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아야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gadugi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Claire
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0월 스타지수 : 별6,370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1 / 10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이런 식박한 기획이라니요,,, 책대로.. 
잠깐동안의.. 반성과 나를 되돌아봄은.. 
우수리뷰 축하드립니다. 
책을 그대로 따라하는 것이 능사가 아.. 
리뷰 잘 읽었습니다. 저도 가끔 자기.. 
새로운 글
오늘 32 | 전체 21480
2007-01-19 개설

전체보기
야행성 인간을 위한 지적 생산술 | 기본 카테고리 2020-07-29 14:39
http://blog.yes24.com/document/12794608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야행성 인간을 위한 지적 생산술

사이토 다카시 저/김윤희 역
쌤앤파커스 | 2020년 07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사이토 다카시. 또 그가 책을 냈다. 자기계발서의 대가라 불리는 그의 몇 번째 작품인지도 모르겠다. 이번에는 그가 야행성 인간들을 지지하는 글을 써내었다. 나에게 반가운 작품.


아침에 일찍 일어나야만 부지런하고 성실한 사람이라는 인식은 기계 문명이 지배하려는 지금에도 여전하다. 기계가 지배하면 사람은 성실함으로만 승부하지 못하건만, 여전히 사람들은 아침의 성실함을 찬양한다.


하지만 그는 야행성 인간이야말로, 지적인 충족을 이룰 수 있는 좋은 조건의 사람이라고 한다. 도입부에 나오는 데카르트의 일화를 다루며, '아침형 인간이 되겠다고 애쓰다가 요절할 수 있다'며 자신의 생체리듬에 맞게 살아가길 권한다.


밤에는 확실히 감성과 지적 생산이 고도화 되는 시간이다. 책을 읽고, 영화를 보며,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나만의 고요한 시간이기에 아마도 그러리라. 저자는 이런 시간을 허투로 보내지 말고, 기계 문명에 대적할 자신의 능력을 기르라고 한다.


포스트코로나 이후, 많은 일자리가 사라지고 문명이 바뀌는 대변혁이 올 것이며, 인간의 능력은 창조적인 것에 초점이 맞춰질 것이기 때문이다. 더 이상 기계와 힘을 겨루는 성실함은 무기가 되지 않는다.


그의 조언은 조목조목 고개를 끄덕이게 한다. 인터넷 기사는 흐름만 읽어라, 책은 읽지 말고 들어라(작가가 말하고 싶은 의도를 짚으란 이야기다), 사색의 시간을 가져라 등 오롯이 나와의 시간을 보내며 자신을 충전시켜야 한다고 한다.


많은 것들이 바뀌고 있다. 모든 것은 더욱 개인화될 것이고, 인간적인 것에 중점을 둘 것이다. 우리는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고, 나를 알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지적 능력 배양은 더 말할 것도 없다. 그가 하는 조언을 잊지 말고 꼭 행해보도록 하자.



?? 책 속에서...
데카르트를 간절히 원했던 크리스티나 여왕의 극진한 예우에 데카르트는 결국 스웨덴으로 향하게 되었다. 데카르트는 체질적으로 맞지 않는 기상 시간과 살을 에는 추위 때문에 폐렴에 걸렸고, 결국 스웨덴에서 생을 마감했다. 무리한 아침 기상은 밤을 소중히 여겼던 데카르트에게 치명적인 타격을 준 것이다.

?? 책 속에서...
지적 생산이 밤이라는 시간과 궁합이 잘 맞는다는 것은 이미 역사 속 수많은 지성들이 입증한 바 있다. 대표적인 예로 오노레 드 발자크를 꼽을 수 있다. 발자크는 19세기 프랑스 문학을 대표하는 소설가이자 극작가로 ‘밤에 걸작을 만들어내는 작가’로 불린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1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