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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뢰와법치 | 기본 카테고리 2021-01-15 2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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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대한민국은 왜 무너지는가

정병석 저
매일경제신문사 | 2021년 0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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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적과 친구로 진영을 나누는 행태는 조선 후기 당쟁 문화의 재현 같다.

우리 사회에 확산되는 진영 간 편 가르기, 분노와 혐오, 소통 기피는 ‘저신뢰 사회’를 특징짓는 현상이라는 데 주목해야 한다.

친일/좌빨’과 ‘보수/진보’, 이 두 대립 쌍은 그동안 분야를 막론하고 한국 사회를 관통해왔던 분석 틀이었다.

특정 이데올로기를 기반으로 한 두 대립 쌍은 우리 사회를 제대로 비추는 거울이라기보다는 내 편 가르기에 적합한 도구로서 오늘날에도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분열의 난립을 바라보면서 과연 우리 사회의 현주소를 객관적으로 분석해볼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을 떨칠 수 없다.

요즘엔 과거 선진국에 대한 동경과 열등감을 벗어던지는 것에서도 현격한 세대 격차를 느낀다.

특히 1980년대생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1970년대생과 1990년대생의 시각차가 확연하다.

1970년대생은 미국, 일본, 유럽 등의 선진국을 표준으로 삼고 따라잡는 데 주력했다.

종사하는 업종에 따라, ‘좌익/우익’ 또는 ‘보수/진보’ 같은 이분법적 정치 성향에 따라 지지하는 국가가 미국이냐, 일본이냐, 혹은 유럽 어느 나라냐의 차이가 있을 뿐이었다.

그들은 학업이나 사회생활에서 선진국을 본떠 한국 사회를 조형하려고 했다.

소크라테스는 사회에서 각자 맡은 직분을 다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그것을 ‘정의’라고 규정했다.

또한 다양한 역할과 직업을 가진 이들이 모여 살게 되었으니 각자 직분을 다해 정의를 구현하는 것이 국가 운영에 중요한 원칙이 된다고 강조했다.

이 책은 그간 정부에 과도하게 집중된 권력이 전체주의적 통치를 야기했다는 사실을, 또 ‘사회가 국가를 견제해야 한다’는 사실을 이야기하며 어떤 변화가 있어야 하는지 사례와 근거를 들어 지적하고 있다.

또 정부·국가와 민간·시장의 역할 분담과 더불어 사회 지도층과 지식인, 시민이 도모할 실제적 변화를 담았다.

선진 국가는 신뢰를 바탕으로 형성된 법 질서가 확실히 준수되는 사회다.

대한민국 선진화의 우선적 과제 ‘신뢰 형성’, ‘법치 실현’을 지금 해내지 못하면 결국 몰락의 길을 걷게 될 것이다.

?? 책속으로:


‘신뢰 사회’는 법과 규범이 지켜지는, 품격 있는 사회이다. 국가 운영의 기본원리인 법치가 제대로 실현되지 않으면 신뢰를 기대하기 어렵다. 또한 법령과 규범을 존중하는 신뢰 사회는 법치의 기반이 된다.

사회에서 구성원들이 서로 공통의 규범과 가치를 존중할 것이라는 믿음이 없으면 신뢰가 형성되지 않고 아무리 좋은 제도 시스템이라도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

사회에서 주요 책임을 맡은 사람이 성실하게 맡은 바 역할을 수행하지 않는다면 신뢰가 형성되지 못하고 제도가 원활하게 시행되지 못하면서 비효율이 증가한다.

?P.S: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대한민국은왜무너지는가 #매일경제신문사 #추천책 #한국사회비평 #사회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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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잡지 | 기본 카테고리 2021-01-15 2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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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지]에픽 (계간) : #02

문지혁,최현숙,정명섭,남궁인,김대주,김화진,이지용,임지훈,김솔,김홍,송시우,이주란,황정은,<의외의
다산북스 | 2021년 0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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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은 정말로 필수적인가? 문자는 영상으로 대체 가능한가? 종이와 픽셀의 유사점과 차이점은? 리터러시와 디지털리터러시는 같은 개념인가?(그냥 같은 단어를 돌려쓰는 것에 불과하지는 않나?)

기억이 기록(책-문자언어)으로 대체되었던 것처럼, 이제 기존의 기록이 또 다른 기록(유튜브-영상언어)으로 변화하는 과정일 뿐 거기에 아무것도 특별할 일은 없는 게 아닌가?

이 모든 것은 (결코 문을 닫는 법이 없는 지하철역의 ‘눈물의 창고 정리’ 가게처럼) 언제나 단군 이래 최대 불황이라는 출판계와 거기 속한 이들의 음모론일 뿐인가?

#에픽 은 픽션과 넌픽션을 아우르는 신개념 서사 중심의 문학잡지이다.

'에픽(epic)'이라는 단어는, 명사로는 '서사시, 서사 문학', 형용사로는 '웅대한, 영웅적인, 대규모의, 뛰어난, 커다란, 광범위한' 같은 뜻을 지녔다.

이 책은 커버스토리 ‘i i’의 크리에이티브 논픽션 「앞장과 뒷장 사이의 우주」를 통해 작가 문지혁은 예술제본공방 ‘렉또베르쏘’의 대표 조효은을 만나 ‘책’의 물성과 존재로서의 가치에 대한 대화를 주고받는다. 문지혁의 질문은 꽤 노골적으로 ‘책의 디스토피아’를 묻기도 한다.

단편집 한권 읽는 느낌이였다. 중간중간 글 텀에 들어간 그림도 너무 예쁘고 에세이, 소설, 평론 등 실린 글의 수준도 있고 재미있다. 정기구독 고민하게 만드는 잡지 오랜만이다.

내가 이제까지 기다려온 잡지는 바로 이런 잡지였다. 그동안 기다려왔던 우리의 이야기다.

?? 책속으로:

나는 덕질을 삶의 유희라고 생각한다. 인생이 하나의 축제라면 즐기고 또 즐겨야 하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내가 한 얘기가 무슨 얘기인지 모르겠다면 덕후와 거리가 먼 사람일 것이고, 절반 정도 알아듣거나 고개를 끄덕거렸다면 덕후이거나 혹은 덕후로 접어들고 있는 사람일 것이다. 후자라면 여러모로 애도를 표한다. 덕후의 길은 절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에픽2호 #EPIC #에픽 #문예지 #황정은 #남궁인 #책추천 #잡지 #문학 #소설 #논픽션 #작가 #책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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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 | 기본 카테고리 2021-01-14 1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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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사랑만이 남는다

나태주 저
마음서재 | 2021년 0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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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인생에서 종점에서 남는 것은 무엇일까 생각해 본다.

돈, 명예,지식,권력 , 학벌 이 아니라 인간에게 남는 것은 ‘사랑’일 것이다.

대문호 톨스토이, 천재 과학자 아인슈타인도 결국 자신의 죽음을 맞이할 때 남는 것은 ‘사랑’ 이라고 했다.

이 책은 이름만 들어도 다 아는 #나태주시인 의 시집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설렘과 기쁨으로 출렁이는 사랑, 초조함에 뒤척이는 사랑, 그리고 묵묵히 지켜보며 응원하는 사랑에 이르기까지, 사랑의 다양한 얼굴을 보여준다.

우리는 모두, 가슴 속에 그리움 한 자락을 간직한 채 살고 있다.그리고 일상이 각박해질수록 그 그리움의 깊이는 더해만 간다.

“ㄴㅓㄹㅡㄹ ㅅㅐㅇㄱㅏㄱㅎㅏㅁㅕㄴ ㅅㅔㅅㅏㅇ ㅅㅏㄹ ㅇㅛㅇㄱㅣㄱㅏ ㅅㅐㅇㄱㅣㄱㅗ

ㅎㅏㄴㅡㄹㅇㅣ ㄷㅓㅇㅜㄱ ㅍㅏㄹㅏㅎㄱㅔ ㅂㅗㅇㅣㄴㄷㅏ.
ㄴㅓㅇㅢ ㅇㅓㄹㄱㅜㄹㅇㅡㄹ ㄸㅓㅇㅗㄹㄹㅣㅁㅕㄴ
ㄴㅏㅇㅢ ㄱㅏㅅㅡㅁㅇㅡㄴ ㄸㅏㄸㅡㅅㅎㅐㅈㅣㄱㅗ
ㄴㅓㅇㅢ ㅁㅗㄱㅅㅗㄹㅣ ㄸㅓㅇㅗㄹㄹㅣㅁㅕㄴ
ㄴㅏㅇㅢ ㄱㅏㅅㅡㅁㅇㅡㄴ ㅈㅡㄹㄱㅓㅇㅝ ㅈㅣㄴㄷㅏ.”

그 누군가를 생각하고 사랑한다는 자체만으로 삶은 윤택해지고 행복해 지는 것 같다. ㄴㅏㅁ ㅁㅗㄹㄹㅐ ㅎㅗㄴㅈㅏ ㅂㅜㄹㅡㄱㅗ ㅅㅣㅍㅇㅡㄴ ㅇㅣㄹㅡㅁㅇㅡㄹ ㄱㅏㅈㅕㅆㄷㅏㄴㅡㄴ ㄱㅓㅅㅇㅡㄴ ㅎㅘㅇㅎㅗㄹㅎㅏㄷㅗㄹㅗㄱ ㄱㅣㅃㅡㄴㅇㅣㄹㅇㅣㄷㅏ.

이 책으로 사랑에 다시 생각해 본다. 연인에 대한 사랑, 부모님에 대한 사랑, 친구들간의 사랑등등...

오늘 저녁 누군가에게 “사랑해” 라고 말하고 싶어지는 책이다.

?? 책속으로:

예쁘지 않은 것을 예쁘게
보아주는 것이 사랑이다

좋지 않은 것을 좋게
생각해주는 것이 사랑이다

싫은 것도 잘 참아주면서
처음만 그런 것이 아니라

나중까지 아주 나중까지
그렇게 하는 것이 사랑이다.

#도서협찬 #사랑만이남는다 #나태주 #마음서재 #사랑 #추천책 #생각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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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무원의 생태 | 기본 카테고리 2021-01-14 1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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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공무원 생리학

오노레 드 발자크 저/류재화 역
페이퍼로드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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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무원의 생활은 이중적이다. 어떤 것이 되기 위해서는 모든 것이 되어야 시작된다.

이 책의 저자 #오노레드발자크 는 다소 생소한 작가이다.하지만 그의 날카로운 면도칼 같은 사회비판및 통찰은 강력히 나에게 다가왔다.

그는 다른 작가들 처럼 글을 빙빙 돌려서 쓰지 않고 직접적인 표현으로 그 당시 사회상의 부조리함에 대해 이야기 한다.

이런 사회적 비판 관련 책을 좋아해서 그런지 반나절 만에 읽고 필사까지 했다.

이 책의 시대적 배경은 1830년 7월 혁명과 1848년 2월 혁명 사이이다. 그 당시 프랑스 역사 배경지식이 있다면 그리 어려운 책은 아니다.

이 책의 제목 “생리학”이라는 용어는 이중적인 함의를 갖는데, 하나는 내용적인 면이고 하나는 형식적인 면이다.

인간 또는 인간 사회를 더는 관념적으로 설명할 수 없을때, 이제 동물이나 식물의 분류법 처럼 인간 또는 인간 유형을 과학적 연구 대상으로 삼아 분석할 수 밖에 었다는 것이다.

19세기 프랑스 사회전반을 풍미한 장르를 의미 하며 그 당시 사회를 통찰한 장르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우리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한다.
다음중 최상의 국가는 어떤 국가인가?
적은 공무원으로 많은 일을 하는 국가인가? 아니면 많은 공무원으로 적은 일을 하는 국가인가?

이 질문에 마치 대한민국 현 정부를 비판하는 느낌이 들었다.
한 리서치 조사에서는 직장인 3명 중 1명은 공무원 시험을 준비 중이거나, 의사가 있다는 설문조사가 나왔다.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이유 1위로는 ‘안정된 직업을 희망해서’(80.5%, 복수응답)를 꼽았다. 다음은 ‘공무원 연금으로 노후가 보장되어서’(32.5%)가 뒤를 이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현재 직장 경영상황이 어려워져서’도 20.8% 있었다.

도서관에 가봐도 지금 상황과 다르지 않다. 대부분 그곳에서 공부하는 사람들은 인문학 서적을 읽는 사람보다 공시생이 대부분이다.

심지어 환경미화원 시험은 경쟁률 58대1 일 정도로 고시 수준이 되었다.

발자크는 책에서 이런말을 한다.

“제발 이런 원색적이고 처절하며 잔인한 말은 하지 말자.
“우리 아이는 공무원이 될꺼야”

아 ~ 나도 안다. 지금 이 시대에 행정직 만큼 선망하는데 없다는 것을...”

현시대에서도 속칭 ‘땡보직’으로 안정성 때문에 공무원을 선호하고 신랑감 1순위 직업이 공무원이라는 소리도 있다.

근데 모든 시민이 공무원이 된다면 이 사회는 어떻게 돌아갈 것인가? 공무원이 많은 나라는 폐망의 지름길 이라고 했는데 지금의 한국사회에도 적용되는 것 같다.

눈가리고 아웅식으로 취업률을 높일려고 임시직공무원, 지방직공무원, 국가직공무원 등 공무원만 늘리는 현 정부는 내가 뭐라고 해야 할까.

이 책의 저자 발자크도 그 당시 문제점을 제대로 지적해 준다.

“ 많은 사람이 국가에 봉사하면서 부자가 되는 것으로 생각하지만, 그게 아니다. 국가에 봉사하기 위해서는 먼저 부자가 되어야 한다.공무원들이 국가 탓이라며 시간을 훔치는 것과 마찬가지로 국가도 공무원들을 훔친다.
적게 받기 때문에 적게 일한다. 의회는 행정부 일을 원하고 행정부 요원들은 국회의원이 되길 원한다.
정부는 행정집행을 원하고, 행정부 요원들은 정부를 통치하길 원한다.
법률이 행정규칙이 되기도 하고, 행정명령이 때로 법률이 되기도 한다.”

국가 존망이 달린 공무원및 사회적 구조의 대한 문제를 제대로 통찰한 이 책은 당분간 나의 기억속에 오래 남을 것 같다.

마지막으로 개인적으로 대한민국은 적은 공무원으로도 많은 일을 할 수 있는 제도와 시스템이 구축되기를 바란다.

?? 책속으로:

? 관료사회가 모든 것이 느릿느릿 진행되는 이유:

국가는 공무원에게 아주 적은 비용을 들이지만, 공무원은 두 배의 실존을 요구 받는다. 정부 일과 산업 일 둘다 공유하면서 해내야 한다. 그 결과 일은 더 힘들어지니 천천히 진행 할 수 밖에 없다. 달리 어찌할 도리가 없는 것이다. (159p)

?공무원의 미래는 비참하다. 명예로워 보이지만 명예롭지 않고 돈을 불리는 비법 같은 건 배우지 못한 채 소비만 배운다.(160p)

?모든 공무원은 사무실에 9시에는 출근하지만, 대화하고 설명하고 토론하고 깃털 펜 다듬고 밀통하다 보면 벌써 오후4시 반이다.
노동 시간 가운데 50%는 이렇게 날아간다. 20만불을 지불하면 되는 일에 1천만을 지불하는 꼴이다.(164p)

? 프랑스는 보고하고 또 보고한다. 그토록 아름다운 보고서를 썼음에도 프랑스는 망가진다. 행동하는 대신 글로, 말로 개진하느라 시간을 다 보내는 것이다.프랑스 에서는 연간문서로 작성된 보고서가 1백만개다. 관료주위가 지배하지 않으래야 않을 수 없는 것이다.(176p)


? 공무원이 일하는 사무실 환경은 구체적인 직업적 공간이라기 보다 식물 또는 동물의 서식지 같다. 공무원에게 자연은 사무실이다. 그 앞에 놓인 지평선은 경계석 처럼 사방에 놓인 녹색 마분지 상자들이다.
이렇게 협소한 공간에서 서류더미에 파묻혀 똑같은 일만 반복하는 공무원들은 결국 똑같은 정신세계를 가진자가 되고 똑같은 기벽과 정신질환을 앓는 환자가 된다.(212p)

#도서협찬 #공무원생리학 #추천책 #고전문학 #고전 #사회통찰 #프랑스혁명 #역사 #공무원비판 #공무원 #르포르타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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흑역사 | 기본 카테고리 2021-01-13 1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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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101가지 흑역사로 읽는 세계사 : 고대~근대 편

빌 포셋 등저/김정혜 역
다산초당 | 2021년 0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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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간은 기껏해야 털 없는 원숭이에 불과하다

이 책은 굴욕의 역사를 유머스러운 필치로 집대성한 흑역사의 바이블이다.

이 책은 기원전 490년에서 1924년까지 인류사에서 흑역사라 불릴 만한 사건들을 집대성한 것이다. 고대부터 근대까지 흑역사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면 공통점이 있다. 그것은 항상 자만심과 불안감이 흑역사를 촉발한다는 진실이다.

학문중에 최고봉의 학문은 반성하는 학문이라 배웠다. 우리는 역사에서 무엇을 배워야할까.

역사는 그 자체로 뒤끝이다. 인간의 기억에는 한계가 있고, 또 망각(忘却)이란 조금은 편리하고 타고난 약점이 있기 때문에 지난 모든 것을 다 기억할 수도, 또 기억할 필요도 없다. 그러나 역사에는 망각이란 없다.

기억을 잠시 유보해 두는 경우는 있지만, 시대와 백성이 호출하면 언제든지 기억을 되살려 낸다. 그래서 역사의 법정에 공소시효란 없다고 하는 것이다. 현명한 사람은 역사에서 배운다.

또한 과거가 미래를 밝혀주고 미래가 과거를 밝혀주는것 , 바로 이렇게 하는 것이야말로 정당하고 동시에 역사의 설명이다.

역사에서 절대적인 것이란 과거속에 있는 출발점과 같은 어떤 것이 아니다. 또한 그것은 , 모든 현재의 사유는 반드시 상대적이기 때문에 , 현재 속에 있는 어떤 것도 아니다.

그것은 여전히 불완전하고 형성과정 중에 있는 어떤것... 우리가 전진하는 미래 속의 어떤 것 , 우리가 전진할 할때에만 형성되기 시작하는 어떤 것 , 그리고 전진함에 따라서 우리가 점차 과거에 대한 해석을 형성할 수 있도록 빛을 밝혀주는 어떤 것이다.

인간은 불완전한 존재이며 누구든 실수를 저지른다. 그동안의 역사서들은 주로 성공과 승자의 역사를 다루었다. 이 책이 전하는 이야기는 이제껏 주목받지 못했던 인간의 부끄러운 반쪽의 모습이다.

이것을 타산지석과 반면교사로 삼으면서 우리는 더 성숙한 사람이 될 수 있고 더 성숙한 역사를 써 나갈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역사,세계사에 흥미가 있는 사람이나 아님 세계사에 관심을 갖게 하고 싶은 아이엄마가 아이에게 읽어주기 좋은 책이다.

아이들을 위한 동화책도 좋지만 이런 책을 권하고 싶다. 위인전의 위대한 이야기도 좋지만 위인의 흑역사를 읽어주는 것도 인간의 양면성을 알게 해주는 지름길 이다.

?? 책속으로:

노르망디 공작이자 사자의 심장을 가졌다고 해서 사자왕으로 불리던 잉글랜드의 리처드 1세가 3차 십자군을 이끌고 원정에 나섰다.

이집트 아이유브 왕조의 시조인 살라딘이 십자군 원정대를 맞아 강공을 펼쳤지만 그들을 완전히 궤멸하지는 못했다. 1192년 살라딘은 십자군을 지중해 연안 지역까지 몰아냈고, 십자군은 기독교인들이 살던 다수의 성을 탈환했다.

이제 양측 군대 모두 지친 상태인 데다 군자금도 바닥이었다. 그러자 양 통치자인 리처드와 살라딘은 서로의 체면을 살리기 위해 휴전 협정을 맺었다.

양측 모두가 각자 현 상황 그대로를 유지하는 선에서 합의했다. 리처드는 십자군 원정의 목표였던 예루살렘을 끝내 수복하지 못했다. 따라서 실질적인 승자는 살라딘이었다. 그러나 리처드도 영 빈손은 아니었다.

기독교 순례자들이 예루살렘까지 자유롭고 안전하게 여행할 수 있다고 보장받은 것이다. 이로써 리처드는 십자군 전쟁에서 승리했다고, 십자군 맹세를 이행했다고 주장할 수 있는 그럴듯한 명분을 손에 쥐었다.

#101가지흑역사로읽는세계사 #추천책 #다산초당 #흑역사 #역사 #세계사 #고대근대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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