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dudtlr1888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아싸라비야
-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0월 스타지수 : 별457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1 / 10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일반
최근 댓글
아싸라비야님~ 시간 내어 책 읽어 주.. 
아싸라비야님! 좋은 리뷰 감사 드립니.. 
이번주 우수리뷰에 선정되신 것을 진심.. 
달리기 좋아해서 이 책 읽어보고 싶어.. 
이 책을 추천하는 이유를 잘 정리해 .. 
새로운 글
오늘 4 | 전체 3227
2019-04-23 개설

전체보기
달리기, 몰입의 즐거움 | 기본 카테고리 2019-08-28 19:04
http://blog.yes24.com/document/11580643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달리기, 몰입의 즐거움

미하이 칙센트미하이,크리스틴 웨인코프 듀란소,필립 래터 공저/제효영 역
샘터 | 2019년 07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겪었어도 명확히 인지하지 못했던 내 삶의 기름진 옥토를 가리켜주었다.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필자는 현재 군에서 복무하고 있으며 매일매일(이라고 자신있게 말하지는 못하겠지만) 뜀걸음, 팔굽혀펴기, 윗몸일으키기를 한다. 후보생 때만 해도 이 셋 중에서 필자가 제일 수월하게 여기는 것은 팔굽혀펴기였다. 그 다음이 뜀뛰기였고, 윗몸일으키기가 제일 걔중 제일 어렵게 느껴졌다.


그런데 최근 들어서 뜀뛰기, 즉 달리기가 앞으로 치고 나가고 있다. 내 선호지수라는 트랙 위를 말이다. 우리 부대는 체력단련의 여건이 상당히 잘 갖춰진 부대이기에 체력단련 시간이 되면 삼삼오오 바깥으로 나가 체육활동을 한다. 필자도 그러하며, 이 방송이 울려퍼지면 하던 업무를 마무리 짓고 환복 후 운동화끈을 바짝 조인다. 그리고 달리기를 시작한다.


내가 이 책의 제목을 처음 접했을 때 흥미를 느낀 지점이 바로 여기였다.

얼마 전 달리기를 할 때 몸이 가뿐하고 집중이 잘 되며 시간이 빠르게 지나가는 경험을 하였다.

그 이후로 달리는 게 전혀 버겁게 느껴지지 않았고, 행위 자체에 재미를 느끼게 된 것을 느꼈다.

이렇게 무더운 날씨, 내리쬐는 햇볕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당시에는 그저 별 생각 없이 '이럴 수 있지'하고 넘어갔었는데.

짧지만 핵심내용이 응축된 책소개 텍스트를 읽고 나니 이것이 '몰입flow'이라는 현상이구나 하고 알게 되었다.


그러니 다음으로 이어질 행동은 무엇이겠는가.

서평단 신청을 하였다.


서평단 신청을 하고 난 다음에는 아마존에서 이 책의 원서를 찾아보았다.

그리고 리뷰를 읽어보았다. 대강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The concept of flow is the best explanation for why running is so enjoyable and satisfying."

몰입의 개념은 달리기가 왜 그렇게나 즐겁고 만족스러운지에 관한 가장 훌륭한 설명이다.


"Anyone who has experienced flow in a run wants to do so again. This fascinating book will show you how."

달리며 몰입을 경험한 어떤 사람이라도 그것을 다시 경험하길 바란다. 이 매력적인 책은 어떻게 몰입을 경험할 수 있는지 보여줄 것이다.



기대감이 모락모락 피어나게끔 만드는 후기. 

그리고 서평단에 당첨되었다는 공지를 읽었고, 

동시에 배송지 주소를 잘못 적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이 글은 그로 인해 불시착(예정 게시일보다 2-3주 늦었다)하게 된 경위를 밝히는 사죄글이기도 하다.

8월 20일, 이런저런 우여곡절 끝에 찾아낸 책을 읽고난 후

드디어 서평을 쓸 수 있게 되었다.


이 책을 읽고 추천하는 점은


1. 핵심요약 페이지가 존재


  각 장의 끝에는 핵심내용을 요악하여 한 페이지에 정리해놓은 부분이 있다. 이해하기 까다롭진 않지만 한 번만 읽고 숙지하기는 쉽지 않은 내용을 핵심키워드 중심으로 십 여 문장 내외로 정리하여 제시해주어 독자가 다시금 곱씹을 수 있게끔 배려해 준다.

  필자의 독서습관 중 하나는 맘에 드는 문장을 메모하는 것이다. 읽으면서 문득 가슴에 울리는 말, 머리의 영감을 슬쩍슬쩍 건드리는 문장, 곱씹어 볼만 하다고 느끼는 글귀를 한 글자씩 정성들여 메모하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작가의 이러한 배려는 내가 인상 깊다고 느낀 문장이 작가가 의도한 핵심메세지와 얼마나 부합하는지 크로스체크 하는 요소로 느껴졌다. 


2. 소재 선정과 조합이 성공적


  이 책은 '몰입flow'이라는 개념에 대한 이론적 설명과 달리기라는 실제적 활동을 아울러 다루고 있다. 개념에 대한 과학적 연구결과만 제시하여 자칫 지루할 수 있을 가능성을 제하였으며 동시에, 달리기라는 는 구체적 활동만 다루어 달리기에 전혀 관심이 없는 사람들이 보지 않고 지나갈 위험성 또한 배제하였다. 즉 '몰입'과 '달리기'의 합집합을 영리하게 잘 엮은 책이라는 것.

  필자가 이 책을 고른 이유도 이러한 합집합과 무관하지 않다. 만약 이 책이 '몰입'만을 다룬 책이었다면 추상적이고 막연한 느낌에(그것이 얼마나 객관적이고 실질적인 데이터를 제시하는 책이라고 하더라도) 지나쳤을 터이고, 달리기 행위만을 다룬 책이었다 하더라도 굳이 책까지 찾아 읽으며 달리고 싶은 의지는 없기에 무시하였을 것이다.

  작가는 이 두 요소를 훌륭하게 배합하였다. 이 책을 읽고 난 다음, 필자는 달리고 몰입하고 싶어졌기 때문이다. 당장에라도 나가서 달리고 싶다. 지금이라도 몰입하여 그 느낌에 젖어들고 싶다.


3. 과학성과 대중성 두 마리 토끼를 잡음


  몰입에 관한 현행 연구성과들을 집대성하여 제시하는 과학서적으로서의 성격과 비전문가에게 흥미와 관심, 재미를 제공해주는 대중성 두 마리의 토끼를 잡았다.

  왜 이렇게 느꼈냐 하면 앞에서 필자가 앞서 '몰입'만을 다룬 책이었다면 읽지 않았을 것이라고 했던 말과 맞닿는다. 필자가 그럴 경우 읽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한 이유는 부담스럽기 때문이다. 만약 필자가 몰입을 하고 싶다고 하더라도 그건 몰입에 관한 최신 연구성과를 모두 알고 싶다는 게 아닌데, 그저 실제 생활에 적용해볼만한 몇 개 문장 정도면 충분한데, 그 이상으로 너무도 많은 정보가 쏟아질 것이 우려되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책은 전혀 부담스럽지가 않았다.

최신 연구성과들은 계속해서 제시했다. 하지만 그것이 전혀 부담스럽게 느껴지지 않았으니, 그것은 실제 달리기 선수들의 생생한 인터뷰 내용을 적절히 활용하였기 때문이다. 생생하여 독자의 흥미와 집중을 끌어내는 경험담을 통해 이를 합리적으로 설명하는 용도로 사용하여 부담이 아닌 신뢰의 제고로 이어지게끔 배치하였다.



위와 같은 이유에서 나는 이 책을 추천한다. 

조금 더 다르게 표현한다면, 달리기에 대해 적당한 수준의 관심을 가지고 있으면서

몰입의 효과를 몇 번 누려본 적이 있으나 그 적확한 방법론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에게 추천한다.


한편으로 달리기에 전혀 흥미가 없는 사람이 있을 수 있다. 달리기는 커녕 바깥에 나가지 않는 행위를 자기 삶의 신조로 삼는 사람들은 우리 주변에 꽤나 등장하지 않는가.

그런 사람들에게는 이 책이 일정 부분 흥미를 자극하더라도 그 이상의 의미를 취득하기는 힘들 것 같다.

이 책에서는 수미일관하게 달리기가 선사하는 놀라운 활력과 행복에 대해 말한다. 절대 이것을 강요하거나 들이미는 것은 아니지만, 때로는 자신과 맞지 않은 것만으로 불편함을 느낄 수도 있는 것이다. 움직이기를 싫어하는 사람들이라면 때때로 느낄 수 있는 그 불편함을 책 읽는 내내 느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14)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23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