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bflower84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bflower84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bflower84
bflower84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8월 스타지수 : 별9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2 / 08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최근 댓글
내용이 없습니다.
새로운 글
오늘 1 | 전체 678
2012-11-22 개설

전체보기
| 기본 카테고리 2022-07-04 14:29
테마링
http://blog.yes24.com/document/16515353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이게 무슨 일이야!

우아한형제들 저
북스톤 | 2022년 06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회사 선배가 들려주는 듯한, '일'에 대한 이야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이게 무슨 일이야'는 실제 우아한형제들에서 '일'에 대한 컨퍼런스를 책으로 만든 것이다.
'일'에 대해 나누던 대화가 컨퍼런스가 되고, 컨퍼런스가 책으로 된 것이다.
'책으로 까지'나온 다는 것은 필시 그 이유가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총5분, 연사분의 이야기. 그리고 컨퍼런스에서 나왔던 질문과 대답으로 구성되어 있다.
김봉진 의장, 장인성 CBO, 한명수 CCO, 안연주 피플실장, 김범준 CEO
그리고 중간중간 우아한형제들 구성원들의 페이지도 있다.
'일'을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대답이 중간 중간 실려있고
그리고 일할 떄 영감을 준 책이 맨 마지막 챕터다.

좋은 점은, 굳이 처음부터 보지 않아도 된다. 나는 가장 눈에 띄는 분의 이야기부터 들었다.(읽었다.)
가장 눈에 띈다는 것은, 가장 고민이 된다는 이야기이기도 할 것이다.

장인성 CBO의 '싫어하는 사람과 일하는 방법'
각종 '방법'이라고 적힌 책은 정말 싫어하는데, 이 방법은 정말 '방법'이길 간절히 바랐다.

p56,57 도망가세요. 답이 없습니다.

다음 장에 적힌 이 문구를 보자마자, 허탈하면서도 정답이다 싶었다.
어떻게 같이 일하지 고민하는 것도 필요하겠지만, 이왕이면 그런 사람이 없는 곳에서 일할 수 있다면 그것 만큼 좋은 게 없는 건 사실이니까.

장인성 CBO는 이상한 사람이 적은 회사는 '기업문화가 좋은 회사'라고 말한다.

P58,59 당연한 이야기 같지만 현실을 들여다보면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여러분이 지금 급여를 많이 줘서, 회사가 성장할 것 같고 괜찮아 보여서, 업무가 재미있을 것 같아서(...)
등 여러 이유가 있죠. 그중 '기업문화가 좋아서'라는 이유는 생각보다 먼저 나오지 않아요. 기업문화는 '좋으면 좋지'정도이지 우선순위는 아니었던 것입니다.
(..)쉽지 않더라도 꼭 파악하길 권유드립니다.


생각해보면 자업자득일까? 회사를 고를 때 연봉만큼, 업무만큼 '기업문화'를 고려했을까. 기업문화라는 게 연봉처럼 숫자로 보여지는 게 아니니 확인하기 어려운 것도 사실이지만
애초에 그만큼 관심을 가지긴 했을까 생각해보게 되었다.

그 다음으로 펼쳐본 이야기는 한명수CCO 의 일 잘하는 '척' 하는 법이다.
사실, 크게 관심이 없었는데 이야기하는 방식이 너무 재미있어서 후루룩 읽어버렸다.

한 스물세 가지 있는게 시간이 없어서 딱 다섯 개만 이야기해주신다면서 이야기를 시작하신다.
일 시킨 사람에게 충성심을 인정받아라. /같은 언어를 써라./ SNS에 매일 내 일을 써라/ 멋진 말을 써라/ 본질적으로



P132 133 부끄러워야 해요.
다섯 가지 방법을 이야기했는데, 이게 다 뭐예요. 인정받으려고 하는 거예요/ (...)
인정받지 않으면 용기가 안 나는 사람들, 그런 사람들은 이 다섯 가지 방법으 ㄹ써봐요. 다 써보다가...꼭 필요한 게 있어요.

부끄러움이 와야 해요. 부끄러울 때가 오지 않으면 그건 큰 문제예요. 왜냐고요? 가짜로 오래 살아봐요, 그게 진짜인 줄 알아요.
부끄러움이 없으면 진짜 앞으로 못 나가요.



일 잘하는 '척' 그러니까 가짜로 잘 지내는 방법을 정신없이 웃으면서 읽다보면 '부끄러움'이라는 단어와 마주하게 된다.
이 사람이 정말 말하고 싶은 건 이거였구나. 라는 생각이 든다.


 

재미없는 걸 재미있게 하는 것...

일이란 무엇인가요?라는 질문에 한명수 CCO가 남긴 말이다. 앞에 적어놓은 일 잘하는 '척'이 단번에 이해되는 말이다.
재미없는 이야기를 참으로 재미있게 풀어놓으셨다. 그리고 마지막, 진심도 잊지 않았다. 그래서 앞의 이야기도 좋지만
뒷부분 질문과 대답도 무척 재미있다.

'일'이라는 게 꼭 직업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내가 하는 것들이 모두 일이 될 수 있다.
그렇기에 어쩌면 누구나 꼭 읽어봐야할 책이 아닐까 싶다.
그리고 무엇보다 어렵지 않다. 컨퍼런스의 대화를 옮겨놓았기 때문에 인생선배, 회사 선배 이야기 듣듯 쉽게 읽힌다.

#북스톤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 북스톤플레이어 #도서제공 #이게무슨일이야 #우아한형제들 #배달의민족

* 북스톤플레이어3기로 북스톤으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후기입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