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어떤 공간
http://blog.yes24.com/dlwus129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인유어
어서오세요:D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3월 스타지수 : 별93
전체보기
공유정보
미션
서평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함께쓰는 블로그
기본 카테고리
태그
지대넓얕제로 레슬리오덤주니어 우리는언젠가만난다 타인에대한종교 페일링업 여자의공부 취미는공부 행복한영재 기무라큐이치 아까화냈어야했는데
2023 / 03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최근 댓글
인유어님 너무나 좋은 리뷰 감사 드립.. 
리뷰 잘 봤습니다. 
이번주 우수리뷰에 선정되신 것을 진심.. 
아이 키우는 집에서 실용적으로 도움이.. 
저의 아이가 예전에 다니던 유치원에서.. 
새로운 글
오늘 3 | 전체 7641
2017-02-11 개설

전체보기
그 유명한 몬테소리~제대로 알아보자! | 기본 카테고리 2020-01-03 04:44
테마링
http://blog.yes24.com/document/11958769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영유아 몬테소리 육아대백과

시모네 데이비스 저/조은경 역
키출판사 | 2019년 12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세련된 편집과 구성, 다양한 사례와 실제 몬테소리식 인테리어와 교구 사진들로 이해하기 쉬웠다.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아이가 요즘 잠꼬대를 자주 하는데 패턴이 비슷하다. "자동차 더 볼꺼야?(봐도 되냐고 묻는 말투)" "노래 부르는거 볼꺼야?" 같이 나에게 동의를 구하는 말들이다. 아이가 무언가 관찰하길 원할때 또는 충분히 경험해보길 원할 때 내가 제대로 기다려주지 못했나보다... 잠꼬대는 결국 울음으로 이어지고 깨워서 꿈꾼거라고 잘 말해줘야 다시 잠든다. 마음이 짠했다.ㅜㅜ

성격이 나보다 더 급한 아이아빠 사이에서 눈치껏 내 나름대로 충분히 기다려준 것 같은데...자면서도 울만큼 아이는 속상했나보다.

그러다 <영유아 몬테소리 육아대백과>란 책을 접하게 되었는데, 표지 문구부터 딱 나한테 필요하겠구나 생각이 들었다.

                             

'대백과'라고해도 그리 두껍지 않으니 안심하세요~

 

 

 

"아이 시간표대로 어메이징 몬테소리 교육의 힘!"

모든 아이는 자기만의 발달 시간표를 가지고 있다.

 

 

 

저자 시모네 데이비스는 국제 몬테소리 협회 소속 교사이고 암스테르담에 자카란다 트리 몬테소리 학교를 열었다. 그녀는 이 책을 영감의 원천으로 사용하라고 말한다. 최종 목표가 이 책을 완벽하게 따라하는 완벽한 부모가 되는 것이 아니다. 아이를 어떻게 바라보고 지원할지 그 방법을 배우라는 것이다. 그래서 이 책은 처음부터 끝까지 읽을 수도 있고, 필요한 부분만 보고 당장 써먹을 수도 있다.

 

표지 디자인부터 곳곳에 예쁜 인포그래픽과 깔끔하고 세련된 편집으로 편하게 볼 수 있었다. 특히나 목차가 너무 깔끔해서 펼치자마자 놀랐다!

 

 

  얼마 전 읽은 칼 비테 영재교육법과 비슷한 내용도 많다. 물론 오래오래 사랑받는 육아교육에 관한 내용들이니 겹치는 부분들이 있을 수밖에. 비교해보자면 몬테소리 교육은 조금 더 교구를 활용한다던지 오감으로 직접 체험하는 방식이 많았다. 유아를 위한 활동을 5가지 영역으로 분류류한다. 눈과 손의 협응, 음악과 동작, 실생활 활동, 미술과 만들기, 언어이다. 몬테소리 교육은 쉬운 것부터 어려운 순으로 가고, 유아가 어려워 하거나 관심없어 하는 교구는 잠시 치워두라고 한다. 또한 교구 및 교육환경은 아름다우며 아이들의 흥미를 끌도록 조성해야 함을 강조한다.

 

  또 독특한 것은 '활동 준비' 방법인데, 장난감 상자 속에 도구를 보관하지 말고 진열장에 펼쳐 놓으면 아이가 무엇을 어떻게 가지고 놀지 쉽게 알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활동에 맞는 세트로 구성한다는 것! 예를 들어 물감 놀이라면, 물감과 붓, 물을 담은 작은 통(뚜껑이 있는)을 쟁반에 올려 준비해놓고 흘렸을 때를 대비해 닦을 수건과 종이, 테이블보 등을 준비해 놓는 것이다.

 

 

 

  나는 여지껏 '국민 장난감 정리함'을 사용해왔는데, 매번 정리도 잘 안되고 아이도 정리를 잘 못하고 흥미가 없어보여 고민이었다. 그래서 이 내용을 보자마자 책을 잠시 덮어두고 있는대로 활용해서 재구성 해보았다. 잘 안갖고 노는 장난감들은 버릴건 버리고, 창고에 정리. 나머지 갖출 물건들은 조만간 사러 가야겠다. 바구니나 쟁반 말이다. 이 활동준비는 엄마도 편하고 아이도 참 편한 시스템 같다.

 

교구장 대신 책장에...장난감 정리함은 개별 바스켓 채로 들고 활동할 수 있도록 정리 / 할 수 있는 만큼 실천하기

  몬테소리 교육법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이라도 '몬테소리' 하면 떠오르는 가구나 원목 교구들이 있을 것이다. 나 역시 가로로 긴 교구장과 롤러코스터 처럼 생긴 원목 장난감이 먼저 떠오른다. 아이들의 활동 용품은 되도록 자연물을 갖춰주도록 하되, 이 책을 보고 지레 다 구입할 필요는 없다. 유아의 흥미를 유발하는 아이디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니 집에 있는 것들로 활용하라고 일러준다.

 

 

                        

 실제 몬테소리 방식으로 구성한 가정의 인테리어 사진도 볼 수 있어서 좋다. 

 

 이 책은 다양한 그림과 사진, 사례와 더불어 우리에게 핵심 질문을 던지고, 부록 "이렇게 말하지 말고, 이렇게 말해 보자"를 통해 우리의 이해를 돕고 필요할 때 실용성 있게 써먹을 수 있도록 했다. 육아를 하는 부모, 아이를 자주 접하는 모든 사람들이 읽어보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솔직한 리뷰입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14)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18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