는 힘은 순수문학 쪽에 가깝다. 열여덟의 순박한 청년을 중심으로 한 「요노스케 이야기」 역시 밝고 포근한 청춘소설인가 했지만 긴 울림을 남기는 요소들이 곳곳에 배치되어 있었다.

 

규슈 나가사키의 시골에서 대학 진학을 위해 도쿄에 올라온 요코미치 요노스케의 생애 첫 홀로서기는 대학 친구들 구라모치, 아쿠쓰 유이, 가토, 그리고 애인 쇼코와 연상의 미인 가타세 지하루와의 만남으로 풍성하게 색칠을 더해간다. 덤벙대고 타이밍도 잘 못 맞추는 어리버리하고 평범한 인물이지만 요노스케의 솔직한 성격과 활짝 웃는 웃음은 미워할 수 없는 그만의 매력이다. 1년도 함께 못한 학교생활이지만 친구를 그리워하는 구라모치와 아쿠쓰 유이, 제멋대로 집에 쳐들어와 에어컨을 켜대는데도 까칠한 성격에도 별말 없이 받아들이는 가토, 부잣집 딸로 부러울 것 없이 자랐음에도 먼저 손을 내미는 쇼코. 모두들 요노스케를 좋아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그러고 보니 아까 경찰관에게 이끌려 와서 골이 난 표정으로 서 있는 지요를 보니까 갑자기 요코미치 생각이 나데’
‘우리 학교는 따분해. 재미있는 놈이 하나도 없어... 그 당시에는 몰랐던 거겠지.’
‘멋진 사람? 아냐, 전혀, 웃음이 나올 만큼 그 정반대의 사람. 그렇지만...... 여러 가지 것들에 ‘YES’라고 말해 줄 것 같은 사람이었지...’

요노스케와 만난 인생과 만나지 못한 인생이 뭐가 다를까 하는 생각을 문득 해봤다. 아마도 달라질 건 없을 것이다. 그러나 청춘 시절에 요노스케와 만나지 못한 사람이 이 세상에 수없이 많다는 걸 생각하면, 왠지 굉장히 득을 본 것 같은 기분이 들었다.


<호색일대남>이라는 일본 옛 풍속소설의 주인공인 풍류남아의 이름을 따왔지만 그와는 정반대의 풋풋함과 순박한 심성을 지닌 요노스케가 열아홉이 되기까지 일 년 동안 그의 눈에 비친 리얼한 도쿄 이야기는 많은 동감과 그리움을 남긴다. 요노스케 같은 친구를 가진 구라모토, 아쓰키 유이, 가토, 쇼코가 부럽다. 그 시절엔 몰랐던 소중함을 이젠 깨달을 수 있을 것 같다. 왜 소중한 것은 지나고 나서야 알게 되는 걸까? 밝고 따스함이 가득했던 요노스케 이야기. 마지막 사진첩을 넘기며 이야기는 끝나도 한동안 요노스케를 잊을 수 없을 것 같다.


그림 중앙에 금방이라도 사라져버릴 것 같은 사람 그림자가 그려져 있었다.
‘저 사람 손을 잡고 싶어진다......손을 잡으면 저 사람이 사라지지 않고 남아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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