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doortts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doortts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doortts
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2월 스타지수 : 별0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IT 도서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3 / 0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내용이 없습니다.
새로운 글
오늘 1 | 전체 1313
2008-06-29 개설

전체보기
어쨌든 한 번은 읽어야 할 책 | IT 도서 2008-06-29 17:44
http://blog.yes24.com/document/1001922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Java 언어로 배우는 디자인 패턴 입문

Yuki Hiroshi 저/이규흥 역
영진닷컴 | 2008년 04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디자인 패턴, Software 를 디자인하기 위한 패턴이라니 그 단어만으로도 얼마나 매력적인가?
 
하지만
 
GOF(Gang Of Four)의 그 유명한 패턴책 Design Pattern : Elements Reusable Object-Orientid Software (번역서 : GOF의 디자인패턴) 책을 읽기 위해 시도해 본 사람은 90% 정도가 중도에 그만두는 걸 알 수 있다.
 
나름대로 이유를 꼽아보자면
 
1. 책의 내용이 쉽게 쓰여지지 않았고,
2. 객체지향 언어(C++)에 익숙하지 않아서 이거나
3. 그리고 그림없이 문장이 길게 이어지는 페이지를 참아내지 못하거나
 
하는 등등의 이유로 중도에 포기하는 것을 보곤 한다.
 
하지만,
 
단순 코더를 넘어서서 소위 할하는 SW 를 설계해야 하는 위치에 올라가려고하면
디자인패턴은 반드시 넘어가야 하는 필수코스이다.
 
마치 해설서 처럼 나온 'Design pattern explained'가 GOF 책 해석을 대중에게 보낸 1세대 책이라면
 
이 책, JAVA 언어로 배우는 디자인 패턴 입문은 2세대 책이라고 할 수 있겠다.
 
특징은
 
1. 한 챕터가 길지 않으며 그림과 해설이 많아 독서 그 자체의 난이도를 낮추었다.
2. 그리고 가장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는 언어인 JAVA 를 베이스 언어로 설명하였으며
3. 연습문제를 통해 독자가 능동적으로 참여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덧붙여서,
 
만일 누가 나에게 디자인 패턴 학습 로드맵을 책 중심으로 그려보라고 한다면 아래와 같이 그릴것 같다.
 
 
1권. Head First Design Pattern (패턴입문과 중요패턴 위주로 학습)
중이미지보기
 
 
2권. JAVA 언어로 배우는 디자인 패턴 입문 (누락된 패턴들과 함께 연습문제 풀이)
중이미지보기
 
 
3권. Design pattern explained (실제 업무영역에서 벌어지는 일들과 OOP에 대한 의식 제고)
중이미지보기
 
 
4권. GOF의 디자인 패턴 (하나하나 음미하며 복습한다는 의미로)
중이미지보기
 
위 목록에서 여유가 되면 1권(HF책)부터 시작하고,
빨리 시작하고 싶으면 이 책 부터 시작하면 될것 같다.
 
특히 이 책은 GOF의 책이 나온 이후로 추가로 논의간 되었던 여러가지 문제( 대표적으로 동시성 문제)에 대한 해설 부분이 추가로 설명되어 있기 때문에, 굳이 어려운 GOF책을 고집할 필요가 없다는 데에 이유 한가지를 더 더해주고 있는 셈이다.
 
그럼 더운 여름, 이열치열, 열공으로 이겨내길 기원 한다.
 
Good Luck!! 인거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1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