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마단태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genjayjoon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마단태
마단태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0월 스타지수 : 별679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책 소개~ (스크랩 짱)
먹자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서평~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돈의정석 왕초보중국어 해봐중국어 왕초보프랑스어 해봐프랑스어 기초프랑스어 왕초보스페인어 스페인어기초 프랑스어공부 쉽게
2021 / 10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최근 댓글
리뷰 잘 봤습니다. 리뷰 잘 봤습니다.. 
저도 이 리뷰 읽으니까 어딘가 굴러다.. 
새로운 글
오늘 15 | 전체 12145
2019-04-30 개설

전체보기
[스크랩] 오리 이름 정하기 | 책 소개~ (스크랩 짱) 2019-10-11 17:44
http://blog.yes24.com/document/11692630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주)위즈덤하우스

 

 

계속 사람으로 있으려고 하니까 힘든 거 아니야?”

당신이 보는 TV 화면 끄트머리에 걸린 우리들의 이야기

 

영화감독이자 음악가, 에세이스트이자 페미니스트이자 만화가인 이랑 작가의 첫 소설집 오리 이름 정하기가 위즈덤하우스에서 출간되었다. 2016년 노래 신의 놀이를 통해 한국에서 태어나 산다는 데 어떤 의미를 두고 계신가요?”라고 물었던 이랑 작가가 이번 소설집에서는 사회에서 끄트머리로 밀려나 보이지 않게 된 사람들의 삶을 주연으로 끌어와 이야기하게 함으로써 우리가 믿고 있었던 보편적 인식에 균열을 만든다. 변영주 영화감독은 좀비가 창궐하는 세기말의 어느 동네에서, 일상의 2호선 지하철 안에서, 마음을 움직여 그 속의 나와 공간을 바라보고 상상하기에 모든 문장들이 정교하고 날카롭다고 이 이야기집을 평했다.

 

순식간에 매료당하고, 기분 좋게 포식한 느낌의 소설이다. 멋지다. 이랑 작가.”

_ 변영주(영화감독)

 

자신의 이야기를 많이 하고, 들여다보는 일을 직업으로 삼은 이야기 생산자이랑 작가의 이야기책 오리 이름 정하기에는 극본부터 스탠딩 대본, 단편소설까지 형식부터 다양한 12편의 이야기가 담겼다. 그 속에는 식인 바이러스가 창궐한 세상에서 계속 사람으로 있으려고 하니까 힘든 거 아니야?”라고 깨닫게 되는 남녀가 나오고(하나, , ), 천지창조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신들의 세계가 웃픈 직장생활처럼 그려지며(오리 이름 정하기), 뜻밖의 지하철역 자살 사고로 인생이 완전히 뒤바뀌게 된 보조출연자(똥손 좀비)가 등장한다.

또한 페미니즘을 알기 이전과 이후의 내가 다르다고 이야기해온 작가의 이야기 속에는 2019년 현재를 살아가는 여성의 삶이란 새삼 얼마나 곤란한 일인지 자연스레 드러난다. 하루 종일 잘못 배달된 택배를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여성(이따 오세요)부터 여자들이 판을 쳐야 하는 시대니까 판을 깔아주겠다는 남성 제작자와 당혹스런 대화를 나누게 되는 여성 시나리오 작가(섹스와 코미디), 언제까지 엄마를 무서워해야만 하는지 모르겠는 한국 여자 둘(한국 사람의 한국 이야기) 등 여성의 시선에서 처음부터 다시 쓰이는 이야기들이 이 책에 담겨 있다.

내가 존재한다는 사실만 잊지 않으면 어떻게든 살 수 있다고 생각해온 이랑 작가는 가공의 이야기에 빗대어 삶의 궁금증을 스스로 해결해보려는 시도로 신의 놀이를 한다.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삶에 산적한 여러 문제들을 이야기로 능숙하게 풀어내면서도 겁에 질리지 않고 일하고 싶다고 선언하는 이랑 작가의 이야기를 읽다 보면, 어쩌면 우리 중 누군가도 자신의 자전적 이야기를 꺼내고 싶어져 조심스레 펜을 들게 될지도 모르겠다.

 

지은이

이랑

1986년 서울 출생.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영화과 졸업. 2011년 싱글 앨범 잘 알지도 못하면서로 데뷔, 2012년 정규 앨범 1욘욘슨, 2016년 정규 앨범 2신의 놀이를 발표했다. 지은 책으로 이랑 네컷 만화, 내가 30가 됐다, 대체 뭐하자는 인간이지 싶었다등이 있다. 단편영화, 뮤직비디오, 웹드라마 감독으로도 일하고 있다. 이랑은 본명이다.

 

추천의 말

20세기, 김준태 시인은 부서지거나 구멍이 뚫리거나 그것은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그저 다른 모양으로 보일 뿐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바로 지금 생산자 이랑은 부서지건 혹은 다른 모양으로 변화하건, 이미 사라졌다고 모두들 말한다 할지라도 애초에 내가그것을 바라보는 순간 모든 사물은 새로운 의미를 갖는 것이라고 말하는 것 같다. 좀비가 창궐하는 세기말의 어느 동네에서, 일상의 2호선 전철 안에서, 마음을 움직여 그 속의 나와 공간을 바라보고 상상하기에 모든 문장들은 정교하고 날카롭다. 때로는 기묘한 판타지 소설처럼, 때로는 자신이 쓴 시나리오를 보여주며 옆에서 조근조근 그 행간을 묘사해주는 작가와의 친절한 대화처럼, 순식간에 매료당하고, 기분 좋게 포식한 느낌의 소설이다.

멋지다. 이랑 작가.

- 변영주(영화감독)

 

차례

1

하나, ,

오리 이름 정하기

똥손 좀비

 

2

이따 오세요

섹스와 코미디

당신의 능력을 보여주세요

 

3

한국 사람의 한국 이야기

나는 오늘 들었다

깃발

너의 모든 움직임을 인지하라

센세이숀-휏숀

증여론

 

작가의 말 김경형 이야기책를 기다리며

 

본문 속으로

 

여자 생각해봐. 어차피 우리 집에 있는 식량으로는 일주일도 버티기 힘들 거야. 그러면 그다음에 어떻게 되겠어? 냉동실에 있는 풀까지 먹어치운다고 해도 결국엔 먹을 걸 구하러 나가든지, 아니면 천천히 굶어 죽든지 해야 할 거야.

남자 천천히, 천천히 말해주세요. 잘 모르겠어.

여자 좀비 영화 보면, 주인공이 어떻게든 살아남으려고 발버둥 치잖아. 나는 그런 게 이해가 안 됐거든? 만약에 온 세상 인구의 99퍼센트가 좀비가 되어버렸다면, 빨리 좀비가 돼서 편하게 아무 걱정 없이 으어어 하면서 돌아다니는 게 낫지 않아? 계속 사람으로 있으려고 하니까 힘든 거 아니야?

남자 좀비? 저기 밖에 있는 게 좀비인가요?

여자 좀비나 뭐 그런 거겠지, 아무튼.

남자 좀비가 되고 싶어요? 좀비가 돼서 뭐 하게?

여자 그럼 사람으로 있어서 뭐 하게?

남자 …….

여자 봐봐, 우리 방금 섹스했잖아. 아까 보니까 콘돔도 두세 개밖에 안 남았어. 이렇게 있다 보면 섹스도 또 하고 싶을 텐데, 그러다가 내가 임신이라도 하면 어떡해?

남자 그러면 안 되죠. 지금 같은 세상에…….

- 하나, , 중에서

 

주님 라파엘아, 너는 이게 뭐 같으냐?

라파엘 , 주님. 저는 이것이 땅에 올릴 생물이라고 생각합니다!

주님 (한심하다는 듯) , 발을 봐봐.

라파엘 ?

주님 발을 보라고. 뭐 같아?

 

주님의 말에 흠칫 놀라며 오리의 발을 살피는 라파엘. 갑자기 뭔가 발견한 듯 환한 표정이 된다.

 

라파엘 , 발에 물갈퀴가 있네요!

주님 (혀를 차며) 그래. 한 번에는 못 보냐?

라파엘 (굽실거리며) 정말 죄송합니다, 주님.

가브리엘 그럼 이 창조물은 수중 생물인 건가요?

주님 아니. 뭐냐, 왔다 갔다 하는 거 있잖아.

가브리엘 왔다 갔다, 뭐지?

 

가브리엘은 왔다 갔다라는 말을 반복해 중얼거리며 그에 맞는 표현을 찾으려고 애쓰지만 쉽사리 떠오르지 않는다.

사탄이 그런 가브리엘을 지켜보다가 대신 말해준다.

 

사탄 (침착한 말투로) 수륙양용이요.

가브리엘 , 맞다! 수륙양용!

주님 (사탄을 힐끗 보고) 그래, 그거다.

라파엘 , 이번에도 정말 멋있는 거 만드셨네요.

주님 (기분 좋은 듯) 그러냐? 한번 해봤어.

 

주님은 라파엘의 입에 발린 칭찬에 기분이 좋은 듯 팔을 뒤로 뻗어 땅을 짚으며 한가롭게 휘파람을 분다. 사탄은 라파엘과 예수가 간신히 붙잡고 있는 오리를 주의 깊게 살펴본다. 그러다가 뭔가를 발견한 듯 고개를 갸우뚱한다.

 

사탄 주님, 이 창조물은 무게중심이 조금 불안정한 것 같은데요.

 

휘파람을 불며 하늘을 보고 있던 주님은 미간을 찌푸리며 자세를 고쳐 앉는다.

 

주님 (깊은 한숨을 내쉬고) .

사탄 ?

 

주님은 한동안 말없이 사탄을 노려본다.

- 오리 이름 정하기중에서

 

 

 

 

★ 이벤트 참여 방법

 


1. 이벤트 기간 : 2019.10.11 ~ 10.16 / 당첨자 발표 : 10.17

 

2. 모집인원 : 5명

3. 참여방법

① 이벤트 페이지를 스크랩하세요.(필수)
② 스크랩 주소, 이 책을 읽고 싶은 이유를 적어주세요.

 4. 당첨되신 분은 꼭 지켜주세요

- 미 서평시 이후 서평단 선정에서 제외 됩니다.
- 리뷰 후 이 게시글 댓글로 링크값을 남겨주세요.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포스트를 | 추천 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