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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동 관련 서평
​​바쁜 초등학생을 위한 빠른 급수한자 8급 | 유아동 관련 서평 2021-01-22 1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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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바쁜 초등학생을 위한 빠른 급수 한자 8급

김정미,강민 공저
이지스에듀(이지스퍼블리싱) | 2016년 0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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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쁜 초등학생을 위한 빠른 급수한자 8급

한 번 봐도 두 번 외운 효과! 두뇌 자극 한자 책

김정미, 강민 지음

이지스에듀

복습의 시즌 겨울방학!

사실, 이 8급 한자책은 둘째가 아닌 셋째에게 주고 싶어 다시 펼쳐본 책이었어요. 둘째는 이 책을 한 번 풀었었거든요. 그런데, 첫째가 한자책을 펼치니 당연히(?)이 책은 둘째의 손에 들어가 있네요. 첫 번째 보았을 때 주요 한자를 익히는 것에 목표를 삼았다면, 이번에는 각 과에 나오는 한자가 어떻게 활용되는지 까지 확인하며 꼼꼼히 보는 것으로 목표를 삼고 책을 들여다 보았습니다.


 

한자 급수시험 준비하시는 아이들, 많지요? 급수 시험별로 나온 책이기에 이 책을 활용해 공부해도 좋을거에요. 시험을 준비하지 않아도, 이 책을 공부하고 한자를 기억한다면 8급에 해당하는 실력을 갖췄다고 자부할 수 있구요.

아이가 한자를 어느정도 아는지 확인하기 위해 목차에 나온 한자를 읽어보게 했어요. 총25과, 각 과마다 두 개의 한자가 등장하니 총 50개의 한자 중 한 두 글자를 갸우뚱하고 다 기억하고 있었어요. 알고 있는 한자에 따라 공부계획을 세우도록 안내하고 있었는데 한자를 처음공부하는 친구들은 30일 과정으로, 급수공부를 처음하고 8급 50글자 중 아는 글자가 10자 이상이면 14일, 8급 자격증 시험을 코앞에 두고 있고 아는 글자가 20자 이상이면 10일 과정으로 푸는 것을 추천하네요. 저희는 하루에 2장씩 진행하는 14일 진도로 진행하기로 했답니다.

1일차는 준비운동과 1과를 진행하는 것.

준비운동은 한자의 기본이며 꼭 짚고 넘어가야할 필순을 다루고 있었어요.

그냥 보고 넘어가면 되지 싶었던 이 '필순'이 사실은 한자를 쓰는데 엄청 중요하다는 것을 한자뿐 아니라 한글공부에서도 다시 보고 있습니다. 이 부분을 놓치고 가면 한자와 한글은 아는데 순서를 뒤죽박죽으로 쓰기 쉽상이더라구요. 한자공부를 시작하는 아이들과 함께 이 부분이 처음에는 낯설고 어색해도 꼭 짚고 가시길 권해드립니다.

《바쁜 초등학생을 위한 빠른 급수한자8급》책이 좋은 것은 바로 한자를 그림으로 기억하게 해 준다는 것이에요. 단순히 비슷한 그림만 그려놓은 것이 아니라, '한자의 획'을 '그림의 선'으로 구현하고 있다는 것! 그리고, 그 그림(!)을 그리는 주문같은 문장이 함께 합니다.

날 일(해 일) 같은 경우는 '둥근해가 날마다 뜨는 날 일' 이렇게 말이죠.

물방울에 지워진 듯한 한자를 덮어쓰는 문제들도 한자를 쓰면서 기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필 순도 기억하면서 말이죠.

한자를 알지만 어디에 사용되는지 모른다면 안되겠지요?

실 생활에 사용되는 예문을 제시해 직접 적어넣게 함으로써 언제 이 한자가 등장하는지도 알게됩니다. 특히 교과서 문장으로 확인하며 우리가 쓰는 단어들이 한자를 배울 때 더 잘 이해할 수 있구나 하는 통찰까지 얻을 수 있지요.


 

다섯 과를 진행하고 나서는 앞에나온 한자를 모아 정리하는 과가 등장하고, 어어서 또 새로운 한자를 익히는 《바쁜 초등학생을 위한 빠른 급수한자8급》.

복습으로 단기간에 다시 훑어보는 것이라 시작이라고 운을 뗐을 뿐인데 벌써 중반을 지나고 있네요.

학습을 진행하는 모습 담아 한 번 더 글 올려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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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지공주 대 검지대왕 | 유아동 관련 서평 2021-01-17 2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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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엄지공주 대 검지대왕

신형건 글/강나래 그림
끝없는이야기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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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지공주 대 검지대왕

신형건 시

끝없는 이야기

 

코로나로 힘든 시기를 보내는 모두에게,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는 지금 읽을 거리를 더 많이 찾는 시기가 지금이 아닐까싶어요.

그 읽을 거리가 예전에는 신문이나 책이 었다면 요즘에는 손 안에서 모든 것이 찾아지는 스마트기기에 있다는 것이 달라졌지요.

뉴스도, 정보 검색도, 소설도, 일상의 이야기도 손가락만 누르면 뭐든 나오는 보물창고. 하지만 세대에 따라서 그것을 활용하는 모습도 다릅니다.

 
 

스마트 폰을 손에 들고 엄지 손가락 둘을 사뿐히 눌러대면 속사포같은 말이 타타타닥 - 이건 젊은 세대들의 활용법.

검지손가락을 신중히 들고 버튼 하나하나 눌러대는 건 새로운 기기가 낯선 어르신들의 활용법.

이 것을 빚대어 '엄지 공주'와 '검지 대왕'의 대결로 이야기한 것이 신선했습니다. 처음에 엄지공주와 검지대왕이래 했을 때, 지적질 하는 검지 손가락, 최고라 말할 때 올리는 엄지 손가락을 생각했거든요. 그 손가락의 대결보다 '타자 주법'의 이 '엄지 공주와 검지 대왕'이야기가 오히려 따뜻하게 느껴졌다면 이상할까요? 말의 속도전에서 엄지 공주가 항상 승리하지만, 그래도 엄지공주와 검지 대왕 사이에는 말이 오고가는 교류가 있다는 이야기 일테니 말이죠.

 
 

시인은 자신이 본 것과 느낀 것을 시로 풀어내는 이들이지요. 그래서 이 시집에는 시인이 세상을 바라보는 눈과 그것을 보며 느끼는 바를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었어요.

세대간 다른 스마트기기 활용에 대한 모습이 '엄지 공주 대 검지 대왕'에서 보였다면, 과학 기기가 발명되고 우리가 그것을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다 하더라도, 그래도 하얀 눈밭 하얀 새털구름을 바라보는 그 시간에 대한 그리움. 웃음 '소리'보다 카톡 속 'ㅋㅋㅋ'에 익숙한 웃음이 현실이라는 안타까움. 뉴스 속에서 들려오는 안타까운 상황에 대한 마음과 자연을 소중히 대하지 않고 인간의 편리에 따라 이용함에 대한 미안함. 다시 자연을 향하는 자연스런 행복감.

우리에게 익숙한 스마트폰이고 편리함을 주는 도구이지만,

가끔은 펜과 종이에 끄적이며 생각을 풀어내고, 하늘을 바라보고 꽃내음을 맡아보는 여유로운 걸음을 걸어보기를.

생각하는 시간 조차 없이 무심코 지나간 시간을 돌아보게 하는 시집 《엄지공주 대 검지대왕》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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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쁜 초등학생을 위한 빠른 사이트워드 1 | 유아동 관련 서평 2021-01-14 1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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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바쁜 초등학생을 위한 빠른 사이트 워드 1

박은정 저
이지스에듀(이지스퍼블리싱) | 2021년 0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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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쁜 초등학생을 위한 빠른 사이트워드 1

실생활 회화문장으로 익히는 사이트 워드 학습법

박은정 지음

이지스에듀

 
 

초등학생인 아이들이 방학을 했습니다. 비대면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되던 2학기 수업이라, 방학이 되었지만 익숙한 패턴이 반복됩니다. 학교 수업 대신, 다음 학기를 준비할 좋은 책들을 만난것이 더없이 반가운 지금이네요.

본격적으로 학교에서 영어를 배우는 3학년. 2학년 겨울 방학동안 살펴보면 좋을 책을 만났습니다.

바로, 《바쁜 초등학생을 위한 빠른 사이트워드》1권입니다!

 
 

파닉스의 규칙으로 읽기에는 애매한, 그렇지만 우리가 접하는 영어 문장에서 출연 빈도수가 높은 단어들. 바로 보면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알아야 하는 단어들이 바로 '사이트 워드'(sight words)지요. 이 책에서는 사이트워드 160개를 익힐 수 있도록 익숙한 회화문장 80개와 함께 제시해주고 있었습니다.

영어는 언어라 처음 접할 때는 듣는 것이 중요한데, 각 과마다 저자와 원어민 선생님의 짧은 강의를 QR코드를 통해 유튜브로 볼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었어요. A~F단계까지 진행하는 모습, 보여드릴게요!

 
 

1과는 Nice to Meet you입니다.

여기서 tomeet 가 사이트 워드로 등장합니다.

문장을 듣고 따라하도록 안내해주시는 선생님의 강의를 영상으로 먼저 만납니다.

 

그리고 나서, 직접 써봅니다. 단어를 쓰고, 눈으로 같은 글자를 찾고, 빠진 글자를 찾아 쓰는 활동도 합니다.

쓰는 것이 바로 등장하기에 이 책은 알파벳을 알고 파닉스를 같이 공부하는 친구들에게 적합하겠지요? 대상이, 책 제목에서 보듯 '초등학생'이니 연필을 들고 쓸 수 있다는 것을 전재하고 구성한 듯합니다. 물론, 꼭 초등학생이 아니어도 이 교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각 아이들의 상황을 보고 진행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이 책에서 사이트워드를 익힐 때 우리에게 익숙한 회화문장을 바탕으로 한다는 것도 마음에 들었습니다.

사이트 워드가 실제 어디에 등장하는지를 자연스레 알게되는 것과 동시에 바로 쓸 수 있는 회화문장도 알게되니까요!

 
 
 

저희는 1과와 2과, 3과까지 하루 학습 분량으로 잡았습니다.

각 과가 한 장 분량이라 부담스럽지 않은 것도 있지만, 1과와 2과가 회화의 짝로 나오거든요.

Nice to meet you.

I am Terry.

대화를 머릿속으로 그리며 문장도 기억하고, 사이트워드도 기억하고~ 꿩먹고 알먹고~ 도랑치고 가재잡고~~

 
 

3과는 1,2과의 복습장이었습니다.

익힌 것을 바로 확인하고 다시한번 반복할 수 있는 장. 그러니까 1,2,3과 세 과를 한 세트로 묶을 수 있지요. 총 60과로 이뤄진 책이라 양이 많다고 생각했는데, 세 과씩 묶어놓으니 20회차로 진행할 수 있는 책이었어요.

 
 

부록으로 들어있는 사이트워드 카드. 앞에는 영단어, 뒤에는 뜻과 예시문장이 함께 나와있었습니다.

저희는 카드를 보고 벽에 종이테이프로 붙여두었어요. 영미권 유치원에서도 사이트워드를 잘 보이는 곳에 붙여둔다고 하지요? 눈에 익숙하도록, 지나가면서 보고 읽을 수 있도록 해두니 하루에도 몇 번씩 읽어보고 말하게 되네요.

다음 학기를 준비하며 방학동안 영어의 기초를 다질 수 있는 《바쁜 초등학생을 위한 빠른 사이트워드》 1권.

1권으로 즐겁게 사이트워드를 익히고 곧 나올 2권도 어서 만나 보았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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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에도 지지 않고 _미야자와 겐지의 11월3일 | 유아동 관련 서평 2021-01-13 0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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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비에도 지지 않고

미야자와 겐지 저/곽수진 그림/이지은 역
언제나북스 | 2021년 0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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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에도 지지 않고 _미야자와 겐지의 11월3일

미야자와 겐지 글, 곽수진 그림, 이지은 옮김

언제나북스

 

이 시를 접하게 된 것은 몇 해전, 도서관 신간에서 본 그림책에서 였습니다.

'비에도 지지 않고'

제 마음 속에 강렬히 남겨진 비오는 그림과 그 빗줄기 속에도 생명력을 이어가는 식물의 그림이 인상적이었지요.

이 시가 일본 애니메이션 <은하철도 999>의 원작인 《은하철도의 밤》 작가 미야자와 겐지라는 것, 《첼로 켜는 고슈》 등 많은 유작을 남긴 일본에서 가장 사랑받는 작가 중 한 명 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겐지가 1931년 11월 3일에 작성했다고 추정한 시 <비에도 지지 않고>가 볼로냐 국제도서전 등 유럽에서 먼저 그림책을 내고 주목받은 곽수진 작가의 그림으로 나온 책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이 전에 접한 그림책보다 보다 친근하고 편안하면서도 정감있는 그림들로 말이지요.

 
 

'비에도 지지 않고'

이 시어를 처음 접했을때는 강렬한 장대비와 그것에 힘들게 버텨내는 이미지로 받아들였었습니다.

하지만, 이 그림책은 그보다 어떤 비라도 받아낼 수 있는 대지의 너른 품을 떠오르게 했습니다. 소나기는 소나기대로, 폭우는 폭우대로 다 받아들이고 흡수하는 신록의 모습을 보여주는 여름 언저리의 어느 날을 그려보게 했지요.

 
 

사 계절 어떤 환경의 어려움에도, 욕심없는 마음과 튼튼한 마음으로 이겨내며

자신의 도움이 필요한 이웃이라면 어느 곳이라도 그곳에 함께 있겠노라 다짐하는 시인의 마음.

힘들어 하는 이들 곁에 같이 눈물흘려주고 같은 마음으로 그자리를 지키며

'모두에게 바보라 불려도, 칭찬에도 미움에도 휘둘리지 않는

그런 사람이 나는 되고싶다'

시인은 그렇게 글을 맺고 있었지요.

그림작가도 동물과 사람, 각 장면마다 다양한 이야기를 담아 둥글고 따스하게 모두를 품어주는 그런 그림을 담고 있었습니다.

이 시와 함께 만난 그림책 중 이렇게 따스하게 풀어낸 그림이 있을까 싶을 정도로 말이죠.

 

시의 전문입니다.

읽고 또 읽어도 마음을 울리는 글이네요.

수 많은 시를 담아 놓은 시집도 좋지만, 좋은 시 한편을 그림작가가 해석해 놓은 그림들과 함께 음미해보는 것도 또한 즐거운 일.

다가 오는 모든 환경을 당당하게 맞서면서도 사람들을 향한 눈과 귀와 생각을 열어놓고 기꺼이 자신을 그들의 도움으로 내어줄 줄 아는 삶

그런 삶을 사는 사람이 되고 싶다... 생각하게 되는 글 《비에도 지지 않고》 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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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드게임북 >> 두뇌 게임 연구소_고릴라 교수의 논리력,수리력실험_보드게임 8종수록 | 유아동 관련 서평 2021-01-08 0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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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두뇌 게임 연구소

베아트리체 티나렐리 그림/한성희 역
상상의집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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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드게임북 >> 두뇌 게임 연구소_고릴라 교수의 논리력,수리력실험_보드게임 8종수록

베이트리체 티나렐리 그림, 한성희 옮김

상상의집

 

책 한 권이면 8개의 보드게임을 할 수 있는 준비가 완료되는 보드게임북 《두뇌 게임 연구소》가 나왔습니다. 스토리 보드게임북 시리즈 1권 《탐정게임 빅북 》이후 2번째로 나온 보드게임북이지요.

1권을 통해, 한 권의 책 만으로도 게임에 필요한 주사위, 말 등이 다 들어 있는 8개의 보드게임의 진가를 맛보았기에, 이번에는 어떤 이야기의 보드게임이 들어있을지 기대가 되었습니다.

 
 

"수학적 전략적 사고와 언어 능력을 쑥쑥 키우는 동시에 중요한 두뇌 능력도 발전 시킬 수 있다"는 보드게임!

- 우주 정복 1,2,3!

- 우주선으로 가는 길

- 도전! 수학왕

- 분자를 포위하라!

- 과학자의 지구탐사

- 마법의 삼각형

- 실험실 탈출 대작전

- 여기는 로봇 공장

자신은 수학이 제일 좋다는 둘째에게, 이 여덟가지의 보드 게임 중 하고 싶은 것을 골라보라고 했어요.

그러자 가장 먼저 짚는 것이 '도전! 수학왕'이네요!

그래서, '도전! 수학왕'보드게임이 시작되었습니다.

 
 
 

보드게임을 진행하려면 우선 필요한 준비물을 챙겨야 하죠. 주사위나 말, 게임판 등 말이죠.

게임판은 책장을 펼치면 되고, 게임에 필요한 말은 바로, 책 맨 뒷장을 펼치면 됩니다!

'도전! 수학왕'에 필요한 게임말은 1~10까지의 숫자네요.

두꺼운 보드판에서 필요한 말을 떼어내면 준비 끝!

이 보드게임에는 당장 쓰이진 않지만, 다른 보드게임에서는 필요한 주사위도 미리 만들어 보았습니다.

떼어내고 끼워넣으면 신기한 주사위도 완성된답니다.

 
 

플레이어 수는 두 팀. 짝수 토큰과 홀수 토큰을 각각의 팀이 나눠 갖습니다.

그리고, 3x3 으로 그려진 게임판 양 쪽이 이 게임을 진행할 장소가 되는데, 가로 세로 대각선 중 어느 한 줄이라도 합이 15가 되면 이기는 게임이에요.

게임 규칙을 이해했으면, 이제 게임 시작!

 
 

3판 2승제로 게임을 진행했습니다.

숫자 토큰은 펼쳐진 보드판 양 쪽 모두에 놓을 수 있는데, 저희는 정한 것도 아닌데 한 쪽에만 놓고 진행했어요.

 
 

가위바위보를 해서 이긴 사람이 시작하고 한 판, 한 판이 진행되었죠. 첫 판은 게임하느라 사진도 안찍었나봐요. (사진으로 안남겼다는 것도 나중에 알았네요.) 첫판을 엄마가 이기고 이어진 두 번째 판. 고심고심해서 숫자 토큰 하나씩 놓는데, 가로 세로 대각선 숫자와, 합이 15가 되려면 어떤수가 와야하는지, 내가 가진 숫자는 무엇이고 상대의 숫자는 무엇인지 생각하면서 놓는게 간단한 듯 보이면서도 쉽지않더라구요. 그래도 두번째 판도 엄마가 승!

 
 

그리고 세번째 판. 두판을 이겼다는 마음에 방심한 틈을 타, 짝수 토큰을 가진 아이가 단번에 이겼어요!

끝까지 긴장을 늦출 수 없는 보드게임, 순식간에 게임의 판도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보았지요.

 
 

'도전! 수학왕'이 집중력과 사고력을 요하는 게임이면서 의외로 시간은 오래 걸리지 않은반면

'과학자의 지구 탐사'보드게임은 어렵지는 않지만 순간적인 판단과 지구력을 요하는 게임이었어요. (게임이 끝나고 보니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지났더라구요!)

2명이 하는 보드게임.

책 뒷장에서 게임에 필요한 광물토큰 30개 (15개+15개)와 주사위를 떼어내 준비해둡니다.

자신의 광물토큰을 홈으로 먼저 가져오는 팀이 이기는 게임이에요.

 
 

먼저, 광물 토큰을 게임판에 세팅해 둡니다.

위쪽과 아래쪽 중 각각 한 쪽을 선택해 사진에 보는 것 처럼 1,5,7,12라 적힌 자리에 자신의 광물토큰을 올려둡니다.

 
 

자신의 홈은 상대편 앞의 7~12번 자리인데요, 사진에서 연둣빛이 나는 광물토큰은 바닥에 초록색이 있는 7~12번으로, 자수정처럼 보이는 보라색 광물토큰은 하늘색이 칠해진 7~12번으로 옮겨오면 되는 것이랍니다. 진행방향은 화살표로 표시해 놓은 것과 같구요.

주사위는 두번씩 던져 나온 수 만큼 이동할 수 있는데, 같은 수가 두 번 나올 경우 나온 수의 2배만큼 이동할 수 있어요.(2가 두번 나오면 원래는 4만큼 갈 수 있는데 2배니 8만큼 이동이 가능!) 주사위를 던져서 나온 수를 더해서 이동도 가능하고, 각각의 수 만큼도 이동이 가능하지요. 단, 이동할 수 있는 곳은 비어있는 칸이거나 상대의 광물토큰이 한 개만 있을 경우에 가능해요. 이동할 수 있는 곳이 없다면 자신의 홈과 가장 멀리 떨어진 12번 자리에 토큰을 놓아야 한답니다.

 
 

게임 규칙을 이해하고 게임 플레이~!

주사위를 두 번 던지고 광물 토큰을 옮기는 단순한 게임인데....재미있습니다!

주사위에 같은 숫자가 나오는 더블이 뭐라고...주사위를 던져 나오는 숫자 하나하나에 웃고 박수치고~

그 많은 광물 토큰을 이동시키며 나름 전략도 세워보지만, 일단은 주사위에 나오는 숫자에 신경을 집중하게 됩니다.

이 게임을 설명하는 글 속에 과학자들이 쉬어가는 게임, 가끔은 운에 맡기기도 한다는 말이 무엇인지 게임을 하면서 공감하게 되네요.

 
 
 

그렇게, 생각보다 오랜시간이 순식간에 지나가고 이번 게임은 아이의 승! 7~12번에 해당하는 자신의 홈으로 들어오면 되는 게임. 마지막에 자칫하면 상대편 홈의 12번에 광물 토큰을 놓을 뻔 하기도 했지만 무사히 자리를 잘 찾아들어왔어요.

보드게임이 재미있었는지, 이번에는 형아랑 하겠다면서 다른 보드게임을 펼쳐보는 아이.

첫 번째 보드게임북은 탐정 테마로 진행되었다면, 이번 보드게임북은 수학, 과학자 컨셉으로 마치 수학자처럼, 과학자가 된 마냥 접근하게 하는 보드게임이었어요. 어려운듯 보이지만 흥미롭고, 놀이처럼 빠져들다가도 어느새 빠르게 생각하고 경우의 수를 따지며 사고하는 모습을 발견하게 되는 보드게임북. 이 책 한 권만 있으면 다른 준비물 없이 어디서든 보드게임이 가능한 스토리 보드게임북 《두뇌 게임 연구소》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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