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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운트다운(2011년) 재미있지만 아쉬움도 있는 영화 | 한국영화 2012-01-14 1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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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운트다운

2011년 한국영화

감독 : 허정호

출연 : 정재영, 전도연, 이경영, 오만석, 정만식, 이민영

         권혁준, 김동욱, 김종규, 김광규

특별출연 : 정혜선, 송혜교(시진속 가장 이쁜 여자)

 

 


'카운트다운'은 개봉당시 마케팅 포인트를 '간 이식을 받아야 살 수 있는 시한부 인생을 사는
남자가 유일하게 이식을 해줄 수 있는 사기꾼 여자를 찾아 목숨건 모험을 벌이는 영화'라는
것이었습니다.  내용 자체가 오락적으로는 꽤 흥미있을 법한 소재입니다.  고독한 터프가이와
매혹적인 팜므파탈의 숨바꼭질을 바탕으로 범죄조직들의 사투가 끼어들고 액션은 충분히
벌어집니다.  더구나 소재의 특성상 영화가 끝날때까지 주인공의 운명을 건 추격과 모험이
스릴넘치게 펼쳐질 것으로 기대할 수 있지요.

 

정작 뚜껑을 열어본 결과 이 영화는 마케팅 포인트에서는 드러나지 않았던 부분의 비중이
꽤 큰 영화입니다.  바로 '매우 불쌍하고 삶의 목적을 느끼지 못하는 남자의 고독한 이야기'
라는 점입니다.  정재영이 연기한 주인공 태건호는 다운증후군이었던 아들을 잃은 후 아무런
삶믜 의욕없이 살아가는 멍하고 시니컬한 인물입니다.  메멘토의 가이 피어스를 연상한다면
거의 비슷하죠.  태건호 역시 아들의 죽음에 대한 당시의 기억이 상실되어 있었습니다.
즉 메멘토의 상황에서 아내대신 아들이 들어가 있는 것이죠.  여기에 전도연이 연기한
팜므파탈 차하연의 이야기가 입혀집니다.  아시다시피 차하연은 태건호의 생명을 살릴 수
있는 '간 제공자'의 역할이지만,  숨쉬는 것 빼놓고는 모두 거짓말인 사기 전과범이자 매우
뻔뻔스런 악녀입니다.  그런데 차하연에게도 딸이 하나 있었습니다. 

 

 

 

남자주인공과 다운증후군 아들,  여주인공과 17살에 낳은 청소년기의 딸.  즉 이 영화는
'단순할수록 좋은 오락 액션물'에 '가족 신파적'인 내용이 슬며시 삽입되어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내용은 끝에 갈수록 점차 비중이 커집니다.  즉 카운트다운은 영화 초중반부까지는
쫓는 남자와 쫓기는 여자의 긴박감넘치는 이야기이고 팜므파탈 여주인공을 쫓는 사람은
간 이식을 위하여 찾아오는 남자주인공 말고도 그녀에게 사기를 당한 두 개의 범죄조직
일당도 있습니다.  이것만으로 충분히 영화는 재미있을 수 있고, 이런 영화의 기본공식대로
영화가 거의 끝날때쯤 남자주인공이 극적으로 여주인공에게 간 이식을 받으면 되는 것이죠.

 

그런데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간 것입니다.  그렇게 뻔하고 식상한 스토리를 거부하고
'가족의 신파적 내용'을 넣어서 그 스토리의 비중을 갑자가 후반부에 높이고 그 내용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마무리합니다.  이게 성공일까요? 실패일까요? 

 

결과론적으로 실패한 케이스입니다.  흥행이 실패했고,  관객들의 평도 썩 높지는 않습니다.
그냥 단순하고 재미있는 오락물로 충분했고,  이 영화를 선택한 관객들도 그런 재미정도를
기대했을텐데,  여기에 감동과 신파를 쳐바른 것이 오히려 진부함을 준 부분도 있습니다.

 

 

중반부를 넘어서면서 전도연과 정재영의 숨바꼭질 게임이 슬며시 마무리되면서 이야기의
핵심은 두 남녀 주인공의 아이들과의 관계과 부모 자식간의 모정, 부정이 주가 됩니다.
스릴과 긴박감은 떨어지고 주제역시 남자주인공의 극적인 목숨구하기가 아니라 유괴된
딸 구하기와 죽은 아들과의 신파적 부정이 됩니다.  영화가 이렇게 전환되다보니 러닝타임이
늘어나고 주 소재가 슬며시 사라집니다.  끝날때쯤 되면 정재영이 세상을 더 살아야 할
이유가 없어집니다.  아니 이유가 있긴 있었죠.  '전도연 모녀'를 구하기 위해서.  그들을
구하는 의미는 죽은 아들에 대해서 책임지지 못했던 자책감을 다른 모녀를 위하여 큰
희생을 하면서 대체하는 것이죠.  후반부는 이래서 매우 당황스럽습니다.  관객들은
여러가지 우여곡절과 어려움을 감수하면서도 그게 결국 극적인 '간이식 수술 성공'이라는
명제의 해결을 위해서 기다려주는 것인데 그 주제가 사라지고 유괴된 아이를 구하는게
주 목적이 되어 버리니까요.

 

재미있는 영화이고 액션도 충분하고 정재영의 시니컬한 표정과 연기가 캐릭터의 성격에
매우 잘 어울렸습니다.  팜므파탈로 출연한 전도연도 나름 잘 연기하고 있습니다.  전도연은
귀여운 인상이라서 악역의 카리스마나 미운점,  관능미 등에서 어느 정도 한계가 있긴
하지만 나름 '친근감있는 악역'으로서의 역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칸 여우주연상 수상여배우'라는 꼬리표는 전도연의 수상 이후의 행보에 일종의 부담스런
꼬리표가 되기도 합니다.  이 영화에서도 아쉬운 부분이 많습니다.  수상타이틀에 걸맞는
완성도가 높은 영화거나 아니면 철저히 뛰어난 오락물이거나 하는 것이 아닌 약간 어중간한
영화였고, 그녀의 연기폭 역시 그렇습니다.  하녀도 그렇지만 '국제영화제 수상여배우'가
고를 만한 시나리오의 숫자는 제한이 되어 있고,  결국 적당한 선에서 타협을 해야 할
뿐이죠.  하녀의 혹평, 카운트다운의 흥행실패.  전도연의 행보가 영화제 수상이후 날개를
단 것이 아니라 한계점이 보여지고 있습니다.  수상이라는 꼬리표가 없다면 그냥 나름
재미있는 영화 꾸준히 출연하는 배우로서 평가될 수 있는데.

 

 

악역캐릭터들도 대체로 무난한 편입니다.  악덕 사업자로 등장한 이경영을 비롯하여
조폭 스와이로 출연한 오만석도 그럴싸합니다.  주인공, 악역캐릭터,  기본적인 소재,
나름 꽤 관심끌만한 오락물로 수백만 흥행을 노릴 수 있는 영화였는데 결과적으로
아쉬움이 남는 영화입니다.   적당히 '어중간한 재미와 완성도의 영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영화제목인 '카운트다운'의 의미가 슬그머니 후반부에서 사라져
버리는 부분이 아쉽습니다.  정재영의 '다운증후군 아들'의 존재로 스릴오락물에서
다소 방해되는 소재인데, 거기에 전도연의 딸까지 끼워넣는 것은 지나치게 부소재
비중을 높이면서 후반부에 영화가 방향성을 잃은 원인이 되었습니다.

 

결론 : 완성도 높은 고급오락물이 자신없으면 그냥 이야기를 단순, 직설화시키는 것이
         더 재미가 있다.  -> 미션 임파서블 고스트 프로토콜의 성공사례에서 이런
         진리를 얻으면 됩니다.

 

평점 : ★★☆(4개만점)

 

ps1 : 전도연이 이 영화에서 가장 잘 한 연기가 남자에게 꼬리치면서 눈웃음치는 장면인데
        이건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것 아닐까요?

 

ps2 : 정재영도 벌써 43살이나 되었네요.  이젠 청년역할은 하기 어렵겠군요.  '피도 눈물도
         없이'에서 전도연과 공연했을때가 벌써 10년전 일이네요.  그때보다 부쩍 위상이
         높아졌지요.

 

ps3 : 메멘토나 데니드 퀘이드 주연의 '죽음의 카운트다운' 두 영화를 많이 참고한 작품
         같습니다.

 

ps4 : 전기충격기를 무기로 사용하는 발상은 꽤 좋았습니다.  이소룡의 쌍절봉 만큼이나
        유효적절한 위력을 발휘하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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