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恭而安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dearkyh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공이안
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4월 스타지수 : 별1,996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도서 이벤트
한줄평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도서 이벤트
한줄평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함께쓰는 블로그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1 / 04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좋은 내용 소개해 주.. 
한일관계에 대해, 일.. 
리뷰 감사합니다 잘 .. 
궁금하던 책이었는데 .. 
오 작가님이 글도 남.. 
새로운 글
오늘 26 | 전체 88196
2007-01-19 개설

전체보기
[서평] 독소전쟁 | 기본 카테고리 2021-03-05 19:26
http://blog.yes24.com/document/13957684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독소전쟁

오키 다케시 저/박삼헌 역
AK(에이케이 커뮤니케이션즈) | 2021년 01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독소전쟁

 

1941622일 나치 독일과 동맹국 군대는 독소불가침조약을 깨고 소련을 침공했다. 이후 1945년까지 계속된 이 전쟁을 보통 독소전쟁이라고 부른다. 이 전쟁은 모든 면에서 이전에도 없었고 어쩌면 앞으로도 없을 제2차 세계대전의 핵심이자 주전장이었다고 해도 좋을 것이다. 독소전쟁은 북으로는 핀란드에서 남으로는 코카서스까지 수천 킬로미터에 달하는 전선에서 수백만 대군이 격돌한 전쟁이다.(3)

 

비슷하게 생긴 인종들끼리 도대체 뭐가 아쉽고 부족해서 전쟁을 했던 것일까? 세계2차 대전으로 잘 알려진 독소전쟁은 인류의 많은 것을 파괴 시키고 바꿔 놓은 무시무시한 전쟁이었다. 일본 학자가 쓴 독일과 소련의 전쟁이야기를 다루고 있는, 독소전쟁은 2020년 일본의 신서대상을 수상한 작품 답게 글이 무척이나 간결 명쾌하면서도 가독성이 매우 뛰어난 작품이다. 이 책을 통해 왜 세계2차 대전이 발발하게 되었는지, 그 과정에 대해 소상하게 알 수 있었다.

사실 전쟁은 이익 보다는 손실이 크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몇몇 혹은 특정 세력에게는 이익과 부를 가져다 주겠지만, 다수의 보통 사람들은 모두가 크고 작은 불행에 빠지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쟁을 할 수 밖에 없는 이유가 참으로 아이러니 하다. 위기극복과 어려운 시국을 돌파하기 위해서!!

 

전쟁의 가장 큰 피해자는 국민이다. 전쟁으로 인해 사랑하는 가족을 잃거나 전쟁의 상처로 불구가 되거나 그 밖에 재산이나 직장, 삶의 터전 등을 잃게 됨으로서 불행에 불행을 거듭하게 된다. 전쟁의 현장을 실제로 보지는 못했지만 영화나 영상을 통해서 본 전쟁터는 그야말로 지옥이었다. 총에 맞아 죽은 시신들이 즐비하고 포탄이나 포탄 파편에 신체가 찢어지고 훼손되는 등, 책을 통해서도 독소전쟁의 참상이 얼마나 참혹하고 비참했으며 또한 잔혹했는지 어느 정도 짐작할 수 있었다.

 

독일군은 인간이 아니다.당신이 독일군을 죽이지 않으면 독일군이 당신을 죽을 것이다.만일 당신이 독일인 한 사람을 죽였다면 그다음 사람을 죽여라. 독일인의 시체보다 더 나은 즐거움은 없다.(9)

소련인들은 독일인들이 얼마나 싫었으면 이런 글로 소련 사람들을 선동했을까? 독일 사람들이 소련인들에게 무슨 짓을 했기에, 사람이 사람을 이렇게 증오하고 미워할 수가 있는가?

 

정치 · 경제 · 교통 중심인 수도 모스크바를 점령하면 소련이 붕괴할 것이라는 생각은 독일 장군들의 맹신에 불과했다. 그들이 소련에 치명적 타격이 무엇인지 진지하게 검토한 흔적이 없는 것은 사료로도 확인할 수 있다. , 모스크바 공략을 결정타로 삼은 것은 할더 이하 독일군 수뇌부의 가설이고, 사실이기보다 역사의 가정에 불과했다.(105)

 

인류 역사 중 가장 잔인하고 끔찍했던 전쟁으로 평가 받고 있는 독일과 소련의 전쟁. 서로 만나지 말았어야 할 두 나라의 지도자인 히틀러와 스탈린. 두 전쟁광이 벌인 승부욕으로 인해 두 나라의 국민들은 물론이요, 전 세계 수많은 주변국 사람들까지도 참혹한 피해를 입었다. 독소전쟁은 단순히 독일과 소련의 전쟁처럼 보이지만 거시적으로 보면,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아시아의 여러 나라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전쟁이었다. 이 책을 통해 정치적 갈등이 부른 전쟁의 폐해를 들여다보며 우리나라에서 6. 25 전쟁이 일어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