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ggussy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ggussy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ggussy
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월 스타지수 : 별23,760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함
전체보기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스크랩
북리뷰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2 / 0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잘 읽었습니다. 도발적인 느낌의 한병.. 
좋은 리뷰를 감상하고 감사의 댓글과 .. 
참으로 자세하고 멋진 서평입니다. 
안녕하세요. <BTS 오디세이&.. 
굉장히 독특하고 신선한 소설 같아요... 
새로운 글
오늘 16 | 전체 62764
2007-01-19 개설

전체보기
레이어드 머니 돈이 진화한다 | 북리뷰 2021-12-02 07:05
http://blog.yes24.com/document/15493127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레이어드 머니 돈이 진화한다

닉 바티아 저/정성환 역
심플라이프 | 2021년 11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레이어드 머니 돈이 진화한다

 

이 책을 읽고 나니 내가 캐캐묵은 학창시절 화폐금융론에 안주해 있었다는 자책감이 몰려왔다.  처음엔 계층 화폐라는 난생 처음 들어보는 키워드에 의아했지만 읽으면 읽을수록 현재진행되고 있는 경제시스템의 대전환을 명쾌하게 설명해주는 이론이었다. 

 

요즘 시중에 쏟아져 나오는 비트코인 광풍에 편승한 책이 아닌 과거부터의 화폐 발달 과정을 통찰하면서 화폐 시스템은 천재적인 영감이 번득이는 소수의 경제학자나 국가권력의 의도나 계획에 따라 발전하는 것이 아니라 시대적인 과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하는 인류의 진화적 습성에서 비롯됐음을 논증하면서 복잡하게 얽힌 화폐의 지형을 설명해준다. 

 

그리고 앞으로의 비트코인을 중심으로 새로운 화폐 시스템이 위기를 맞은 달러 체제를 대체할 것이라고 주장한다. 비트코인과 관련해서는 전 세계 화폐의 지각변동과 비트코인이 어떻게 신뢰할 만한 글로벌 화폐가 될 수 있는지 과학적, 사회적, 역사적 근거를 들어 조목조목 설명한다. 

 

나아가 비트코인을 제도권 밖의 가치 없는 화폐로 묵살하면 안 되는 이유와 수많은 논란 속에서도 왜 비트코인이 지대한 관심과 시장가치를 얻는지 밝힌다. 저자가 제시하는 ‘계층 구조’를 통해 화폐 피라미드 안에서 비트코인의 위치와 미래 가치를 확인할 수 있다.

 

꼭 비트코인 투자자가 아니라도 읽어봐야 될 책이고 경제학을 공부하고 있거나 관심있는 독자라면 더 흥미로운 내용들이다. 미국의 금융 전문가이자 교육자인 저자는 “지금까지 화폐 시스템의 작동 원리는 전문가 영역이었다. 이제 그들만의 리그에서 벗어나 누구라도 쉽게 이해하고 접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라고 집필 의도를 밝혔다.

 

책의 구성은 3부로 이어지는데 먼저 초기 화폐의 역사와 계층 화폐 출현의 역사를 되짚어보고 뒤이어 계층 화폐의 발전과 현재의 달러 시스템의 위기를 날카롭게 지적한다. 그리고 마지막 챕터에서는 앞으로의 대안을 비트코인이라 보고 그 주장의 논증을 펼쳐내는 흐름이다. 

 

계층 화폐 관점에서 보면 오늘날 달러 피라미드에서 연준이 보장해주는 유동성의 안전망에 의존하지 않는 곳은 사실상 없다. 2007년 이후 달러 피라미드는 곳곳이 파열되었기에 연준으로서는 외관 전체를 붕대로 싸매는 것 외에 달리 방법이 없었다. 더는 비트코인을 제도권 밖의 가치 없는 화폐로 묵살하면 안된다. 오히려 비트코인이 그토록 지대한 관심과 시장가치를 얻는 이유가 무엇인지 따져봐야 한다. 금이 수천 년이나 앞서 출발했는데도 비트코인은 불과 12년 만에 전체 금시장 시가총액의 6%를 획득하지 않았는가.

 

비트코인이 인류 문명사상 최고의 검증된 화폐 자산인 금에 버금가게 만드는 요소는 무엇일까? 그 답은 비트코인의 프로토콜 규칙에 있다. 비트코인 블록체인은 기본적으로 네트워크 내의 모든 피어가 동시에 보관하는 거래 기록을 기술하는 것이다. 비트코인은 자국 화폐를 쓰는 것을 지극히 당연한 자연의 섭리처럼 생각해온 인류 사회에 처음으로 제시된 진정한 대안화폐로서, 세계적으로 사용자가 1억 명을 넘어서는 불가역적 추세로 자리 잡았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