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himekimi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himekimi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좋은너
그냥좋은너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9월 스타지수 : 별34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함
전체보기
나의 리뷰
국내소설/수필/일반
외국소설/수필/일반
과학/예술
인문/학습
취미/여가
그림책/유아동
영화
굿즈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2 / 09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월별보기
최근 댓글
내용이 없습니다.
스크랩이 많은 글
내용이 없습니다.
트랙백이 달린 글
내용이 없습니다.

전체보기
재활용 지구 | 과학/예술 2022-08-01 13:52
테마링
http://blog.yes24.com/document/16650852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재활용 지구

애나 클레이본 글/김선영 역
푸른숲주니어 | 2022년 06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우리가 버린 쓰레기는 어떻게 될까? 하루만 지나도 온갖 포장지와 생활쓰레기로 가득차는 쓰레기통을 보면 이 많은 쓰레기들을 어떻게 해야하나.. 걱정이 많아진다. 쓰레기 재활용이 중요시되는 요즘, 재활용에 앞서 잘 사는 것이 중요하고, 잘 사는 것에 앞서 잘 만드는 것부터가 시작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

 예쁜 쓰레기를 사는 시대

 오죽하면 예쁜 쓰레기를 돈주고 사온다는 말이 나왔을까. 사려는 제품보다 포장이 더 화려하고 크다보니 물건하나 구매하고 나면 나오는 쓰레기만 어마어마하다. 종이상자안에 플라스틱 포장 안에 또 비닐포장까지. 이 많은 쓰레기들은 다 어디로 가서 어떻게 처리되고 있을까? 구매후 버려지는 이 예쁜 쓰레기 포장지들때문에 제품가격은 쓸데없이 또 얼마나 비싸게 팔리고 있을까?

 쓰레기 문제는 하루 이틀간의 일이 아니다. 몇십여년 전부터 꾸준히 재기되어 온 문제이며 전세계인이 힘을 합쳐 해결해야할 숙제이다. 물론 그동안 아무노력도 하지 않은 것은 아니다. 쓰레기 분리배출을 법으로 지정하고 분리해서 수거한 다음 재활용을 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그 노력에 비해 나날이 배출되는 쓰레기의 양이 어마어마해지는 것이 문제인 것이다.

 쓰레기의 양은 왜 이렇게 많이 늘어났을까? 일회용품의 사용량이 늘어 난 것이 가장 큰 문제일 것이고 저렴하고 질 나쁜 의류들의 생산도 큰 몫을 차지한다. 몇 달전 다큐멘터리에서 의류쓰레기에 관한 필름을 본 적이 있다. 저렴한 의류 생산이 가능해지면서 사람들은 더 많은 옷을 사게 되었지만 저렴한 만큼 품질이 나쁘다보니 몇 번 입지않고 혹은 한 번도 입지않은 옷들이 마구잡이로 버려지고 있다는 내용이었다. 그리고 그 옷들은 재활용되거나 제3세계에 기부되는 것으로도 해결이 되지않아 그냥 소각되고 있다고 한다. 책에서는 이야기하고 있다. 돈을 조금 더 지불하더라도 품질이 좋고 튼튼한 옷을 사서 오래 입고 물려입고 재활용하자고. 예전의 소비형태로 돌아가자는 것이다. 

 쓰레기를 묻어버리는 것에도 한계가 있고 재활용 가능한 비율도 적고 비용도 적지않게 든다. 문제를 해결해나가기 위해선 물건을 만드는 기업들부터 제대로된 물건을 만들고 포장에서 힘을 빼야한다는 생각을 많이 한다.  TV를 보면 기업들이 무라벨 PET병을 사용한다고 자랑하는 듯한 광고를 내보낸다. 그것이 자랑이 아니라 당연한 일이 되어야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개개인들이 집에서 할 수 있는 일은 일회용품을 줄이고 조금 망가진 물건은 고쳐서 다시 쓰고 재활용해서 오래도록 써 나가는 것이다.

 이집트 카이로에서 쓰레기를 줍는 '자발린'에 관한 이야기나 세계의 재활용 아이디어 소개 (재활용 예술작품, 백만 개의 병으로 지은 태국의 사원 등)는 참으로 유익했다. 아직도 쓰레기의 70%가 매립 및 투기되고 있다고 하니 지구 환경에 도움이 되는 여러가지 다양한 아이디어 개발이 중요한 시기라고 볼 수 있겠다. 우리나라처럼 땅이 좁은 나라는 더이상 매립지를 만들 수도 없고 만들고자하더라도 지역 주민의 반대로 사업 진행이 쉽지가 않다. 현대식 매립지가 이런 여러가지 문제들을 해결 할 수 있지만 건설과 운영에 많은 비용이 든다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앞으로 지구에서 살아갈 우리의 후손들을 생각한다면 당연한 투자가 아닐까?

 이 책에는 여러 종류의 쓰레기들이 어떻게 재활용되고 있는지 집에서 어떻게 업사이클링 해서 사용할 수 있는지 등에 관해 나와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집에서 쓰레기를 어떻게 잘 분리배출 하느냐에 관한 내용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빨대를 플라스틱이나 일회용품에 배출하는 사람들이 아직도 많은 것으로 아는데 빨대처럼 부피가 작은 플라스틱 쓰레기들은 작업장에서도 따로 분류되기가 힘들어 일반쓰레기로 배출해야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런 점들이 책에 나와있었다면 아이들이 쓰레기를 배출할 때 고민하지않고 좀 더 쉽게 잘 할 수 있지않을까 아쉬움이 남는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
많이 본 글
오늘 1 | 전체 19106
2008-08-24 개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