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cOcOgOOn의 인생이야기
http://blog.yes24.com/cocotaiji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cOcOgOOn
밤하늘의 펄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2월 스타지수 : 별852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함
전체보기
☆하고싶은말
☆일상다반사
☆독서 _ ing
☆서평단결과
나의 리뷰
★에세이시서평
★역사종교서평
★인문심리서평
★일본소설서평
★국내소설서평
★국외소설서평
★경제경영서평
★정치사회서평
★자기계발서평
★만화웹툰서평
★음악문화서평
★자연과학서평
★인물동물서평
★여행언어서평
★내가읽었던책
★체험단
★한줄평
☆영화관람평
★음악감상평
☆전시공연평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유쾌한연어 사당광안리 소향콘서트 실무에바로쓰는일잘러의엑셀데이터분석 이예준 그날의나는맘이편했을까 부동산절세성공법칙 도의장 조양 정심
2023 / 0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월별보기

전체보기
[한눈에 보는 실전 재무제표](2022) _ 토마스R. 아이탤슨 지음(서평) | ★자기계발서평 2022-12-01 14:39
테마링
http://blog.yes24.com/document/17214404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한눈에 보는 실전 재무제표

토마스 R. 아이텔슨 저/박수현,최송아 역
이레미디어 | 2022년 11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재무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내가 볼 수 있을까? 걱정이 됐다. 완독만 하자! 이런 마음이었는데! 이해를 떠나 완독했다라는 것에 큰 만족감이 들었다.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우선, 이 리뷰를 쓰기에 앞서 꼭 해야할 말이 있다. 나는 회계학 전공과는 거리가 먼 사람이고 직장도 전혀 다른 분야에서 일을 했다. 그렇다고 해서 개인적으로 '회계'와 관련해서 공부를 하거나 접해본 경험이 거의 전무하다. 딱 한번 '주식'과 관련한 책을 읽을 때, '재무제표'를 알아야 한다고 해서 한 번 완돈 했을 뿐이다. 그렇기에 내 지식 수준은 완전한 초보 수준이라고 말할 수 있다. 과연, 나는 이 책을 완전히 끝까지 읽을 수 있을까?

 

☞ 초보자도 끝까지 읽을 수 있다.

 내 걱정과는 다르게 초보자임에도 [한눈에 보는 실전 재무제표]를 완독하는데에는 무리가 없었다. 물론, 용어가 어렵고 머리도 써야하고 책의 앞뒤를 왔다갔다하면서 비교도 하는 수고스러움은 있지만, 분명 나는 이 책을 끝가지 완독했다. 완독의 의미가 100% 이해했다는 의미는 아니지만 그래도 '재무제표'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할 수 있는지 깨달았다고 해야할까? 지난 3일동안 책을 읽으면서 '회계'적 지식이 쌓여가는 즐거움을 향유할 수 있었다. 아마도 초심자인분들이 이 책을 읽으면 비슷한 느낌을 받지 않을까 싶다. 그렇다면 이 책의 저자인 '토마스R. 아이텔슨'의 의도가 적중했다고 할 수 있다.

고도의 수학적 능력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덧셈과 뺄셈만 할 줄 알면 된다. 이 책의 도움을 받아 조금만 노력하면 절로 기분이 나는 성취감을 맛볼 수 있다.

-p114

 

☞ 3대 핵심 재무제표를 이해하라.

 대체 3대 핵심 재무제표가 뭐지? 읽다보니 자주 등장하는 것이 있다. '손익계산서 - 현금흐름표 - 재무상태표' 이 세가지의 표를 이해할 수 있다면, 사실 재무제표는 끝났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그렇게 쉽게 끝나지는 않겠지. 책은 이 3대 제무제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친절하게 하나하나 설명해준다. 같은표가 계속해서 나오는데 이는 저자의 게으름이 아니라, 독자들에게 표에 나오는 용어와 숫자를 하나하나 세밀하게 설명해주기 위함이다.


▲ 저런 표가 책에 반복해서 나온다. 왜? 저 안의 내용을 하나하나 설명하기 위해서!

 

☞ 창업을 준비중에 계신다면 이 책의 2장부터 읽을 것을 추천한다.

 우리는 막연하게 창업을 준비힌다. 상권분석과 자금이 있다면 무턱대고 일단 창업을 시작한다. 그런데, 이 책의 PART2을 읽으면서 무턱대고 창억을 시작했다가는 망할 수 밖에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예상하지 못했던 부분에서 고려해야할 부분이 너무 많았다. 예상하지 못한 부분들이 준비되어 있지 않는다면 위급한 순간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창업의 기본은 '상권분석'과 '자금' 그리고 '재무제표'에 대한 이해다. 

* 물론, 모든 창업에 해당되는 건 아니다.

PART2. 거래를 통한 재무제표의 응용

- 애플시드 주식회사 창업과 운영 사례

▶ 창업 1단계 : 회사 창업자금을 투자 유치하고 함께 일할 직원을 고용한다

▶ 창업 2단계 : 생산 개시를 위한 시설 확보 및 인력을 충원한다

▶ 창업 3단계 : 본격적인 제품의 제조공정에 들어간다

▶ 창업 4단계 : 고객에게 상품을 효과적으로 홍보하고 판매한다

▶ 창업 5단계 : 운영 3개월 후, 중요한 관리업무를 실행한다

▶ 창업 6단계 : 성공적인 첫해를 보내고 기업의 성장을 푱가한다

 

☞ 숫자가 주는 철학을 즐겨라

 '재무제표' 분야 최초로 미국 아마존 베스트셀러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는 이 책은 2010년에 초판이 나왔다. 벌써 12년이나 흘렀기 때문에 그때와는 달라진 현실이 있을 것이다. 그래서 이번 개정2판에는 기존 초판보다 2개 파트가 추가되었다. 회사의 다양성과 전문성 그리고 전자화 되었기 때문에 '재무제표'의 '기본'은 더 중요해지고 있다고 저자는 설명한다.

 

 개인적으로 재무제표의 기본을 알고 있다면, 회사 돌아가는 것 뿐만 아니라 세상돌아가는 것에도 조금은 더 가까이 접근하기 쉬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워낙 소수집단이 공유하고 있는 숫자의 세계이기 때문에 지금의 내가 조금이라도 더 알아서 그 세계에 들어갈 수만 있다면 확실히 알기전의 나보다 더 큰 세상을 맛보리라.

 

 책을 마무리하면서 마지막에 저자의 친구가 해줬다는 말이 가슴에 와닿았다. 그리고 나도 그런 느낌을 조금은 받았지 않았을까? 숫자가 주는 철학이 있다라는 사실. 그걸 깨달았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수학이었다.

* 아, 참고로 이 책을 읽는다고 해서 주식을 조금 더 잘할 것 같지는 않다..ㅎㅎㅎ

재무제표는 너무나 균형이 잘 잡혀 있고 논리적인 동시에 아름다우며, 항상 제자리에서 튀어나온다.

- p354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2)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8        
진행중인 이벤트
최근 댓글
요나스 요난손 소설 재미있죠. 이 소.. 
당첨 축하드립니다.^^ 
축하드립니다 ^ ^ 
즐독하세요. 
재미있게 읽었던 기억이 나는 소설입니.. 
오늘 78 | 전체 103035
2012-12-13 개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