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나만의 공간▒
http://blog.yes24.com/easr
리스트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비타민우유
책사랑, 공연사랑♡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7월 스타지수 : 별1,567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함
전체보기
이전 나의 리뷰
서평단 책 스크랩
임시보관함
나의 리뷰
내가 산 책 후기
서평단 책 후기
출판사&작가 책 후기
티저&샘플북 후기
책 한줄평
공연 후기
태그
진스웰BCT 여행은밖에서사랑은안에서 엄상연 비로소보이는것들 유방암
2022 / 07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곧 오월입니다. 동경인연 소감 잘 읽.. 
정말 잘 보고 가요 축하드립니다 
인형극하는곳에 가본적이 있는데,따라간.. 
다양한 인형극의 재미와 매력 속에 푹.. 
우수리뷰 축하합니다 인형극 재밌어서.. 
새로운 글
오늘 3 | 전체 9759
2003-12-02 개설

전체보기
우리 사회의 12가지 민낯들을 파헤치다 | 서평단 책 후기 2022-05-19 20:24
테마링
http://blog.yes24.com/document/16308947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민낯들

오찬호 저
북트리거 | 2022년 05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는 사건 뒤에 우리에게 익숙한 말이 있다.

"잊지 않겠습니다. 그리고 기억하겠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난 뒤에도 반복되는 사건들. 우리 사회는 왜 되풀이되는 일들이 일어날까? 사회학자 오찬호가 우리 사회의 12가지 민낯을 파헤쳐 필요한 변화를 우리에게 요구한다. 

 

이 책은 2020년 고교독서평설에 연재 한 글을 모아 수정, 편집한 글이며 호불호가 갈리는 글임에도 차별과 혐오가 줄어드는 세상을 꿈꾸며 작가는 펴냈다고 밝힌다.

 

'다양한 의견'이란 말을 좋아하면서도 경계하는 우리 사회.

메시지가 던져졌을 때 나아가야 할 명확한 방향을 읽어내지 못하는 사회는 퇴행한다. 

 

보다 많은 사람들이 행복해지기 위해 우리 사회의 12가지 민낯을 밝힌다. 인간의 존엄을 보장받지 못한 사건과 한국 사회는 원래 그렇다는 체념의 말들.

 

1부의 6가지 주제는 죽음도 별 수 없는 일련의 사건들. 변희수 하사와, 가수 설리, 최숙현 선수, 김용균 노동자, 성북구 네 모녀의 죽음,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들이 폭로한 우리 사회의 민낯을 살펴본다.

2부의 6가지 주제는 망각에 익숙한 우리 사회에 질문을 던지는 사건들이다. n번방 성착취물 제작 및 유포 사건, 세월호 침몰 참사, 박 대통령 탄핵 촛불 시위, 조국 장관 논쟁, 낙태죄 폐지, 코로나 팬데믹 사태까지 살펴본다.

 

누구나 사회에 관심있다면 휴대폰으로 메인만 훑어봐도 알만한 굵직한 내용의 사건을 담고 있다. 

사회비평의 시각이다보니 같은 생각이 아니면 불편할 수도 있지만, 일련의 사건과 그 결과를 밝히며 우리에게 어떤 질문을 던지는 해법은 꽤 괜찮은 방법이었다.

 

나또한 언론의 보도시각에만 갇혀 편협하지 않았나, 개선과 방안, 대책을 요구하는 그들의 시선에 마땅찮은 눈길을 보내며 너만 힘드냐고, 유난떨지 말라는 시각이 아니었나 반성하게 된다.

 

요즘 워낙 바쁘고 빠르게 흘러가는 시간속에서 자신에게 관심없는 사건은 눈길조차 주지 않는 게 사람들이다. 이슈화가 이루어지면 안타까운 마음이 드는 건 사실이지만, 그걸로 끝이고 더 이상 관심두지 않는다. 관련자들이 알아서 하겠지. 그 관련자들 또한 제 밥그릇 챙기기 바쁜데 과연 누가 그들의 사정을 알아줄까? 우리들의 생각과 시선이 그들을 향해 있지 않으면 결국 제대로 된 해결을 바라기 힘들다. 국민들의 시선에 열심히 일하는 척 하지만, 제 식구 감싸기에 급급한 그들만의 리그. 마주하기 싫어도 마주해야 변화는 시작된다. 사람만이 해결할 수 있다.  '왜 우리는 아직도 이런 세상에 살아야 하는가'라는 일관된 문제의식을 가지고, 질문을 던져 답을 찾아가는 것만이 변화를 유도할 수 있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2        
진행중인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