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상상놀이터
http://blog.yes24.com/eve100v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상상놀이터
책 속으로 떠나는 여행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8월 스타지수 : 별927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저도소설은어렵습니다만 어머니를위한여섯가지은유 한승혜 에세이 서평 이어령 열림원 예스24 산문집 독서
2022 / 08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내용이 없습니다.
새로운 글
오늘 1 | 전체 146
2007-01-19 개설

전체보기
타고 갈래? 메타버스 | 기본 카테고리 2022-07-05 13:29
테마링
http://blog.yes24.com/document/16521352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타고 갈래? 메타버스

소이언 저
우리학교 | 2022년 03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메타버스 입문서로 강추!!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타고 갈래? 메타버스

소이언 저
우리학교 | 2022년 03월


 

소이언 작가는 오랫동안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책을 읽고 쓰고 만들어 왔다. 타고 갈래? 메타버스를 읽고 나니 설명이 너무 쉽게 되어있어서 소이언 작가가 쓴 다른 책들도 눈길이 간다. 메타버스라는 주제가 어렵고 난해한 부분이 많은데 소이언 작가는 이 부분을 쉽고 재미있게 설명 해 주고 있다. 초등학교 고학년이나 중고등학교 아이들 또는 나처럼 성인이지만 메타버스에 대해 기초 지식이 없는 사람이라면 타고 갈래? 메타버스는 메타버스는 첫번째로 읽고 다른 책을 읽으라 권해드리고 싶다. 그만큼 용어 설명이나 실생활에 일어나고 있는 것들을 쉽게 쉽게 풀어 설명하니 나 같은 입문자들은 거부감 없이 술술 읽게 되는 책이다.

 

이 책의 목차는 다음과 같다.

*탑승 전 ; 메타버스, 그 버스는 어디로 가나요?

*첫 번째 정거장; 리부트 메타버스: 앞당겨진 미래를 만나다

*두 번째 정거장; 가상과 현실이 만나는 곳, 메타버스(VR, AR,MR,SR...)

*세 번째 정거장; 메타버스를 움직이는 초강력 엔진들(NET, 블록체인, 가상 재화)

*네 번째 정거장; 5G. IoT, 빅데이터, AI, 클라우드, 디지털 트윈...

*종점; 현실을 복돋아 메타버스에 날개를!

 6파트로 나누어져있고, 참고도서 및 자료, 사진 출처도 정리 되어 있으니, 메타버스 관련 정보를 얻고 싶은 청소년들에게 추천한다. 목차별 정리 내용을 한페이지로 핵심 요약까지 정리 해 준다.


메타버스Metaverse는 저 너머 또는 초월을 뜻하는 '메타meta'와 세계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를 합친 말 입니다. 로봇이란 말이 100여 년 전 카렐 차페크의 '로숨의 유니버설 로봇'이라는 희곡에서 탄생했듯, 메타버스도 30여 년 전에 닐 스티븐슨이 쓴 '스노 크래시'라는 소설에서 처음 등장했습니다.

13~14p

메타버스라는 말이 갑자기 등장한 줄 알았는데, 30년 전에 소설에서 첫 등장 했다는게 신기했다. 소설은 상상력에 바탕을 두고 허구적으로 이야기를 꾸며 나간 문학이라 현실과는 거리가 있을 줄 알았던 나의 착각이었다. 모든건 상상하며 창조되는 것구나..다시 한번 더 깨닫게 된다. 로봇도 희곡에서 탄생 했다니! 희곡이나 소설을 하대한 나는 심히 반성 해야겠다.

심지어 2019년 러시아에서는 소에게 HMD를 씌워 가상 현실을 체험시키는 연구가 진행되었습니다. 스트레스 받은 소에게 넓고 싱싱한 들판을 보인 거예요. 그 소들은 불안한 행동을 보이지 않고 차분해졌습니다.

22p

22p 러시아 한 농장의 소가 HMD를 쓴 채 가상 현실 초원을 경험하고 있다

이 사진을 보고 처음에는 너무 웃겼다. 나도 써보지 못한 HMD(head-mounted display 머리에 착용하는 디스플레이)을 소가 씌고 있다니... 넓은 들판과 신선한 풀들만 보여줬을 뿐인데 스트레스 지수가 확 떨어진다니... 수백마리의 소들이 HMD를 쓴 모습이 조만간 뉴스에 나올 것 같다는 생각도 든다. 집에서 명상하는 사람들에게도 HMD가 유용하게 사용 될 수 있을 것도 같고.. HMD로 인해 인간과 동물이 긍정적 도움을 받을 수 있겠다는 기대감이 생긴다. 

"당신의 외로움이 누눈가에게는 돈이 된다"

40p

로블록스라는 가상 공간에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게임이다. 한달에 약 1억 명에서 1억 5천만명이 활발히 접속하고 심지어 유튜브보다 2.5배나 많은 시간을 로블록스에서 보낸다고 한다. 아이들이 가상 세계에 푹 빠진 이유는 코로나19 바이러스 때문이고, 팩데믹 상황에 밖으로 나가지 못하는 대신 가상 세계에서 친구들을 만난다는 것이다. 로블록스가 큰 성공을 거둔 이유가 아이들이 친구를 만나기 위해 접속 했다고 하니.. 한편으로는 마음이 아프고, 이미 앞으로 닥친 현실임에 받아들여야겠구나..생각도 든다. 외로움이라는 마케팅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회사가 있으니.. 헛웃음이 나오고 웃퍼지는 현실임에 틀림 없다.

 

메타버스에서 현실은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 위의 삶 하나입니다. 그리고 가상 세계는 현실과 이어져 있습니다. 현실과 '이어진' 가상 세계, 그것이 바로 메타버스의 핵심입니다.

61p

https://youtu.be/x7mt2gJx5b0

미국 방송 더 웨더 채널은 증강 현실 회사 더 퓨쳐 그룹과 협력해 일기예보에 혼합 현실을 적용했다.

64p

가상 현실VR과 증강 현실 AR을 섞어서 만든 일기예보 영상은 신기해서 몇번을 돌려봤다. 그냥 문자로 전달하는 것보다 메타버스 기술을 섞어 전달하니 생생하게 느낄 수 있게 된다.


72~73p 메타버스의 네 가지 모습

메타버스가 의미 있는 것은 각각의 플랫폼 속 가상 세계가 현실과 맞닿아 있기 때문이다. 결국 우리 생활이 보다 더 나은 방향으로 가기 위한 하나의 도구로 사용되어진다. 긍정적 영향이 있다면 부정적 영향도 더 많이 생길 것이고, 작가는 이를 막기 위해 법과 제도를 하루 빨리, 제대로 만드는 일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첫째, 현실이 행복해야 메타버스도 행복합니다.

둘째, 지구가 건강해야 메타버스도 건강합니다.

147p

당장 소들에게 HMD를 씌우는 것보다 동물 복지 농장을 만드는게 우선이 되어야 하며, 대규모 서버를 유지하고 대용량 정보를 처리하기위해 엄청난 에너지가 필요해지며, 심각해진 기후 재난으로 서버와 통신망이 셧다운된다면 세상은 초고속으로 멈출 것을 늘 염두 해 두어야 될 것이다.



알기 쉽게 표로 정리 해 주고, 핵심요약까지 되어 있다.

 

메타버스에 대해선 앞으로 갈길이 멀다. 다양한 법규 마련과 에너지 소모가 적은 기술 개발이 시급하다.

이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나'스스로 행복하고, '우리'가 행복한게 더 중요한 본질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그것들이 바탕이 되어야만 메타버스의 세계 속 건강한 '나'와 '우리' '지구'가 있을 수 있을테니 말이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