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꿈꾸는 찬의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am4534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꿈꾸는 찬의
꿈꾸는 찬의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9월 스타지수 : 별264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이벤트
나의 리뷰
나만의 책읽기
소설 시 희곡
역사 인물
인문 사회 과학
자기계발학습
에세이
육아 교육
건강 취미 여행
예술 문화
경제 경영
철학 종교
이벤트 서평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유치원엔네가가 호랑이골떡잔치 아버지의포도밭 우리엄마가최고야 우리의직업은인생응원단 말뜻 이케아불편을팔다 자폐 한유주 지우
2020 / 09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월별보기
나의 친구
최근 댓글
애거서 크리스티님의 .. 
새로운 글
오늘 5 | 전체 18559
2013-02-21 개설

전체보기
영화로 만나는 치유의 심리학 - 김준기 | 인문 사회 과학 2013-07-28 20:31
http://blog.yes24.com/document/7337442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영화로 만나는 치유의 심리학

김준기 저
시그마북스 | 2009년 07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이제는 우리 삶에서 쉽게 나타나는 트라우마가 영화를 통해서도 소재가 되며 그 영화를 통해서 치유하는 방법을 알게된다.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현대인의 삶은 날이 갈수록 숨이 찰 만큼 빨라지고 있고 그만큼 급격한 변화가 많아졌다. 급격한 변화가 많아진 만큼 우리의 삶에서 사건, 사고도 수시로 일어날 수 밖에 없게 되어버렸다. 현실이 이러하니 우리는 각종 사건,사고의 충격으로 트라우라를 겪게되지만 트라우가 같은 건 빨리 잊고 새출발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하여 트라우마에 대해 드러내놓고 이야기 하는 것을 꺼린다.

개인 트라우마부터 사회 트라우마까지 그 범위가 확대되는데도 단순히 피하기만하니 해결책을 치유방법을 알지도 못하고 끙끙대며 살아간다. 저자는 이런 트라우마를 실제의 임상 사례 대신 좋은 영화 이야기를 빌려 트라우마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갔다. 실제로 많은 영화 속 주인공들은 마음의 상처를 입은 사람들이 대부분이고 그것을 극복해나가는 과정이 영화의 줄거리를 이루는 경우가 많았다.

 

트라우마란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로 신체적.정신적 충격을 경험한 후 나타나는 심리적 외상이다.

가족이 죽었을때, 사고를 당하거나 병에 걸렸을 때나 성폭행, 전쟁등 그 외상은 여러가지가 있다. 밀양, 람보, 나비효과, 포레스트 검프등 우리에게 익숙한 24편의 영화를 소개하면서 그 안에서 나타나는 트라우마의 원인,증상, 치유등을 쉽게 설명해 주고 있다.

트라우마의 원인중 최고라 할 수 있는 가족의 죽음이라 들 수 있는데 ' 밀양'은 가족을 사고와 유괴로 잃은 '전도연'의 이야기다. 한 사람의 삶이 얼마나 참담해 질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영화라 할 수 있다.

그 뿐만 아니라 아주 사소한 일상에서도 누군가에는 상처가 되는 걸 보여주는 '인형의 집으로 오세요', '붕대클럽' 처럼 어린 시절 아이들에게 쉽게 했던 행동들이나 말들이 아이들에겐 트라우마로 남게된다. 무관심이나 방치 또한 성장기 아이들에게 치명적인 트라우마로 남게 된다는 걸 보여주는 영화이다.

예기치 못한 사고, 죄, 질병, 실연 또한 신체적으로도 겪어야 하는 고통이 있는데 정신적 고통이 더해 지니 생각은 점점 더 부정적으로 바뀌고 삶이 더 피폐해지게 된다.

 

트라우마의 증상으로는 '여자, 정혜'에서 볼 수 있듯이 성폭행 후유증이야 말로 그 어떤 증상보다 무섭다 할 수 없다. 언제나 피해자는 여성인데 꼭 가해자가 된 것 마냥 몇배의 고통을 안고 살아가면서 결국 삶의 주도권도 포기해 버리기도 한다.

전쟁이 일어나고 있는 나라도 있고 우리나라도 분단 국가이지만 북한의 도발로 항상 불안한 상태로 살다보니 전쟁을 치룬 용감한 군인에게 수여된 훈장이 또 다른 트라우마로 변하기도 한다. '람보'에서 보여주는 것 처럼 최고의 전쟁 영웅이 최악의 살인마로 바뀌는 경우도 있고, 명분없는 전쟁으로 수만 명의 트라우마 환자가 생기기도 한다.

트라우마라는걸 알기에 아예 트라우마를 피해버리기도 한다. 영화 ' 나비효과'는 차라리 모든 것이 꿈이었으면 좋겠다는 환자의 전형적인 해리 현상을 보여준다. 최악의 해결책이라 할 수 있는 자기 부정인 것이다.

 

여러가지 원인이 있듯이 여러가지 증상으로 나타나는 트라우마지만 치료 방법은 결국 하나라고 할 수 있다.

트라우마를 극복하는 사고의 전환이 가장 핵심이라 할 수 있다. '포레스트 검프'에서 처럼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불어 넣어주고 따뜻한 사랑과 진심어린 관심이 트라우마의 극복 방법이다.

사건, 사고로 인한 트라우마는 내면의 상처 치유를 통해 치료하거나 상담치료도 중요하지만 가족이 함께 서로 소통하며 함께 극복해가는게 가장 큰 치유 방법이라고 '굿 윌 헌팅, 아들의 방'에서 얘기하고 있다.

같이 아파해주고 공감해주면 그 보다 더 큰 치유 방법이 없다는 걸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에서 그 해답을 보여 주고 있다.

자신의 삶에서 좋은 일, 행복했던 일, 관계속에서의 이해와 사랑 그리고 공감이 있다면 트라우마는 자연스럽게 치유가 될 것이다.

 

남의 이야기나 내 주변의 이야기만이 아닌 내 이야기도 될 수 있는 트라우마.

진정한 치유방법은 드러나는 상처보다 깊은 마음의 상처를 들여다 보고 숨겨져 있는 상처를 보담듬어 주고 공감과 사랑을 베푼다면 반드시 치유 될 수 있을 것이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