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dalai1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dalai1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dalai
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월 스타지수 : 별1,648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경제, 금융위기
인사
조직, 정치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백만인의서평단 하버드부자수업
2022 / 0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책 재밌을 것 같네요. 
사회에 발을 들여놓게 되면 더더욱 감.. 
요즘 주식투자가 대세이지만 어려운 점.. 
좋은 리뷰 감사합니다. 
새로운 글
오늘 5 | 전체 1983
2007-01-19 개설

전체보기
NFT사용설명서 | 기본 카테고리 2021-12-05 14:28
테마링
http://blog.yes24.com/document/15510859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NFT 사용설명서

맷 포트나우,큐해리슨 테리 저/남경보 역
여의도책방 | 2021년 11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NFT의 개념과 역사, 활용법을 알기 쉽게 설명한 입문서이자 핸드북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최근 각종 신문이나 증권사 보고서에서는 연일 NFT관련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사전적으로는 '대체 불가능한 토큰(Non-Fungible Token)'이라는 뜻으로, 희소성을 갖는 디지털 자산을 대표하는 토큰을 말한다. NFT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지만, 기존의 가상자산과 달리 디지털 자산에 별도의 고유한 인식 값을 부여하고 있어 상호교환이 불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으며, 자산 소유권을 명확히 함으로써 게임·예술품·부동산 등의 기존 자산을 디지털 토큰화하는 수단이 될 수 있다.

특히 2021년 초에 마이클 윈켈만(디지털 아티스트 비플)의 '에드리데이즈: 첫 5000일'이 세계적 경매회사 크리스티가 뉴욕경매에서 NFT암호화 기술을 적용하여 6930만 달러에 거래되며 화제를 불러모았다. 국내에서도 SM엔터테인먼트가 NFT관련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고 컨퍼런스에서 공개했고, BTS소속사 하이브 역시 NFT사업을 준비하고 있다고 공개했다. 삼성그룹 역시 NFT 스타트업에 투자하고 있다. 

NFT가 한 때의 유행이 될 것인지, 아니면 계속해서 진화하면서 가상세계와 디지털 세계에서 투자와 결제의 중요한 수단으로 발전할 것인지는 아직 미지수다. 이 책은 IT전문가 맷 포트나우와 마케팅 전문가 큐해리슨 테리가 지은 책으로 NFT의 개념과 역사, 그리고 NFT를 판매하고 구매하는 방법을 알기 쉽게 설명한 입문서이자 핸드북이다. 블록체인이나 암호화폐에 대해 잘 모르는 입문자들도 NFT를 이해하는 데 무리가 없도록 친절하고 구체적으로 NFT와 관련된 모든 현황을 정리해 주고 있다. NFT의 거래에는 암호화폐가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자칫 어렵게만 느껴질 수 있다. IT 전문가가 아니면 NFT는 발도 들여놓지 못할 영역이라고 지레 포기하기 쉽다. 하지만 모든 거래는 처음 소개될 때는 어려운 개념으로 다가오지만 결국은 일반 대중이 활용하기 쉽게 진화하기 마련이다. 모바일 결제를 생각해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처음에는 어떻게 휴대폰으로 물건을 살 수 있을 것이라고 상상했겠는가. 하지만 지금은 누구나 휴대폰의 앱카드를 이용해서 물건을 살 수 있고, 음식을 주문하는가 하면, 모바일 결제를 이용하여 인터넷 쇼핑몰에서 쉽게 결제하는 세상이 되었다.

모든 것의 역사가 그렇지만, 특정한 것의 역사가 시작된 순간을 정의하기는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역사상 의미있는 변화의 순간은 뚜렷하게 구분된다. NFT가 블록체인을 활용한다고 해서 최초로 블록체인이 만들어진 2008년을 NFT의 역사로 보기에는 적절하지 않다. 오히려 미술수집가를 새롭게 규정하며 미술품 수집의 저변을 넓힌 디지털아트와 같은 예술사조나, 팝아트, 사이버펑크 컬렉션 등이 NFT의 역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현재 NFT가 거래되는 마켓플레이스는 수십개가 존재하며, 이곳에서 거래되는 품목도 디지털아트, 수집품, 음악, 도메인이름, 가상부동산, 디지털트레이딩카드, 인게임 아이템 등 무척 다양하다. 현재 거래되는 아이템 이외에도 희소성이 있고, 특전이 부여되는 디지털 상품은 무엇이든 NFT로 거래될 가능성이 있다. 이 책의 말미에서 전망하는 바와 같이 NFT의 장점은 NFT의 미래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는 점이다. NFT의 가장 중요한 쓰임새가 무엇이 될지는 아무도 알 수 없다. 결국 새로운 시도를 하고 리스크를 감수하는 모험가들이 새로운 NFT미래의 주도권을 잡아가게 될 것이다.


* 본 리뷰는 출판사 도서지원을 통해 자유롭게 작성된 글입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1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