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恭而安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dearkyh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공이안
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2월 스타지수 : 별22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도서 이벤트
한줄평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도서 이벤트
한줄평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함께쓰는 블로그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0 / 1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오 작가님이 글도 남.. 
잘 보고 갑니다 
잘 보고 갑니다 
잘 보고 가빈다 
중국어를 6개월만에 .. 
새로운 글
오늘 13 | 전체 84266
2007-01-19 개설

전체보기
[서평] 슐츠의 그라운드 업 | 기본 카테고리 2020-10-22 18:24
http://blog.yes24.com/document/13202291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그라운드 업

하워드 슐츠,조앤 고든 저/안기순 역
행복한북클럽 | 2020년 09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그라운드 업

 

스타벅스. 전 세계 어디에 가도 다 있는 커피 브랜드이다.

이른 아침부터 늦은 밤까지 사람들은 스타벅스에서 커피와 빵을 먹으면서 사람들과 담소를 나누고, 일을 하며, 학생들은 토론과 공부에 열중하고 업무에 지친 회사원들이 한 잔의 커피로 지친 심신을 달래며 휴식을 취하기도 한다.

개인적으로 커피를 크게 즐기지는 않지만, 업무상 미팅 때문에 카페를 종종 방문하게 되는데, 우리나라에는 정말 일일이 그 종류를 이루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한 브랜드의 카페들이 있다.

그 중에서도 유독 눈에 띄는 카페는 역시 스타벅스다. 다른 카페들은 어느 정도 성장하고 나면, 차츰 줄어드는 것이 일반적인데 스타벅스만큼은 꾸준히 매장을 신규 오픈 하면서 늘어나는 것 같다. 사람들은 왜 스타벅스로 가는 걸까? 그리고 스타벅스에는 도대체 어떤 기업적 매력이 있는 걸까?

스타벅스는 굉장히 매력적인 커피숍이고 기업이다.

잘 알다시피 세계에서 가장 큰 커피 회사가 바로 스타벅스다. 스타벅스는 설립 초기부터 직원들에게 의료보험 혜택과 학비 지원 등 다양한 복지 혜택을 제공해온 것으로 유명하다.

스타벅스의 복지혜택은 세계의 그 어떤 기업보다도 우수하다는 평가를 누차 들었다. 뿐만 아니라 여러 사회 현안에 대응하여 토론회를 열고 적극적인 목소리를 내는 등 사회 변화를 촉구하는 데 힘쓰는 기업으로 잘 알려져 있다.

 

거의 매일 스타벅스에 오는 사람이 있었다. 드문 일은 아니었다. 2011년 집 근처 매장에서 자주 마주치던 그 중년 신사의 옷차림은 늘 깔끔했다. 어느 날 나는 그에게 다가가 말을 걸었다.

이곳에 매일 오시는 것 같더군요. 스타벅스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선생님, 사실 내가 매일 이곳에 오는 이유는 달리 갈 곳이 없이 때문입니다.”

그 남자는 노숙자가 아니었다. 가족이 있다고 했다. 하지만 오랫동안 실직상태라고 말하더니 울먹이기 시작했다. 나는 남자의 어깨에 손을 얹었다. 그의 얼굴에서 내 아버지의 그림자를 보았다.어떻게 미국인에게 다시 일자리를 마련해줄 수 있을까요? 내 계획은 스타벅스에서 일자리 수를 늘리는 데 그치지 않고 미국의 일자리 성장에 도움을 주는 것이었다.(~128)

 

스타벅스가 이렇듯 눈앞의 이익을 포기하고 파격적이라 할 수 있는 제도들을 도입한 것은 스타벅스를 이끌어 온 CEO 하워드 슐츠의 경영 철학 때문이다. 학창시절 가난했던 그는 임대아파트에서 자라며 가난이 무엇인지 온몸으로 부딪히며 배웠다. 스포츠에 탈출구가 있다는 생각으로 미식축구에 전념했지만 테스트에서 떨어지고 어떻게든 학교에 붙어 있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연방정부의 학자금 대출을 받고 바텐더 아르바이트를 하며 대학 공부를 마쳤다. 가족 중 처음으로 대학을 졸업한 후 영업사원으로 일하던 중 미묘한 커피 맛에 반해 작은 커피 회사인 스타벅스에 마케팅 책임자로 합류하게 되고 4년 뒤인 1986년 이탈리아 스타일의 에스프레소 바를 열기 위해 스타벅스를 떠나 일 지오날레를 열었고, 1987년 스타벅스를 인수하며 CEO가 되었다.

 

스타벅스의 CEO가 되어서도 기업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 오랜 시간 고민해 온 슐츠는 자신의 회사 스타벅스를 인간 존엄성과 이익의 균형을 맞출 수 있는 회사로 만들고자 했고, 결국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으며 스타벅스를 세계에서 가장 상징적인 브랜드로 성장시켰다.

<그라운드 업>의 핵심은 기업은, 그리고 기업가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를 고민하게 하며

공정하고 평등한 세상, 희망적인 미래를 만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는데, 이 책을 통해 빈민가 출신으로 스타벅스의 CEO가 된 슐츠의 가난했던 자신의 성장 과정은 물론 오늘의 기업 스타벅스가 있기까지 스타벅스의 경영철학과 비전은 물론 다양한 경영 노하우 까지도 아울러 배울 수 있다.

취업이나 창업을 앞둔 취업준비생들이 읽어보면 경영과 관련해서 다양한 지식과 경험들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