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chae_1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chaewon3956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구랭
chae_1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0월 스타지수 : 별30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책 리뷰
서평단 신청
서평단 리뷰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1 / 10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최근 댓글
우수 리뷰 축하합니다~ 행복하기 위해.. 
자필로 메모하신 사진 보고 놀랐습니다.. 
정말 정성 가득한 리뷰입니다. 책에 .. 
리뷰도 잘 읽었지만, 정말 열심히 글.. 
저도 이번 주 우수리뷰에 선정되어 살.. 
새로운 글
오늘 2 | 전체 3286
2019-07-03 개설

전체보기
한 사람의 삶을 바꿀 수 있는 책 | 기본 카테고리 2020-02-23 00:36
테마링
http://blog.yes24.com/document/12129677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심리학을 만나 행복해졌다

장원청 저/김혜림 역
미디어숲 | 2020년 03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심리 법칙 유래, 심리법칙이 쓰이는 사례, 그 심리법칙을 통해 할 수 있는 삶 속 성찰과 자기 반성, 작가의 조언과 충고 등을 모두 담고 있어 편집과 구성에 놀랐던 책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우리는 왜 성공했을 때나 실패했을 때나 두려움을 느낄까?

우리는 왜 다른 사람들의 말을 쉽게 믿게 될까?

다른 사람들은 항상 성공하는데 왜 우리는 성공하지 못할까?

왜 완벽한 사람보다 엉뚱한 사람에게 매력을 느낄까?

왜 하지 말라는 건 더욱 하고 싶을까?


이런 질문들은 우리가 종종 생각했던 것이고, 생각하지 않았더라도 이런 질문을 들으면 갑자기 궁금해질 것이다. 하지만 이것들의 답은 심리학이 알려준다. 이 책을 읽으며 심리법칙으로서 자리잡은 위 질문들의 답들을 통해 우리는 다시 한 번 그냥 스쳐지나갔던 일상들을 되돌아보고 자신의 결점을 고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읽으면서 가장 놀라웠던 것이 이 책의 구성이었다. 심리법칙을 크게 적어놓고 그에 대해 소개를 시작할 때 항상 이 심리법칙을 발견한 사람, 발견한 사례, 예전이나 현재 그 심리법칙이 적용된 상황을 설명한다. 심리법칙에 대한 신뢰도 높아지고, 그 상황 설명까지 돼있으니 심리법칙을 이해하기도 훨씬 수월해진다. 그리고 마지막엔 심리법칙을 통해 삶의 성찰을 이끌어내고, 작가가 독자에게 조언을 해준다. 인상 깊은 조언들을 표시해두면 그 표시가 심리법칙의 개수랑 비슷할 것이다. 그만큼 심리법칙을 소개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 심리법칙을 통해 앞으로 삶을 어떻게 고치고 발전시킬 수 있는지도 알려주기 때문에(그것도 심리법칙 하나하나 전부 말이다!) 우린 법칙만 알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그 상황과 그를 통한 작가의 조언까지 얻을 수 있다.


심리학 책일 뿐만 아니라 자기계발서의 역할도 하는 이 책을 많은 사람들이 읽어봤으면 좋겠다. 우리가 많은 자기계발서에서 본 충고나 조언의 내용을 이 책도 충분히 하고 있고, 그 이야기를 심리법칙을 사용해 이야기하니 더더욱 집중되고 잘 기억된다. 재능은 꾸준함을 이길 수 없다는 얘기를 이 책에선 베르나르 효과라는 심리법칙을 사용해 설명하고 있고, 오래 고민하지 말고 도전 정신을 갖고 빠르게 선택하라는 말은 뷔리당의 당나귀 효과를 사용해 설명하고 있다. 정말 두고두고 기억해야 할 작가의 말도 많이 보았다. 


-항상 끝엔 이렇게 나 자신을 반성하고 어떻게 발전해야 할지 조언해주는 말을 해주신다. 가장 인상깊은 말만 올렸지만 이런 조언들은 항상 심리법칙 마지막에 멋있게 자리잡고 있다. 



내가 가장 인상깊게 읽은 법칙들은 요나 콤플렉스와 킬리의 법칙, 위에 적은 베르나르 효과이다. 


킬리의 법칙은 쉽게 말해, 성공하는 능력과 실패에 좌우되지 않는 능력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법칙이다. 우리는 실패에 굉장한 두려움을 느끼고 몇 번 실패하면 운명인 듯 바로 실패를 수긍해버린다. 한 마디로 자신을 흔들고 있는 '실패'라는 존재에게 무너진 것이다. 실패에 좌우되지 않는 능력을 가진 사람은 성공하는 능력을 가진 것이나 다름없다. 이는 결국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맞서야만 성공할 수 있다는 뜻이다. 마지막에 작가는 "실패는 성공이 반드시 거쳐야 할 단계이며 그 누구도 영원히 순풍과 순류만 만날 수는 없다. 넘어지는 것은 결코 두려운 게 아니며, 최종적으로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것은 우리가 넘어진 후 즉시 일어설 수 있으냐에 달려 있다."라고 말했다. 난 실패에 엄청난 두려움을 가지고 있었다. 최근엔 책에서 이런 말들을 많이 들었기 때문에, 그리고 한창 학교에서도 도전 정신 강연을 들어서 그런지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많이 사라졌다. 하지만 여전히 두려움이 많이 있었다. 그런데 이런 법칙을 알고 이런 말을 들으니 실패에 더욱 두려움을 없애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실패를 해보지 않은 사람은 성공이 찾아와도 쉽게 무너진다. 실패를 경험해보지 않았는데 성공에 흔들리지 않기는 어렵다.  실패에 좌우되지 않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선 실패를 경험해야 한다. 경험을 통해 능력이 나타나고 발전되기 때문이다. 


성공을 두려워하는 콤플렉스인 요나 콤플렉스. 

이 콤플렉스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현상이고, 영화 주토피아에서 주디 아빠가 주디에게 했던 말인 '시도하지 않으면 너는 실패하지 않을 거야.'라는 말에 부합하는 심리법칙인 셈이다. 사람들은 그저 시도하지 않고 실패하지 않아서 평범하게 산다. 스스로가 자신이 도전하는 것을 막는 것이다. 자신이 잘하지 못할 가능성을 두려워해서 결국 성공을 포기하게 만든다. 이 콤플렉스를 통해 작가는 인생의 새로운 국면을 개척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자신 안에 있는 요나 콤플렉스를 깨뜨리고 대담하게 자기 자자신을 돌파하고 추월해야 한다고 말한다. 나는 무언가를 남들 앞에서 해야 할 때 항상 실패할까봐 하지 못했다. 남들이 내가 잘한다고 제일 잘한다고 칭찬해줘도 과소평가로 인해서 결국 도전을 피해왔다. 가장 생각나는 게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생활체육인 유도이다. 유도 시합을 할 땐 다른 사람들은 앉아서 시합하는 사람들을 구경한다. 난 그 사람들의 시선이 무서웠고, 내가 나보다 낮은 띠의 사람과 해서 질까봐 무서웠다. 내가 도장 사람들 중 잘하고 열심히 하는 부원에 꼽히지만 난 나를 그렇게 평가하지 않았다. 이것을 보고 내가 이 콤플렉스에 사로잡혀 있구나라는 걸 알게 되었고, 이걸 깨뜨려야 내가 성장할 수 있다는 걸 배웠다.


밑에는 내가 읽으면서 인상 깊은 문장들을 메모해둔 것 중의 몇 문장들이다.



[리뷰어 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된 리뷰입니다. ]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15)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2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