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부자의우주
http://blog.yes24.com/hwangtj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부자의우주
가족의 마음부터 알아보기.
파워 문화 블로그

PowerCultureBlog with YES24 Since 2010

11·12·14기 책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4월 스타지수 : 별31,355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알고 싶잖아 읽고 싶잖아
경영자
3대 또는 5대 카테고리
나의 리뷰
철학 생각
경제시사
역사 만화 잡지
문학
그냥 읽고 싶은 책
왠지 사고 싶은 순간
휴식 또는 힐링 또는 분발
영화 음악 과학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함께쓰는 블로그
기본 카테고리
태그
정치인들에게공복개념을알려주자 문화대국대한민국 근로소득이자산을만들게 김승호의독립기념일 나의자산독립기념일만들기 자치통감1 아람에미리트로떠난간호사 총주주 문제는법그자체 즉국회의원이똑바로해야한다
2021 / 04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월별보기
나의 친구
반가운 손님
자주 오시는 분
최근 댓글
저도 당첨 응원합니다.. 
당첨 응원합니다. 
당첨 응원합니다. 
축하드려요~~^^ 
와..대단하다고 생각.. 
새로운 글
오늘 26 | 전체 328516
2009-05-04 개설

전체보기
알고리즘 리더, 3차 | 알고 싶잖아 읽고 싶잖아 2021-03-01 23:52
http://blog.yes24.com/document/13938293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독서 습관 캠페인 : 오늘 읽은 책 참여

알고리즘 리더

마이크 월시 저/방영호 역
알파미디어 | 2020년 09월

설계자처럼 사고하는 법 :
자율주행차를 운전하면서 가장 위험한 순간은 퉁제권이 인간에게 넘어갈 때 위태로운 순간을 맞이할지도 모른다. 준비되어 있지 않으면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반응하게 된다. ...설계자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봄으로써 알고리즘 리더는 특정한 상황에서 사람들이 보이는 행동방식을 예측할 뿐만 아니라 특정 플랫폼을 이용하는 인간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것을 파악한다.
  실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에이아이가 유용한 도구로 제 기능을 할 수 있다. ... 소프트웨어 공학과 인터페이스 설계에 대한 반복적인 접근법으로 인간에게 필요한 것을 찾아내는 과정,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요컨대, 우리는 설계자처럼 사고하면서 시스템을 더더욱 유용하고 적합한 도구로 만들어갈 수 있다. 구글 설계팀이 게시한 블로그 포스트를 보면, 머신러닝이 인간의 필요에 초점을 맞춰가면서 고유의 방법으로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과정에 인간 중심의 설계가 녹아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오늘날 이론상이 인간 전문가는 일을 어떻게 처리할까?
  인간 전문가가 일을 처리한다면, 우리가 어떻게 대응해야 다음에 발전이 이루어질까?
  인간이 이 일을 처리한다면, 사용자가 어떤 추정이 도출되길 바랄까?

서례자처럼 사고한다는 것은 심미적으로 만족스러운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창출하는 것보다 훨씬 더 복잡한 일이다. 우리가 기술 기업의 상품 관리자라면, 소프트웨어 기술자에게 챗봇의 필수 기능에 관해 어덯게 설명할까? ... 응은 상품관리자들과 기술자들을 한자리에 모아두고 챗봇이 사용자와 나누었으면 하는 대화 50개를 적어보라고 했다.

응은 상품팀과 기술티므이 상호교류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상품 관리자들에게 문제시되는 것들에 과한 데이터 세트를 구성하게 했다. ... 샘플 데이터를 이용하여 추상적인 인간 욕구와 구체적인 의사결정, 이 둘 사이의 틈을 좁혀 ㅂ돠 원활히 상품을 설계하고 가공할 수 있다.

  설계자처럼 사고한다는 것은 또한 시간이 지나면서 바뀌는 사용자 행동을 예상하고 그에 대응한다는 의미가 있다. ... 사용자들이 시스템을 파괴하려는 것이 아니라 명쾌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시스템이 설계되지 않았기에 시스템 작동과정에 대한 잘못된 전제를 가지고 사용하는 것일 뿐이다.
 
  어떤 알고리즘 시스템을 구축하더라도 사용자 자신과 플랫폼에 상호 이로운 방향으로 행동하게 하는 명쾌한 멘탈 모델을 반드시 사용자들에게 제공해야 한다. 그러면 미래의 설계자들도 심미적인 부분에 머물지 말아야 하는 이유를 이해하고 에이아이 상품에 대한 체험과 상호작용을 형성해야 하는 당위성을 이해한다. 263-267쪽

아는 것과 이해하는 것과 실행하는 것, 그리고 좋은 성과를 내는 것은 명확한 차이가 있습니다. 우리가 책을 읽고 좋은 인간이 되려는 것과 좋은 성과를 내려는 것을 포함해서 자신의 목표와 인간 모두에게 좋은 일을 만들기 위해 에이아이를 활용하는 사람이 되려면 이 정도(?)는 알아야겠죠?
  알 줄 알았다. 와 아는 줄 알았다. 알 줄과 아는 줄의 차이가 궁금한 3/1 저녁입니다.


참 요즘 119는 되게 친절합니다. 그리고 ㄷㅅ병원 응급실 의사는 좀 이상했고, 카톡릭 성모병원 의사는 좋았고 응급실에서는 주기적으로 기도나 다른 좋은 말씀이 들리기도 합니다. 3/1 된통 좋은 경험을 했습니다. 알러지를 포함해서 몸 관리 잘하는 2021년 3월 만드세요. 블친 여러분! 꼭 건강 자주 잘 안전하게 챙기세요 ^^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2) 트랙백(0)
이 포스트를 | 추천 7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