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공주엄마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dayee0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공주엄마
중학생 두아이와 책과 공연문화를 즐기는 엄마의 공간입니다
파워 문화 블로그

PowerCultureBlog with YES24 Since 2010

1·2·3기 책

5·6·7·8기 공연·음악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1월 스타지수 : 별2,198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함
전체보기
이벤트소식
나의 리뷰
나를위한 책들
아이들이 보는책
주말 이야기( 체험 여행들)
나의소근소근삶
챙기싶은 정보들
평범한 이야기들
독서록및 홈스쿨링
좋은글과 시모음
기쁜 소식들
전시 및 공연이야기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역사서
여행관련서적
아이들문학
아이들상식관련서
우리들의 영어책
나의 문학책
시사관련서적
아이들의예술서
아이들의역사서
자기개발서
아이들의 과학서
예술서적
그림책
참고서
동시집 ,시집
전통관련서
학습관련서
다예의 서평
전시및 공연관람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연극만추 뮤지컬형제는용감했다.대학로공연 전국청소년연극제 티라미스 2015-2015레퍼토리시즌 8월의추천공연 한여름밤을꿈 창경궁아침음악회 창경궁전통음악 고궁산책
2020 / 1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22
최근 댓글
안녕하세요! 혹시 이 .. 
즐거운 시들이네요. .. 
잘보고갑니다. 
퓨전민요가 어떨지 전.. 
아우~~~멋지네요. 좀 .. 
새로운 글
오늘 51 | 전체 1721989
2007-01-19 개설

전체보기
선비들의 고단한 여정 | 아이들의역사서 2009-09-07 14:06
http://blog.yes24.com/document/1584420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선비들의 고단한 여정

이용재 저
부키 | 2009년 08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이책의 작가는 딸과함게 여행과 공부 그리고 역사가 공존하는 시간을 솔선수범해 만들어주는 아빠였다. 처음엔 선비들의 고단한 여정이라는 제목에 끌려 만났었지만 조선선비들의 이야기를 만나는것은 물론이요 딸과 함께하는 기행의 여정에 난 너무도 부러운 마음이 일었다. 이런 아빠의 모습이 바로 내가 내 남편에게 원했던 모습이었기 때문이다. 

 

이 책 이전 우리의 문화재에 대해 집필했던 책을 기 접했기에 그 내용과 더불어 우리의 문화재와 건축, 역사까지 딸과 함께 접하고 싶어하는 아빠의 자상함이 배어있는 이 책, 이제 초등 4학년과 5학년인 두 딸과 그들이 아빠이자 나의 남편에게 너무도 안성맞춤이었다고나할까? 아니면 과한 숙제가 되고있는걸까? 마음이 양분되고있었다.

 

정약전을 모르는 딸, 사림이 무엇이야? 물어오는 딸의 질문에 역사적 문화재의 현장을 함께 방문하여 하나하나 세밀하게 짚어주는 아빠, 함께 할수없었던 여정이라면 문자메시지만으로도 하고 싶은 말을 전하는 모습엔 딸을 사랑하는 마음과 우리 문화와 역사에 대한 애틋한 감정이 함께 묻어난다.

 

조선시대 선비로 살아간다는것은 참으로 힘든 삶이었던듯싶다. 동인 서론 노론 소론으로 분리된 치열한 당쟁의 소용돌이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고군분투했고 선비의 기상을 굳건히 지키기위해 초개와 같이 행동했다. 조금만 참았더라면 못본척 눈감았더라면 편안한 삶이 되었을수도 있었건만 선비이기에 그럴수가 없었고 그럼으로해서 삶은 고단하기만했다.

 

이렇듯 작가는 그의 발로 직접찾아간 역사의 현장에서 19명의 선비를 이야기하고있었다. 삼촌의 권력욕심으로 무참한 최후를 맞이해야했던 단종, 그런 단종을 지키기위해 목숨을 구걸하지 않았던 성삼문, 그 시대를 함께 하기 싫어 평생을 떠돌았단 김시습등 어쩔수 없이 스러져야 했던 선비가 단종이었다면 성삼문과 김시습은 자신이 택한 죽음이요 고난의 삶이었다.

 

그에 반해 한명회는 올곧은 많은 선비들의 희생을 강요했던 또다른 모습의 선비였다. 백년도 살지못하는데 왜 그런 인생을 살아야했던건가 라는 시에서 엿볼수있듯

세조를 도와 새로운 시대를 열었고 성종이라는 성군의 기반이 되어주었다. 또한 이들이외 정철, 정약용, 김종직,송시열, 김정희에 이르기까지 조선의 대표적인 선비들의 고단한 삶이 비교적 자세하게 풀어져있어 조선역사를 이해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 이어 서울에서 접할수있는 압구정, 망원정, 청룡사, 사육신묘와 같은 역사현장 소개는 한층 더 역사와 가까와 질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도한다. 

 

딸에게 대화를 하듯 편안하게, 객관적 지식을 바탕으로했지만 때로는 주관적인 이야기가 첨부된채 19명의 선비이야기를 들려주면서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건축양식을 멋지게 보여주고도 있었으며 잘 알려져있지않은 배경지식까지 다양하게 풀어놓은 이야기는 처음의 생각보다 훨씬 더 재미있었던 만남이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
나의 독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