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ghksxkwl99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ghksxkwl99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ghksxkwl99
ghksxkwl99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1월 스타지수 : 별919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2 / 1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월별보기
나의 친구
최근 댓글
내용이 없습니다.
새로운 글
오늘 9 | 전체 93
2020-05-17 개설

전체보기
#무궁화 할아버지 박상희 동화집 | 기본 카테고리 2022-08-08 17:59
테마링
http://blog.yes24.com/document/16692826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설명

 

최초의 생명체는 단순하기 짝이 없는 박테리아였지만 이제는 1000만 종이 넘는 다양한 생명체가 함께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는 종과 종이 서로 협력하여 공존해온 결과입니다.

 

그런데 지구상에 인간이 존재하면서 생태계가 위협을 받게 되었습니다. 인간은 자연을 지배하여 자신들의 도구로 삼아 다른 종들을 고통 속에 빠뜨리더니, 급기야 자기들끼리도 힘자랑을 하기에 이르렀습니다. 힘이 있는 자가 없는 자를 소외시키면서 현대인들을 전례 없이 고립된 상태를 경험하게 되었지요.

 

어린이들은 조만간 어른이 될 터이고, 이러한 모든 사회적 상황을 떠안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이미 어린이들도, 다양한 인간관계로부터 때론 불가항력적인 상황에 놓임으로 아픔을 겪게 됩니다. 몸이 불편한 장애인이어서, 가난해서, 공부 못해서, 힘이 약해서 등등의 이유로 자기가 속한 사회로부터 무관심 혹은 따돌림을 당합니다. 뿐만 아니라 소외감으로 스스로의 무력감에 빠져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인간관계에서 소외감을 극복할 방법은 없는 것일까요. 그것은 인간과 인간이 서로 사랑할 때만이 가능할 것입니다. 결자해지(結者解之)와 역지사지(易地思之)의 아름다운 사회가 되어야 하는 것이지요. 결자해지나 역지사지에는 자신을 이성적으로 성찰하고 남을 먼저 배려한다는 참뜻이 있습니다.

 

이 책은 부족하면 부족한 대로 자신들의 모습을 사랑하며 살아가는 모든 존재들의 이야기입니다. 그들이 찾아낸 행복의 원리는 나와 타인의 존재를 인정하고 배려하는 공존의 정신입니다.

 

 

 

<만복이 삼촌>은 말도 더듬고 글자도 제대로 모르는 만복이 삼촌의 사랑 이야기입니다. 만복이 삼촌은 말도 더듬고 글자도 제대로 모르는 어른입니다. 구두 수선 가게를 하는데, 어느 날, 미용실 누나가 구두를 맡기러 오자 첫눈에 반하고 맙니다. 그 후로 만복이 삼촌은 미용실에 머리 자르러 가는 걸 너무 좋아하게 됩니다. 하지만 누나가 만복이 삼촌을 좋아할 리도 없고, 그 마음을 눈치챌 리도 없지요. 미용실 누나에 대한 사랑이 이루어지지는 않지만, 그래도 진심은 받아들여지고 그것으로 만복이 삼촌은 행복해합니다. 만복이 삼촌의 사랑은 그 어떤 사랑보다도 순수하고 아름답습니다.

 

<깔끔탕의 진숙 씨>는 엄마를 어릴 때 잃고 아빠와 단둘이 살고 있는 영은이의 이야기입니다. 영은이는 어릴 때부터 목욕을 시켜 주었던 깔끔탕의 세신사 진숙 씨를 마치 엄마처럼 여기면서, 은근히 아빠가 새엄마로 삼아 주길 바랍니다. 어느 날, 자장면을 먹은 후 손을 씻고 나오다 영은이는 아빠와 진숙 씨가 서로 인사하며 다정하게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것을 봅니다. 비록 친엄마는 아니지만 진숙 씨와 아빠가 결혼한다면, 영은이는 무척 행복할 것입니다. 행복은 얼마든지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해 줍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1) 트랙백(0)
이 포스트를 | 추천 1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