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또 하루 멀어져간다
http://blog.yes24.com/eyeluvu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DrSlump
당신은 뜨거운 냉커피를 마셔본 적이 있나요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2월 스타지수 : 별2,588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Life is Egg
거짓부렁
주행일지
나의 리뷰
과학과 사회
문학과 철학
영화 & 애니
한줄평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함께쓰는 블로그
기본 카테고리
나의 스크랩
태그
한동훈 장례제도 전남친 현여친 Reddit 빈곤의포르노 이태원희생자 쉐이빙폼 근조 애도기간
2022 / 1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비누 거품을 더욱 곱게 내기 위해서 .. 
스트레스 받지 마세요. 시민들의 간.. 
아련한 마음으로 읽었습니다. 그저 반.. 
재밌네요. 
타국의 가난을 자신의 홍보수단으로 사.. 
새로운 글

전체보기
지출도 지출 나름이다 | 문학과 철학 2022-10-07 10:26
테마링
http://blog.yes24.com/document/16981470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아들아, 돈 공부해야 한다 (10만 부 기념 골드 에디션)

정선용(정스토리) 저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2년 04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가장 평범하지만 사실은 현실적으로 필요한 재테크를 해보자.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아주 오래 전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이란 책이 나오며 누구나 성공할 수 있다고, 또한 우리나라에서도 "부자되세요" 라는 카피가 대 히트를 하며 유행한 적이 있다. 노력만 하면 누구라도 성공할 수 있는 것인냥 그 후로 자기 계발서가 폭주하듯이 쏱아져 나왔다. 그랬음에도 불구하고 나는 그닥 경제적 성공이나 부자가 되는 것에는 관심이 없었기에 그런 부류의 책을 읽지도 않았고 눈길조차 주지 않았다. 그런데 사람은 살다보면 변하는 것이 있는 것인지, 나이가 들어갈수록 경제적으로 풍요하지는 않아도 궁핍할 필요는 없다는 것이 절실히 느껴지기 시작했다. 자본주의 세상에서 살아가는 입장에서 돈이 없으면 결코 자유롭지 못하다는 것이 느껴졌기 때문일 것이다.

  그랬기에 나름 투자는 하고 있었다. 기본적으로 MMF에 자금을 묻어 두면서 따로 펀드에 투자를 하고 있었다. 한 달 수입이 생기면 일단 전부 MMF에 몰아 넣었다. 그리고 펀드에는 매달 일정 금액을 투자했다. 그리고 지출할 일이 생기면 MMF에서 돈을 빼서 그걸로 결재를 했다. 그러다보니 펀드에서 생각보다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었다. 원금 대비 10% 이상의 수익으로 환매를 할 수 있었다. 이 돈은 다시 MMF에 넣어두고 다시 새로운 펀드에 투자를 시작했다. 따로 주식은 하지 않았다. 일단 내가 주식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에 아예 접근을 하지 않았다. 물론 관심이 가는 회사 몇 몇의 주가는 계속 주시를 하고 있기만 말이다.

  이렇게 현물 경제게 관심을 두기 시작한 무렵에 이 책의 소식을 접하게 되었다. Naver에 회원 가입을 한 것도 불과 몇 년 전이지만 따로 카페에 가입히거나 블로그를 만들지는 않았다 기본적으로 Daum 메일을 주로 사용했기에 혹시나 있을 사태를 대비한 예비 메일로 Naver에 계정을 만들어 뒀을 뿐이었기 때문이다. 그랬다가 이 책의 소식을 듣고 검색을 했을 때에는 이미 초판이 절판이 되고 이렇게 10만 부 기념 골드 에디션이 나왔을 때였다.

  이 책에 나오는 내용은 크게 별다르거나 특별한 것은 없다. 단지 추상적으로 어떻게 해라 하는 자기 계발서의 수준이 아니라 현실 실물 경제를 기반으로 실질적인 절약 기법과 투자 기법에 대해 충고를 할 뿐이다. 이런 것들은 하나의 작은 노력과 행동을 만들고, 이것이 다시 하나의 습관을 만들며, 그것이 인생에 영향을 끼치게 한다. 어려서부터 듣던 말 아닌가.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이 바뀌면 생활이 바뀌고, 생활이 바뀌면 인생이 바뀐다고 말이다. 이 책은 그런 작은 행동 하나 하나를 지적하고 있다. 어떻게 돈을 쓰고, 어떻게 투자를 하며, 어떻게 인생을 바꿀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래서 일단 작은 부분부터 시작하기로 했다.

  소비적인 지출을 줄이는 습관이 필요하다. 술, 담배를 끊고 살을 빼는 사람이 가장 독한 사람이라고 한다. 이들은 소비적인 지출이며 건강을 해치는 습관이기에 가장 기초적인 것이라 하겠다 그래서 작년 봄부터 이어 온 한 시간 걷기는 계속 반복할 것이다. 어느 건강 보고서에 따르면 하루 10분 뛰기만 해도 암과 같은 질병 발생 확률이 현저히 감소한다고 하니 말이다. 게다가 20분 이상 뛰어봐야 그닥 큰 효과 상승은 없다고 하니 걷는 중간에 잠시 뛰면 될 것이다. 

  기존에는 모든 수입을 MMF 계좌에 몰아 묻어 두었다. 그러면서 결제나 지출이 필요할 때마다 필요 금액을 인출해서 사용을 했다. 하지만 이 계좌는 이율이 0.41% 였다.  이것을 카카오뱅크의 세이프박스로 바꿨다. 여긴 이율이 2.2%이기 때문이다. 다만 한도가 1억원이라는 한계가 있다. 당연히 1억원이 넘는 금액은 MMF에 넣어 두어야 한다. 물론 안정적인 금액이라면 정기예금으로 넣우두면 된다. 소비적인 지출은 최대한 아끼면서 투자적인 지출은 최대로 늘려야 한다. 또한 지속적인 펀드 투자는 계속 할 예정이다. 전에도 했었고, 지금도 하고 있지만 단지 금액이나 비율에 대한 조정이 필요할 듯 하다. 

  이 책은 읽기에도 참 편하다. 하루 한 꼭지씩 읽으면 된다. 소설이나 영화처럼 한 두 시간 계속 연속으로 볼 필요는 없다. 단지 5~10분 정도 투자해 한 편씩 읽으면 된다. 그러면서 이 책은 대부분의 글을 '사랑한다 아들아'로 마치고 있다. 나는 이 부분을 내가 아는 형이 해주는 것으로 '사랑한다 아우야'로 읽기로 했다. 이 책의 저자가 나보다 4살 많은 사람이기 때문이다. 

  작은 하나의 행동 변화가 어떤 습관의 변화와 인생의 변화로 이어질지 아직은 모르겠다. 그냥 실천하다보면 언젠가 변해있지 않을까? 기차에 타서 뒤를 돌아보면 길은 굽이져 있다. 그렇지만 앞을 보면 곧게 직선으로 뻗어있다. 그런게 인생이라고 한다. 지금 내가 가는 길은 직선인 것 같지만 뒤돌아 보면 굽이쳐 있다고 말이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6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잠자리 블로그
슬비네 블로그
닥터슬럼프
트랙백이 달린 글
이 골에는 슬픈 전설이 있어
스크랩이 많은 글
내용이 없습니다.
많이 본 글
오늘 126 | 전체 570418
2003-11-28 개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