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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발의 고독 | 교양/에세이/인문 2021-06-14 2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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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두 발의 고독

토르비에른 에켈룬 저/김병순 역
싱긋 | 2021년 0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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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과 사람, 자연과 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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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한민국에서 대략 절반은 수도권에서 살아간다. 나머지 인구도 도시에 많이 산다. 도심의 공기와 바쁨은 보다 더 빠르고 편한 이동을 원하고 사용한다. 걷기 보단 뛰고, 뛰는 것보다는 타고 다니길 선호한다. 느림의 미학이 아닌 초격차를 원한다고 해야 할까.

 

  경쟁에 치이고 힘든 삶이다. 그래도 누구나 인생을 살아내야 한다. 내가 존재하는 것을 확인 시켜주는 것, 바로 지금 이곳에 서 있다는 것과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는 것이다. 나의 걸음을 전진시키며 목표를 향해 가기에 자신의 원하는 바를 성취하려고 한다.

 

  책의 저자도 성실하게 삶을 개척하는 사람이다. 매일 자신에게 주어진 과업에 최선을 다하며 살았다. 그러던 어느 날 갑자기 찾아온 사건은 삶을 송두리째 변화시켰다. 문명의 이기를 누리는, 패스트푸드 같은 삶에서 삶의 여유를 누리는, 슬로푸드 같은 삶으로 달라져야만 했다.

 

  언제부터 길이 생겨났을지 알 수 없다. 가이드의 인도를 따라서 트래킹을 시작해보면 아득히 먼 지점까지 나아간다. 그리고 다시금 현실의 세계로 돌아온다. 그리고 함께 걸어가고 있는 느낌을 받는다. 길은 듣는 것이 아니라 나아가야 하므로 더 그런 것은 아닐까.

 

길은 인간이 걸어서 여행하는 것에 대한 이야기다. 30

 

  나만이 걸어온 혹은 네안데르탈인까지 올라갈 수 있는 길에 대한 이야기는 어느 한 사람만의 이야기가 아니라 인류 전체에 대한 이야기라고도 할 수 있다. 두 발로 일어서기까지 걸렸던 수많은 시간과 직립보행이 가능해지고 나서도 생존을 위해 나아가야만 했던 이들의 이야기였기 때문이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일까. 아마도 농사를 짓기 시작한 후부터 안주하는 삶을 좋아하게 된 것은 아닐까. 그 즈음부터 어딘가로 나아가기보다는 정주하는 삶을 꿈꾼다. 그러나 그 옛날 우리의 조상들은 가만히 멈출 수 없었을 것이다. 노마드적인 모습을 이제는 사이버 세상에서만 만날 수 있는 것인지 안타까워진다. 아니, 저자의 말을 잠시 빌려와보면 다음과 같다.

 

실제로 스마트폰은 우리가 길을 잃을 수 있음에도 이제는 더 이상 길을 잃을 염려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허황된 안도감을 준다. 하지만 당신이 길을 걸을 때, GPS는 지도나 당신의 방향감각, 지형을 읽고 길을 추적할 줄 아는 능력보다 신뢰할 만하지 않다. 148

 

  기억 속 저 너머 어딘가에 있는 우리의 감(어쩌면 DNA 안에 내재된)은 기계보다 정확할지 모른다. 다만 사용해보지 못했기 때문에 혹은 사용할 일이 없어져서 녹슬어버렸다고 생각될 뿐이다. 감사하게도 이 숨겨진 능력을 붐업 가능케 하는 오리엔티어링(지도와 나침반만을 통해서 길을 찾는 레포츠)이 있다. 고마운 존재가 아닐까 싶다.

 

  모질게 만난 현실에 쓰러지는 것이 아니라 다시금 일어설 수 있는 용기를 갖는 것은 인간 본연의 휴머니즘이라 생각한다. 추억의 오두막을 그려보며 트래킹을 하고 여행을 하며 자신의 몸과 마음을 준비시킨다. 그리고 소설 오두막처럼 그 문을 열고 들어가기 위해서 걷는다. 이것을 가능하게 만든 것은 자기 자신에 대한 사랑과 열정이 아니었을까. 어쩌면 본능일지도 모르겠다. 자신의 본향을 찾아가는 연어처럼.

 

누군가가 죽더라도 삶은 계속된다. 202

 

  녹색을 머금고 있는 지구는 우리가 존재하기 전부터 있었다. 그리고 앞으로도 있을 것이다. 그 가운데 놓인 길은 누군가가 지나갔던 흔적이다. 거기에 나의 발을 올려놓아본다. 그 길을 따라 걷게 되면 목적지가 나타나게 될 것이다. 아니, 천천히 걷다보면 고독 속에서 삶을 발견할 수 있지 않을까. 저 멀리 떨어져 있는 노르웨이의 숲, 코로나로 인해서 더욱 멀게만 느껴지는 나라. 역시 저자의 말을 귀담아 듣게 된다.

 

우리가 그리워하는 것은 사람이 아니라 장소다. 206

 

  여행을 떠나게끔 권하는 저자의 글을 읽었다. 역시, 주변부터 두 발로 걷고 싶어진다. 이동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주위를 둘러보며 오늘은 어떤 햇빛이 내려쬘지, 구름은 어떤 모양일지 상상하고 싶어진다. 서두르다가 놓치지 말아야겠다. 지금 여기에서의 시간들을 또한 코로나로 보다 더 밀착해서 보낸 공간의 기억들도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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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라이 질량 보존 법칙에서 살아남기 | 교양/에세이/인문 2021-06-06 2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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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또라이 질량 보존의 법칙에서 살아남기

카레자와 카오루 저/이용택 역
니들북 | 2021년 0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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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는 게 무엇인지 아픔이 무엇인지 나는 알 수 없지만이라는 가사가 있습니다. 이 노래처럼 알 수 없는 인생을 살아가면서 만나는 이들 중에는 또...로 불릴 사람들이 있지요. 혹시 이 사람이 그 사람이 아닌가라는 고민을 하게 되고 그러다가 한 명도 만나지 못 했을 때에는 안도감을 느끼지만, 내가 혹시 이곳의 그()가 아닐지는 모르므로 두려워지기도 합니다.

 

  제가 참 좋아하는 어감의 법칙인 이 책 제목의 법칙은 어디에나 한명은 존재하고 있다고 알려주는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더불어 책을 천천히 읽어나가면 만날 수 있는 여러 종류의 그들이 있습니다. 결국, 누구나 다 해당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아닐까 싶어지는 지점입니다. 과연 이렇게나 많은 종류의 인원이 보존되어 있을까 싶기도 하지만, 그 안내를 들어보기 위해 책을 펼쳐보게 됩니다. 그리고 주의사항을 읽으며 천천히 읽어나갑니다.

 

  34가지의 프로파일을 읽다보면 이 많은 유형을 어떻게 벗어날 수 있을까 싶어지는 게 현실입니다. 현대 사회를 살아내는 일반인으로서 이 중에 하나라도 해당한 적이 없다거나 해당하지 않을 자신이 없다고 해야 할까요. 그래서 다음의 문장에 위로를 받습니다.

 

이 책은 어디에나 있을 법한 기분 나쁜 사람이나 내면에 존재하는 살짝 뒤틀린 부분을 굳이 또라이라는 이름으로 소개하고 있다. 9

 

  더하여서 친절한 저자의 안내를 만나게 됩니다.

 

이 세상에는 가족한테 빌붙어 살면서도 어머니나 부인에게 폭행을 휘두르고 뻔뻔하게 낯짝을 들고 다니는 백수건달이 있다. 이렇게 찬란히 빛나는 또라이의 그늘에 가려져 찬밥 신세였던 무명 또라이, 실력은 있지만 눈에 띄지 않던 숨은 또라이에게 스포트라이트를 비추며 뭐야, 너 의외로 또라이였구나. 다시 봤어.”하고 말해주는 게 이 책의 콘셉트다. 24

 

  책장을 넘기다보면 공감할 수밖에 없는 유형과 또한 나를 보여주는 것 같은 아픔이 느껴지는 유형을 만나기도 합니다. 참 세상 살기 힘듦을 느끼는 순간이라고 해야 할까요? 그래도 저자가 건네는 다음의 문장에서 위로를 받아봅니다.

 

이 세상에 또라이 말고도 눈물을 흘려야 할 대상은 수두룩하다. 255

 

  각박하고도 힘든 현실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우리에게 주는 이 문장이 작은 위로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저자의 바람처럼 이 책을 사서 읽어주셨으면 합니다. 저자에게도 기쁨이 되도록 말이죠.

 

  덧글: 저자는 돌려치기를 하지 않습니다. 또한 이 글의 역자 분께서는 현지화를 잘 하셨습니다. 일본 작가의 글이지만 이질감 없이 읽어졌다고 해야 할까요. 부러운 부분이었습니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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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게이머, 플레이 | 교양/에세이/인문 2021-04-04 0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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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게임, 게이머, 플레이

이상우 저
자음과모음 | 2021년 0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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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이란 단어에 억한 심정을 갖는 것은 아니지만, 우리나라의 부모님들은 대체로 게임을 플레이하고 있는 자녀들에게 좋지 않은 시선을 보낸다. 뒤통수가 따갑게 느껴지더라도 굳건히 게임을 하는 것은 얼마나 힘들까. 이 책의 저자는 거기서 한걸음 더 나아가서 게임을 평론하는 삶을 살아간다. 자신을 소개하기에 어려움을 가질 수밖에 없는 직업. 게임을 만드는 사람도 아니며, 그렇다고 문학을 영위하는 사람들에게도 낯선 이방인 같은 느낌을 줄 것이다.

 

  인문학으로 게임을 바라보기에 들뢰즈나 베르그송이 등장하는 상당히 머리 아플 수 있는 책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자의 친절한 설명과 다채로운 게임의 종류와 이야기들로 인하여 청량감을 더해준다. 읽기에 부담이 없는 것이다. 다만, 저자의 표현처럼 사진과 같은 부가 자료가 부족하며, 게임은 실제적으로 플레이를 해봐야 정보 전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곡해를 줄일 수 있음에도 문자화하여 설명하기에 제약된 점이 많다. 그렇다면 내용은 어느 정도의 분량인가.

 

  총 14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기존에 발표된 글들을 수정·보완하여 올린 것, 새롭게 쓴 글까지 있다. 그렇지만 게임이라는 것이 워낙 방대한 분량을 자랑하거니와 시대의 흐름에 빠른 반응을 보이기에 지금과는 다소 간극이 벌어져있는 게임 타이틀이 등장하니 이에 대한 사전 이해는 필요하다. 조금만 더 자세히 책을 살펴보자.

 

  1장에서는 이미지와 텍스트라는 두 가지 단어를 통해서 이들의 상관관계를 살펴본다. , 게임의 기초구성요소가 되는 이미지와 텍스트간의 혈투 내지 암투를 보여준다, 2장에서는 슈팅 게임에 대해서 이의를 제기하며, 3장에서는 액션 게임의 조작방식을 통해서 살펴본다. 4장에서는 좀 더 발전한 형태의 대전 게임을 통해서 무한경쟁 시대를 바라본다. 다음으로 5장에서는 스토리텔링 기법을 어드벤처로 분류되는 게임을 통해서 이야기한다. 이어지는 6장과 7장에서는 롤플레잉 게임의 과거로 시작하여 시뮬레이션 게임의 등장전후를 살펴본다. 여기까지를 저자는 1부로 구성하였다.

 

  8장과 9장에서는 미션 실패의 원인이 되는 플레이어의 캐릭터의 죽음과 제한 시간, 의도된(디자인된) 지도 안에서만 볼 수 있는 움직임과 제한성을 살펴본다. 이어지는 10장에서는 가상에서 보게 되는 사진은 어떤 의미로 다가오는지를 살펴볼 수 있으며, 11장에서는 시적 게임의 가능성을 그리고 12장에서는 한국적 특징이 마구 묻어나는 MMORPG를 다룬다. 13장에서는 필자도 즐기고 있는 SNG게임이 정말 소셜인지를 이야기하며, 마지막 14장에서는 예술로서 바라볼 것인지, 아니면 문화와 자본에 잠식된 사업인지를 돌아보며 글이 끝난다. 이 내용들을 2부로 구성했다.

 

  단순히 텍스트와 이미지뿐이었던 것들은 어느새 우리 곁에 함께 하고 있다.

 

이라는 막대기는 지구를 지키는 대포에서 팩맨이라는 하나의 생명체로, 그리고 개구리를 거쳐 마리오가 되었다. 19

모든 게임기의 전원 버튼은 누구나 볼 수 있게 큼직하고 선명하며 반짝거린다. 60

 

  길거리 혹은 문방구 앞에서 볼 수 있던 오락기에서 실내로 들어간 오락실, 그리고 IMF를 기점을 마구 생겨버린 PC방까지 이어진 게임의 역사는 PC방의 전원 스위치도 화려함을 자랑한다. 언제나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는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게임 세계를 성공으로 이끌기 위해 생각하는 기계. 그리고 현실의 같은 일을 반복하는 노동하는 기계. 과연 어느 쪽이 더 행복한 것이냐고. 게임이 우리에게 알려주는 것은 어쩌면 현실에서 생각하는 기계로 사는 방법이 아닐까? 140-141

 

  친절하게 그리고 은연중에 우리의 삶의 부조리함을 고발하기도 혹은 적응시키는 도구와 같은 문장이었다. 이런 일이 벌어지고 있는 게임이기에, 젊은이들 혹은 어른까지 게임에 대해서 진지하게 생각해 볼 시간이 필요하지 않을까. 이 게임 가운데에서 우리는 무엇을 배워야 하고 은연중에 말하는 철학을 경계해야 할지 말이다. 게임을 게임으로 즐기고 싶지만, 우리의 지갑을 열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는 제작사들의 마음의 소리가 들리는 것 같다.

 

  무엇보다 게임을 통해서 우리 삶의 자리를 조망해볼 수 있기를 원하는 분들에게 이 책을 권하여 드리며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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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복지론 | 교양/에세이/인문 2021-03-23 2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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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장애인복지론

김영애,이금진,이병화 공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 2019년 0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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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애인복지론, 장애는 무엇인가에 대해서 고민하게끔 하며 그리고 난 뒤에 이어지는 장애인이 세상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필요한 부분들을 복지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고 도울 부분과 서비스 제공의 부분, 그리고 자활이 가능하도록 서포트하는 것을 배운다고 해야 할까요.

  우리 주변에 많이 있을 것임에도 불구하고 잘 보이지 않는 그들은 세상이 무서워서 숨어 있는 것은 아닐지, 혹은 그들에 대해서 색안경을 끼고 바라볼까봐 부모님들이 꽁꽁 숨겨 놓은 것인지 고민하게 됩니다.

  사회과학의 한 분야임에도 불구하고 인문학적인 혹은 철학적인 사유를 갖게끔 만듭니다. 이러한 기본적인 이해를 품고서 장애인을 바라볼 수 있기를 바라는 저자를 느껴볼 수 있습니다.

  책의 문체는 어렵지 않습니다만 생각할 거리를 주는 것은 분명합니다. 교재임에도 불구하고 말이지요. 과연 사회복지를 배워가면서 여러 실천적인 혹은 세부적인 사항들을 익혀가면서 어디를 집중적으로 향해 나아가게 될지 고민해 봅니다.

  책의 제목에서 알 수 있습니다. 장애복지론 아니며 장애인복지론입니다. 사람에 대한, 즉 인권을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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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발달사 | 교양/에세이/인문 2021-03-23 2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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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사회복지발달사

유범상 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 2019년 0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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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책도 역시 범상치 않은 유범상 교수님의 저서입니다. 교재로 사용되기에 방송대에서 자체 제작된 이야기의 흐름에 따라서 흥미를 돋우고 사회복지발달사(역사)를 훑어보는 형태의 교재입니다.

  이 책을 읽는 것만으로도 사회복지의 의미와 역사를 살펴볼 수 있으며, 보충하여 읽으면 좋은 책들을 각 장마다 추천하고 있습니다. 더욱, 두껍지 않고 얇은 형태기에 교재라서 두려워하는 것이 아니라 쉽게 완독할 수 있습니다. 교재라서 읽기 싫고 보기 싫은 것이 아니라 편안한 마음으로 대할 수 있다고 할까요. 그렇다고 내용이 참을 수 없이 가벼운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묵직하게 다가오고 생각할 거리를 던져줍니다.

  과연 우리가 바라보고 있는 이 세계는 사람을 사람답게 만들도록 도와주는가. 아니면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의 세계인가 혹은 모두 단결해야만 하는 노동자인지 등등

  역사는 승자에 의해서 기록된 단면일 수 있지만, 역사를 기록한 사람의 사관이 포함될 수 있지만, 좋은 안내자를 통해서 사회를 바라보는 안목을 기를 수 있다고 생각하기에 권하여 드리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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