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skylakc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creoneg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skylakc
skylakc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0월 스타지수 : 별831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한줄평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1 / 10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최근 댓글
잘 보고 갑니다. 
좋은 리뷰 잘 봤습니다. 
저도 오늘 서점갔다가 일러스트가 독특.. 
노후는 길어졌고, 집중활동기간은 정해.. 
새로운 글
오늘 21 | 전체 11456
2017-11-30 개설

전체보기
CLIP STUDIO PAINT 브러시 소재집: 흑백 일러스트 · 만화 편 | 기본 카테고리 2021-01-29 00:14
테마링
http://blog.yes24.com/document/13728594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CLIP STUDIO PAINT 브러시 소재집: 흑백 일러스트 · 만화 편

배경창고 저/김재훈 역
AK(에이케이 커뮤니케이션즈) | 2020년 12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정말 유용한 브러시 CD가 부록이라 좋네요.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제가 어릴적에는 종이에 잉크와 펜을 가지고 그림을 그리고 스크립톤이라고 하는 얇은 접착식 비닐을 그림위에 붙여서 출판하는 만화만 있었습니다.

요즘은 웹툰이 대세이기도 하고 흑백 일러스트나 만화 작업도 컴퓨터 프로그램(클립스튜디오,포토샵), 타블렛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펜이나 잉크, 스크립톤은 구시대의 유물이 되고 말았네요.

과거에는 만화를 그릴때 하나하나 손으로 다 그려야했는데 이제는 많은 부분에 노동력을 절감할 수 있는 시대가 됐습니다.

브러시 소재집 이 책을 보니 너무 편리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브러시에 입력이 된 다양한 그림이나 효과들이 단지 마우스 클릭 몇번으로 화면을 메꿔주니 말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제가 예전에 잉크와 펜으로 그린 만화효과 연습했던 걸 가져와 봤습니다. 예전 만화를 그릴땐 인물을 그린 후 배경효과를 위해서 펜으로 일일히 그려줘야 했습니다.다음에 같은 배경효과가 필요하면 또 그려줘야 합니다. 하지만 현재는 한번만 그린 뒤 브러시에 저장을 해 놓으면 다음에 필요할 때 얼마든지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너무나 편리하지요!

저도 시대에 발맞춰서 클립스튜디오와 액정타블렛을 사용하고 있어 이 책이 굉장히 유용하게 다가오네요.

목차를 살펴보겠습니다.

책의 서장엔 브러시 설치방법, 클립스튜디오를 간단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1장 브러시 기본

브러시 사용법과 색조절,필압 설정등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1장에서 책에서 제공하는 브러시로 그린 작가분의 만화가 있습니다.

어떤 브러시를 사용하고 있는지 표시가 되어 있고 다음장에는 좀 더 자세히 설명도 되어 있습니다.

 

2장 인공물 브러시 :길거리,벽,문,창문,학교,울타리,가게, 건물파편,실내,실외,야경

인공물 브러시중 건물파편 페이지를 살펴보겠습니다. 건물 파편 관련 브러시와 실제로 어떻게 사용되었는지 작가분이 그린 일러스트를 가지고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3장 자연물 브러시 : 나무,풀, 벚꽃,꽃,가지와 잎, 구름, 돌 ·바위, 비, 물 ·얼음· 눈, 밤하늘, 크리스털

자연물 브러시중 벚꽃 페이지를 살펴보겠습니다.

 

4장 소품 브러시 : 옷,문양,끈, 음료, 음식

5장 군중 브러시 : 하복,동복,옛날교복 · 세일러복,블레이저, 스포츠 관전,관객,지하철, 거리

6장 효과 브러시 : 충격파, 만화적 효과

 

현재 웹툰 같은 경우 일주일에 60~70컷을 그려야합니다. 어시스턴트를 쓰면 좋겠지만 고료가 낮은 신인 웹툰작가일 경우 자신의 고료에서 어시스턴트 비용을 쓸 경우 현실적으로 수입이 적어 경제적으로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혼자서 빨리 그릴 수 있어야 하는데 브러시는이런 면에서 작가들에게 큰 도움이 될거 같네요.

이 책은 195개의 무료 브러시가 든 CD를 부록으로 주고 있습니다 .요즘 텀블벅에서 개인 제작자들이 브러시를 만들어서 판매를 하고 있는데 이 책 가격을 훨씬 상회하는 가격이라 배경창고 제작 스테프의 힘으로 탄생한 높은 완성도의 무료 브러시 CD를 부록으로 받을 수 있으니 굉장히 경제적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만화(웹툰)에서 스토리, 그리고 연출, 인물 뎃생을 제외한 그림 테크닉은 점차 기술로 커버할 수 있다고 보여집니다. 이제는 더 중요한것에 집중할 수 있고, 집중해야 하는 시대라고 생각합니다.

만화(웹툰)을 그려본 사람이라면 생각보다 많은 걸 할 수 있어야 웹툰을 완성할 수 있음을 깨닫게 됩니다. 과거라고 다르지 않았습니다. 지금처럼 그림 테크닉(스크립톤으로 구름 만들기, 집중선 그리기등)이 기술로 대체될 수 있었다는 걸 알았다면 좀 더 기본에 충실한 공부를 했을거 같습니다.

웹툰을 그리고자 하시는 분은 현란한 기술보다는 스토리, 연출, 인물에 좀 더 관심을 두면 좋을거 같네요. 필요한 기술은 시대에 따라 변하지만 기본은 변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현재 많은 웹툰 작가들이 클립스튜디오, 스케치업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지만 기술이 더 발전한다면 다른 프로그램으로 대체될 수도 있다고 봅니다. (현재로서는 저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웹툰을 완성하는 웹툰작가가 대부분이니 익혀두는 건 필요하긴 합니다)그러니 기본을 항상 잊지 않으면 좋겠습니다.

이 책이 흑백일러스트 만화편이라고 되어 있지만 이 책의 브러시는 컬러일러스트,만화에 충분히 사용할 수 있다고 하니 웹툰작가나 일러스트레이터를 희망하시는 모든 분들께 도움이 될 책이라 생각합니다. 저 같은 경우 클립스튜디오에서 제공하는 무료 브러시를 사용해봤는데 효과도 좋고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 제공하는 브러시도 기대가 되네요.

책 잘 봤습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1)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