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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엄성 수업

차병직 저
바다출판사 | 2020년 0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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톰 소여의 모험

마크 트웨인 저/마도경 역
더모던 | 2020년 0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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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사카 유지, 신친일파 | 사회사상 2020-05-30 16:17
테마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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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신친일파

호사카 유지 저
봄이아트북스 | 2020년 03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역사를 바로 세우려면 (신)친일파를 먼저 청산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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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국주의 논리로 역사를 오도하는 신친일파

- 호사카 유지, <신친일파>

 

    

 

  ‘<반일 종족주의>의 거짓을 파헤친다는 부제가 붙은 이 책에서 지은이는 반일 종족주의라는 미명 아래 친일을 정당화하는 세력을 비판한다. ‘뉴라이트라는 간판을 걸고 역사를 왜곡하는 이들 세력은 교묘한 논리로 제국주의 논리를 전파한다. 제국주의 논리는 강자의 논리로 세상을 바라본다. 이를테면 이들은 위안부문제를 제국주의의 시선으로 판단한다. 제국주의자들은 위안부 문제를 한 개인의 선택으로 몰아붙인다. 돈을 벌려는 욕심에 사로잡힌 여자들이 스스로 자기 몸을 판 게 위안부의 진실이라는 것이다. 위안부로 끌려가 고통을 겪은 수많은 여성들의 진술이 나와도 이들은 전혀 상관하지 않는다. 그들은 이미 세워진 제국주의 논리로 개인의 아픔쯤은 아무렇지 않은 것으로 여긴다.

 

반일 종족주의는 반일을 주장하는 사람들이 민족이라는 허울에 싸여 상황을 오도하고 있다는 내용을 함축하고 있다. 우선 반일 종족주의를 주창하는 핵심 인물인 이영훈에 대해 지은이가 이야기하는 대목을 보자. 이영훈은 반일 종족주의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먼저 어떤 사람이 거짓말을 하는 것은 지적 분별력이 낮고, 그에 대한 수치심이 없는 가운데 거짓말의 수익이 크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리고 사회가 거짓말에 관대하면 그러한 현상이 집단 문화가 되는데 그 저변에 물질주의가 흐르고 있다고 주장한다. 또한 이영훈은 더 장기적이고 거시적인 시야에서 물질주의의 근원을 추구해 들어가면 한국의 역사와 함께 오래된 샤머니즘을 만나게 됩니다라고 다소 이해하기 힘든 이야기를 늘어놓는다.”(28)

 

이영훈은 한 사회의 거짓말 문화가 샤머니즘과 어울려 반일 종족주의를 낳았다고 설명한다. 거짓말 문화의 밑바탕에는 물질주의가 있다. 그가 말하는 샤머니즘은 거짓 믿음을 의미하는 듯싶다. 물질에 집착한 사람들이 거짓말로 반일을 부추겼고, 상황 판단력이 떨어지는 사람들이 그것을 진실로 받아들였다는 것이다. 그 밑자리에는 여론을 통해 물질적 이득을 얻으려는 세력이 자리하고 있다. 한마디로 반일은 배금주의에 빠진 한국사회의 현상을 뚜렷이 보여주는 사례라는 주장이다. 이영훈은 왜 이런 말을 거침없이 내뱉는 것일까? 그는 일본 극우 세력이 주창하는 논리를 그대로 따르고 있다. 강자의 논리를 따르는 사람이 어떻게 약자가 처한 상황을 객관적으로 볼까?

 

위안부란 일본군에 부속된 직업적 창녀들이다. 그녀들은 남자를 가지고 노는 방법을 알고 있다. 개인별로 독방에서 생활하고 영업하였다. 식사는 위안소의 업주가 제공하였다. 그녀들의 생활은 비교적 사치스러웠다. 식료와 물자를 구입할 수 있는 충분한 돈을 가지고 있었기에 그녀들의 생활은 좋았다. (110)

 

이영훈의 글에 나오는 한 대목인데, 지은이는 위안부는 일본군에 부속된 직업적 창녀들이라는 문구가 일본 우파가 즐겨 인용하는 부분이라고 언급한다. 이 대목은 미군이 당시 포로들을 심문한 기록을 근거로 하는데, 일본 우파는 보고서의 맥락은 무시하고 특정 대목을 끌어들여 짜깁기하는 형식의 글을 쓰고 있다. 이영훈은 이러한 우파의 글쓰기 방식을 받아들이면서 자기 식대로 적절히 보고서를 윤색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이를테면 그녀들은 남자를 가지고 노는 방법을 알고 있다는 부분의 경우, 이영훈은 위안부가 직업 창녀라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이 말을 사용하고 있지만, 당시 이 말은 위안부 20명과 함께 잡힌 일본인 포주의 말인 것으로 입증되었다.

 

약자의 말을 듣지 않고 강자가 한 말을 근거 삼아 자기 논리를 펴는 이영훈의 글쓰기 방식은 사실 힘으로 약자를 주무르는 제국주의 방식과 그대로 통한다. 일본은 아직도 조선 여성들을 강제로 끌고 가 위안부로 삼았다는 역사적 진실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 그들은 위안부를 직업 창녀로 보고 있으며, 그에 합당한 보수를 지불했다고 주장한다. 이영훈 또한 위안부가 성노예라는 걸 부정한다. 위안부들 역시 전쟁 특수를 이용하여 한몫의 인생을 개척한 사람들이라는 식으로 주장하는 것이다. ‘개인의 선택을 강조함으로써 그는 개인을 사지로 내몬 거대한 집단(제국주의)을 옹호한다. 집단의 이익을 위해서라면 인정사정을 두지 않는 제국주의 논리를 역사를 해석하는 도구로 사용하고 있는 셈이다.

 

이영훈은 조선의 기생제와 공창제 여성들이 대부분 그 연장선상에서 위안부가 되었다고 서술했는데, 그다음에는 또 다른 이야기를 내놓았다. 그는 조선의 성문화가 호주제 가족 윤리 속에서 만들어졌다고 했다. 호주제의 권력자인 아버지가 딸을 업자들에게 파는 인신매매가 성행했고, 그것이 위안부제도로 연결되었다는 것이다. (153~154)

 

가난한 아버지가 딸을 기생으로 팔아넘기는 일은 물론 실제로 일어난 일이다. 그럼 이영훈의 주장이 맞은 것 아니냐고? 이영훈은 바로 사람들의 이런 심리를 노린다. 이 부분을 지은이가 어떻게 비판하는지 들어보자. 이영훈의 주장에 따르면 딸들이 우선 조선의 공창제로 인신매매되었고, 그다음 위안부로 해외로 송출되었다. 하지만 그 주장은 허위다. 대부분의 위안부피해 여성들은 공창제를 거치지 않고 업자의 속임수에 넘어가 해외 위안소로 끌려갔기 때문이다.”(154) 이영훈이 어떻게 역사를 왜곡하는지 보이는가? 돈을 받고 딸을 팔아넘기는 아버지는 분명히 있었다. 이영훈은 그 사실을 바탕으로 조선의 공창제와 위안부는 연결된다는 허위 주장을 펼친다. 거짓말을 정당화하기 위해 역사적 사실을 제 입맛대로 해석하는 것이다.

 

이영훈을 비롯한 최근의 친일론자들은 왜 이런 식의 역사 왜곡을 자행하고 있는 것일까? 이영훈이 반일 종족주의를 들먹이는 논리를 그대로 그가 벌이는 행태에 대입할 수 있다. 거짓말 문화와 거짓 믿음(이영훈은 샤머니즘을 이 의미로 사용했지만, 이것은 샤머니즘을 제대로 모르고 하는 소리다), 그리고 지독한 배금주의 말이다. 그들은 강자에게 빌붙어 편안한 삶을 누리려고 한다. 학자의 양심이니 하는 말로 그들은 이 상황을 오도한다. 한국사회에서 반일이 일어날 수밖에 없는 역사적 현실을 생각지 않고, 그들은 친일의 관점으로 반일을 바라본다. 여기서 친일이란 제국주의 논리를 가리킨다. 강자가 약자를 당연히 지배해야 한다는 논리 말이다.

 

이영훈을 따르는 한국의 극우세력이 왜 극단적인 주장을 펼치며 자신들의 존재감을 피력하겠는가. 그들은 자신들이 중심에 서는 사회를 만들려고 한다. 자신들과 뜻이 다르면 빨갱이이고, 자신들과 다른 주장을 펼치면 반일 종족주의에 빠진 거짓말쟁이이다. 반일을 종족주의로 내모는 한편으로 그들은 친일을 한국사회의 미래로 제시한다. 그 과정에서 제국주의의 폭력을 고스란히 받은 민중들(강제 징용자, 위안부 할머니들)의 아픔은 어쩔 수 없는 것으로 치부된다. 제국주의는 강하고 개인은 약하다. 강자는 강하다는 그 이유만으로 약자들을 마음껏 유린할 수 있다. 이영훈을 비롯한 극우 세력은 바로 이 논리로 역사를 해석한다. 이런 자들의 논리가 먹혀드는 사회에 무슨 희망이 있을까? 지은이 말마따나 일본 우파의 논리를 그대로 가져온 21세기 신친일파의 논리에 우리 모두 어깨를 걸고 맞서야 할 이유라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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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평등에 맞선 용감한 경제학

박영욱 글
자음과모음 | 2020년 0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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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을 보는 눈과 생각하는 힘을 키워 주는 철학 동화


자선냄비 앞에서 다투는 태진이와 건미,

불우 이웃 돕기가 불우 이웃을 더 만들어 낸다고?


제멋대로 사는 것이 자유라고 생각한 태진이. 무인도에서 외로이 지내는 꿈을 꾸곤 진정한 자유는 멋대로 사는 것이 아님을 깨닫는다. “구속 없이는 자유도 느낄 수 없다.” “자유롭고 싶다면 자유롭지 않은 현실을 바꿔라.” 마르크스의 말에서 시작된 철학적 질문으로부터 다양한 사회적 의문을 품은 태진이. 왜 우리 주변에는 가난한 사람이 많을까? 왜 부자들은 돈을 더 많이 벌까? 왜 가난한 노동자만 힘든 노동을 하며 살아갈까? 왜 부익부 빈익빈은 없어지지 않는 걸까? 왜, 왜, 왜?


구세군 냄비 앞에서 건미와 다투는 태진이. 돈을 기부하자는 건미에게 딴지를 거는데…. 건미는 매정한 태진이를 비난하고, 태진이는 빈민을 진정으로 돕는 건 돈 몇 푼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과연 누구의 말이 옳을까?


태진이는 마르크스 철학에서 해결의 실마리를 찾는다. “가난한 사람을 계속 만들어 내는 자본주의 구조 자체를 바꿔야 한다.” “자본주의는 불평등을 낳는다.” 부자들은 많은 자본을 이용해 더 많은 돈을 벌고, 가난한 노동자들은 힘든 육체노동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현실. 따라서 가난한 사람을 돕는 것은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니며, 자본주의가 만들어 내는 모순 구조 자체를 바꿔야 빈민 문제가 해결된다.


꼬리에 꼬리를 물고 계속되는 의문에 부딪히는 태진이. 소수의 부자가 계속 부와 권력을 독점하는 이유, 사람보다 돈을 더 중시하는 물신주의의 원인, 신성한 노동을 고통으로 만드는 자본주의 사회의 모순 구조 등. 마르크스 할아버지! 모순이 많은 자본주의를 어떻게 바꾸어야 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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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단 여러분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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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양진 장편동화 『녹색 인간』 | 그림책+동화 2020-05-11 2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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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녹색 인간

신양진 글/국민지 그림
별숲 | 2020년 03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영원한 생명을 향한 권력자의 헛된 욕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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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이 되려는 권력이 만들어낸 어두운 세상

- 신양진 장편동화 『녹색 인간』

 

 

 

신양진이 지은녹색 인간』2055년의 미래를 다루고 있다. 식량 대란이 일어난 지구를 그리고 이 동화에서 지은이는 광합성을 통해 생명을 연장하는 녹색 인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녹색 인간은 풍요로운 땅인 그린필드에 산다. 아무나 녹색 인간이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녹색 인간이 되려면 레드 서클을 지니고 있어야 하는데, 가난한 이들은 이것을 살 수가 없다. 레드 서클이 없는 사람들은 그래서 그린필드에 가지 못하고 오리진필드에 산다. 오리진필드에서는 땅에 문제가 있어 농사를 제대로 지을 수 없다. 돈이 없는 사람들은 결국 적은 식량으로 간신히 연명하다가 굶주려 죽는 상황에 처하게 되는 것이다.

 

이 동화의 주인공은 녹색 인간이 되기를 간절히 소망하는 소녀인 서린이다. 서린만 녹색 인간이 되는 걸 소망하는 건 아니다. 오리진필드에 사는 거의 모든 사람들이 녹색 인간이 되기를 소망한다. 녹색 인간이 되면 무엇보다 굶주림에서 벗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하긴, 녹색 인간이 된다는 건 곧 레드 서클을 살 수 있는 자격을 얻는 게 아닌가. 돈이 많아야 레드 서클을 살 수 있으니, 녹색 인간이 되려는 소망은 부자가 되려는 소망과 다르지 않다. 2055년의 미래는 그러니까 녹색 인간과 일반 인간이 완전히 다른 세계에서 삶을 사는 디스토피아에 해당되는 셈이다.

 

오리진필드에서 농사를 짓던 서린의 아버지는 딸에게 녹색 인간이 되라는 유언을 남기고 죽는다. 엄마에 이어 아빠까지 서린은 잃게 된 것이다. 이야기는 서린이 녹색 인간인 바로로부터 레드 서클을 얻게 되면서 급진전된다. 레드 서클을 갖고 그린필드에 간 서린은 녹색 인간을 연구하는 알파 연구소장 김석중의 음모를 알아내게 된다. 그는 녹색 인간으로 만들어준다는 미명 아래 오리진필드 아이 열 명을 꾀어 아이들 몸에 바이러스를 심으려고 한다. 바이러스를 몸에 담은 채 오리진필드로 돌려보낸 아이들을 통해 오리진필드를 초토화화기 위한 것이다. 인간은 식량 불안으로부터 해방시킨 김 원장은 왜 이런 말도 안 되는 음모를 꾸민 것일까?

 

나는 어릴 적에 전쟁으로 부모님을 모두 잃었네. 신에게 그렇게 빌었건만, 신은 기어이 부모님을 내게서 빼앗아 갔어. 그때 알았지. 신은 없거나, 있다 해도 내 편은 아니라는 걸. 그리고 결심했네. 나 스스로 신이 되겠다 말이지. 나는 마음만 먹으면 멸종되었던 곡식들을 다시 부활시킬 수 있네. 자네도 알다시피 모든 씨앗이 내 손에 있으니 말일세. 또한 사람들을 아프게 할 수도 있고, 낫게 할 수도 있어. 수명을 늘이는 기계는 반대로 수명을 줄일 수도 있다네. 식량 통제에서 질병 통제, 그리고 수명 통제까지 나는 모든 걸 할 수 있게 되었네. 이제 사람들은 살고 싶다는 이야기를 신이 아닌 내게 하게 될 거야. 나는 그들에게 살아 있는 신이 되는 셈이지.” (158)

 

김 원장은 신이 되려는 것이다. 여기서 신이란 인간 위에서 인간을 지배하는 존재를 가리킨다. 김 원장은 어릴 때 부모님을 잃고 고난을 겪은 시절을 떠올린다. 신에게 간절하게 빌었지만, 신은 아무것도 들어주지 않았다. 신이 못한 것을 그는 스스로 해결하려고 한다. 그래서 그는 식량을 생산할 수 있는 씨앗을 숨겼다. 사람들은 당연히 식량난에 시달렸고, 김 원장이 실험에 성공한 녹색 인간이 되기 위해 전 재산을 바쳤다. 녹색 인간이 되면 광합성 작용을 할 수 있어 굶주림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돈이 많은 사람들은 김 원장에게 몰려갔고, 자연스레 그들을 중심으로 그린필드가 형성되었다.

 

돈이 없는 사람들은 녹색 인간이 될 수 없어 오리진필드에 남았다. 씨앗이 뿌릴 수 없는 땅에서 어떻게 식량을 생산할까? 서린의 아빠처럼 오리진필드에서 식량을 생산하려고 노력한 사람들도 있었지만, 그들은 끝내 김 원장의 마수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김 원장은 그린필드도 필요하지만, 오리진필드도 필요하다. 그린필드는 녹색 인간을 만드는 물질적 토대가 되고, 오리진필드는 녹색 인간을 먹여 살리는 식량 창고가 되기 때문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녹색 인간뿐만 아니라 오리진필드 사람들 또한 김 원장 자신을 신봉하게 만들어야 했다. 생명을 구하자는 알파 연구소의 모토는 이렇게 김 원장이 자신의 모습을 세탁하는 틀로서 작용한 것이다.

 

동화이니만치 서린을 비롯한 열한 명의 아이들과 연구원 희선이 힘이 모아 김 원장의 음모를 막아낸다. 힘을 모으면 어떤 적도 이길 수 있다는 믿음의 표현이겠다. 아이들은 실제로 이 동화를 읽으며 어디에 초점을 맞출까? 김 원장과 같은 권력자들의 비리에 초점을 맞출까? 권력과 힘껏 맞서 싸우는 서린에게 초점을 맞출까? 김 원장이 숨긴 씨앗을 들고 오리진필드로 간 서린은 과연 사람들을 굶주림으로부터 구했을까? 이 동화는 어찌 보면 서린이 씨앗을 들고 오리진필드로 가는 그 순간부터 다시 시작해야 하는지 모른다. 김 원장이 사라졌다고 해서 권력이 사라진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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