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Jolly Ally의 주절주절 블로그
http://blog.yes24.com/dofla88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JollyAlly
Jolly한 Ally의 블로그입니다.Yes리뷰어클럽의 리뷰용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0월 스타지수 : 별86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이벤트 신청용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이벤트 당첨 리뷰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0 / 10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이벤트 친구
최근 댓글
JollyAlly님~ 좋은 리.. 
JollyAlly 님 너무나 .. 
당첨 응원합니다. 
불안하지 않은 사람은.. 
리뷰 잘 봤습니다. 나.. 
새로운 글
오늘 1 | 전체 2715
2009-08-31 개설

전체보기
내 인생, 방치하지 않습니다. 한 여자의 20년에 걸친 내면의 괴물인 불안 길들이기 안내서! | 이벤트 당첨 리뷰 2019-04-01 16:59
http://blog.yes24.com/document/11199466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내 인생, 방치하지 않습니다

사라 윌슨 저/엄자현 역
나무의철학 | 2019년 02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불안할 수 밖에 없는 시대를 사는 현대인의 정신건강 지침 안내서 같은 책이다.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먼저 이 책을 참 잘 만났다. 나는 생각이 너무 많아 남들에게 무슨 생각해?”라고 물었을 때 아무 생각 안하는데?” 라는 대답이 돌아오면 당황하는 사람이다. 어떻게 아무 생각을 안 할 수 있지? 원래 생각은 24시간 하는 건데! 반면에 같은 질문을 받았을 때 내가 무슨 생각을 하는지 대답하기 곤란한 사람이다. 생각은 끊임없이 흐르는 건데 그 중에 한 단면을 잘라서 대답해야 하나? 사실 지금도 이 책 리뷰를 어떻게 해야 할 지 잘 모르겠다. 너무나 많은 것을 느꼈고, 리뷰에 잘 담고 싶은데 무엇을 담아야 할 지 모르겠다. 그래서 리뷰가 점점 늦어졌다. 나도 조금은 완벽주의 성향을 가지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에게 우울과 불안에 관한 책을 쓸 자격이 있는지 여부가 중요하다면
평생에 걸친 내 헌신적인 노력이 바로 그 자격이라고 말하고 싶다.

15p 
프롤로그 

이 짧은 문장에서도 불안을 주제로 글을 쓸 자격이 있는가에 대해 스스로 얼마나 많이 자문했는지 느껴진다.

 

 

 
지금 이 글을 읽는 여러분은 아마도 너무 빠르고격렬하고자제할 수 없는 마음을 지닌 불안한 상태일지도 모르겠다그리고 나와 마찬가지로 여러분도 불안을 고쳐보려고 무엇이든 했을 것이다불안한 사람들은 스스로에게 치료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니까.

15p 
프롤로그 




내가 그저 생각이 조금(지나치게) 많고, 감정의 폭이 넓으며 기복도 심해 에너지 소모가 많은 사람이라고 생각했다. 모든 사건과 행동에 의미를 부여하고, 삶의 목적을 찾아 헤매는 중이며, 지옥에서도 행복해야 한다고 믿는 사람이기도 하다. 내면을 파고 드는 성격 때문에 십대 때부터 심리학 서적을 즐겨 보던 편이었는데 30대가 되고 난 후 내 문제를 규정하고, 해결하려는 내 노력들이 오히려 내 문제를 더 부각시키고 내 인생을 피곤하게 만들고 깨달았다. 그리고 나를 힘들게 하는 많은 것들이 내 불안에서 기인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30분 동안 미친 듯이 휘몰아치는 생각을 멈추려고 노력했지만 상황은 더 악화되었다.
그때 내가하지 못하는 일을 다른 사람들은 할 수 있구나 하고 뼈아프게 깨달았다.

57p 요가와 명상이 내 삶에 들어오던 날







『내 인생, 방치하지 않습니다』의 원제는 『First, we make the beast beautiful』 로 뉴욕 타임즈 베스트셀러에 오른 『나는 설탕을 끊었다』의 작가이자, 코스모폴리탄 에디터 출신인 사라 윌슨의 저서이다. 그녀는 12살에 소아불안장애와 불면증 진단을 받는 것을 시작으로 폭식증, 우울증, 경조증, 강박장애 등 8가지 불안장애에 시달렸으며 갑상선 자가면역질환인 하시모토병 진단과 함께 평생 아이를 가질 수 없을 거라는 통보를 받기도 한다. 다양한 정신적, 신체적 증상으로 반복적인 자해와 몇 번의 자살시도를 겪었던 사라는 그 저변에 불안이라는 심리적 기제가 있음을 발견하고, 자신의 증상을 호전시키기 위해 정말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기울인다.

 


 
사라왜라는 질문을 멈춰요당신은 공부할 만큼 했고 알 만큼 알아요
그렇지만 대답을 얻지 못했죠당신은 그저 머무를 필요가 있어요.”

260p 
나와 다른 부류와 지구에서 함께 산다는 것




이 책은 300여쪽 분량으로 그리 두껍지 않지만 작은 글씨로 꾹꾹 눌러쓴 편지같아 야금야금 곱씹고 한 문장 문장 음미하며 읽게 된다. 그녀 인생의 주요 사건들을 보며 그녀가 얼마나 힘든 시간을 보냈을 지 마음이 아팠고, 그녀가 조사한 관련 연구 자료를 보며 내 증상을 객관적으로 이해하게 되었으며, 불안을 잠재우기 위한 그녀의 노력들을 보며 참 위안이 많이 됐다. 나만 이렇게 힘든 게 아니구나. 저렇게 내적으로도 외적으로도 훌륭하고 아름다운 사람도 저 모습을 유지하기 위해 죽을 힘을 다해 노력하고 있었구나. 또한 이제는 내 삶의 방식이 되어 버린 습관들이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한 내 무의식적인 노력이었음을 책에서 다룬 연구 결과들을 보며 알게 되었다. 



 
만약 인간이 짐승이나 천사라면 불안할 수가 없다불안이 클수록 인간은 위대해진다
그러므로 불안을 제대로 겪는 법을 배운 사람은 가장 중요한 것을 배운 셈이다.

272p 
자살하지 않았더니 행운이 찾아왔다.




이 책이 주는 또 다른 가치는 불안이 꼭 처치 해야 할 (수도 없겠지만) 괴물이 아니라, 사회에 도움이 되는 꼭 필요한 가치임을 시사한다는 점이다. 불안하고 우울한 침팬치들을 무리로부터 분리해보았더니 6개월 뒤에 침팬치 무리가 전멸했다는 사례나, 역사상 뛰어난 리더들과 창의적인 예술가들 중 다수가 불안증을 겪었다는 사례들로부터 불안한 사람들은 스스로에게 자부심을 가지고 이 괴물을 안고 나아갈 힘을 얻는다. 난 불안을 어벤져스의 헐크로 비유하고 싶다. 남들 앞에 꺼내 보이기 두렵고, 가끔은 주체도 안 되는 이 처치곤란한 괴물 같은 면은 우리 모두 가지고 있다. 헐크를 길들여 그 추친력으로 앞으로 나아가느냐, 평생 헐크를 꺼내보이기 두려워하며 질질 끌려가느냐는 당신의 선택에 달렸다.





현대인의 80%는 잠재적인 정신질환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누구나 인생을 살면서 한 번쯤 경험해 봤을 시련과 좌절의 이야기와 그 시기를 겪을 때 도움이 되었던 정보들이 가득하기에 현대인이라면 모두 공감할 만한 책이다. 사라의 삽화들은 조금 극단적인 경우가 많아 거부감이 들 수도 있겠으나, 그만큼 다양한 경험이 녹아 든 그녀의 조언들 속에서 당신에게 잘 맞는 처방전을 얻게 되리라 확신한다.



 
데이비드 브룩스는 불안의 여정에서 최종 목적지는 결국 인간의 품격을 회복하는 것이라고 했다그는 전성기를 누리기 전에 수많은 고통을 겪어야 했던 뛰어난 사상가와 신학자들에 대해 쓴 글에서 

많은 이들이 치유되어 나오지 않았다그들은 달려져서 나왔다.” 라고 적었다.

282p 
은총이란 단어를 인생으로 바꾼다면




나는 이 책의 리뷰를 쓰는 것이 두려웠다. 이 책은 정말 훌륭하고, 각종 정신질환에 관한 깊고도 유의미한 정보들의 가득하면서도 쉽게 쓰여진 교과서 같은 책이다. 내 부족한 표현력과 두서 없는 문장들로 이 책을 제대로 소개하지 못할까봐 불안했다. 그리고 이 책의 리뷰를 마치면 이 책과 정말 이별하는 것 같아 리뷰를 미루고 미루다 쓴다. 나는 이 책이 정말 좋다. 내 머리 속에 가득 찬 끈덕끈덕하지만 툭툭 끊겨진 생각들을 아름답게 정렬해준다. 다행이다. 내 속의 괴물을 마주 볼 용기가 조금은 생겨서.

 


 

우리는 불안을 받아들이고 평생 안고 가야 할 존재로 바라볼 수 있다

이것은 중요하다그러나 나는 믿는다

우리가 불안이라는 이 괴물을 더 아름답게 만들 수 있다고나는 이렇게 말하고 싶다


불안이야말로 나의 능력이다.” 


294p 에필로그

 



이 리뷰는 예스24 리뷰어클럽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28)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24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