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감성있는 도서리뷰~*
http://blog.yes24.com/6ks1004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언알파
언알파의 도서리뷰 모음 블로그입니다^^
파워 문화 블로그

PowerCultureBlog with YES24 Since 2010

2기 책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2월 스타지수 : 별33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도서 신고식
☆‥일상 이야기
나의 리뷰
☆‥도서 리뷰
☆‥문화 리뷰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1 / 1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매우 공감합니다~ 
맞는 말, 저자 자체가 국내파라 잘 .. 
흠 ... 책의 주제는 일반 자기 계.. 
통장에도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네요... 
통장 무작정 만들어서 아무렇게나 쓰.. 
새로운 글

전체보기
돈에 쪼들리지 않기 위해서 신용카드와 이별하라! | ☆‥도서 리뷰 2011-05-24 09:02
테마링
http://blog.yes24.com/document/4177735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착한 소비의 시작 굿바이 신용카드

제윤경,정현두,박종호,김미선 공저
바다출판사 | 2010년 11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당신이 돈이 없기 때문에 신용카드를 쓰는 것이 아니다. 신용카드를 쓰기 때문에 자꾸만 돈이 없어지는 것이다. 생각을 바꾸고 행동을 전환하라.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 신용카드 회사들. 마이너스 통장들의 교묘한 영업행위들을 파해친다!

금융회사들은 '맑은날 우산을 주더니 비오는날 우산을 가져간다' 라는 말로 설명할 수 있다.

그들은 신용이 양호하고 건전한 사람들을 상대로 신용카드를 쓰면 할인이 된다는 둥의 이야기로 엄하게 빚을 쓰도록 만든다. 그렇다. 신용카드는 엄연히 돈을 아끼는 도구가 아니라 돈을 쓰는 도구이다. 빚이 없어도 살 수 있는 사람에게 빚을 지도록 만든다. 그들의 영업이 얼마나 교묘한지를 밝혀놨다. 책의 서두를 읽으면서 화가나고 억울한 마음을 감출 수가 없었다. 내가 멍청하게도 이러한 술수에 빠져있었구나 라는 한탄을 했다. 사실 난 책에 나온 사람처럼 마이너스 통장까지 운용하는 수준은 아니지만, 그래도 월급에서 신용카드 대금을 내고 이것저것 남는돈으로 한달을 생활하기엔 빠듯한 수준인 것은 사실이다. 게다가 너무나도 찔리게도, 당장 현금으로 살 수 없는 것은 그냥 신용카드로 소비한다..!! 카드를 쓰지말아야한다고 막연하게 생각한 이후에도, 생활비로 남은 돈이 10만원인데 '머리는 비싸니까 이번에만 카드 쓰지 뭐' 라는 생각으로 아무렇지않게 20만원짜리 펌을 한다. 신용카드를 내민다. 다음달 월급까지는 아무런 걱정이 없지만 일단 결제일이 다가오면 한숨만 나온다. '내가 뭘 그렇게 많이썼지?'


#. 신용카드가 오히려 소비를 부추긴다.

신용카드가 어떻게 우리의 소비를 부추기는지 너무나 잘 설명해뒀다. 신용카드가 늘어날수록 우리의 소비는 따라서 늘어난다. 한달에 30만원이라는 최소 이용 금액에 얽매여 아무런 걱정없이 그냥 카드를 사용한다. 정말 알뜰하게 카드 대금을 30만원 최소 금액에 맞춘다고 한들, 카드 갯수가 많아져서 평소 소비보다 돈을 결국 많이 쓰게된다. 세이브 포인트는 더 가관인 서비스이다. 무려 3년의 할부기간을 주고 할부 이자도 받는다. 그걸 포인트로 내면 된다고 하지만 상식적으로 카드 사용만으로 갚을 수 있는 수준이 아니다. 결국 사람들은 당장 필요하지도 않은 물건을 마치 공짜인 것 처럼 받고는 3년간 원하지도 않았던 금융이자를 지불해야만 한다. 이런 예는 수없이 많다. 신용카드에 속지마라. 똑똑하게 신용카드와 맞서 싸우기 위해서 이들의 행태를 배워야 한다.


#. 신용카드의 구렁텅이에 빠진 재정을 어떻게 구할까?

신용카드 사용은 악순환이다. 한마디로 월급이 나오면 카드값으로 나가서 다음 생활도 카드로 한다. 여기에 마이너스 통장까지 합세하면 더욱 그렇다. 이제 행태를 바꿔야한다. 일단 카드 지출을 줄여라. 단번에가 안된다면 3개월 목표를 정하라. 그리고 모든 소비를 줄여라. 핸드폰 전화횟수도 줄이고, 집에서 안쓰는 플러그도 뽑아라. 냉장고에 있는 반찬들을 소비하기 전까지는 외식도 하지 말아라. 마트에서 쓸대없이 3년 치의 치약을 사는 우를 범하지 마라. 당신의 신용카드 사용액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무수히 많다. 일단 그 악순환 고리를 끊는 것이 중요하다.


#. 신용카드를 끊으면 계획적인 재무구조가 보인다.

이제 저축을 해라. 어떻게 살아야하는지에 대한 재무구조를 고민하라. 당신이 금융계획을 세우기만 한다면 아무리 큰 일이 터져도, 소비가 늘어나는 추석이나 설같은 날이 와도, 절대로 두렵지 않다. 이미 계획된 만큼만 돈이 나가기 때문이다. 예전에는 그냥 신용카드로 해결하고 다음달 결제일이면 한숨쉬며 리볼빙이나 마이너스 통장을 사용했던 습관을 고쳐라. 미리 그 날에 쓸 돈들을 조금씩 아껴서 저축하고 명절같은 날 사용하라. 당신의 신용카드를 끊는 것 만이 재무구조를 바꾸는 유일한 방법이다.


어떤 사람들은 '신용도' 라는 것을 말하며 신용카드를 쓰라고 부추긴다. 하지만 생각해보라. 계획적으로 소비한다면 대출을 받을 일이 많지 않다. 생각보다 당신이 대출을 꼭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일들 조차도 대출을 받지 않는 편이 현명하다 (대표적으로 주택담보대출) 이 책은 신용도의 맹점에 대해서도 말해준다. 우리를 돈쓰게 만드는 일만 연구하는 회사들이 아니던가. 그들과 맞서 싸워 당신의 지갑을 지키기 위해서! 이 책을 집어 들어라.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2)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
트랙백이 달린 글
내용이 없습니다.
스크랩이 많은 글
내용이 없습니다.
많이 본 글
오늘 14 | 전체 40106
2007-01-19 개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