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계란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eggtopia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계란
계란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4월 스타지수 : 별401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리뷰어클럽SCRAP
독서 습관 캠페인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리뷰어클럽REVIEW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1 / 04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월별보기
나의 친구
최근 댓글
소중한 리뷰 정말 감.. 
잘 보고 갑니다 
잘 보고 갑니다 
잘 보고 갑니다 
잘 보고 갑니다 
새로운 글
오늘 2 | 전체 7910
2015-12-13 개설

전체보기
중국의 맛을 읽다. | 기본 카테고리 2020-12-30 21:46
http://blog.yes24.com/document/13560495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맛 좋은 삶

왕증기 저/윤지영 역
슈몽 | 2020년 09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삶에 있어서 음식이 주는 기쁨은 굉장히 크다. 그러기에 요즘 우리주변에는 먹방이라는 컨텐츠가 즐비하다. 그렇다면 음식의 맛을 좌우하는 것은 무엇일까? 아마도 추억이 아닐까?

그런점에 있어 나에게 중국요리라면 짜장면과 탕수육, 혹은 최근들어 열풍인 마라탕 정도가 전부이다. 하지만 책상다리빼곤 다먹는다는 중화요리의 세계는 엄청 넓다는 것이 사실...

이 책은 그러한 중화 미식의 세계를 소개하는 산문 모음집이다. 더욱이 중국 현지에서 왕미 돌풍을 일으킨 왕증기 선생의 글을 번역한 책이다.

 

구체적으로 들어가보면...

 

첫번째 장에서는 입맛에 대해서 이야기 하는데 '남쪽은 달고 북쪽은 짜며, 동쪽은 맵고 서쪽은 시다. ' 라는 아는체 하기 좋은 멘트를 얻었다. 

 

두번째 장에서는 나물과 채소를 소개하는데 티비프로그램을 통해 소개되었던 부추꽃 이야기는 반가웠고, 잘 몰랐던 짠지와 장아찌의 차이를 알게 되었다.

 

세번째 장은 두부와 콩을 이야기 한다. 그런데 두부가 이렇게 다양할 줄이야... 북두부, 설화두부, 백엽두부, 두부건채,,,,재료의 세계가 끝이 없구나. 하지만 저자가 콩잎은 안먹는다고 했지만 깻잎을 먹는 우리는 콩잎도 일부지방에선 먹는다고 이야기 해주고 싶었다 ㅎㅎ

 

네번째 장은 고기와 생선을 소개한다. 이 장에서는 잘 알던 동파육을 이야기해서 반가웠지만 일본에서 먹는 징기스칸을 이야기 하며 이것도 이미 중국에서 먹던 것이라고 이야기 하는데 김치부터 해서 모든게 중국에서 시작된다는 중화사상이 조금 느껴졌다...

 

다섯번재 장은 찻입에 담근다는 이야기를 한다. 일단 차한잔으로 시작하는 그들의 문화를 알게 되었다.

 

여섯번째 장은 여행과 음식의 장인데... 사실상 저자의 고향인 곤면요리자랑대회다 ㅎ. 기승전 내고향 음식이 천하제일이라는 건데 그 자부심을 충분히 느낄수 있었다.

 

일곱번재 장은 책의 제목과 같은 맛좋은 삶의 장인데 집에서 해먹는 술안주의 조건과 레시피를 소개한다. 두부건채라던가 오이껍질무침 등 한번은 따라해보고 싶은 메뉴들을 소개한다.

 

여덟번째 장은 음식 책을 소개하는 장이다. 참고서적으로 찾아보면 좋을만한 것들의 서문을 썼는데 아마도 한국에서는 찾아 읽기 힘들듯 하다.

 

 

전체적으로 이 책은 중국 현지에서 열풍을 일으킨 서민들에게 사랑받는 다양한 음식을 소개한다. 아마도 대부분의 중국 사람들이 이름만 들어도 추억을 일으킬만한 기억속의 음식이라 여겨진다. 그렇기에 왕미열풍을 일으킨 거겠지...

다만 아쉬운 점이라면 중국음식의 세계에 무지한 나같은 사람의 경우에는 요리재료나 음식명이 전부 생소해서 이해가 힘들었다는 점이다. 다음에 개정판이 나온다면 언급되는 재료의 사진이나 레시피들을 함께 소개한다면 더 유용하고 재밌는 책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