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하루 한 권, 책으로 성장하는 오늘
http://blog.yes24.com/bluemando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눈부신바오밥
하루 한 권, 책으로 성장하는 오늘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6월 스타지수 : 별356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스크랩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세계도서관기행 유종필 전세계도서관 내가소홀했던것들 흔글 인터넷 알에이치코리아 세계도서관
2022 / 06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월별보기
나의 친구
최근 댓글
와 읽어보고 싶네요 
WKF QHRH RKQWSLEK 
괜찮은 책이네요. 읽어봐야겠네요. 
리뷰만 읽어도 책의 핵심 메시지를 알.. 
WKF QHRH RKQWLSDEK 
새로운 글
오늘 1 | 전체 12370
2014-03-19 개설

전체보기
≪파이브 포스≫ 인류의 미래를 바꿀 다섯가지 핵심기술 | 기본 카테고리 2022-05-17 09:25
테마링
http://blog.yes24.com/document/16300597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파이브 포스

스티븐 S. 호프먼 저/이희령 역
까치(까치글방) | 2022년 04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인류는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고, 변화의 중심에는 기술의 발전이 있다. 좋은 기술이 발명되었다해서 바로 실생활에 적용되지 않지만 어느 정도 상용화 단계에 이뤄지고 안착이 되었을 때 삶에 주는 변화의 폭은 엄청 크다.

 

지난 날의 발전은 이미 많은 미래를 바꿨지만 그보다 더 큰 변화를 만들 다섯 가지 기술이 있다. 실리콘밸리의 스타트업 인큐베이터이며 파운더스 스페이스의 CEO인 스티븐 S.호프먼은 <파이브 포스>에서 그 다섯 가지 기술의 역할을 말한다.

 

p.19
우리는 어려운 질문들을 가지고 각각의 동력을 파고들 것이다. (중략) 우리의 두뇌가 직접 인터넷과 연결되고 상호 작용을 한다면 어떻게 느낄까? 새로운 작물과 암 치료제, DNA를 편집한 아기들을 탄생시키기 위해서 생명의 유전 부호를 조작해야 할까?

 

SF 영화에서 나왔던 상상들이 점점 현실이 되어가고 있다. 불가능할 것 같았던 모습들이 현실로 되어 가는 과정이다. 미래에 대한 상상력, 과학적 발견, 그리고 기술 발전에 의해 던질 수 있는 생각할 수 있는 질문까지 기술의 세세한 부분을 얘기한다.

 

호프먼은 <파이브 포스>의 책 이름과 같이 인류의 미래를 바꿀 수 있는 다섯 가지 기술을 말했는데, 대량화된 연결성과 바이오 컨버전스, 인간의 확장주의, 딥 오토메이션, 지능 폭발을 말했다. 다소 단어만 보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책은 사례와 더불어 세세하게 어떤 기술이고 어떻게 발전해나가고 있는지 말한다.

 

컴퓨터와 컴퓨터에서 연결이 되는 것이 아닌 사람과 사람, 사람과 디바이스까지 연결 되는 세상, 그러면서 새로운 동물과 식물이 창조되고 있고, 기후 환경 등에 변화에 따른 위기에 따라 우주로까지 확장을 넓혀나가는 시대가 곧 도래할 수 있지 않을까도 생각한다.

 

p.164
진정한 의문은 전 세계가 새로운 슈퍼 인종을 만들 것인가가 아니라
, 언제 그리고 어ㄸ?ㅎ게 만들 것인가이다. 우리는 그 사실을 깨닫고, 그런 일이 이 사회를 위해서 공정하고 바람직한 방식으로 일어나도록 해야한다.

 

특히 개인적으로 관심 있는 부분은 슈퍼인종이 발현될 부분이었다. 기술의 발전에서 꼭 따라오는 질문이 바로 윤리성이다. 인간을 편하게 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나 장점과 단점이 함께 양면하는 부분에서 어느 특정 계층에만 유리하게만 활용할 수 있다면 그것이 정당한 기술의 발전으로 볼 수 있느냐는 문제는 고민해봐야 한다.

 

책의 뒷 부분에서 점차 일자리가 사라지고 있는 사회를 다룬다. 특히 드론을 통해 자동화가 상당부분 진행되면서 우리 삶에서 필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공무원들이 점차 사라질 수 있다는 가정도 세워본다.

 

큰 다섯가지의 기술 테마로 현재 바뀌어가고 있는, 그리고 앞으로 바뀌어질 미래를 조금 더 확실히 그려볼 수 있다. 어느 때보다 삶의 변화 척도는 매우 클 것이다. 앞서 다뤘듯 우리가 변화할 것들은 도리어 일자리 감소 등 도전 과제가 놓일 수도 있지만 과연 어디까지 기술의 발전이 우리의 편안한 삶을 정착시켜줄지 생각하면 흥분된다.

 

이 책이 우리의 미래를 만들어나가는 과정에서 책을 읽으면서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시작점 역할이 되기를 바란다. 책과 함께 역동적 상상을 해보자.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1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