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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만의 쉽고 귀여운 손 그림 그리기 | 엄마의 책읽기 2021-01-18 0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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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세상에서 하나뿐인 나만의 쉽고 귀여운 손 그림 그리기

문보경 저
알파미디어 | 2021년 0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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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만의 쉽고 귀여운 손 그림 그리기

문보경

알파미디어

 

손으로 끄적거리며 그림을 그려보는 것.

그림은 이 책 작가의 말처럼 힐링의 시간이 됩니다. 무엇인가 흥미로운 것에 집중하는 시간동안 생각이 정리되고 마음이 차분해지기도 하니까요.

누군가에게서 그림을 배우기에는 그 시간 내기가 어렵고, 거창한 수업대신 집에서 홀로 틈틈히 시간을 내어 그림을 그리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 《나만의 쉽고 귀여운 손 그림 그리기》 책입니다.

그리기 도구는 종이와 색연필, 마카 등 집에 있는 도구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마카로 색을 칠한다는게 어색한 분들도 있을거 같아요. 마카? 하면 보드마카를 떠올렸는데, 채색용 마카가 있더라구요. 기억을 더듬어보니, 만화를 그리는 친구들이 사용했던 도구로 본 것 같은데, 있으면 유용하게 쓰일것 같았어요.

하지만, 마카가 굳이 없어도 상관은 없어요~ 내게 있는 도구를 사용하면 되니까요!

 
 

과일그림, 소품그림, 꽃리스, 여행 기록 등등 주변에 보이는 모든 것들이 손그림의 대상이 된다는 것!

분명, 같은 사물을 보고 있었을 텐데 이렇게 간단하고 쉬우면서 그 특징이 드러나게 그릴 수 있구나 하며 감탄하며 보았어요. 집에 있는 색연필을 가지고 작은 스케치북에 따라 끄적이기도 하면서 말이죠. 그림그리는 과정들이 하나씩 나와있어서 그대로 따라그리기에 더욱 좋았지요.

 
 

그리고 더 좋았던 것은 내가 그린 손그림을 활용해 실생활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알려주는 예시들이 많아서였지요. 과일 그림으로 입히 티 코스터, 포장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손그림 활용법, 미니 화분, 선물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 테그, 감사 카트 등등 작은 손그림들을 활용해 멋진 소품과 선물을 만들 수 있다는 실용성덕분에 더욱 좋았습니다.

 
 

늘 한번 그려보고 싶었던 꽃리스그리기도 이 책에 소개되어 있었어요.

여러 개의 꽃 리스 중 하나를 정해 따라 그려보았어요. 하나 씩 따라해보니 나도 그릴 수 있겠다 하는 자신감이 샘솟았습니다. 시간은 조금 걸렸지만, 누군가에게 이 그림이 그려진 카드나 엽서를 선물할 생각을 하니 더 잘 그려보고 싶은 마음이 들었어요.

 
 

엄마가 그림을 그리고 있으니 셋째가 옆에와서 자기도 그릴거라며 스케치북과 색연필을 집어들고 그림을 그립니다. 책을 지으신 분도 자녀를 둔 엄마이셨어요. 책 중간중간에 만화 컷으로 들어있는 에피소드 속에 우리 상황과 닮은 이야기도 들어있네요. 엄마와 아이가 함께하는 그림그리기 시간~! 물론, 길어도 한 시간을 넘지 않는다는게 함정이긴 하지만, 함께 무엇인가를 한다는 자체가 즐거움이었지요. (아이가 그린 노란색 꽃 리스는 자기가 오려서 액자처럼 만들었어요^^)

손 그림 그리기를 배우고 싶은데 독학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하고 생각하셨던 분들에게, 아이가 있어 취미에 오랜 시간을 들이기 어렵다 하시는 분들도 그리고 싶은 것을 찾아 바로 따라 그릴 수 있는 책 《나만의 쉽고 귀여운 손 그림 그리기》 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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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지공주 대 검지대왕 | 유아동 관련 서평 2021-01-17 2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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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엄지공주 대 검지대왕

신형건 글/강나래 그림
끝없는이야기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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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지공주 대 검지대왕

신형건 시

끝없는 이야기

 

코로나로 힘든 시기를 보내는 모두에게,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는 지금 읽을 거리를 더 많이 찾는 시기가 지금이 아닐까싶어요.

그 읽을 거리가 예전에는 신문이나 책이 었다면 요즘에는 손 안에서 모든 것이 찾아지는 스마트기기에 있다는 것이 달라졌지요.

뉴스도, 정보 검색도, 소설도, 일상의 이야기도 손가락만 누르면 뭐든 나오는 보물창고. 하지만 세대에 따라서 그것을 활용하는 모습도 다릅니다.

 
 

스마트 폰을 손에 들고 엄지 손가락 둘을 사뿐히 눌러대면 속사포같은 말이 타타타닥 - 이건 젊은 세대들의 활용법.

검지손가락을 신중히 들고 버튼 하나하나 눌러대는 건 새로운 기기가 낯선 어르신들의 활용법.

이 것을 빚대어 '엄지 공주'와 '검지 대왕'의 대결로 이야기한 것이 신선했습니다. 처음에 엄지공주와 검지대왕이래 했을 때, 지적질 하는 검지 손가락, 최고라 말할 때 올리는 엄지 손가락을 생각했거든요. 그 손가락의 대결보다 '타자 주법'의 이 '엄지 공주와 검지 대왕'이야기가 오히려 따뜻하게 느껴졌다면 이상할까요? 말의 속도전에서 엄지 공주가 항상 승리하지만, 그래도 엄지공주와 검지 대왕 사이에는 말이 오고가는 교류가 있다는 이야기 일테니 말이죠.

 
 

시인은 자신이 본 것과 느낀 것을 시로 풀어내는 이들이지요. 그래서 이 시집에는 시인이 세상을 바라보는 눈과 그것을 보며 느끼는 바를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었어요.

세대간 다른 스마트기기 활용에 대한 모습이 '엄지 공주 대 검지 대왕'에서 보였다면, 과학 기기가 발명되고 우리가 그것을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다 하더라도, 그래도 하얀 눈밭 하얀 새털구름을 바라보는 그 시간에 대한 그리움. 웃음 '소리'보다 카톡 속 'ㅋㅋㅋ'에 익숙한 웃음이 현실이라는 안타까움. 뉴스 속에서 들려오는 안타까운 상황에 대한 마음과 자연을 소중히 대하지 않고 인간의 편리에 따라 이용함에 대한 미안함. 다시 자연을 향하는 자연스런 행복감.

우리에게 익숙한 스마트폰이고 편리함을 주는 도구이지만,

가끔은 펜과 종이에 끄적이며 생각을 풀어내고, 하늘을 바라보고 꽃내음을 맡아보는 여유로운 걸음을 걸어보기를.

생각하는 시간 조차 없이 무심코 지나간 시간을 돌아보게 하는 시집 《엄지공주 대 검지대왕》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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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쁜 초등학생을 위한 빠른 사이트워드 1 | 유아동 관련 서평 2021-01-14 1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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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바쁜 초등학생을 위한 빠른 사이트 워드 1

박은정 저
이지스에듀(이지스퍼블리싱) | 2021년 0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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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쁜 초등학생을 위한 빠른 사이트워드 1

실생활 회화문장으로 익히는 사이트 워드 학습법

박은정 지음

이지스에듀

 
 

초등학생인 아이들이 방학을 했습니다. 비대면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되던 2학기 수업이라, 방학이 되었지만 익숙한 패턴이 반복됩니다. 학교 수업 대신, 다음 학기를 준비할 좋은 책들을 만난것이 더없이 반가운 지금이네요.

본격적으로 학교에서 영어를 배우는 3학년. 2학년 겨울 방학동안 살펴보면 좋을 책을 만났습니다.

바로, 《바쁜 초등학생을 위한 빠른 사이트워드》1권입니다!

 
 

파닉스의 규칙으로 읽기에는 애매한, 그렇지만 우리가 접하는 영어 문장에서 출연 빈도수가 높은 단어들. 바로 보면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알아야 하는 단어들이 바로 '사이트 워드'(sight words)지요. 이 책에서는 사이트워드 160개를 익힐 수 있도록 익숙한 회화문장 80개와 함께 제시해주고 있었습니다.

영어는 언어라 처음 접할 때는 듣는 것이 중요한데, 각 과마다 저자와 원어민 선생님의 짧은 강의를 QR코드를 통해 유튜브로 볼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었어요. A~F단계까지 진행하는 모습, 보여드릴게요!

 
 

1과는 Nice to Meet you입니다.

여기서 tomeet 가 사이트 워드로 등장합니다.

문장을 듣고 따라하도록 안내해주시는 선생님의 강의를 영상으로 먼저 만납니다.

 

그리고 나서, 직접 써봅니다. 단어를 쓰고, 눈으로 같은 글자를 찾고, 빠진 글자를 찾아 쓰는 활동도 합니다.

쓰는 것이 바로 등장하기에 이 책은 알파벳을 알고 파닉스를 같이 공부하는 친구들에게 적합하겠지요? 대상이, 책 제목에서 보듯 '초등학생'이니 연필을 들고 쓸 수 있다는 것을 전재하고 구성한 듯합니다. 물론, 꼭 초등학생이 아니어도 이 교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각 아이들의 상황을 보고 진행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이 책에서 사이트워드를 익힐 때 우리에게 익숙한 회화문장을 바탕으로 한다는 것도 마음에 들었습니다.

사이트 워드가 실제 어디에 등장하는지를 자연스레 알게되는 것과 동시에 바로 쓸 수 있는 회화문장도 알게되니까요!

 
 
 

저희는 1과와 2과, 3과까지 하루 학습 분량으로 잡았습니다.

각 과가 한 장 분량이라 부담스럽지 않은 것도 있지만, 1과와 2과가 회화의 짝로 나오거든요.

Nice to meet you.

I am Terry.

대화를 머릿속으로 그리며 문장도 기억하고, 사이트워드도 기억하고~ 꿩먹고 알먹고~ 도랑치고 가재잡고~~

 
 

3과는 1,2과의 복습장이었습니다.

익힌 것을 바로 확인하고 다시한번 반복할 수 있는 장. 그러니까 1,2,3과 세 과를 한 세트로 묶을 수 있지요. 총 60과로 이뤄진 책이라 양이 많다고 생각했는데, 세 과씩 묶어놓으니 20회차로 진행할 수 있는 책이었어요.

 
 

부록으로 들어있는 사이트워드 카드. 앞에는 영단어, 뒤에는 뜻과 예시문장이 함께 나와있었습니다.

저희는 카드를 보고 벽에 종이테이프로 붙여두었어요. 영미권 유치원에서도 사이트워드를 잘 보이는 곳에 붙여둔다고 하지요? 눈에 익숙하도록, 지나가면서 보고 읽을 수 있도록 해두니 하루에도 몇 번씩 읽어보고 말하게 되네요.

다음 학기를 준비하며 방학동안 영어의 기초를 다질 수 있는 《바쁜 초등학생을 위한 빠른 사이트워드》 1권.

1권으로 즐겁게 사이트워드를 익히고 곧 나올 2권도 어서 만나 보았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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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에도 지지 않고 _미야자와 겐지의 11월3일 | 유아동 관련 서평 2021-01-13 0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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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비에도 지지 않고

미야자와 겐지 저/곽수진 그림/이지은 역
언제나북스 | 2021년 0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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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에도 지지 않고 _미야자와 겐지의 11월3일

미야자와 겐지 글, 곽수진 그림, 이지은 옮김

언제나북스

 

이 시를 접하게 된 것은 몇 해전, 도서관 신간에서 본 그림책에서 였습니다.

'비에도 지지 않고'

제 마음 속에 강렬히 남겨진 비오는 그림과 그 빗줄기 속에도 생명력을 이어가는 식물의 그림이 인상적이었지요.

이 시가 일본 애니메이션 <은하철도 999>의 원작인 《은하철도의 밤》 작가 미야자와 겐지라는 것, 《첼로 켜는 고슈》 등 많은 유작을 남긴 일본에서 가장 사랑받는 작가 중 한 명 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겐지가 1931년 11월 3일에 작성했다고 추정한 시 <비에도 지지 않고>가 볼로냐 국제도서전 등 유럽에서 먼저 그림책을 내고 주목받은 곽수진 작가의 그림으로 나온 책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이 전에 접한 그림책보다 보다 친근하고 편안하면서도 정감있는 그림들로 말이지요.

 
 

'비에도 지지 않고'

이 시어를 처음 접했을때는 강렬한 장대비와 그것에 힘들게 버텨내는 이미지로 받아들였었습니다.

하지만, 이 그림책은 그보다 어떤 비라도 받아낼 수 있는 대지의 너른 품을 떠오르게 했습니다. 소나기는 소나기대로, 폭우는 폭우대로 다 받아들이고 흡수하는 신록의 모습을 보여주는 여름 언저리의 어느 날을 그려보게 했지요.

 
 

사 계절 어떤 환경의 어려움에도, 욕심없는 마음과 튼튼한 마음으로 이겨내며

자신의 도움이 필요한 이웃이라면 어느 곳이라도 그곳에 함께 있겠노라 다짐하는 시인의 마음.

힘들어 하는 이들 곁에 같이 눈물흘려주고 같은 마음으로 그자리를 지키며

'모두에게 바보라 불려도, 칭찬에도 미움에도 휘둘리지 않는

그런 사람이 나는 되고싶다'

시인은 그렇게 글을 맺고 있었지요.

그림작가도 동물과 사람, 각 장면마다 다양한 이야기를 담아 둥글고 따스하게 모두를 품어주는 그런 그림을 담고 있었습니다.

이 시와 함께 만난 그림책 중 이렇게 따스하게 풀어낸 그림이 있을까 싶을 정도로 말이죠.

 

시의 전문입니다.

읽고 또 읽어도 마음을 울리는 글이네요.

수 많은 시를 담아 놓은 시집도 좋지만, 좋은 시 한편을 그림작가가 해석해 놓은 그림들과 함께 음미해보는 것도 또한 즐거운 일.

다가 오는 모든 환경을 당당하게 맞서면서도 사람들을 향한 눈과 귀와 생각을 열어놓고 기꺼이 자신을 그들의 도움으로 내어줄 줄 아는 삶

그런 삶을 사는 사람이 되고 싶다... 생각하게 되는 글 《비에도 지지 않고》 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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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드게임북 >> 두뇌 게임 연구소_고릴라 교수의 논리력,수리력실험_보드게임 8종수록 | 유아동 관련 서평 2021-01-08 0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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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두뇌 게임 연구소

베아트리체 티나렐리 그림/한성희 역
상상의집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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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드게임북 >> 두뇌 게임 연구소_고릴라 교수의 논리력,수리력실험_보드게임 8종수록

베이트리체 티나렐리 그림, 한성희 옮김

상상의집

 

책 한 권이면 8개의 보드게임을 할 수 있는 준비가 완료되는 보드게임북 《두뇌 게임 연구소》가 나왔습니다. 스토리 보드게임북 시리즈 1권 《탐정게임 빅북 》이후 2번째로 나온 보드게임북이지요.

1권을 통해, 한 권의 책 만으로도 게임에 필요한 주사위, 말 등이 다 들어 있는 8개의 보드게임의 진가를 맛보았기에, 이번에는 어떤 이야기의 보드게임이 들어있을지 기대가 되었습니다.

 
 

"수학적 전략적 사고와 언어 능력을 쑥쑥 키우는 동시에 중요한 두뇌 능력도 발전 시킬 수 있다"는 보드게임!

- 우주 정복 1,2,3!

- 우주선으로 가는 길

- 도전! 수학왕

- 분자를 포위하라!

- 과학자의 지구탐사

- 마법의 삼각형

- 실험실 탈출 대작전

- 여기는 로봇 공장

자신은 수학이 제일 좋다는 둘째에게, 이 여덟가지의 보드 게임 중 하고 싶은 것을 골라보라고 했어요.

그러자 가장 먼저 짚는 것이 '도전! 수학왕'이네요!

그래서, '도전! 수학왕'보드게임이 시작되었습니다.

 
 
 

보드게임을 진행하려면 우선 필요한 준비물을 챙겨야 하죠. 주사위나 말, 게임판 등 말이죠.

게임판은 책장을 펼치면 되고, 게임에 필요한 말은 바로, 책 맨 뒷장을 펼치면 됩니다!

'도전! 수학왕'에 필요한 게임말은 1~10까지의 숫자네요.

두꺼운 보드판에서 필요한 말을 떼어내면 준비 끝!

이 보드게임에는 당장 쓰이진 않지만, 다른 보드게임에서는 필요한 주사위도 미리 만들어 보았습니다.

떼어내고 끼워넣으면 신기한 주사위도 완성된답니다.

 
 

플레이어 수는 두 팀. 짝수 토큰과 홀수 토큰을 각각의 팀이 나눠 갖습니다.

그리고, 3x3 으로 그려진 게임판 양 쪽이 이 게임을 진행할 장소가 되는데, 가로 세로 대각선 중 어느 한 줄이라도 합이 15가 되면 이기는 게임이에요.

게임 규칙을 이해했으면, 이제 게임 시작!

 
 

3판 2승제로 게임을 진행했습니다.

숫자 토큰은 펼쳐진 보드판 양 쪽 모두에 놓을 수 있는데, 저희는 정한 것도 아닌데 한 쪽에만 놓고 진행했어요.

 
 

가위바위보를 해서 이긴 사람이 시작하고 한 판, 한 판이 진행되었죠. 첫 판은 게임하느라 사진도 안찍었나봐요. (사진으로 안남겼다는 것도 나중에 알았네요.) 첫판을 엄마가 이기고 이어진 두 번째 판. 고심고심해서 숫자 토큰 하나씩 놓는데, 가로 세로 대각선 숫자와, 합이 15가 되려면 어떤수가 와야하는지, 내가 가진 숫자는 무엇이고 상대의 숫자는 무엇인지 생각하면서 놓는게 간단한 듯 보이면서도 쉽지않더라구요. 그래도 두번째 판도 엄마가 승!

 
 

그리고 세번째 판. 두판을 이겼다는 마음에 방심한 틈을 타, 짝수 토큰을 가진 아이가 단번에 이겼어요!

끝까지 긴장을 늦출 수 없는 보드게임, 순식간에 게임의 판도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보았지요.

 
 

'도전! 수학왕'이 집중력과 사고력을 요하는 게임이면서 의외로 시간은 오래 걸리지 않은반면

'과학자의 지구 탐사'보드게임은 어렵지는 않지만 순간적인 판단과 지구력을 요하는 게임이었어요. (게임이 끝나고 보니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지났더라구요!)

2명이 하는 보드게임.

책 뒷장에서 게임에 필요한 광물토큰 30개 (15개+15개)와 주사위를 떼어내 준비해둡니다.

자신의 광물토큰을 홈으로 먼저 가져오는 팀이 이기는 게임이에요.

 
 

먼저, 광물 토큰을 게임판에 세팅해 둡니다.

위쪽과 아래쪽 중 각각 한 쪽을 선택해 사진에 보는 것 처럼 1,5,7,12라 적힌 자리에 자신의 광물토큰을 올려둡니다.

 
 

자신의 홈은 상대편 앞의 7~12번 자리인데요, 사진에서 연둣빛이 나는 광물토큰은 바닥에 초록색이 있는 7~12번으로, 자수정처럼 보이는 보라색 광물토큰은 하늘색이 칠해진 7~12번으로 옮겨오면 되는 것이랍니다. 진행방향은 화살표로 표시해 놓은 것과 같구요.

주사위는 두번씩 던져 나온 수 만큼 이동할 수 있는데, 같은 수가 두 번 나올 경우 나온 수의 2배만큼 이동할 수 있어요.(2가 두번 나오면 원래는 4만큼 갈 수 있는데 2배니 8만큼 이동이 가능!) 주사위를 던져서 나온 수를 더해서 이동도 가능하고, 각각의 수 만큼도 이동이 가능하지요. 단, 이동할 수 있는 곳은 비어있는 칸이거나 상대의 광물토큰이 한 개만 있을 경우에 가능해요. 이동할 수 있는 곳이 없다면 자신의 홈과 가장 멀리 떨어진 12번 자리에 토큰을 놓아야 한답니다.

 
 

게임 규칙을 이해하고 게임 플레이~!

주사위를 두 번 던지고 광물 토큰을 옮기는 단순한 게임인데....재미있습니다!

주사위에 같은 숫자가 나오는 더블이 뭐라고...주사위를 던져 나오는 숫자 하나하나에 웃고 박수치고~

그 많은 광물 토큰을 이동시키며 나름 전략도 세워보지만, 일단은 주사위에 나오는 숫자에 신경을 집중하게 됩니다.

이 게임을 설명하는 글 속에 과학자들이 쉬어가는 게임, 가끔은 운에 맡기기도 한다는 말이 무엇인지 게임을 하면서 공감하게 되네요.

 
 
 

그렇게, 생각보다 오랜시간이 순식간에 지나가고 이번 게임은 아이의 승! 7~12번에 해당하는 자신의 홈으로 들어오면 되는 게임. 마지막에 자칫하면 상대편 홈의 12번에 광물 토큰을 놓을 뻔 하기도 했지만 무사히 자리를 잘 찾아들어왔어요.

보드게임이 재미있었는지, 이번에는 형아랑 하겠다면서 다른 보드게임을 펼쳐보는 아이.

첫 번째 보드게임북은 탐정 테마로 진행되었다면, 이번 보드게임북은 수학, 과학자 컨셉으로 마치 수학자처럼, 과학자가 된 마냥 접근하게 하는 보드게임이었어요. 어려운듯 보이지만 흥미롭고, 놀이처럼 빠져들다가도 어느새 빠르게 생각하고 경우의 수를 따지며 사고하는 모습을 발견하게 되는 보드게임북. 이 책 한 권만 있으면 다른 준비물 없이 어디서든 보드게임이 가능한 스토리 보드게임북 《두뇌 게임 연구소》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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