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보랏빛향기
http://blog.yes24.com/borakim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보랏빛향기
매일매일 책에 진심인 사람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5월 스타지수 : 별2,122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기대되는 책
만나고 싶은 것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그림책 동화책
영어그림책
학습서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함께쓰는 블로그
기본 카테고리
태그
#발명의역사#발명이야기#과학사#초등저학년#여름방학추천 #프란치스코교황
2022 / 05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보랏빛향기님 우수리뷰 선정 축하드립니.. 
우수리뷰 축하드립니다. 공부를 잘 할.. 
보랏빛향기님. 이 주의 우수 리뷰 축.. 
책 한권을 리뷰를 통해 다 읽은 느낌.. 
이 글을 보다보니 학구열 높은 부모들.. 
새로운 글
오늘 3 | 전체 6010
2007-01-19 개설

전체보기
불 좀 꺼주세요!! | 기본 카테고리 2022-01-27 12:29
http://blog.yes24.com/document/15822242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불을 꺼 주세요

마샤 다이앤 아널드 글/수전 레이건 그림/김선영 역
푸른숲주니어 | 2021년 10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길 잃은 어둠을 찾아 떠나는 우리들의 이야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광(光) 공해를 아시는지요? 빛이 공해가 된다는 의미입니다. 왜 그럴까요?

 

영화 <천문>을 보면, 세종대왕께서 경복궁에 혼천의를 설치하십니다 -물론 실제로는 장영실 님께서 하시지요. 두 분(세종대왕과 장영실 님)께서는 경복궁에서 별을 보며 우리나라의 하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십니다. 높은 단 위에서 두 분이 하늘을 보시던 모습, 정말 잊지 못할 장면입니다.

 

과거에는 그러했으나, 요즘 서울이나 다른 도시에서 밤에 별을 보신 적 있으신가요? 저는 대학교를 다닐 때, 밤늦게 학교 정문으로 걸어 나오면서 종종 하늘을 봤습니다. 서울 도심이지만, 겨울에는 남쪽으로 오리온자리가 보였거든요. 그때, 그 별을 보면서 내일은 별처럼 빛나는 실험 결과가 나오기를 소원하기도 했습니다. 겨울 외에는 별이 잘 보이지 않았지요. 모교 옥상에 천문대가 있었지만, 광공해로 인해 이미 기능을 잃고, 늘 은색 뚜껑을 닫은 채로만 있었습니다.  

 

불이 밝아서 별이 안 보이면, 밤이 밤처럼 어둡지 않으면 어떤 일이 생길까요? 일단 우리는 잠들기 어렵습니다. 암막 커튼을 치고, 아무리 잠을 청해도 밝은 밤은 잠을 청하기 어렵게 만들지요. 수면 리듬이 깨지면, 각종 암 발생률이 높아지고 스트레스를 강하게 받게 됩니다.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광공해가 심한 나라라고 합니다 (1위는 이탈리아). 우리나라 광공해의 가장 큰 원인은 가로등과 같은 공간 조명이라고 하지요 (이미디어, 2021/09/07, 생태계를 파괴하는 빛공해...서울시 꾸준한 노력으로 빛공해 민원 감소, 이지윤 기자). 

 

사람에게 악영향을 끼치는 광공해. 다른 동물들에게는 어떤 영향을 줄까요? 마셔 다이앤 아널드 작가님과 수잔 레이건 작가님께서 그리신 책 <불을 꺼주세요>는 광공해가 동물들에게 끼치는 영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빛 때문에 잠들지 못하는 어린 여우와 딱정벌레가 어둠을 찾아 여행을 떠납니다. 이들은 <어둠이 길을 잃었다>고 생각하지요. 이 길 위에서, 길을 잃고 빙빙 도는 새들, 울지 않는 개구리, 겨울잠을 이루지 못하는 곰, 바다로 가는 길을 잃은 새끼 거북이를 만나지요. 어둠이 진해지면서 딱정벌레는 빛을 뿜습니다. 반딧불이었거든요. 반딧불을 의지해서 어둠을 찾은 바로 그곳에서 이들은 무엇을 볼 수 있을까요? 

 

밝음은 꼭 좋은 것일까요? 어두움은 나쁘기만 한 것일까요? 어둠 속에 촛불 하나. 그 이미지를 생각하면 어떨까요? 촛불이 아름다운 것은 주변에 어둠이 있기 때문입니다. 촛불이 어둠을 헤치고 나오면서 희망을 준다면, 어둠은 촛불을 위한 잔잔한 배려가 아닐까요? 어둠 속에서 더욱 빛을 발하는 밝음. 빛이 있기에 더욱 포근한 어두움. 어두워야만 보이는 것들은 분명 존재합니다.

 

길 잃은 어둠을 찾아 나선 동물들의 이야기. 미처 몰랐던, 사람이 저지른 또 하나의 공해. 어둠과 함께 삶을 잃어가는 우리와 다른 생물들의 이야기를 마음 깊이 읽어주시면 좋겠습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1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