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책으로 찾는 힐링
http://blog.yes24.com/bia215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bia215
bia215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월 스타지수 : 별59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책 리뷰
태그
#서평#김경일#심리읽어드립니다#사피엔스스튜디오
2022 / 0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책친구
최근 댓글
이미 아는 내용지만 다시 한번 마음 .. 
새로운 글
오늘 3 | 전체 259
2010-01-05 개설

전체보기
심리 읽어드립니다-결국은 나를 이해하자 | 기본 카테고리 2021-12-05 18:22
테마링
http://blog.yes24.com/document/15512308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작가가 김경일 교수라 믿보책이고 사피엔스 스튜디오의 비디오클립을 가끔 재미있게 보고있으며, 무엇보다 보라색의 표지가 나를 이끌었다. 홀로그램 타래에서 두 가닥의 실이 마치 뇌신경같다. 책의 목차를 펼치는 순간, 와~ 당신의 심리와 나의 심리를 이해하는 방법이 기대된다. 코로나 2년 차를 겪으면서 시간이 얼마나 빨리 흘러가는지 혹은 어딘가에 정체되어 있는지, 내가 상대를 이해할 여유가 없는건지 혹은 타인이 진짜 미친 건가... 모호할 때가 많았기 때문이다. E(xtrovergion)형인 내가 사람을 만나 수다떠는 기회가 현저히 줄어드니 내 심호흡 만으로는 해결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었는데, 이 책에서 실천법을 얻을 수 있을 것 같다.

 


“모든 아이들은 어른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영리하다. 그리고 어른들은 아이들이 생각하는 것보다는 멍청하다.” (73쪽, 책 속의 인용; 발달심리학자 앨리슨 고프닉)  


 

 등교와 온라인 수업을 격주로 하고 있는 사춘기 아이들이 작년에 비해 올해 부쩍 달라진 모습을 보여서 당황할 때가 많다. 더 귀찮아하고, 더 움직이지 않으려 하고, 더 들으려 하지 않고 그것이 사춘기의 발달 과정으로 이해하고 지내왔다. 하지만, 저자는 아이 감정 변화의 원인에 팬데믹 상황을 연결시킨다. 현재 상황에 어떤 문제가 있다는 위기감을 아이들이 가장 잘 인지하고 있다고 한다. 그러니 스트레스 상황에서 아이의 불안감을 줄이기 위해서는 똑똑한 아이들과 꼭 상의해야 한다. ‘긍정적인 하루를 보내자‘처럼 아침 출근길에 엄마가 보내는 메시지 보다, 아이들이 일과를 보내며 듣고 보는 나쁜 뉴스나 스트레스에 더 예민해진다. 그래서 그들에게 사실을 제대로 알려줄 필요가 있다는 관점이다. 상황을 함께 고민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점을 발견하게 될 것이라고 조언한다. 1부에서는 이 밖에도 사람들이 쉽게 욱하는 상황, 지름신이 찾아온 상황, 재택근무의 어려움, 홈 스타일링에 대한 욕구 등 팬데믹 상황에서 우리가 적어도 두 가지 이상 경험했을 주제에 대해 살펴보고 그때의 우리 심리를 들여다본다.

 

 책의 핵심은 2부에서 펼쳐지는 ‘나의 심리를 제대로 알고 인정하는 법’ 이다. 불어난 체중을 고민하는 나에게, 불면증에 괴로워하는 나에게, 불안을 좀 더 잘 이겨낼 필요가 있는 나에게 마치 작가가 옆에서 조언해 주는 느낌이었다. 마스크로 입을 막은 상황에서 가족간에도 사소한 일상까지 얘기를 꺼내지 않게 되었다. 하지만, 우리의 불안은 정보의 불평등(내가 모르는 사이에 일어나는 일들이 있다는 판단)으로 인한 것이므로 상의하고 격려하는 상호 대화를 통해 당사자의 삶의 질은 높아질 수 있다.

 

 다양한 심리 연구를 예시로 제시함으로써 책 내용은 쉬우며, 소주제도 생활 밀착형이다. 하지만 쉽게 풀어쓴 심리학 관련 책을 읽어본 사람이라면 내용이 뻔하다고 생각할 법하다. 책 속 연구 내용이나 영역별 심리학을 좀 더 살펴볼 수 있도록 부록을 구성했더라면 더 좋았을 것이다. 난 책을 읽는 도중, 책속의 말이 이끌리듯 플래너의 ‘12/1’에 칸을 채웠썼다. ‘김oo, 운동은 화, 목 규칙적으로 가자.’ ‘김oo, 밤 7시 이후에는 간식을 먹지마.’ 이번달에 지키고 싶은 두 가지이다. 꼭 해결해야 하는 결심에는 자신의 이름을 넣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하니, 좀 더 의지를 불태워 보려고 한다.

 


“이 세상에서 위대한 결과를 만들어내는 모든 사람들은 이런 작은 습관을 꾸준히 쌓아서 결과적으로 힘을 가지게 됐다는 겁니다.” (270쪽)


 

 끝으로 이 책을 무기력증에 힘들어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하루 중 나를 바라보는 일이 뼈아프고 때로는 무시하고 싶지만, 결국 나의 고민에 대한 해결은 나를 바로 쳐다보는 일부터 시작되니까 말이다. <심리 읽어드립니다>를 보며 나에게 필요한 작은 실천법들을 실행해 보면 남은 올해와 2022년을 위한 신년 계획을 세우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http://blog.yes24.com/document/15512308)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1) 트랙백(0)
이 포스트를 | 추천 1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