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꿈꾸는 찬의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am4534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꿈꾸는 찬의
꿈꾸는 찬의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0월 스타지수 : 별149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이벤트
나의 리뷰
나만의 책읽기
소설 시 희곡
역사 인물
인문 사회 과학
자기계발학습
에세이
육아 교육
건강 취미 여행
예술 문화
경제 경영
철학 종교
이벤트 서평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유치원엔네가가 호랑이골떡잔치 아버지의포도밭 우리엄마가최고야 우리의직업은인생응원단 말뜻 이케아불편을팔다 자폐 한유주 지우
2020 / 10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최근 댓글
애거서 크리스티님의 .. 
새로운 글
오늘 3 | 전체 18844
2013-02-21 개설

전체보기
내아이의 트라우마- 배재현 | 육아 교육 2013-02-22 00:00
http://blog.yes24.com/document/7102033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내 아이의 트라우마

배재현 저
에코포인트 | 2013년 01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무심코했던 말들과 행동이 아이에겐 트라우마가 생길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나를 반성하고 아이를 진심어린 사랑으로감싸안게되었다.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자식농사가 제일 큰 농사라는 말이 있듯이 요즘 부모에게 있어서 육아는 가장 큰 숙제 같은 것이 되었다. 그러한 부모의 마음을 알고있기에 이미 육아에 대한 많은 책들이 나와있고 또 나오고 있다. 대부분의 육아서는 아이의 잘못을 판단하고 그걸 이해하지 못한 부모에게 있다는 문제제기를 통해 부모의 마음가짐과 사랑으로 결론을 내고있다. 이 책 또한 결론은 크게 다르지 않으나 문제의 접근방식이 '트라우마'라는 점이 흥미롭다.

 

트라우마라고하면 뭔가 커다란 사건이나 공포, 충격을 겪어야만 느끼는 것이라는 생각에 내 아이에게는 전혀 상관이 없다 생각되었는데 아이들이 경험하는 트라우마의 80%가 가정에서 일어나며 그 대상이 부모라는 연구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어느 순간 어느 시기에 트라우마라는게 생기는것이 아니라 엄마를 통해 생존이 걸려있는 영아기때에도 우리는 단순히 아이가 칭얼댄다 잠을자지않고 나를 힘들게 한다는 이유로 내가 느낀 감정 스트레스가 고스란히 전염이되어 아이에겐 엄청난 스트레스가 작용되고 나아가 트라우마가 생기는것이다.

 

아이에게는  분명 내가 이해하지 못하는 스트레스가 자리잡혀있다가 이것이 치유가 되지못하고 쌓이다보면 스스로 포기하고 무기력해지며 자존감도 낮아지게된다. 그러다 보면 자연스레 부모의 눈에 이상행동을 하는 아이로 보이고, 내 아니만이 나를 힘들게하고, 에민하고 까다로운 아이로 어느 날 갑자기 변한것 처럼 보인다.

 

어느 날 갑자기 변해버린 아이를보며 부모는 예전의 착하고 사랑스런 아이로 돌아오기만을 기다린다. 그러나 아이들은 안다 내가 변한것이 아니고 부모가 변해야한다는 것을...

 

무심코 저지른 화나 폭언은 부모 자신안에 불안요소가 있어 부모자신도 치유되지 못한것이 있기에 그대로 아이에게 전해지는것이다. 부모 자신도 스스로를 치유하는 자신만의 휴식 방법을 통해 자기 스스로를 안정시키는 것을 배워야 아이를 안전감있게 보호하고 치유할수있다.

 

 

 

"좋은 엄마가 되는 방법은 그리 특별하지 않다. 엄마 마음속에는 늘 네가 있단다. 네가 관심을 갖고 너에게 필요한 것들이 엄마에게도 중요하단다. 아이의 마음에 엄마의 이런 메시지가 안정적으로 전달되고 있다면, 그것으로 충분하다."

 

아이를 진심으로 이해하고 위로하며, 인내심을 가지고 꾸준히 끝까지 함께한다면 아이도 부모의 진심을 알고 마음을 열게될 것이다.

 

오늘 하루도 나의 말한마디에 상처 받았을 아이에게 미안하다는 말과 세상 누구보다 사랑한다며 꼭 안아줘야겠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