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하늘에서 가장 밝은 별 - 시리우스
http://blog.yes24.com/elika1004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루피너스
책이 없는 방은 영혼이 없는 육체와 같다. by 기케로 루보크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0월 스타지수 : 별368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함
전체보기
일상에서
스크랩:)
♡당첨♡
나의 리뷰
예전리뷰
Best리뷰
한국문학
외국문학
역사인문
예술과학
가정살림
자기관리
정치경제
컴퓨터IT
유아아동
에세이 :)
기타리뷰
영화리뷰
공연리뷰
전시리뷰
국내여행
해외여행
나의 메모
♡ 좋.은.글 ♡
태그
달팽이가사랑할때 딩모 여과와우유애정 로맨스.증허락.동화.보보경심. 어두운복도아래로 꼰대김철수 소녀의여행 굿걸 추리 로맨스
2020 / 10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최근 댓글
잘 보고 갑니다 
WKFR QHRH RKQLSWK 
잘 보고 갑니다 
아야츠지 유키토는 『.. 
저도 지난해에 이 책.. 
새로운 글

역사인문
[서평] 오늘날 우리가 논어를 다시 읽어야 할 이유 | 역사인문 2020-09-25 10:37
테마링
http://blog.yes24.com/document/13076070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논어

공자 저/소준섭 역
현대지성 | 2018년 10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고전이 소중한 까닭은 그것이 인간의 본질에 대하여 가장 적확하게 분석하고 인간이 지향하여 나아갈 바를 가장 본원적으로 가르쳐주고 있기 때문이다. 바로 그러한 연유로 인류의 장구한 역사에서 고전이 그토록 많이 회자되고 널리 읽혀온 것이리라
-10page

오늘날 우리가 논어를 읽어야 할 충분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신의가 상실되고 가치관이 대혼란을 겪고 있는 지금, 동양 사회사상의 모태가 되고 기본이 된 논어를 다시금 펼쳐 흔들리는 모든 것의 뿌리를 견고히 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다만, 우리는 그동안 논어를 오해해 왔을지도 모른다. 추상적이고, 관념적이고 다분히 이론적인 학문이자 경전으로.

거기에는 잘못된 해석이 한몫을 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일례로 <논어>의 첫 문장인 '학이시습지'를 우리는 '배우고 때로 익히니'로 해석해 왔는데, 여기에서 '습'이란 '어린 새가 날기를 연습하다'란 뜻으로 '실천하다'로 해석되어야 한다.

이렇듯 공자의 말씀 중 해석이 잘못되어 오해하고 와전된 것들을 살펴, 이번 현대지성 <논어>편에서 말끔하게 정리를 해주었다.

공자는 일평생 '실천'을 가장 우위에 둔 삶을 살았고 '현실주의자'이며 누구보다 '인간 중심주의자'였기에 법치보다는 인치를 중시하였다.

그가 꿈꾼 도덕의 이상 사회 역시 사람을 통한 사회였다. 문득 대통령이 한 말 중 '사람이 먼저다'라는 말이 떠오른다. 이 말 역시 공자의 사상과 일맥상통하는 면이 있다고 본다.

<논어>는 공자와 제자들의 언행이 담긴 어록을 후대 제자들이 모아 편찬한 것인데 정치, 경제, 사회, 가족, 교육, 수양 등 제반에 걸쳐 인간 사회의, 인간의 모든 문제를 다루고 있다.

탁월한 실천적 교육자였던 공자는 같은 질문이라도 제자들 개개인의 개성과 특성에 따라 답을 달리하였는데, 이는 오늘날 개별 학습의 면모를 엿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상대방에 대한 높은 책임감과 깊은 애정을 가진 위대하고도 진정한 인류의 스승이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공자의 수많은 제자 중 '안회'를 가장 사랑했는데 안타깝게도 요절했다. 당시 공자의 나이 71세였고 그의 죽음에 크게 슬퍼했다고 한다. ????

<논어>의 문장은 짧고 간결하지만 그 안에 담긴 내용의 깊이는 헤아릴 수 없을 만큼 깊다. 때문에 한 번 읽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곁에 두고 마음이 흔들리고 미혹될 때마다 읽어야 할 것이다. 바로 서서 삶을 향해 흔들림 없이 걸어 나가기 위해서.

#논어 #공자 #동양사상 #고전 #동양철학
#현대지성 #철학 #철학책 #소준섭 #읽기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1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
트랙백이 달린 글
내용이 없습니다.
스크랩이 많은 글
내용이 없습니다.
많이 본 글
오늘 3 | 전체 79318
2007-01-19 개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