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베짱이님의 책 다락방
http://blog.yes24.com/ggungs79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베짱이
책 읽는 베짱이(讀한 베짱이)의 독서 기록.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2월 스타지수 : 별4,234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1 / 1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최근 댓글
내용이 없습니다.
새로운 글
오늘 13 | 전체 802
2021-08-28 개설

전체보기
리더의 언어로 말하기 | 기본 카테고리 2021-10-25 18:26
http://blog.yes24.com/document/15302273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리더의 언어로 말하기

김수민 저
에이의취향 | 2021년 10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시대상의 당연한 모습인지 우리 집 만의 특성인지 우리 아버지, 어머니, 오라비는 각자 자기 말만 한다. 말의 말을 듣지 않아. 그런데 또 특이한 건 남의 말은 그렇게 잘 들어. 남의 말에 신뢰라는 꿀이라도 묻어 있는가? 사회생활에서뿐만 아니라 가장 작은 단위인 가족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대화이다. 그리고 대화의 가장 기본은 언어라 생각한다.

현재 나는 육아 휴직 중으로 가정의 리더로서 나의 언어 표현을 살펴보자면

나는 못난이에 가까운 외모보다 목소리를 바꾸고 싶다. 가장 하고픈 게 목소리 성형 ㅋㅋ 내 목소리가 작은 편은 아닌데 나는 말을 먹는다. 그래서 웅얼 웅얼 거리는 느낌이 있고, 말투가 툭 던지는 말투라 친절함이 느껴지는 말은 아니다. 나는 큰 소리로 말하고 짜증 내며 말하는 것으로 부정의 감정을 표출하지만 그에 비례하게 눈빛과 표정의 표현력도 기가 막히다. 경멸, 비난, 그리고 짜증 그 작은 눈에 어찌도 그리 표정이 다양한지. 다만 상대적으로 긍정의 표현은 상당히 서툴다. 또한 경청의 기술이 아주 미약하다. 아이와 소통은 경청해 주고 공감해 주면 거의 90% 해결이 된다. 그러나 그 경청의 기술력이 딸리다 보니, 나의 꼭지가 폭발하는 순간 나는 아이의 입을 닫고 나이 폭탄을 아주 거하게 투척한다. 그러니 억울함에 속상해하는 아이들이 안쓰럽지만 도돌이로 반복하는 나를 보고 있노라면 내가 바보가 아닐까 하는 자책과 한숨의 연속이 나날들이다. 가정의 평화와 대한민국이 안녕을 위해 나의 경철 기술과 공감력이 좋아지기를 간절히 바라는 바이다. ㅋㅋ

아나운서 출신으로 스피치 능력 향상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김수민 작가는 리더들이 가져야 하는 말의 방향과 태도에 간하여 교육하고 있는 한국외국어대학교 사이버대학 겸임 교수로 재직 중이다. '나보다 너 우선하기', 감정에 휘둘리지 않기'가 리더로서 말하기의 핵심임을 강조한다. 삶의 모든 영역에서 핵심 기술인 리더의 언어로 말하기. 연습하면 우리도 할 수 있다.

 

PART1. 시대를 읽어라

사람에게 호감을 일으키는 매력의 소유자가 돼라. 그리고 간단하고, 쉽고, 짧게 말하되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말하라. 그리고 현대의 시대의 흐름에 맞게 SNS 소통법을 익혀라.

 

PART2. 세대와 소통하라

MZ 세대와 공존하기 위해서는 내 몸속에 박혀있는 꼰대 기질 말끔히 지워버리고 그들의 가치관을 인정하고 받아들여라. '라떼는 말이야'라는 던져버려.

 

PART3. 행동을 바꿔라

'메라비언의 법칙'에 따르면 말이 내용에 미치는 영향은 7%에 불과한 반면, 비언어적 요소를 93%의 영향력을 가진다고 한다. 목소리, 표정, 자세, 눈맞춤, 손짓 등을 살펴보자. 진짜 미소는 눈의 가장 바깥쪽 근육인 안륜근을 활용한 '뒤센 미소'다.

 

PART4. 기회를 만들어라

사람들이 타인의 말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은 단 15초다. 핵심을 간결하게 전달해라. 자신을 변명하지 말고 잘못을 인정하고 피해자에 공감하라. 제대로 된 사과의 핵심은 'I was wrong'이다. 갈등이라는 문을 여는데 진정성이라는 열쇠만큼 필요한 것은 없다.

 

PART5. 마음을 공유해라

감정 언어는 빼고 사실 언어만 활용해라. 단, 행동은 친절해야 한다. 고개를 끄덕이거나, 미소를 짓거나, 맞장구를 치거나 하는 작은 행동이 공감의 시작점이다. '당신 덕분에'라는 한 마디는 인정욕구와 믿음을 느끼게 한다.

 

의사소통의 가장 큰 문제점은 의사소통이 되었다고 착각하는 것이다.

p24 조지 버나드 쇼

모든 사람에게 너의 귀를 주어라. 그러나 너의 목소리는 몇 사람에게만 주어라.

p98 셰익스피어

 

#리더의언어로말하기 #김수민 #에이의취향 #리뷰어스클럽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