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ggussy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ggussy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ggussy
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6월 스타지수 : 별19,518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함
전체보기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스크랩
북리뷰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2 / 06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내용이 흥미롭네요. 
안녕하세요. 작가입니다. 글의 내용이.. 
감사해요 작가님! 글쓰기 진심으로 응.. 
잘 읽었습니다. 도발적인 느낌의 한병.. 
좋은 리뷰를 감상하고 감사의 댓글과 .. 
새로운 글
오늘 28 | 전체 74264
2007-01-19 개설

전체보기
보이스 캐처 | 북리뷰 2022-05-26 13:27
http://blog.yes24.com/document/16338350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보이스 캐처 The Voice Catchers

조셉 터로우 저/정혜윤 역
미래의창 | 2022년 05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보이스 캐처 

 

이제는 지겨워 질 정도로 익숙해진 빅데이터 시대에 음성 데이터는 어떻게 활용 될 수 있는지,  음성 AI 산업을 중심으로 최신 동향을 알아볼 수 있는 책이었다. 이 책을 처음 접했을 때는 개인적으로 평소 아마존의 알렉사, 구글의 구글 어시스턴트, 애플의 시리 등의 음성 서비스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있어서 큰 실감이 나지 않았는데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통화 내용은 녹음 되며···” 라는 대목에서 정신이 번쩍 들기도 했다. 


 

현재 음성 데이터에 주목하고 있는 기업들은 우리 말에 무수한 개인정보가 담겨 있다고 추정하고 있다. 콜센터는 발신자의 음성에서 그 사람의 감정, 성격을 추론해서 대응할 수 있다고 여기며, 과학자들은 음성으로 그 사람이 앓는 질병부터 체중, 신장, 나이, 인종, 나아가 교육과 소득 수준까지 식별해낸다고 믿는다. 

 

저자는 이 책에서 음성인식의 탄생과 확산, 글로벌 기업들의 전략과 속임수까지도 다루며 직접 아마존, 구글, 애플 등 거대 테크 기업들의 관계자들을 취재하며 얻은 정보들과 자신의 견해를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새롭게 등장한 음성인식 산업은 AI 스피커, 자동차 정보 시스템, 고객 센터, 온도 조절기, 경보 장치 등의 ‘홈 네트워크(connected-home)’ 기기 같은 수단과 깊이 관련되어 있다. 이 기기들은 우리가 어떤 말을 하면 음성 비서가 만들어낸 분석 공식에 따라 정보를 읽어낸다. 가장 유명한 음성 비서로는 아마존의 알렉사, 구글의 구글 어시스턴트, 애플의 시리가 있다. 중국은 바이두의 AI 운영체제 듀얼 OS와 알리바바의 티몰 지니를 주로 사용한다. 

 

또한 저자는 음성인식 산업의 틀을 네 가지 기업 전략으로 분석하고 있는데 21세기 시장의 상당 부분을 이끌어가는 ‘개인화의 소용돌이(spiral of personalization)’부터 ‘길들이기식 감시(seductive surveillance)’, ‘습관화(habituation)’, ‘체념(resignation)’ 이 그것이다. 네 전략을 모두 분석해보면 지금 우리에게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그리고 이에 대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읽다보면 글로벌 테크 기업들의 공격적인 데이터 활용이 보안과 개인 프라이버시 문제를 야기하지 않을까하는 우려도 생기는데 저자는 균형잡힌 시각으로  그런 쟁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의 필요성도 놓치지 않고 있다. .

 

그 외에도 음성 프로파일링이라는 키워드도 흥미로운 주제였는데 현재 선거 운동, 국경 경비, 심지어 교도소 통제에서도 음성 프로파일링 사용을 탐색 중이다. 이 사실은 앞으로 음성인식이 자유에 생각보다 더 크고 광범위하게 영향을 끼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