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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의 역사 | 기독교 서적 2020-09-19 2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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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기독교의 역사

김상근 저
평단문화사 | 2007년 0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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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사의 흐름을 바꾼이라는 부제를 달고 있는 이 교회사 책은 간추린 역사서도 아니고 저자가 보기에 포인트가 될 만한 교회사적 사건들을 다룬다. 4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내용적으로는 현대교회사 쪽에 더 많은 분량을 할당하고 있다.

 

  교회사를 특정해서 어느 한 부분만을 집중적으로 훑어본다면 모를까 교회의 이천년 역사를 다 기록한다는 것은 어쩌면 지상에서는 불가능한 그 무엇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든다. 좀 더 간추려서 동방교회의 역사나 서구 기독교의 역사, 아니면 종교개혁 이후의 개신교의 역사라고 말할 수 있는 특정 분파의 역사나 시기로 구성하지 않으면 더욱 어렵다. 그렇기에 역사와 종파, 인종, 젠더에 얽매이지 않고서 기술한다는 것은 상당한 어려움에 봉착하게 된다.

 

  세계사의 흐름을 바꾸게 된 교회의 흐름들은 상당히 많을 것이다. 그 중에서도 저자의 사관에 의해서 그리고 학부 1학년 수준의 지식을 가르치기 위해서 추려낸 것이라고 생각해본다면 무리는 없을 것 같다. 특히, 초교파적 성향을 가지고 있는 연세대에서의 교재로 사용되던 책이기에 말이다.

 

  개신교만의 역사가 아닌 가톨릭의 역사와 종교개혁을 다루며, 젠더 중립적인 기술을 위해 여성 신학자도 다루어지며, 서방의 기독교만이 아닌 동방과 라틴아메리카, 아프리카의 교회, 개혁주의 교파만이 아닌 감리교까지 다루는 것에서 저자의 노력이 엿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꼭 다루어져야한다고 생각하는 인물들이 빠졌다고 느껴지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것이리라.

 

  아쉬운 점을 더욱 들어본다면 개정판이 나온 것도 벌써 10년 이상이 흘렀기에 개정증보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생긴다. 역사는 멈춰 있는 것이 아니라 계속적으로 점진적으로 앞을 향해 나아가고 있으니까

 

  기독교는 그 누군가에게 예수를 전하기 위해서 많은 시간과 노력을 사용한다. 자신의 역사를 돌아보고 앞날을 향해서 보다 더 반성과 실천을 세워나가는 프락시스의 모습을 보여주기를 바란다. 그렇기에 특별히 어렵지 않은 이 책을 추천하여 주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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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사 클래스 | 기독교 서적 2020-09-15 2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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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교회사 클래스

박경수 저
대한기독교서회 | 2010년 0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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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뒤숭숭한 사회의 요즘에 특별히 교회가 한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인정하기 싫고 가슴 아픈 지금의 모습을 보면 어쩌면 현대 유럽교회의 텅 비어 있는 교회당을 보게 될 것이 보이는 것 같아서 더 슬퍼진다. 교회의 역사를 돌아보면 과연 어떠한 미래를 그려볼 수 있을가. 순기능과 역기능을 통해서 어떤 것을 본받고, 어떤 모습을 개선시켜 나가야 할까라는 기대를 갖고 다시금 읽어보기 시작했다.

 

  4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보다 더 종교개혁 시대와 근현대 교회사에 집중되어 있는 분량을 보여준다. 더불어서 장로교, 즉 개혁주의 학풍을 담고 있기에 츠빙글리와 칼뱅을 자세히 다루고 있다. 이런 구성에 의해서 초교파적인 교재로의 사용은 조금 어렵겠으나 이것을 감안하여서 본다면 문제는 없을 것 같다. 특별히 책에서 밝히고 있는 독자의 대상을 보면 교회학교 교사들로 되어 있기에 딱딱하거나 전문적인 지식의 전달을 요하는 글로써 작성된 것은 아니기에 쉽게 볼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좀 더 자세히 본서의 이야기로 들어가 보자. 1부에서는 초대교회 이야기들을 다루고 있다. 교회가 시작되면서부터 핍박과 억압이 따라오던 시기였으며,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이해의 문제가 첨예하게 다르던 시기이다. 특별히, 역사의 표기로써 BCAD의 의미를 다루며 시작하는 1장은 신앙의 고백이라는 측면에서 더욱 도움이 되리라 생각이 들었다. 또한 이단의 문제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위해서 영지주의라던가 마르키온주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함을 다시금 느끼게 되었다.

 

  다음으로 2부에서는 중세교회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어떻게 보면 우리가 종교개혁 이후로 나타난 줄기에서 살고 있기에 놓치기 쉬운 교회사가 중세 시대가 아닐까싶다. 교회의 역사에 있어서 가장 흥왕하였던 시기이지만, 잘못했던 점들을 기억하고 앞으로 다시 반복하지 않기 위한 필요한 부분이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다음의 저자의 말에 동의하는 바이다.

 

   십자군전쟁은 교회는 칼로 승리를 거둘 수 없고 다만 사랑과 섬김으로만, 말씀과 기도로만 승리할 수 있다는 사실을 우리에게 분명히 가르쳐준다. 이 진리를 배우지 못한다면 우리는 또 다시 십자군전쟁에 휘말릴지도 모를 일이다. 132p


  3부에서는 종교개혁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루터를 필두로 하여 츠빙글리, 칼뱅, 메노 시몬스, 잉글랜드 종교개혁, 가톨릭 종교개혁이 등장한다. 이를 조금 다르게 이야기하자면, 루터교와 개혁(장로회)교회, 재세례파, 성공회의 시작을 다룬다고 봐야겠다. 이에 대한 반응으로 나타난 가톨릭 내부에서의 개혁을 설명해준다. 특히, 메노 시몬스(메노나이트파의 창시자)를 자세히 다룬 것에 신선함을 느꼈.

 

  마지막으로 4부에서는 종교전쟁의 참상과 시대적 흐름 및 교조주의에 대항하여 나타난 합리주의, 신비주의, 경건주의 흐름을 설명하고, 19세기의 사회와 교회의 모습 및 대응을 마지막으로 20세기에 나타나는 여러 모습들을 설명한다. 19세기에는 청교도의 이동과 더불어 선교의 시대를 서술함이 흥미 있게 다가왔으며, 미국 내에서 발생한 여러 분파들을 우리의 잣대가 아닌 객관적 서술로 나타냄이 존경스러웠다.

 

  역사를 되짚어본다는 것은 앞으로 나아갈 길을 조망하기 위함이 아닐까. 그렇기에 다음과 같은 저자의 말이 본서를 읽는 독자들에게 통찰력을 더하여 줄 것이다.

 

    미래의 교회가 어떤 위상과 역사를 지니게 될지는 전적으로 오늘을 사는 우리 그리스도인들에게 달려 있다. 310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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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춤추기 시작할 때까지 | 기독교 서적 2020-09-12 0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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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다시 춤추기 시작할 때까지

월터 브루그만 저/신지철 역
IVP | 2020년 0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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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로나가 지금쯤이면 물러나겠지 혹은 잠잠해질 것이라 생각했던 지난 봄, 하지만 벌써 가을에 들어섰음을 느낀다. 곧 풍성한 한가위라는데 우리의 삶은 점점 더 답답해져가고 있다. 우리의 일상을 180도 바꾸어 놓았다고 해도 충분할 만큼의 모습이 지금이기에 다시 춤을 출 수 있을까라는 질문을 갖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에 읽었던 이 책의 저자는 그만의 독창적인 문법인 예언자적 상상력을 통하여서 다시 춤추기 시작할 때를 기다린다.

 

  7장이라는 유의미한 구분으로 되어 있으며 그 내용들은 다음과 같다.

 

  1폭풍이 불어올 때는 전염병 출현에 관해 구약성경 중에서 레위기 출애굽기 욥기를 택하여 나타나는 몇 가지 복합적 해석안을 다룬다. 언약의 집행 방식, 야웨의 의도적 권능 행사, 자유로이 행하시는 야웨의 거룩함을 통해서 살펴본다. 특별히 기억해두면 좋은 내용으로는 루돌프 오토의 성스러움의 의미를 인용하면서 그에 따른 하나님에 대한 경외를 생각해보도록 만들어 준다.

 

  2하나님의 자비? 누가 알겠는가?’에서는 사무엘하의 내용중 다윗의 인구조사에 관한 것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전염병과 저주라는 소제목 아래에서는 삼중적인 저주를 살펴보며 징계에 대한 세가지 선택지에서는 앞서 살펴본 삼중적인 저주와 동일하게 셋을 강조하며, 한결같은 사랑 안에 뿌리내린 소망의 주제에서는 헤세드의 의미를 그리고 열린 상상으로의 초대에서는 하나님의 자비를 상상하자고 주장한다.

 

  3다시 춤추기 시작할 때까지에서는 예레미야가 겪었던, 결혼식과 장례식조차 할 수 없던 상황을 중심으로 다루며 책제목으로까지 차용되었다.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본다면 이런 이야기를 만날 수 있다. 결혼식이라는 즐거움의 행사도 장례식이라는 아픔을 나누는 것조차 치룰 수 없었던 절망적인 상황에서 회복시키시는 하나님의 헤세드(신실하신 사랑)를 바라보면서 다시금 일어설 수 있을 것을 믿으며, 그 날의 모습을 떠올려보는 것이다. 그 예를 독일의 린카르트로 보여준다. 그가 쓴 찬송시를 소개하며 처했던 상황을 설명해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의 신앙이라고 표현하면 좋겠다.

 

  4바이러스 한가운데서 기도하기에서는 열왕기상의 예루살렘에서 솔로몬의 성전 봉헌기도를 살펴본다. 구약성경에 나타난 기도와 전염병에서는 특별히 솔로몬의 봉헌기도를 다루고역대기의 전환에서는 신명기적 생각에서 역대기적인 방향으로 바뀌는 것을 보여준다. 기도는 반복적으로 등장하지만 그 의미는 변경된다. 모세에서 다윗에게로 그리고 쌍방 언약에서 일방적 보증으로 달라짐을 보게 된다. 다음으로 이데올로기와 마술적 사고라는 소제목에서는 기도를 통한 기도의 장소를 국가의 왕권 강화를 위한 홍보의 의미로 사용되었음을 그리고 기도에 대한 순진한 개념, 신앙주의를 통하여 해결을 바라는 것으로 마치 트럼프가 그런 것처럼 보였음을 이야기한다. 마지막 소제목인 재앙을 맥락화하는 상호 관계에서는 신실하게 기도하는 것과 하나님이 그 기도를 들으실 것을 기꺼이 신뢰하는 것을 다룬다.

 

  5자아로부터 하나님께로 돌이킴에서는 시편 77편을 통하여 진실한 신앙인이 간절히 소망하는 삶의 새로운 방향 설정에 대한 그림을 훌륭하게 구체화하여 보여준다. 자아에 대한 관심으로 시작하여서 만나게 되는 새로운 질문들과 상처받은 파트너, 그리고 상상력의 새로운 세계로써 우리와 과거로 다시 돌아감과 재맥락화의 결론을 다루는데, 이것은 관심사가 에서 당신’(Thou , 하나님을 의미하는)으로의 변화가 이루어지기까지를 보여준다.

 

  6하나님이 행하시는 새 일에서는 이사야 43:18-19을 통해서 이전 일을 기억하지 말고 새 일을 행하심을 보라고 말한다.

 

  마지막 7장 탄식의 행렬에서는 이사야 42:14-15을 중심으로 하여 출산의 고통으로 비유되는 변화에 따르는 아픔을 다룬다. 이것은 두 가지의 중분류로 다루어지는데, 각각은 침묵하지 않음과 새 창조의 도래를 말한다. 고된 노동으로 탄식하는 이스라엘과 부르짖는 땅, 돌들이 소리 지를 것이라는 각각의 소제목으로 이야기를 이끌어간다. 애굽에서 탄식하던 유대인들과 죄로 인하여 더럽혀진 땅의 울음, 그리고 피조물의 찬양이라도 받으실 분을 만나게 된다. 새창조의 도래에서는 미래 없는 탄식, 탄식 없는 미래, 포기와 단념을 위한 교육, 추방과 십자가를 보게 된다. 아무 소망도 없는 현대의 자화상과 이와는 반대로 고통 없이 열매만 얻으려는 현재의 기독교인들을 꼬집는 내용을 보게 된다. 다음으로 현실에 도취된 아니, 속임 받고 있는 우리가 깨어나도록 해야 함을 말해주며, 마지막에서는 탄식의 순기능을 보여준다.

 

  다른 때보다 더 분석적이게 살펴본 내용들을 다시금 종합하여 생각해본다. 예수님이 이 땅 위에 계셨을 때의 성경은 우리가 지금 구약이라고 부르는 유대인의 성서였다. 그 말씀을 통하여 새 하늘과 새 땅을 보셨고, 우리에게 천국이 왔음을 설파하셨다. 저자의 표현으로 말하자면 예언자적 상상력을 펼치신 것이다. 과거의 책, 고대의 책이 아니라 새로움으로 무장하고, 다시금 일어서서 춤을 추도록 만들 수 있는 것이라 생각하고 읽게끔 만들어 줄 수 있는 이 책을 읽어보셨으면 한다. 무엇보다 코로나로 촉발된 우리 신앙의 현실과 잘못된 적용이 남발되고 있는 이 시점에서 더욱 필요한 책이 아닐까 생각한다.


[밑줄 긋기한 부분들]

 

어떤 목회자들은 예수님이 바이러스로부터 우리를 보호해 줄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우리 교회의 목회자는 그런 사람들을 "멍청이들"이라고 부른다. 옳은 말이다. 심지어 예레미야는 그와 같은 멍청이들조차 아예 볼 수 없었다. 사회적 시스템이 전부 무너져 내렸기 때문이다. 75


목회 사역의 역할은 이 바이러스가 최종 권세가 아님을 보여 주는 것이며, 하나님의 선하심이 그 바이러스의 치명적인 힘마저 꺾을 수 있음을 이해하는 것이다. 우리에게는 심지어 전염병으로 인해 가족까지 잃은 상황에서도 기꺼이 하나님을 찬양하고 기도했던 린카르트 목사의 솔직한 증언이 있다. 82

 

새로운 창조는 쉽게 오지 않으며, 오직 비통과 희망을 모두 포괄하는 고통스러운 싸움을 통해서 온다. 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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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음에 관하여 | 기독교 서적 2020-09-08 1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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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죽음에 관하여

팀 켈러 저/윤종석 역
두란노 | 2020년 0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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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람은 태어남과 동시에 죽음을 향해 달려갑니다. 그 사실을 인정하든지 안 하든지 사망이 쏘는 것처럼 쏜살같이 오고 맙니다.



 

죽음이야말로 반드시 닥쳐올 현실이건만, 현대인은 죽음에 대한 아무런 계획도 없이 마치 죽지 않을 사람처럼 살아간다. 18쪽

 

  위와 같은 현대인의 이해는 슬픈 자화상입니다. 죽음을 모면해야 하고, 떠올려서는 안 되는 그 무엇으로 바라보게끔 문화는 변화되었습니다. ‘메멘토 모리’라는 말이 있습니다. 죽음을 기억하라는 의미로 우리는 언젠가 떠남을 생각하게끔 도와주던 좋은 격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그리스도인은 죽음을 어떻게 생각하며 어떤 방식으로 보여주어야 할까요. 삶과 죽음에 대한 고민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질 때에 도움이 될 얇지만 좋은 책으로 팀 켈러가 이번에 출간한 것입니다.

 

  죽음이라는 것은 그리스도인을 그리스도인답게 즉, 하나님의 구원이 무엇인지를 묵상하도록 만들어줍니다. 그리스도인으로 살아가는 것이 무엇인지를 그리고 죽음 앞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알게끔 해줍니다.

 

  우리에게 주어진 계시의 기록물인 성경을 통해서 살펴보게 되면, 바울의 말이 도움이 된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이 저자는 반복하여 말합니다.

 

충분히 슬퍼하되 깊은 소망을 품으라! 57쪽

 

  우리는 영혼과 육체를 지닌 존재입니다. 그렇기에 이 땅 위에서의 삶을 살아가면서 천국을 소망합니다. 그렇기에 죽음을 충분히 애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여기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소망을 품고 살아가야 합니다. 죽음은 절멸이 아니라 새로운 차원으로 나아가는 길이라는 것으로 말입니다.

 

  팀 켈러는 2장에 걸쳐서, 개인의 죽음(개인적 종말이라고 할 수 있는)과 나의 사랑하는 사람들의 죽음(타자의 종말을 목도하는 것)을 다룹니다. 그리고 그 상황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는지를 이야기합니다. 덧붙여서 각각의 상황에 도움이 될 성구를 일주일간 묵상할 수 있는 자료로 만들어서 줍니다.

 

  저자의 가족 장례식에 의해서 촉발된 이 작은 책자가 현재를 살아가는 그리스도인들에게 삶과 죽음을 돌아보게 만들며 더 나아가서 관련된 예식에 참여한 사람들에게 전달되는 활자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또한 나그네처럼 이곳을 떠날 수밖에 없기에 신앙의 후배들을 남겨야 합니다. 그 후배들을 위해서 잠시라도 이 책을 읽고 관혼상제로 시작된 이야기에 그리스도의 사랑을 전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사랑하는 가족들에게 복음을 전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이 책을 권하여 드리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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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어남에 관하여 | 기독교 서적 2020-09-07 1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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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태어남에 관하여

팀 켈러 저/윤종석 역
두란노 | 2020년 0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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얇지만 전해야 할 내용은 쏙 들어가 있는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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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람은 누구든지 태어나게 됩니다. 아직까지는 현대 과학의 발달에 의해서 생성되거나 인위적으로 조작하여 만들어진 인간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부모로부터 유전자를 물려받아 태어납니다. 그런데 이 태어남이라는 것은 과연 생물학적 태어남의 의미만을 가진 것일까라는 의문을 갖게 됩니다.

 

  사람은 동물과는 다르게 영혼을 가진 존재입니다. 즉, 누군가를 바라볼 수 있고 생각할 수 있고 무언가를 향하여 나아갈 수 있는 존재로서 살아가게 됩니다. 이러한 생각하는 존재인 사람을 기독교에서는 어떻게 바라보는지에 대한 간략하면서도 요긴한 책이 이번에 읽어본 책입니다.

 

  책은 얇디얇으며 총 3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생 베이직]이라는 시리즈로 구성되어 있기에 하나씩 읽어나간다면 그리스도인으로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기본기를 세워나감에 부족하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물론, 더욱 자세한 내용을 공부하고 싶다면 관련 서적과 더불어 사역자들과의 진심어린 상담, 기도 등이 필요하겠지요.

 

  다시금 돌아와서 책을 살펴봅니다. 먼저 첫 번째 장에서는 태어남에 대해서 특별히, 자녀의 태어남을 살펴보게 됩니다. 그리고 세례의 의미를 특별히 유아 세례에 관하여 살펴보게 됩니다. 특정 교파의 의미를 보는 것이 살피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인의 삶이 부분적인 것이 아님을 이야기합니다. 전체적인 삶, 전인격체가 그리스도 안에서 살아가야 함을 말하는 것이지요. 더욱 예를 들어서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땅 위에 오심도 육체를 입고 오셨음을 또한, 우리와 같이 세례를 받으셨음을 떠올리게 합니다. 그리고 어린 예수를 양육하였던 부모의 역할을 보도록 합니다.

 

  다음으로 다시 태어남을 살펴보게 됩니다. 다시 태어남을 니고데모라는 인물을 통하여서 전개하여 나갑니다. 일반적으로 교회에 소속되지 않은 사람들이 바라보는 교회 구성원들의 모습이 아니라 소위 잘나가는 사람을, 그리고 고위층이면서도 지식층이었던 인물이 그리스도께 나온 연유를 살펴보게 합니다. 그리하여 예수님을 통하여 다시금 태어나는 것은 남녀노소, 지위를 따지지 않음을 보도록 만들어 줍니다.

 

  마지막으로 다시 태어난 이후를 봅니다. 특징적인 인물로는 베드로를 들어서 이야기합니다. 성장은 (변화를 포함하여) 점진적으로 이루어짐을 보여주며, 그리고 각자 받은 분량에 따라 혹은 자신이 지금까지 배워온 수준에 따라서 개별적으로 이루어진다고 설명합니다. 그리고 이것을 잊지 않아야 함을 강조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생각지도 않았던 교만이 들어오며 잘못된 판단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말하여 줍니다.

 

  조금은 자세한 안내였지만 그럼에도 책을 읽어나가면 더욱 풍성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주일에 한 번씩 자녀를 교회에 데려가거나 중고등부 예배에 보내는 것만으로 이 모두를 충분히 이겨 내고 자녀를 사려 깊은 그리스도인으로 길러 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이는 오산이다. 31쪽

 

  위와 같은 문장에 등장하는 이 모두는 무엇을 지칭하는 것이냐, 문화라는 단어로 함축할 수 있습니다. 우리를 조급하게 만들며, 자신이 주인이라고 지속적으로 외치는 곳입니다. 즉 기독교와는 상반된 분위기의 세상 나라입니다. 이것을 이겨내는 것은 진심어린 부모의 기도와 양육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게 됩니다.

 

  바라기는 이 책을 읽는 독자가 그리스도인으로서 자녀를 양육하길 원하는 분들이시기를 그리고 신앙을 갖게 되었으나 방향과 목적을 잃은 분들이시기를 또한 앞으로 인도해야하는 목자의 삶을 위임받은 분들이시기를 바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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