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꿈꾸는 찬의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am4534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꿈꾸는 찬의
꿈꾸는 찬의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2월 스타지수 : 별17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이벤트
나의 리뷰
나만의 책읽기
소설 시 희곡
역사 인물
인문 사회 과학
자기계발학습
에세이
육아 교육
건강 취미 여행
예술 문화
경제 경영
철학 종교
이벤트 서평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유치원엔네가가 호랑이골떡잔치 아버지의포도밭 우리엄마가최고야 우리의직업은인생응원단 말뜻 이케아불편을팔다 자폐 한유주 지우
2021 / 1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최근 댓글
애거서 크리스티님의 글솜씨는 모두를 .. 
새로운 글
오늘 1 | 전체 21722
2013-02-21 개설

전체보기
왜 사느냐면 제주도에 - 허수경 | 에세이 2013-10-20 20:34
http://blog.yes24.com/document/7445063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왜 사느냐면, 제주도에

허수경 저
중앙m&b | 2013년 08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단순한 힐링을 찾아 떠난 제주가 아닌 제주이주자들을 위한 실질적인 안내서 역할을 한다. 제대로된 느림을 맛보는 그녀가 부러울뿐이다.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5년만에 올 여름에 제주도를 다시 찾았다.

결혼전엔 휴가때면되면 해외가는 돈이나 비슷하다는 이유로 5년연속 제주도를 가다가 아이낳고 있다보니 제한되는게 많아 미루고 미루다 5년만에 제주도를 찾게되었다.

오랫만에 가보는 곳이지만 예전 기억을 더듬어보면 새록새록 피어오르는 추억들이 제주도의 모습을 그려주었다. 하지만 내가 생각했던 곳 보다 제주도는 많이 변해있었고 더 많은 모습을 담고 있었다. 관광객들이 많이 들어오고 있다하지만 그 모습 그대로 아름답게 유지하고 있었다.

오랫만에 들린 제주도는 나에게 커다란 꿈을 안겨주었다.

여느 아이들과는 조금 다른것 같은 우리아이를 대안학교까지 생각하고 있다보니 제주도가 정답인것 같은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인지 제주도 얘기만 나오면 나는 귀를 기울이지 않을 수 없다.

제주도 이주가 붐이되면서 각종 관련 책들도 많이 출간되고 있지만 여느 책 보다 이 책은 현실적인 안내서 역할을 해주었다.

저자는 자신에게 닥쳤던 고난을 극복하기위해 떠난 제주도이지만 그 안에서 아이와 함께 살아가는 이유와 방식에 대해 명확한 해답을 얻었다. 그리고 미래의 꿈과 희망에 대한 확실한 답을 구한 것같다. 살아가는 이유를 알고 미래를 바라보는 눈이 정확해졌다는건 제주도에서 살면서 얻은 최고의 선물이 아닐까 싶다.

 

어느 책 제목처럼 나도 제주도에서 한달 정도만 살고 싶다는 생각이었지만 여름 휴가가서 만난 제주도의 느낌과 책을 통해 얻은 느낌은 나도 제주도 이주에 대한 꿈에 불을 집히게 된 것이다.

이주자가 많아지면서 제주도 땅값이나 집값이 많이 올랐다고한다. 육지처럼 부동산 거래 시스템도 잘 되어있지 않고 출입이 자유롭지 못하다보니 불법거래도 많아졌고 사기도 늘었다고 한다.

제주도만의 특성을 알지 못하면 육지 사람이 이주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는건 사실이다.

이사도 정해져있는 기한이 있고 전세가 아닌 연세라는 개념으로 거래가되고 농지안에 묘지를 쓰니 거래시 집과 묘지 주인이 달라 거래가 복잡해지는 경우도 있다.

제주도만이 가지고 있는 이런저런 복잡한것들에 대한 팁도 알려주며 제주도 이주에 대해 사실적인 방법을 잘 알려주고있다.

 

누구나 한번은 여행을 가봤을 제주도.

외국못지않은 자연의 신비로움과 제주도만이 주는 멋진 모습에 반하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나날이 늘어가는 관광지들이지만 그래도 자연을 이기기엔 제주도가 주는 멋은 따라 올 수가 없는 것 같다. 몰디브를 무색케하는 해수욕장, 자연과 하나가되는 오름, 푸르름을 가슴까지 담을 수 있는 드라이브코스등 이런곳이 바로 자연이며 아이들에게는 더 없는 자연학습장인것이다.

바쁘게 살아가는 우리에게 자연을 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주며 동시에 자신을 돌아보는 기회 또한 함께준다.

진정한 느림의 미학이 무엇인지 알려주는 그 곳 제주도.

막연한 꿈이 아닌 현실적인 삶이 될 수 있도록 지금부터 준비해야겠다.

언젠가 누군가가 나에게' 제주도에 왜 사느냐' 묻는다면 나는' 왜 사느냐면, 제주도에.. '하고 그 비밀을 알려줄 것이다.

내가 느낀 제주도를 나의 모습으로 표현해 줄 수 있을 것 같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