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dalai1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dalai1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dalai
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월 스타지수 : 별987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경제, 금융위기
인사
조직, 정치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백만인의서평단 하버드부자수업
2022 / 0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책 재밌을 것 같네요. 
사회에 발을 들여놓게 되면 더더욱 감.. 
요즘 주식투자가 대세이지만 어려운 점.. 
좋은 리뷰 감사합니다. 
새로운 글
오늘 2 | 전체 1919
2007-01-19 개설

전체보기
금융시장의 포식자들 | 경제, 금융위기 2021-11-14 16:46
테마링
http://blog.yes24.com/document/15397483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금융시장의 포식자들

장지웅 저
여의도책방 | 2021년 10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피식자의 프레임에서 벗어나 포식자의 시각으로 투자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는 책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이 책은 금융시장을 피식자와 포식자로 구분하고, 투자자들이 피식자의 프레임 안에서 사고하면, 결국 포식자들의 먹잇감이 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첫 장에서는 대기업에 대한 이야기로부터 시작하여, 노조, 기관, 글로벌 기업, 중국과 일본까지 그 범위를 확장하고 있다. 챕터 사이사이에 들어가 있는 '작가의 직설'은 기업현장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들을 저자의 시각을 통해서 해석해 주고 있는데, 부제만큼이나 직설적이다. 

투자자로서의 개인이 관심을 갖고 지켜보아야 할 대상은 대기업이다. 기업에 투자할 때는 철저하게 기업이 수익을 내고 있는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기업의 부도덕과 불법은 사법기관이 판단할 노릇이다. 기업을 도덕적 관점으로 바라보아서는 안된다. 기업의 가장 큰 죄는 부도덕이 아니라 이윤을 내지 못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합병, 분할 등의 굵직한 이슈가 발생했을 때 그것을 해당기업 대주주의 입장에서 바라보아야 한다. 대주주에게 이익이 된다고 판단된다면 투자를 계속해도 된다. 종목토론방에서 나오는 이야기에 일희일비해서는 안될 것이다. 물론 단기적으로는 투자한 종목의 주가가 빠질수도 있다. 하지만 재벌 오너들이 장기적 관점으로 밀어붙이는 사업은 결국 성공할 확률이 높다. LG화학의 배터리 사업도 알고보면 95년부터 구본무 회장의 결단을 통해 지속적으로 연구개발에 투자한 결과이다. 이건희 회장이 사재를 털어가며 밀어붙인 삼성전자 반도체 이야기는 이미 전설이 되었다. 

피식자의 마인드에서 벗어나는 길은 착한 이미지 프레임에서 벗어나는 길이기도 하다. 우리는 부자들이나 연예인들이 돈을 벌어 건물을 구입했다고 하면, 그 돈으로 기부나 할 것이지 건물매입에 신경쓴다며 비판하기 일쑤이다. 그러면서 정작 본인에게 그 정도의 돈이 생긴다면 다들 건물 사서 건물주 놀이를 하면서 여생을 보내고 싶다고 하면서 말이다. 

심지어 저자는 ESG경영에 대해서도 유럽 국가들이 동아시아 국가들에게 허들을 놓는 정책이라고 비판한다. 세상은 ESG펀드에 유입된 금액을 떠들어대고 있지만, 알고보면 기존 펀드의 종목은 유지된 채로 이름만 바꾼 펀드로 자금이 이동했을 뿐이다. 
노조에 대해서도 결국 기존 노조원들의 밥그릇이나 챙기는 기업은 미래가 밝지 않다는 주장을 펼친다.

마지막 챕터에서는 일본과 중국에 대한 이야기를 펼치고 있는데, 조로화된 일본은 우울증에, 자신감이 팽만한 중국은 조증에, 그 사이에 낀 대한민국은 화병에 걸린 것이라고 재미있게 표현하고 있다. 개인적인 투자와는 거리가 있는 내용일 수도 있지만, 글로벌 경제의 커다란 흐름을 이해하기 위한 적절한 테마다.



* 본 리뷰는 출판사 도서지원을 통해 자유롭게 작성된 글입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