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배우고 익히고 행하라
http://blog.yes24.com/24DUCK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하늘빛
쉼터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2월 스타지수 : 별36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筆寫
推薦
複寫
나의 리뷰
書評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돈의인문학 반도체 가치투자 돈의심리학 강방천 숙향 인텔 삼성전자 한경비피 관점
2021 / 1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투자하면 불확실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 
맞아요. 자신의 재무상황을 파악하여 .. 
다른 사람이 투자 하니 자신도 투자해.. 
우수리뷰 축하합니다. 정리가 잘 되어.. 
요즈음 주변에 주식에 대한 이야기를 .. 
새로운 글
오늘 1 | 전체 763
2008-10-02 개설

전체보기
[지혜롭게 투자한다는 것] 투자의 원칙, 단순하게 투자하라 | 書評 2021-04-18 13:01
테마링
http://blog.yes24.com/document/14226164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지혜롭게 투자한다는 것

버턴 말킬,찰스 엘리스 저/한정훈 역
부키 | 2021년 04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삶의 원칙과 맞닿아 있는 투자의 원칙을 배우다.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돈이 돈을 번다. 그 벌어들인 돈이 또다시 돈을 번다.”


 

이 책의 제목처럼 “지혜롭게 투자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투자 경력을 합치면 무려 112년이라는 두 저자의 해답은 의외로 간단하다. “단순하게 투자하라”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광범위하게 분산된 인덱스 펀드(Index Fund)에 투자하라는 것이다.

 

투자의 시작은 저축이다. 이 책의 첫 문장은 “저축부터 시작하자”로 저축의 중요성을 일깨우며 시작한다. 요령 있게 저축하는 법과 절약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히 다루고 있다. 저축의 중요성은 돈이 돈을 벌어들인다는 복리의 마법에 있다. 복리를 설명할 때 약방의 감초처럼 따라오는 표현이 있는데 바로 ‘72의 법칙’이다.(원금을 두배로 늘리는데 걸리는 시간에 수익률을 곱하면 72가 된다는 법칙이다.)

저축과 복리에 대해 가슴에 깊이 새겨둘 만한 인상적인 문장을 옮겨 본다.


“저축의 진정한 목적은 삶을 희생시키는 것이 아니라 삶의 우선 순위를 지켜내는 힘을 키우는데 있다. 저축의 목표는 스스로 최선의 선택을 함으로써 인생과 삶의 방식에 더 좋은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다.“

”부를 축적하는 가장 빠른 방법은 단순하다. 들어오는 돈보다 나가는 돈이 적으면 된다. 그러면 마법처럼 부자가 된다. 느리지만 확실하게 부자가 되는 비결은 복리의 기적에 있다.“  


 

책에서는 인덱스 펀드(Index Fund)를 "주식시장의 모든 주식이나 일부 주식(혹은 채권)을 매수하여 보유하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 인덱스 펀드(Index Fund)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 전체 지수를 추종하는 펀드도 있고, 일부 지수(섹터, 테마)등을 추종하는 펀드도 있다. 저자들은 광범위하게 분산된 인덱스 펀드(Index Fund)에 투자할 것을 추천하면서, 인덱스 펀드의 장점에 대해 아래와 같이 설명하고 있다.


"인덱스 펀드라는 단순한 투자 전략은 대중에게 판매되는 수천 가지 주식형 펀드와 채권형 펀드를 모두 능가하는 실적을 올렸다. 전문적인 펀드 매니저는 관리 비용과 거래 비용 때문에 시장 전체 수익률에 미달하는 성과를 거둔다. 반면에 저비용 인덱스 펀드는 포트폴리오 관리에 10분의 1의 비용만을 부과한다.

"인덱스 펀드의 장점을 정리해 보면 첫째, 인덱스 펀드는 투자를 단순화해 준다. 둘째, 인덱스 펀드는 비용 면에서도, 세금 면에서도 효율적이다.”

"개별 주식에 투자하는 것은 무척 재밌는 일일 수도 있다. 그러나 당신의 소중한 은퇴 자금만은 인덱스 펀드에 투자하라고 진심으로 충고하고 싶다.”  


 

두 저자는 <KISS(Keep It Simple, Sweetheart)포트폴리오>라는 개인 투자자들을 위한 포트폴리오와 투자 원칙을 제시하고 있는데 적어도 90%의 개인 투자자에게 적합할 것이라고 말하면서, 투자자에게 필요한 기본 원칙을 아래와 같이 9가지로 제시한다.

1. 일찍 그리고 규칙적으로 저축하라

2. 고용주와 정부의 도움을 받아 저축액을 최대한 늘려라

3. 비상 자금을 따로 관리하라

4. 꼭 필요한 보험에만 가입하라

5. 분산 투자는 불안감을 감소시킨다

6. 모든 신용카드 부채를 반드시 피하라

7. 미스터 마켓의 단기적인 유혹과 분노를 무시하라

8. 저비용 인덱스 펀드를 활용하라

9. 잘 알려진 투자 상품에 집중하고 ‘특수한’ 것은 피하라

 

저자들은 연령대 별로 적절한 자산 배분 비율을 추천하고 있다. 간단히 요약하면, 젊을수록 위험자산 비중을 높이고, 은퇴가 가까울수록 안전자산 비율을 높이라는 것이다. 그렇지만 개인 투자자들을 위한 자산 배분은 몇 가지 기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말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성향과 자신이 인생의 어느 위치에 와 있는지를 파악하여 투자와 일치"시켜야 한다고 말하면서 가장 적합한 자산 배분 비율을 위해 4가지 고려할 사항을 아래와 같이 제시한다.

1. 당신의 재무 상황 : 현재와 미래의 자산, 소득 및 저축

2. 당신의 나이

3. 특히 시장 최고점과 시장 최저점에서 드러나는 당신의 감정적 장점 그리고

   시장 위험에 대한 당신의 반응

4. 투자에 대한 당신의 지식과 관심

 

인덱스 펀드 운용 전략의 핵심은 자산 배분이다. 위험자산(예 : 주식)과 안전자산(예 : 채권)을 어떤 비율로 배분할 것인지 결정하는 것을 말한다. 자산군 내에서의 포트폴리오 구성(예 : 국내, 해외, 섹터, 테마 등)은 이런 자산 배분 전략 하에서 세워진다. 그리고 자산 배분 비율에 맞춰 주기적(보통 1년을 주기로 한다)으로 리밸런싱을 하는 것이 기본적인 자산 운용 전략의 큰 틀이라고 보면 무리가 없을 것이다.  

자산 배분 전략에 대해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내용 일부를 옮겨 본다.


"전 세계 주식 인덱스 펀드에 투자하는 것은 한 번의 매입으로 단일 펀드에서 가장 광범위한 분산 효과를 거둘 수 있는 편리한 방법이다."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모든 투자를 항상 분산시켜야 한다. 분산 투자의 원칙은 자산 분산, 시장 분산 그리고 시간 분산이다."

"시간 분산은 한 시점에 모든 투자를 실행하지 말라는 것이다. 특히, 정액 분할 투자법을 활용하면 투자자들은 매년 꾸준하게 가격이 오르는 시장보다 가격 변동성이 큰 시장에서 실제로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분산 투자와 포트폴리오 재분배를 병행하라. 말킬은 수년 동안 50대 투자자들에게 채권 33%, 미국 주식 33%, 외국 선진 시장 주식 33%, 신흥 시장 주식 17%,로 분산 투자하는 포트폴리오를 제안해 왔다(이 비율은 대략적인 가이드라인이다). 투자자들은 저마다 위험을 감당할 수 있는 능력과 위험을 감수하려는 의지가 다르다. 그러나 매년 재분배된 분산 투자 포트폴리오는 2000년대 ‘잃어버린’ 첫 10년 동안 분산되지 않은 미국 포트폴리오에 비해 거의 2배의 가치가 되었다."


 

이 책의 저자인 버턴 말킬과 찰스 앨리스의 이름이 낯선 사람도 의외로 많을 듯 하다. 버턴 말킬은 “과거의 주가와 현재 및 미래 주가는 아무 연관성이 없다”는 ‘랜덤워크(Random Walk)이론’의 창시자이자 <랜덤워크 투자수업>의 저자이다. 찰스 앨리스는 경영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피터 드러커로부터 격찬을 받은 <패자의 게임에서 승자가 되는 법>의 저자이다. 

   랜덤워크 투자수업

   버턴 말킬 저 / 박세연 역 / 이영구 감수
   골든어페어 | 2020년 04월                   

 

  패자의 게임에서 승자가 되는 법

  찰스 엘리스 저 / 이혜경 역
  중앙북스(books) | 2020년 09월             

 

두 권의 공통점은 첫째, 투자의 고전으로 일컬어지며 둘째, 개인 투자자들을 위한 인덱스 펀드(Index Fund) 투자 전략을 다루고 있으며 셋째, 우리나라에서는 절판되었다가 최근에 개정판이 출간되었다는 점이다.(무척 다행이라고 생각하며, 투자 역사와 투자 전략의 이론적 배경을 더 깊이 있게 다루고 있다.)

 

투자 분야의 위대한 사상가 두 명의 오랜 연구와 경험을 통한 ‘투자의 원칙’은 개인 투자자들이 저축과 투자에서 평생 성공할 수 있도록 안내해 준다. 다만, 미국을 배경으로 세금, 수수료, 퇴직연금제도 등을 설명하기에 그대로 받아들이기 어려운 부분들도 존재한다. 고맙게도 감수자께서 <한국인을 위한 포트폴리오 소개>를 해제로 실어 두어 우리 실정에 맞는 자산 배분 전략과 포트폴리오를 제시하고 있다. 더불어 말킬 포트폴리오와 한국형 포트폴리오의 성과를 검증한 백테스트 결과도 실려 있으니 많은 도움이 될 듯 하다. 꼭 읽어 보길 권한다.

 

끝으로 10주년 개정판 추천사 中 한 문장을 옮겨 적으며 글을 마친다.


"<지혜롭게 투자한다는 것>은 투자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이든, 오랜 기간 투자를 해 온 사람이든

투자의 원칙이 필요한 사람이라면 모두가 꼭 읽어야 할 책이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4)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9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