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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보다 나은 기독교ㅡ엔터테인먼트와 여가 생활 | 기본 카테고리 2021-04-11 1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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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세상보다 나은 기독교(엔터테인먼트와 여가 생활)

존 맥아더,그레이스 커뮤니티 교회 리더십 팀 공저/이남정 역
생명의말씀사 | 201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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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리즈 중에서 좀 관심이 덜 가는 주제라고 생각했다. 막상 읽으면서 실제적으로 큰 유익을 주는 내용이었다. 과학 기술의 발달은 새로운 형태의 수많은 유혹을 창출한다. 오늘날 엔터테인먼트 사업은 막강한 영향력을 주고 있다. 쾌락과 즐거움으로 우리 마음이 잠식되지 않기 위해서 영적 자각과 훈련이 필요하다. 엔터테인먼트가 지배하는 문화 속에서 그리스도의 주재권은 신자에게 청지기적 책임을 요구한다. 시간, 돈, 은사, 힘과 같은 자원에 대해 청지기적 자세와 삶이 요구된다. 이러한 자원은 삶의 우선순위가 분명하지 않으면 세상 문화에 빠져 허비되기 쉽다. 이러한 자원을 그리스도의 복음 사역을 위해 사용하기 위해 고민해야 한다. tv 시청이나 영화, 게임에 시간을 보내는 시간과 영적 성장을 위해 투자한 시간, 유흥을 위한 재정 사용 또는 영원을 위한 투자, 나의 욕심과 목표 실현 또는 하나님 나라를 위한 섬김 등등. 엔터테인먼트의 영향력은 성적 타락과 부도덕, 음란, 욕설과 감사를 약화시키고 탐욕을 부채질 한다. 성경적 세계관과 가친관에 반대되는 세상 문화를 버리고 영적 해악을 깨달으며 마음에 담을 내용을 분별하고 새롭게 하여야 한다. 사실 이러 주제에 관한 책과 설교, 강론이 부족하지 않나 돌아보게 된다. 이 짧은 책은 자각과 경계심을 주는 좋은 내용이라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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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보다 나은 기독교ㅡ선과 악, 비극과 고통 | 기본 카테고리 2021-03-14 2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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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세상보다 나은 기독교(선과 악, 비극과 고통)

존 맥아더,그레이스 커뮤니티 교회 리더십 팀 공저/이남정 역
생명의말씀사 | 201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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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이 선하시다면 피조물은 행복하게 창조되고, 전능하시다면 원하시는 대로 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선하지 않거나 능력이 없거나 둘 다이다. 고통의 문제에 대한 방정식이라 한다. 성경의 3가지 신학적 전제즉, 하나님은 선하시고 전능하시며, 그리고 악은 존재한다, 에서 하나님은 악의 창조자나 방조자가 아니다. '모든 것'이 하나님의 목적을 위해 온전한 방향으로 이끄시는 하나님의 지혜 아래 있다는 사실이다. 재난에 대한 우리의 감정적 반응은 자기 중심적이며 방어적이다. 감정의 자기중심적 사고는 성경적 확신을 파산시키려 한다. 하나님 중심적 신학적 사고는 마음에 하나님만으로 충분하다는 확신을 갖게 하여 두려움과 상실의 염려의 원인들을 제거한다. 모든 고통과 비극을 설명할 수 없다 하더라도 성경이 복음 안에서 밝힌 진리는 분명하다. 아들을 십자가에 내어놓으신 아버지의 상실과 그 아들이 당한 불가해한 고통은 하나님의 영원한 영광과 우리의 영원한 유익을 위해 예정하신 계획의 핵심이다.
「02 개인적인 고난과 시험에 대한 적절한 반응」. 하박국은 유다의 죄를 심판하기 위해서 유다보다 더 악한 바벨론을 사용하시는 하나님의 계획을 이해할 수 없었다. 고난을 직면한 하박국은 오직 믿음을 회복해야 했다. 첫째는 바벨론이 하나님의 심판의 도구로서 의미는 결코 바벨론의 죄를 정당화하지 않는다. 둘째, 이스라엘의 하나님은 전능하시며 영원히 존재하시며 자신의 뜻을 주권적으로 성취하신다. 하박국은 처음 하나님께 따지듯 불평하는 자세에서 기도하기 시작했다. 기도는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는 자연스러운 증거이다. 모든 신앙의 인물들은 기도의 힘으로 고난을 이겨냈다. "우리 문제의 대부분은 그 문제 자체에 즉각적으로 집착하는 우리의 고집스러움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그런 태도는 자기 나라으 죄를 망각하고 그의 마음과 생각을 불행하게 만들었다... 모든 것을 영적인 관점으로 보게 될 때에.... 하나님의 거룩하심과 인간의 죄만이 중요한 문제가 된다." 마틴 로이드 존스. 자신의 약함을 인식하고 기도하며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의 상황과 느낌과 상관없이 진리이며 하나님의 영광과 우리의 유익을 위해 모든 것을 주관하신다는 사실을 믿는 믿음에서 오늘날 우리가 당면한 현실에서 승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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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보다 나은 기독교ㅡ생면윤리와 사회 도덕 | 기본 카테고리 2021-02-28 2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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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세상보다 나은 기독교(생명윤리와 사회 도덕)

존 맥아더,그레이스 커뮤니티 교회 리더십 팀 공저/이남정 역
생명의말씀사 | 201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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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혼, 낙태, 동성애 그리고 사형제도와 같은 민감한 이슈에 대한 좋은 내용이 담겨 있다.
성경이 말하는 이혼의 근거는 배우자가 성적인 죄를 지었거나 혹은 믿지 않는 배우자가 그리스도인 배우자를 버리는 두 상황에서만 허락된다. 서약을 지킨 배우자는 죄를 범한 배우자가 회개하고 용서와 화해를 이루도록 모든 시도를 한 후에 변화가 없을 때 이혼과 재혼이 허락된다. 재혼은 죄를 짓지 아니한 배우자에게만 허락된다. 이혼 후 회개한 배우자의 경우, 이전 배우자가 재혼, 사망하여 재결합이 불가능할 경우 허락된다. 교회는 그리스도인 이전과 이후에 따라 이혼자를 대하는 방식이 다르다. 그리스도인 이후의 불법한 이혼은 치리의 대상이며 이전 상황이라면 이전 배우자와 화해 결합을 위해서 신앙의 증거로서 노력해야 하거나 독신으로 남거나 다른 그리스도인과 결혼할 수 있다.
모세의 율법에서 사형제도는 사회를 보호하고 정화하는 중요한 역할 감당. 신약성경은 사형에 해당하는 죄에 사형선고 행위는 하나님의 국가에 부여하신 합당한 권한임을 강조한다. 국가는 '칼' 혹은 사형제도의 사용까지 포함하여 악을 심판할 권한을 부여받은 하나님의 사역자이다(롬13:4). 타락한 세상에서 형벌을 통한 위협은 범죄를 방지하고 평화 수호에 필요한 부분이다. 국가의 형벌은 악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국가가 악행에 대해 적절한 형벌을 집행하지 못하면 국가의 사회적 안정성과 시민들의 안전이 위협받는다. 국가가 명확히 하나님의 법에 어긋나는 요구하지 않는다면 항상 국가의 법에 복종해야 한다(행 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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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보다 나은 기독교ㅡ정치적 행동과 사회활동 | 기본 카테고리 2021-02-14 2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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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세상보다 나은 기독교(정치적 행동과 사회활동)

존 맥아더,그레이스 커뮤니티 교회 리더십 팀 공저/이남정 역
생명의말씀사 | 201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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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보다 나은 기독교』 시리즈는 예전 부터 읽고 싶었던 책이다. 현실적이 이슈와 영역을 다루고 있어 필요한 까닭이었다. 이번 시리즈는 「정치적 행동과 사회활동」에 관한 내용이다. 주일에 교회에 수많은 사람들이 예배를 드린다. 그 외 활동에도 분주하다. 그러나 성경에 대한 믿음을 고백하는 것과 일상에서 개인의 실제 삶이 얼마나 일치되는지 묻는다면 유쾌한 답을 듣기 어려울 것 같다. 오늘날 정보 사회에서 신자들의 사고와 삶의 체계는 단순히 성경으로만 확립되어 있지 않다. 성경 이외의 것에서 비성경적 사상과 정보에 노출되어 혼재되어 있다. 도덕규범과 윤리는 오늘날 급속하게 인본주의적이며 개인주의적인 성향이 일반화되고 일상화되었다. 교회 내부적인 원인도 있고, 성경 이외의 철학과 문화에 영향을 받고 기초하여 살며 구별된 신앙와 삶을 보여주지 못한다. 한국도 정치적으로 성경 이외에 진보와 보수라는 프레임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찾는 경향이 강하다. 성경이 그리스도인에게 갖는 의미와 신학적 기초과 부실한 것이 원인이다. 이 책은 정치적 행동과 사회활동에 관한 그리스도인의 관점과 시각을 생각하도록 한다. 미국적 상황이지만 한국의 상황에도 이해 적용 가능하다. 1. 하나님 나라 백성과 이 땅에 속한 시민의 의무 사이에서. 2. 시장경제와 성경적인 경제 활동에 대하여 3. 지구 온난화와 환경운동에 대하여 4. 교회와 문화의 관점에서 본 인종 차별주의와 화해. 이런 유의 기독교 서적이 드물기도하지만 존 맥아더의 주도로 이루어진 신뢰할 만한 이유도 필요한 책이라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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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방인의 염려 | 기본 카테고리 2021-02-12 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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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이방인의 염려

쇠얀 키르케고르 저
카리스아카데미 | 2020년 0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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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에르케고르의 주장이 사실 새로운 바는 아니다. 성경을 읽거나 신앙생활 하는 사람은 익숙한 말씀이다. 그런데 새롭고 통찰력 있게 들리는 이유는 뭘까? 지금 그런 고민이나 염려가 있기 때문이기도 하고 요즘 같이 부동산 문제로 시끄러운 상황에서 촌철살인의 내용이기도 하다. 인간의 마음에 본능적이고 근원적으로 자리잡고 있는 염려와 탐욕의 감정이, 욕구가 핵심이다. "재물과 풍요가 염려의 보호자로 가장하고 위선자처럼 양의 탈을 쓰고 나타나지만, 염려의 대상, 염려 자체가 된다. 이것은 마치 양의 보호자가 된 늑대가 늑대로부터 양을 보호하는 것처럼, 재물과 풍요가 염려로부터 사람을 보호하는 것과 같다." "작은 새는 이슬방울로 목을 축여도, 그것은 충분할 뿐이다. 가장 큰 호수에서 물을 마셔도, 같은 양을 얻을 뿐이다. 새는 그가 보고 있는 모든 것, 전체 호수를 가지려고 주장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호수에서 충분한 물을 마셨으니까. 자신의 모든 삶을 보호받기 위해 호수를 가지려고 주장하지 않는다." 무슨 말이 필요할까? 한국 사회가 달려가고 있는 극단적 방향은 어쩌면 영적이고 정신적 문제이지, 경제적 문제만은 아니다라고 말한다면 지나친 주장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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