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aiy1619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aiy1619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aiy1619
aiy1619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1월 스타지수 : 별0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0 / 1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월별보기
나의 친구
최근 댓글
내용이 없습니다.
새로운 글
오늘 2 | 전체 23
2020-09-26 개설

전체보기
자기계발서 | 기본 카테고리 2020-09-26 10:25
테마링
http://blog.yes24.com/document/13080429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사람은 어떻게 성장하는가

조남철 저
플랜비디자인 | 2020년 09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우리도 모르게 형성된 잠재의식을 어루만져주고 풀어주어 잠들어 있는 가능성의 아이를 깨워주는 방업을 알려주는 책이다.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이 책을 읽게 된 계기는?

독서노트와 일기를 블로그에 작성하게 되면서 다른 블로거의 글들도 함께 보는 습관이 생겼다. 다른 블로거들은 어떤 책을 읽고, 어떻게 독서노트를 써내려가는지 궁금하기도 해서였다. 그리고 그것을 보고 느낀 점을 나의 독서노트를 쓸 때, 참고하기 위함이었다.

그러던 중 서평이벤트라는 글을 우연히 보게 되었다. 책 제목을 봤을 때, 성장이라는 카테고리에 걸맞고, 책을 읽고 독서노트를 쓰고 있는 나의 과정에도 부합하다고 느꼈다. 또, 이런 이벤트를 통해서 책을 선물 받아서 서평을 쓰는 것을 처음 도전한다는 것에 의의를 두고, 그 도전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기 위함이었다.



이 책의 저자는 누구이며, 어떤 사람인가?

『사람은 어떻게 성장하는가』을 쓰신 조남철 작가는 20여년간 기업강의, 역량개발 DC, 상담, 코칭을 병행하면서 개인과 기업의 잘재된 가능성을 발견하고 실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시는 분이다. 20대 후반에 깨달음에 대한 열망으로 내면아이, 명상, 사이코드라마, 에니어그램, 비폭력대화, 최면, CBT상담, 코칭 등을 공부하며 삶에 적용해보려 노력해오셨으며, 사람의 마음에 대한 깊있는 통찰과 따뜻한 공감으로 사람들의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며, 성장하는 삶으로 나아가게 도와주는데 특별한 재주가 있으신 분이다.

책 내용과 감명깊었던 부분을 얘기해보자면?

『사람은 어떻게 성장하는가』는 잠재의식(상처 받은 내면아이)을 소재로 억압된 의식으로 고통을 겪으며 생활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내면아이를 치유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상처를 치유함으로써 잠들어 있는 가능성의 아이(우리 중에는 잠든 거인)를 이끌어내는 과정을 가르쳐준다.

결론적으로는 생각이 바뀌면 자신의 인생이 바뀐다는 것이다.

나는 이 책 중에서 제일 기억에 남는 것은 대부분의 잠재의식은 유년시절에 형성된다는 것이다.

아이를 키우는 입장에서 이 내용을 보면서 뒤통수를 한 대 얻어맞은 느낌이 들었다. 알게 모르게 부모라는 입장에서 아이에게 좋지 않은 잠재의식을 심어주었다는 생각이 들자, 미안함과 죄책감이 들었다.

그런데 이렇게 잠재의식을 심어주는 것 또한 나의 유년시절에 나의 부모(양육자)로부터 심어진 잠재의식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미 지나간 일을 계속 마음에 두고 있을 순 없는 일 아닌가. 그래서 죄책감을 얼른 걷어치우고, 지금부터라도 억압하는 의식보다는 나와 아이의 상처를 치유해줌으로써 미래의 우리 아이의 아이도 가능성의 아이를 무한히 이끌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일단 아이가 분노, 짜증, 두려움 등의 감정을 표현할 때 무작정 "그런 감정은 안 좋은 거야"라고 다그치기보다는 그 감정을 어루만져주면서 스스로 감정을 추스릴 수 있는 시간과 마음의 공간을 제공해주어야 한다. 꽉 막혀 있는 통로를 제거해어 넓은 통로로 만들어주게 되면 비로소 잠들어 있는 가능성의 아이가 깨어나는 것이다.

부부관계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서로 자라온 환경(잠재의식이 형성된 환경)이 다르다 보니, 갈등이 일어날 수 밖에 없다.

서로 상처받은 속마음을 진심으로 받아주고 공감해줄 수 있는 마음의 여유가 없는데, 자신의 마음만 알아주기를 바라기 때문에 의견충돌이 일어나고, 서로를 비난하고, 갈등이 생기는 것이다.

서로 간의 잠재의식을 어루만져주어 공감해줄 수 있는 마음의 여유가 생기면, 서로를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는 힘이 생긴다. 그러면 당신은 틀렸고, 내가 옳았다는 것을 설득할 필요가 없어지고, 서로에 대한 인정과 경청을 할 수 있게 된다.

1. 좋은 글귀, 마음에 드는 가사 인상 깊은 영화 대사 등을 메모해 주세요.
2. 출처를 넣어주세요. ex) 234page, 4번 트랙<사랑해>, <브리짓존스의 다이어리>에서 브리짓의 대사

"괜찮아, 힘들었지, 참 힘들었지. 애썼다.

그동안 여기까지 오느라고 정말 많이 애쓰고, 견디고, 버텨왔구나.

네가 힘들었는데, 몰라줘서 미안해, 그동안 참고 견뎌줘서 고마워.

그동안 내가 너를 무시하고 외면했었구나. 정말 미안해.

내가 너를 비난하고 힘들게 했구나.

나는 그것이 너를 위한 것이라고 오해했었어.

앞으로 널 외롭게 두지 않을게, 너를 있는 그대로 알아줄게.

네가 원하는 것에 관심을 둘게. 네가 너로 살 수 있도록 도와줄게. "

『사람은 어떻게 성장하는가』 146쪽

힘든 나날을 겪고 있다고 생각될 때, 자신을 비난하고 있다는 것을 인지할 때, 무작정 앞의 성공을 향해 가야만 한다고 자신을 다그치고 있을 때 등등 부정적인 생각이 들 때에는 위와 같은 말로 억누르고 있는 감정을 어루만져주어 풀어주는 과정이 필요하다.

자신의 감정을 알아차리고(자각), 그 감정으로 나타난 신체 반응을 이완시켜주고, 내면아이를 알아주고, 이해하고, 인정(수용)한 후,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연습(대면)을 꾸준히 해야 한다.

두려움의 먹구름이 걷히면

가능성이 충만한 아이의

쾌활함과 행복, 세상에 대한

호기심과 모험심이 살아난다.

『사람은 어떻게 성장하는가』 105쪽

우리들은 스스로 만들어낸 걱정, 두려움, 부정적 생각 등의 마음의 먹구름으로 이 세상에서 자신이 제일 힘들다고 생각하고, 자존심을 바닥까지 내린다. 밝은 태양은 항상 따뜻한 햇살을 비추며 긍정적인 성향을 뿜어내고 있는데 말이다. 먹구름만 걷어내면 언제나 행복한 나날들인데, 고통을 격는 시기에는 그것을 모른 채 세월을 흘러보낸다.

모든 것은 내 마음, 생각에서 비롯된 것이다.

어떤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은가?

부정적인 생각이 자꾸 일어나시는 분, 다른 사람과의 충돌이 잦으신 분, 무기력하신 분, 하고 싶다는 생각과 그러면 안 된다는 생각의 충돌이 있으신 분, 아이를 자주 다그치시는 분.

감정의 자유를 찾고자 하시는 분. 긍정적인 삶을 살고자 하시는 분, 밝은 모습으로 커가는 아이와 함께 하시고 싶으신 분, 원활한 부부관계를 원하시는 분, 화목한 가정을 꿈꾸시는 분.

모든 사람들은 행복을 꿈꾸고, 그 행복을 쫓아가고자 한다.

행복하게 살고 싶지 않은 사람은 없듯이, 어느 누구라도 이 책을 한 번쯤은 읽었으면 좋겠다.

이 책을 읽고, 감정을 어루만져주고, 치유하는 방법을 깨닫게 되면 우리 사회의 모습이 한층 더 밝아져 범죄와는 거리가 먼 나라가 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1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